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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소비자의 ‘눈’을 공략하라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현성룡
  • 2016-09-21
  • 출처 : KOTRA

- 매년 평균 6.0% 성장, 한류의 영향으로 컬러렌즈 유행 -




□ 필리핀 안경시장의 꾸준한 성장


  ㅇ 2015년 필리핀 안경 판매는 전년대비 6.0% 상승률을 기록함.

    - 콘택트렌즈는 6170만 달러가 판매되면서 전년대비 1.0%의 상승을 기록했으며, 안경은 5억3070만 달러를 판매해 6.6% 증가했음.

 

  ㅇ 최근 5년 동안 성장률은 평균 6.7%에 달함.

    - 2014년 성장률은 5.8%를 기록하면서 상대적으로 주춤했으나, 2015년 다시 6.0%를 기록하면서 회복세를 보임.
 
필리핀 안경시장 최근 5년 매출 및 전년대비 성장률
                                                                                                                (단위: 백만 달러, %)

분류

2011

2012

2013

2014

2015

콘택트렌즈

54.9

57.9

60.4

61.1

61.7

안경

409.2

437.1

468.0

497.8

530.7

합계

464.1

495.0

528.4

558.9

592.4

전년대비 성장률

8.1

6.7

6.7

5.8

6.0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 안경시장 최신 경향


  ㅇ 필리핀 경제 성장으로 인한 요인

    - 최근 5년간 필리핀 경제가 발전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 증가
    - 경제 발전으로 인해 TV, 컴퓨터,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사용빈도가 늘어나면서 과거와 비교해 필리핀 소비자의 시력저하로 인해 안경 구입 증가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전 세계 1, 2위를 달리는 필리핀 비즈니스아웃소싱(BPO, Business Process Outsourcing) 업계에서 자사 직원들에게 안경을 구입하면 보조금을 지급하는 복지 정책도 안경 구매 증가에 한 몫을 했다고 함.


  ㅇ 증가율은 다소 주춤하고 있으나 여전히 고성장
    - 최근 10년간 매출이 급속도로 상승하다가 2011년부터 증가율이 다소 주춤하고 있음.
    - 그러나 최근 5년간 평균 6%의 상승을 기록하는 등 필리핀 안경시장은 아직도 성장하고 있음.
 
  ㅇ 유통기업의 판매촉진전략으로 인한 안경 사용자 증가
    - 필리핀에서 기존 렌즈와 안경테의 가격은 최소 200달러로 서민의 한 달 월급과 비슷해 눈이 나빠져도 안경을 쓸 여력이 없었음.
    - 그러나 현재 주요 유통기업은 렌즈 및 안경테 가격을 낮추고 적극적인 판촉활동을 벌이고 있음. 이에 따라 최근 몇 년간 꾸준히 렌즈 및 안경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 필리핀 안경시장의 주요 유통경로 및 브랜드 점유율


  ㅇ 유통경로는 안경 전문점 및 대형 쇼핑센터 내 입점한 소매점을 통해 판매
    - 85% 이상의 렌즈 및 안경이 안경 전문점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대형 쇼핑센터의 점포로부터 나머지가 유통됨.
    - 선글라스는 온라인쇼핑을 통해서도 판매되고 있으나, 제품 특성상 소비자들이 직접 착용한 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해 현재까지 인터넷을 통한 판매는 미미한 수준임.


안경시장의 최근 5년 주요 판매경로(단위: %)

판매경로

2011

2012

2013

2014

2015

점포판매

87.7

87.7

87.2

87.5

86.5

- 안경전문점

87.3

87.3

86.8

87.1

86.1

- 약국

0.4

0.4

0.4

0.4

0.4

쇼핑센터

12.3

12.3

12.8

12.4

13.4

인터넷 판매

-

-

-

0.1

0.1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ㅇ 주로 해외브랜드 제품을 수입해 판매
    - 소비자들은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지 않고, 주로 The Optical Shop이나 EO Executive Optical 같은 유명 안경 전문점에서 추천 및 판매하는 제품을 구입
    - 주요 브랜드의 점유율은 30% 미만으로, 필리핀에서는 특정 브랜드의 독과점이 아닌 다양한 브랜드 제품이 판매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2011~2015년 주요 안경 브랜드 필리핀 점유율

                                              (단위: %)

브랜드

2011

2012

2013

2014

2015

Essilor International SA

9.0

8.9

9.2

10.0

10.1

Luxottica Group SpA

5.5

5.3

6.2

6.3

6.9

Novartis AG

3.2

3.4

3.6

3.7

3.8

Neo Vision Co Ltd

1.2

1.3

1.5

1.7

1.7

Johnson & Johnson Inc

-

-

-

-

1.3

Hoya Corp

1.2

1.0

1.0

1.1

1.1

Safilo Group SpA

1.4

1.3

1.1

1.1

1.0

adidas Philippines Inc

0.8

0.9

0.9

1.0

1.0

Charmant Group Inc

0.4

0.7

0.7

0.7

0.7

Sunnies by Charlie Inc

-

-

0.0

0.4

0.5

Vision Service Plan Global

0.3

0.3

0.3

0.4

0.4

CooperVision Inc

0.4

0.4

0.4

0.3

0.3

GEO Medical Contact Lens Inc

0.2

0.2

0.3

0.3

0.3

Guess Inc

0.2

0.2

0.3

0.3

0.3

기타 브랜드 합계

76.2

76.1

74.5

73.7

70.6

합계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원: 유로모니터


□ 시사점 및 전망


  ㅇ 식약청의 수입허가가 필요한 제품
    - 안경렌즈 및 콘택트렌즈의 경우 필리핀 식약청(FDA)의 승인을 통과해야 하며, 색상별, 크기별로 각각 승인을 받아야 함.
    - 승인 예상 기간이 2년 이상 소요되는 품목인 만큼, 직접 진출보다는 현지 유통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해당 문제를 해결하고 수출을 추진해야 함.  


  ㅇ 선글라스 및 컬러렌즈의 유행
    - 필리핀은 연중 7개월이 건기이며 우기에도 매일 비가 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1년 내내 선글라스 수요가 발생함. 따라서 패션 선글라스의 수출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
    - 필리핀 방송에서 매일 한국 드라마를 시청할 수 있는데, 드라마 여주인공이 컬러렌즈를 착용하면서 유행이 시작됐으며 이미 한국산 렌즈가 필리핀에 수출되고 있음.


  ㅇ 국산 제품의 가격경쟁력
    - 필리핀 안경 전문점에서 파는 안경의 가격은 안경테와 렌즈 합쳐, 해외 수입산 기준 1만~1만2000페소(25만~30만 원) 이상이며, 저렴한 중국산과 시장을 양분한 상황
    - 고가 제품에서는 한국산 제품이 가격경쟁력이 있을 것이며, 한류 영향에 맞춰 브랜드 우선 전략으로 시장 진출 전략을 수립해야 함.



자료원: 필리핀 통계청(PSA), 유로모니터, 현지 언론 및 KOTRA 마닐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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