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필리핀 안경류 시장 동향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현성룡
  • 2015-07-17
  • 출처 : KOTRA

 

필리핀 안경류 시장 동향

- K-Pop, 한국 드라마의 영향으로 한국산 제품의 유행 예감 -

 

 

 

□ 필리핀 안경류 시장의 꾸준한 성장

 

 ○ 2014년 필리핀 안경류 판매는 전년대비 6.3% 상승률을 기록함.

  - 콘택트렌즈는 24억4300만 페소(약 5430만 달러), 안경은 208억6500만 페소(약 4억6400만 달러)를 판매해 안경류 총 판매액은 233억800만 페소(약 5억1800만 달러)를 기록함.

 

 ○ 최근 5년 동안 성장률은 평균 8.1%에 달함.

  - 2014년 성장률은 6.3%로 최근 성장률이 주춤했지만 5년 동안 성장률이 36.5%에 달할 정도로 필리핀에서 안경류의 성장세가 두드러짐.

 

필리핀 안경류 최근 5년 판매액 및 전년대비 성장률

                       (단위: 백만 페소)

분류

2010

2011

2012

2013

2014

콘택트렌즈

1,931.4

2,062.3

2,179.9

2,328.9

2,443.1

안경

15,145.2

16,496.6

18,108.5

19,594.6

20,865.0

합계

17,076.6

18,558.9

20,306.4

21,923.6

23,308.1

전년대비 성장률

8.1%

8.7%

9.4%

8.0%

6.3%

주: 1달러=45페소

자료원: 유로모니터

 

□ 필리핀 안경류 시장의 주요 유통방식 및 브랜드

 

 ○ 필리핀 안경류의 유통경로는 전문 안경점과 Mall의 Department store임.

  - 90%에 근접하는 안경류가 전문 안경점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Mall의 Department store를 통해 나머지 양이 판매되고 있음.

  - 선글라스는 온라인쇼핑몰을 통해 판매되나 제품 특성상 소비자들이 직접 착용 후 구입을 선호해 판매량은 미미한 수준임.

 

필리핀 안경류 최근 5년 주요 판매 유통

                        (단위: %)

 

2010

2011

2012

2013

2014

  점포 판매

100.0

100.0

100.0

100.0

100.0

    - 전문안경점

88.5

87.6

87.5

87.0

87.5

    - 몰

11.5

12.4

12.5

13.0

12.5

            자료원: 유로모니터

 

 ○ 필리핀은 자체 안경 제조기업이 없어 주로 해외에서 수입함.

  - 소비자들은 특정 브랜드 선호보다는 주로 The Optical Shop이나 EO Executive Optical 같은 유명 안경전문점에서 추천 및 판매하는 제품을 구입함.

 

2009~2013년 주요 안경류 브랜드 필리핀 점유율

                        (단위: %)

브랜드

2009

2010

2011

2012

2013

Essilor International SA

10.3

10.8

11.4

11.5

11.1

Hoya Corp

8.8

8.8

8.7

8.7

8.5

Novartis AG

3.2

3.4

3.4

3.6

3.7

Neo Vision Co Ltd.

0.4

0.9

1.3

1.4

1.6

Johnson & Johnson(Philippines) Inc

2.0

2.0

1.7

1.6

1.6

Luxottica Group SpA

1.5

1.5

1.5

1.5

1.5

Adidas Group

0.5

0.5

0.6

0.6

0.6

Charmant Group Inc.

0.3

0.3

0.3

0.6

0.6

Safilo Group SpA

0.7

0.7

0.7

0.6

0.6

Vision Service Plan Global

0.4

0.3

0.3

0.3

0.3

GEO Medical Contact Lens Inc.

-

0.1

0.2

0.2

0.3

SM Prime Holdings Inc.

0.3

0.3

0.3

0.3

0.3

CooperVision Inc.

0.2

0.2

0.2

0.2

0.2

기타

71.3

70.1

69.4

68.8

69.1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 필리핀 안경류 시장의 성장 요인

 

 ○ 필리핀 경제적 환경변화로 인한 요인

  - 최근 5년간 필리핀 경제력이 상승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력 또한 상승했음.

  - 또한 구매력 상승으로 인한 TV,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사용빈도가 늘어나면서 과거와 비교해 전반적으로 시력이 저하됨. 이로 인해 안경류 제품 구입이 늘어남.

  - 그리고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업계에서 자사 직원들에게 안경을 구입하면 보조금을 지급하는 직원 복지정책도 안경류 구매 증가에 한 몫을 함.

 

 ○ K-Pop, 한국 드라마의 영향으로 인한 패션적인 요인

  - 최근 5년간 한국 드라마가 약 300편(중복방영 포함)이 필리핀 지상파와 케이블 방송을 통해 방영됐음.

  - 유로모니터 필리핀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드라마나 K-Pop의 연예인들이 착용하는 컬러렌즈가 필리핀 여성 소비자들에게 노출되면서 컬러렌즈와 콘택트렌즈 구매 욕구가 높아졌다고 함.

 

□ 시사점

 

 ○ 필리핀 안경전문점에서 파는 안경의 가격은 안경테와 렌즈 합쳐 해외 수입산 기준 평균 가격이 1만~1만2000페소(25만~30만 원)수준이며, 저렴한 중국산과 시장을 양분한 상황이므로 고가 제품에서는 한국산 제품의 가격경쟁력이 있을 것이며 한류 영향에 맞춰 브랜드 우선 전략으로 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해야 함.

 

 ○ 다만, 콘텍트렌즈의 경우 필리핀 식약청(FDA)의 승인을 통과해야 하며, 색상별, 크기별로 각각 받아야 하는 문제 및 승인 통과 예상기간이 2년 이상 소요되는 만큼 현지 유통기업과의 협력으로 해당 문제를 해결하고 수출을 추진해야 할 것임.

 

 

자료원: 유로모니터,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필리핀 안경류 시장 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