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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서부의 심장 쓰촨성, 이제는 교통의 어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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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 청두무역관 박서현
  • 2015-08-27

 

중국 서부의 심장 쓰촨성, 이제는 교통의 어머니

- 2018년 3개 고속도로 설립으로 청두에서 따리까지 최대 6시간 단축 -

- 쓰촨성 빈곤현 및 주변지역 경제 개발 가속도 -

 

 

 

□ 올해 8월, 쓰촨성에 고속도로 3개 주요 프로젝트 전면 시행

 

  몐시고속도로(西高速)

 

자료원: 화시도시보

 

  - 고속도로의 전체 길이는 124㎞에 달하고, 2018년 완공 예정임.

  - 몐양(绵阳)의 산타이(三台)에서 시작, 옌팅(亭)과 시충(西充)을 거쳐 난충(南充)까지 연결되며, 몐양에서 난충까지 주행시간은 약 한 시간에 불과해 고속도로 건설 전 2시간 30분이 걸리던 것에 비해 절반 이상 단축될 예정임.

  - 몐시고속도로의 건설로 몐양은 난충 항구를 통해 자링강(嘉陵江) 수상운송 수로에 진입이 가능해졌으며, 청두평원경제구(成都平原经济) 및 스촨둥베이경제구(川经济)와도 소통이 원활해져 내륙 물류 및 유통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네이장외곽순환도로(城)의 ‘30분 경제권’ 진입

 

   

자료원: 화시도시보

 

  - 전체 길이는 대략 47㎞에 달하며, 2017년 완공 예정임.

  - 네이장시의 바이마전(白马镇)에서 시작해 이빈(宜)과 쑤이닝(遂宁)까지 이르는 네이쑤이 고속도로를 잇는 새로운 외곽순환고속도로를 건설함.

  - 롱먼(龙门), 황펑아오(凹), 베이무(椑木), 궈베이(郭北), 가오차오(高), 톈지아(田家)와 연결돼 광역 도시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보임.

  - 특히, 네이장의 주 시가지를 잇는 원형 교통망을 형성해 네이장 내 ‘30분 경제권’이 가능하게 돼 빠르게 청두와 충칭의 경제권과 시너지를 내며 발전할 것으로 평가됨.

 

 ○ 판다고속도로(攀大高速)

   

자료원: 화시도시보

 

  - 전체 길이는 218.8㎞이며, 쓰촨 내 구간은 40.9㎞에 달하고 2018년 완공 예정임.

  - 완공 후 청두에서 다리(大理)까지 약 14시간 소요되던 구간이 약 8시간으로 대폭 단축될 것임.

  - 판즈화에서 시작해 G5징쿤국가고속도로(京昆家高速)를 확장시켜 윈난까지 이어짐으로써 서남부 내륙 물류 인프라가 취약했던 쓰촨 및 윈난의 연결지역이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임.

 

□ 고속도로 건설 후 예상되는 효과

 

 ○ 청위(成渝, 청두(成都)와 충칭(重))경제권의 활성화

     

자료원: 바이두

 

  - 청위경제권은 중국 중서부 지역에서 인구가 제일 많고, 산업이 가장 집중돼 있는 광역 경제권임.

  - 이번 청두 및 충칭 간 연계 고속도로망 구축으로 쑤이닝(遂宁), 난충(南充), 허촨(合川), 젠양(简阳), 쯔양(资阳), 네이장(江), 용촨(永川), 쯔궁(自), 이빈(宜), 루저우(州), 장진(江津) 등의 도시들이 상호 복합적으로 연결돼 지역 간 서부 내륙 물류가 한층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임.

  - 또한 청두를 중심으로 쯔궁(自), 이빈(宜), 루저우(州), 네이강(江)의 4개 도시가 위성 축으로 연결돼 상호 협력과 분엽, 융합하는 효과가 기대됨.

 

□ 전망 및 시사점

 

  중국 중서부 물류의 심장 쓰촨성 청두를 중심으로 주변 위성도시 지역까지 유통 및 물류의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며, 진행 중인 서부대개발 사업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임.

 

  특히, 지역 간 빈부격차 문제 및 중국 경제 발전의 걸림돌이 되는 빈곤현() 제거에 중국 정부가 고속도로 신규 건설 프로젝트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음..

     

  이번 서부 고속도로망 건설에서도 2017년 연말까지 야안(雅安)에서 캉딩(康定)까지, 원촨(汶川)에서 마얼캉(尔康)까지 연결하는 고속도로를 건설, 전국 모든 빈곤현에 교통 인프라를 통해 인적·물적 운송을 활성화시킬 계획임.

     

  참고로, 제13차 5개년 계획(13·5규획, 2016∼2020년) 제10회 위원회 6차 전체 회의에서 2020년까지 매년 빈곤인구를 100만 명 감축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음.

 

  빈곤현()이란 1인당 연평균 수입이 인민폐 700위안 이하인 현()을 의미함.

 

 

자료원: 화시도시보(西都市), 신화중경(新), 바이두(百度) 및 KOTRA 청두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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