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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 놀이를 동시에! 중국 지능계발 완구시장 급성장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5-06-22
  • 출처 : KOTRA

 

교육과 놀이를 동시에! 중국 지능계발 완구시장 급성장

- 연평균 20%대의 성장률을 보이며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완구시장 -

- 교육기능과 안전성을 갖춘 상품으로 소비자 공략해야 -

 

 

 

□ 중국 완구 시장현황 및 전망

 

 ○ 아이들의 놀이에 관심이 많은 중국 부모

  - 조기교육 열풍으로 인해 많은 중국의 부모들이 아이들의 지능계발을 중시하고 있음.

  - 더불어 '즐겁게 배우는 것'을 자녀의 교육에 중요한 요소로 여겨, 장난감은 자녀 교육에 있어 가장 첫 번째로 고려해야 교육도구로 생각함.

  - 이러한 경향에 따라 완구시장에서 블록, 점토, 전자음향 장난감 등의 교육완구가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 높은 성장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중국 아동완구 시장

  - 중국의 제5차 인구조사에 따르면, 2014년 14세 이하 아동 및 영유아의 인구는 2억9000만 명으로 2016년까지 인구 증가율은 매년 평균 1800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 2014년 이래로 중국 내 한자녀 정책이 폐지됨에 따라 중국 아동완구 상품의 수요와 시장규모는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임.

 

 

  - 중국국가통계국(中国国统计局)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4년 중국 완구시장의 소비규모는 966억 위안(약 155억5000만 달러)으로, 2010년 동기대비 104% 성장함. 연평균 성장률은 20%에 달하며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 주목받고 있는 지능계발 완구 시장

  - 중국 최대의 아동물품 소비사이트인 친베이왕(亲贝)의 조사에 따르면, 최근 각종완구 중 지능계발 완구의 관심도는 34%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함.

  - 관심도 순서에 따라 지능계발 완구(34%), 봉제 완구(28%), 원격조종 완구(14%), 음악 완구(14%), 동물 완구(10%) 순으로 나타남.

  - 중국 아동완구 시장에서 지능계발 완구는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향후에도 아동완구 시장의 주류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 지능계발 완구 경쟁동향

     

  - 현재 중국에는 2만여 개사의 아동완구 생산기업이 있으며, 연 판매량 규모 500만 위안(약 80만5000달러) 이상 기업의 수는 1291개사임. 현지 생산기업의 경우 95% 이상이 OEM방식으로 생산하고 있음.

    

  - 시장집중도는 비교적 낮은 편으로, 판매 10대 기업이 전체 시장의 12%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 2014년 말까지 중국 시장 내 지능계발 완구는 2000여 종의 제품이 있으며, 그 중 비교적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제품은 200여 종임.

  - 빠르게 커지고 있는 중국 완구시장에 점점 더 많은 해외 기업들이 진출하고 있으며, 소비자들 또한 독창적이고 안전한 해외 브랜드 완구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음.

  - 2014년 기준 중국 완구시장에서 해외 브랜드 상품은 70%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반면, 현지 브랜드 상품은 30%를 차지함.

  - 세계 완구 판매량 10대 회사는 대부분 중국 현지에 자회사의 대표처를 설립하거나 중국 내 기업들과 합작해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 있음.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미국의 마텔(Mattel, 美泰集), 하스브로(Hasbro,孩之), 덴마크의 레고(Lego, 高), 일본의 세가(Sega, 世嘉公司) 등이 있음.

  - 교육적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완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제품이라는 이미지로 중국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 한국 기업 진출 사례

 

     

 

□ 설문을 통한 교육용 완구 소비자 반응조사

     

  - 중국 설문조사 사이트 원쥐엔싱(卷星)은 아동 교육완구 구매 시 고려요인, 교육적 기능 기대사항, 개선희망사항 등 총 4가지 항목 설문을 실시

  - 설문조사 응답자는 총 300여 명으로 80%의 응답자는 교육용 완구의 구매경험이 있었으며, 20%는 없었음.

     

○ 중국 완구시장 수요자군 분포도 및 교육용 완구 기대 교육효과

  - 완구시장 수요자군 분포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수요자군은 주로 12세 이하 이하에 집중돼 있으며, 전체 수요의 90%를 차지함. 반면 12세 이상의 아이들을 위한 장난감 구매는 10% 정도로 높지 않았음.

  - 또한 교육용 완구를 사용함으로써 기대되는 교육효과에 대한 설문조사에서는 아동들의 신체 능력의 향상을 원하는 비율이 45%였으며, 다음으로 시각적 자극(18%), 상상력 자극(13%), 촉각 향상(11%), 수학논리 향상(6%), 언어능력 향상(4%), 기타(3%) 순으로 나타남.

 

 

○ 완구 구매경로 및 희망 개선사항

  - 응답자의 주요 완구 구매경로로는 완구전문 판매점(35%), 백화점 및 대형마트(32%), 온라인 쇼핑몰(26%), 기타(7%) 순으로 나타남.

  - 구매 완구에 대해 개선됐으면 하는 사항으로는 독창성이 42%로 대부분의 응답자가 새롭고 창의적인 상품을 원함. 다음으로 단순한 놀이방법(18%), 안전성(18%), 교육기능(11%), 정리의 편의성(10%), 기타(1%) 순으로 나타남.

 

 

 ○ 완구 구매 시 고려요인

  - 완구 구매 시 고려요인으로는 안전(74.2%)과 교육성(73.3%)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음. 다음으로는 품질(62.4%), 자녀 선호제품(58.8%), 가격(25.9%), 유행(20%), 브랜드(14.1%), 포장(11.8%), 기타(4.5%) 순이었음.

 

 

□ 시사점 및 마케팅 참고사항

 

 ○ 다양한 중국 완구시장 유통채널을 활용하고 마케팅 전략 강화해야

  - 중국 지능계발 완구의 주요 유통채널은 대형마트가 25%, 인터넷 쇼핑몰이 19%, 전문 판매점이 17% 백화점이 9%, 도매시장이 3%로 나타남.

  - 그 중 B2C 전자상거래는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임. 2014년의 교역규모는 전년대비 129% 성장해 주요 유통채널로 자리잡음.

  - 중국재정경제사이트(财经国网)에서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중국에는 1만3000개의 조기교육기관이 있음. 현재 중국 조기교육 열풍이 가장 뜨거운 곳은 상하이, 베이징, 광저우, 선전 4개의 도시로 이 4개 도시의 조기교육센터는 5000개가 넘음.

  - 따라서 단순한 대리판매 이외에 일정 규모의 조기교육기관과 협력해 완구를 납품하는 방법도 하나의 마케팅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임.

 

 ○ 안전을 우선으로 갖춘 상품으로 시장에 진출해야

  - 중국 부모들이 완구를 구매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분은 완구의 안전성임.

  - 과거 중국 장난감에서 중금속이 검출되거나 소형물품, 날카로운 표면 등이 발견돼 안전에 문제가 되는 부분이 발생함에 따라 무엇보다 완구의 안전성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됨.

  - 비슷한 제품이지만 비싼 가격이더라도 안전이 보장된 수입완구나 친환경완구를 찾는 소비자들이 많음.

  - 또한 중국품질검사총국(中质检总局)과 국가표준위원회(准委)는 2016년 1월 1일부터 '완구안전기준(玩具安全准)'을 1~4등급으로 구분하기로 함에 따라 완구의 안전성에 더욱 높은 요구가 적용될 전망임.

 

 ○ 독창성과 연령대별 교육기능을 갖춘 제품으로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아야

  - 원줸싱(卷星)에서 발표한 설문조사의 결과에 따르면, 구매 완구의 희망 개선사항으로 독창성(42%)을 가장 우선으로 꼽았음. 이는 현재 시중에 유통되는 완구가 대부분 유사하고 별다른 특색이 없기 때문으로 보임.

  - 더불어 최근에는 스마트폰, 아이패드 등 전자기기를 교육도구로 활용함에 따라 이를 사용 가능한 7세 이상 아동들의 완구 수요는 비교적 낮은 수준으로 나타남. 이는 전통적인 교육완구에 비해 전자기기를 통한 교육방식이 더 다양하고 새로운 기능을 접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임.

  - 따라서 독창적이고 특색있는 제품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것이 우선적인 과제임. 연령대별로 목표 소비군으로 구체화해 그에 맞는 교육 기능을 갖춘 제품으로 진출한다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임.

 

□ 관련 박람회 정보

 

 

 

자료원: 중국국가통계국(中国国统计局), 중국기업연구 사이트(中), 중국유아완구 사이트(中童玩具),중국기업연구소 사이트(中), 태평양친자왕(太平洋), 친베이왕(亲贝), 타오바오왕(淘宝网), 중국재정경제부(中财经), 원줸싱(卷星), KOTRA 우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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