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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차 넓어지는 인도네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수라바야무역관 김현지
  • 2016-03-14
  • 출처 : KOTRA

 

점차 넓어지는 인도네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

- 스마트폰 보급과 4G 인터넷망 확대로 시장 규모 커질 가능성 높아 -

- 해외 기업의 RPG, 전략, 액션 장르 게임 인기 -

 

 

 

 인도네시아 모바일 시장 동향

 

  2015년 기준, 인도네시아의 인구의 약 29%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디지털 마케팅 리서치 기관인 eMarketer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인도네시아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29.2%로, 2억5000만 명의 인도네시아 인구 중 약 7300만 명이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음. 인도네시아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2017년까지 약 40%인 1억 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됨.

  - 글로벌 경제 조사업체인 Trading Economics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인구는 2020년까지 약 2억7000만 명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되며, 이에 따라 스마트폰 보급은 더욱 많아질 것으로 예상됨.

 

인도네시아 스마트폰 보급률

자료원: eMarketer

 

 ○ 2015년 기준 인도네시아의 인터넷 가입자 수는 약 3억800만 명으로, 총 인구의 121%를 기록한 반면, 인터넷 속도는 2014년 기준 평균 4.1Mbps로 라오스, 필리핀에 이어 아세안 중 최하위를 기록함.

  - PT.Telekomunikasi selular(Telkomsel), PT. XL Axiata, PT.Indosat Ooredoo 등 인도네시아의 주요 이동통신 업체들이 4G망 확장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유심 칩 무료 교체 행사를 통해 4G 가입자 수를 늘리고 있음.

  - 인도네시아 정보통신부 장관인 Rudiantara는 인도네시아의 인터넷 속도를 2019년까지 동남아시아 내 상위권으로 올릴 것이라고 밝힘.

 

 인도네시아 모바일 게임시장 현황

 

 ○ 게임시장 조사업체인 Newzoo에 따르면,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인도네시아 게임시장의 연평균성장률 (CAGR)은 37.3%로, 동남아시아 주요 6개국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

  - 시장조사업체인 Statista에 따르면, 2016년 기준 인도네시아 모바일 게임 부문의 시장 규모는 5억46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2014년 기준 인도네시아의 모바일 게임 이용자 수는 약 3700만 명이며, 2020년까지 약 6300만 명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함.

 

 ○ 인도네시아 모바일 게임시장은 해외 기업들이 강세를 보임.

  -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와 iOS 앱스토어 내 게임 매출 순위를 기준으로 했을 때, 핀란드·미국·중국·한국 기업의 게임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음.

  - Netmarble Games Corp.의‘Seven Knights’, LINE Corporations의‘LINE Let’s Get Rich’, Cum2us corp.의 ‘Summoners War’ 등 우리 기업의 게임들도 상위권에 위치해 있으며, 이는 인도네시아 내 한국 게임의 인기가 높음을 보여줌.

 

구글 플레이 스토어 게임 부문 매출 순위(2016년 3월 기준)

국가

퍼블리셔

게임

핀란드

Supercell

미국

Machine Zone, Inc. Herogames

 

중국

Elex

Elex Wireless

Im30.net

  

한국

Netmarble Games Corp.

LINE corperation

Com2us

  

자료원: App Annie

 

iOS 앱스토어 게임 매출 순위(2016년 3월 기준)

국가

퍼블리셔

게임

핀란드

Supercell

 

미국

Machine Zone, Inc.

중국

Elex Wireless Im30.net

대만

International Games System Co., Ltd.

한국

Netmarble Games Corp.

LINE corperation

Com2us

  

영국

King

자료원: App Annie

 

 ○ 주요 인기 장르는 전략 시뮬레이션과 레이싱이며, 액션게임과 아케이드 장르의 인기가 높음. 모바일 게임 유저 중 약 49%의 모바일 게임 유저가 모바일 게임에 소비하고 있으며, 전략, 레이싱 장르 게임의 구매 비율이 가장 높았음.

 

인도네시아 모바일 게임 장르별 유료 구매자 비율

자료원: Newzoo

 

  연령대는 25~34세, 성별은 25~34세 남성 그룹이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함.

  - 2016년 기준으로 인도네시아의 모바일 게임 유저는 25~34세 그룹이 약 2000만 명으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함.

  - 성별 분류로는 여성 유저보다 남성 유저의 비율이 높았음.

 

인도네시아 모바일 게임 유저 연령별 분포

자료원: Statista

 

인도네시아 모바일 게임 유저 성별 분포

자료원: Statista

 

□ 시사점

 

 ○ 인도네시아 모바일 게임의 주요 연령층은 25~34세로, 이들을 주요 타깃으로 삼아야 함. RPG, 전략, 액션 등 인기 장르의 게임들을 현지화 해 진출하는 것이 중요함.

  - 인도네시아에 모바일 게임을 출시할 경우 인도네시아어로 된 게임을 구축해 현지화 전략을 추진해야 할 필요가 있음.

 

 ○ 인도네시아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우리 기업의 경쟁 상대는 현지 기업이 아닌 외국계 개발사 및 퍼블리셔이며, 한국의 수준 높은 게임 콘텐츠로 승부하는 것이 중요함.

 

 ○ 모바일 메신저와 연계도 중요

  - 인도네시아 무료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는 BBM(블랙베리 메신저), 페이스북, 라인, WhatsApp, 인스타그램 등 모바일 메신저 및 소셜 네트워크가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음. 따라서 우리 기업은 모바일 메신저 플랫폼과 연계해 진출해야 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eMarketer, Statista, CAMIA, Newzoo, App Annie, Jakarta Post 및 KOTRA 수라바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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