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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서부의 심장 쓰촨성, 이제는 교통의 어머니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5-08-2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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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서부의 심장 쓰촨성, 이제는 교통의 어머니
- 2018년 3개 고속도로 설립으로 청두에서 따리까지 최대 6시간 단축 -
- 쓰촨성 빈곤현 및 주변지역 경제 개발 가속도 -
□ 올해 8월, 쓰촨성에 고속도로 3개 주요 프로젝트 전면 시행
○ 몐시고속도로(绵西高速)
자료원: 화시도시보
- 고속도로의 전체 길이는 124㎞에 달하고, 2018년 완공 예정임.
- 몐양(绵阳)의 산타이(三台)에서 시작, 옌팅(盐亭)과 시충(西充)을 거쳐 난충(南充)까지 연결되며, 몐양에서 난충까지 주행시간은 약 한 시간에 불과해 고속도로 건설 전 2시간 30분이 걸리던 것에 비해 절반 이상 단축될 예정임.
- 몐시고속도로의 건설로 몐양은 난충 항구를 통해 자링강(嘉陵江) 수상운송 수로에 진입이 가능해졌으며, 청두평원경제구(成都平原经济区) 및 스촨둥베이경제구(川东北经济区)와도 소통이 원활해져 내륙 물류 및 유통시장이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네이장외곽순환도로(内江绕城)의 ‘30분 경제권’ 진입
자료원: 화시도시보
- 전체 길이는 대략 47㎞에 달하며, 2017년 완공 예정임.
- 네이장시의 바이마전(白马镇)에서 시작해 이빈(宜宾)과 쑤이닝(遂宁)까지 이르는 네이쑤이 고속도로를 잇는 새로운 외곽순환고속도로를 건설함.
- 롱먼(龙门), 황펑아오(黄鹏凹), 베이무(椑木), 궈베이(郭北), 가오차오(高桥), 톈지아(田家)와 연결돼 광역 도시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보임.
- 특히, 네이장의 주 시가지를 잇는 원형 교통망을 형성해 네이장 내 ‘30분 경제권’이 가능하게 돼 빠르게 청두와 충칭의 경제권과 시너지를 내며 발전할 것으로 평가됨.
○ 판다고속도로(攀大高速)
자료원: 화시도시보
- 전체 길이는 218.8㎞이며, 쓰촨 내 구간은 40.9㎞에 달하고 2018년 완공 예정임.
- 완공 후 청두에서 다리(大理)까지 약 14시간 소요되던 구간이 약 8시간으로 대폭 단축될 것임.
- 판즈화에서 시작해 G5징쿤국가고속도로(京昆国家高速)를 확장시켜 윈난까지 이어짐으로써 서남부 내륙 물류 인프라가 취약했던 쓰촨 및 윈난의 연결지역이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임.
□ 고속도로 건설 후 예상되는 효과
○ 청위(成渝, 청두(成都)와 충칭(重庆))경제권의 활성화
자료원: 바이두
- 청위경제권은 중국 중서부 지역에서 인구가 제일 많고, 산업이 가장 집중돼 있는 광역 경제권임.
- 이번 청두 및 충칭 간 연계 고속도로망 구축으로 쑤이닝(遂宁), 난충(南充), 허촨(合川), 젠양(简阳), 쯔양(资阳), 네이장(内江), 용촨(永川), 쯔궁(自贡), 이빈(宜宾), 루저우(泸州), 장진(江津) 등의 도시들이 상호 복합적으로 연결돼 지역 간 서부 내륙 물류가 한층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임.
- 또한 청두를 중심으로 쯔궁(自贡), 이빈(宜宾), 루저우(泸州), 네이강(内江)의 4개 도시가 위성 축으로 연결돼 상호 협력과 분엽, 융합하는 효과가 기대됨.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 중서부 물류의 심장 쓰촨성 청두를 중심으로 주변 위성도시 지역까지 유통 및 물류의 파급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되며, 진행 중인 서부대개발 사업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임.
○ 특히, 지역 간 빈부격차 문제 및 중국 경제 발전의 걸림돌이 되는 빈곤현(贫困县) 제거에 중국 정부가 고속도로 신규 건설 프로젝트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음..
○ 이번 서부 고속도로망 건설에서도 2017년 연말까지 야안(雅安)에서 캉딩(康定)까지, 원촨(汶川)에서 마얼캉(马尔康)까지 연결하는 고속도로를 건설, 전국 모든 빈곤현에 교통 인프라를 통해 인적·물적 운송을 활성화시킬 계획임.
○ 참고로, 제13차 5개년 계획(13·5규획, 2016∼2020년) 제10회 위원회 6차 전체 회의에서 2020년까지 매년 빈곤인구를 100만 명 감축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바 있음.
○ 빈곤현(贫困县)이란 1인당 연평균 수입이 인민폐 700위안 이하인 현(县)을 의미함.
자료원: 화시도시보(华西都市报), 신화중경(新华重庆), 바이두(百度) 및 KOTRA 청두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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