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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쓰촨성 3년 후 전자상거래 교역액 2조 위안 돌파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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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
  • 청두무역관 김희수
  • 2015-06-02

 

쓰촨성, 3년 후 전자상거래 교역액 2조 위안 돌파 전망

- 인터넷 플러스 유통 행동계획으로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활기를 더해 -

- 2017년, 쓰촨성 전자상거래 시장 교역규모 상위 5위권 내에 진입 예정 -

 

     

     

□ 급속하게 발전하는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

 

 ○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15조 위안에 달할 예정

  - 2014년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12조 위안을 넘어 전년 동기 대비 21.3% 성장했으며, 2015년은 15조 위안이 넘을 것으로 예측돼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음.

  - 중국 상무부가 발표한 ‘인터넷 플러스 유통’ 행동계획에 따르면, 2016년 말까지 중국의 전자상거래 교역액과 온라인 소매액이 각각 22조 위안, 5조5000억 위안에 도달할 계획임.

  - 전자상거래 시장의 큰 손으로 떠오르는 중국의 해외 직구족(하이타오족, 海淘族)의 급증으로 국제전자상거래시장이 더욱 활기를 띠고 있음.

     

 ○ 중국 경제방식의 전환을 이끌 신 성장 동력, 인터넷 유통

  - 올해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중 '인터넷 플러스 계획'을 제시해 중국 정부는 인터넷 산업구조의 전환과 업그레이드로 새로운 기회와 발전 가능성을 추진함.

  - ‘인터넷 플러스 전략’의 일환인 ‘인터넷 플러스 유통’ 행동계획의 발표로 창조적인 유통방식을 통해 소비 잠재력을 이끌어내려 함.

  - 인터넷을 활용한 유통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아 중국 중소도시를 비롯한 농촌의 전자상거래 보급과 전자상거래 기업의 해외진출과 해외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함.

 

2008~2016년 중국의 전자상거래 교역 추이

자료원: iResearch

 

□ 쓰촨성 전자상거래 시장

 

 ○ 2014년 쓰촨성 전자상거래 시장, 2013년 동기 대비 40.5% 성장

  - 쓰촨성 상무청 통계에 따르면, 2014년 쓰촨성 전자상거래 교역액은 전년 동기 대비 40.5% 증가해 1조2300억 위안에 달하며, 온라인 소매액은 1428억 위안에 달했음.

  - 쓰촨성 정부 판공청《사천성 전자상거래 발전 3년(2015-2017년) 행동계획》(이하 계획)에 따르면 2017년까지 쓰촨성 전자상거래시장 교역액은 2조 위안을 넘어설 것이며 온라인 소매거래액은 2600억 위안을 초과해 사회소비재 소매총액의 15%를 차지하게 될 것으로 전망됨.

 

 ○ 쓰촨성, 국제전자상거래 플랫폼 형성

  - 계획에 따르면 2017년까지 쓰촨성 국제전자상거래 교역액은 수출입 총액의 10% 이상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됨.

  - 수출입 쌍방향 기능의 상거래와 통관 플랫폼의 구축을 통해 온라인 통관, 검역신고, 결제, 금융 등 다양한 업무를 실현해 국제전자상거래 원스톱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임.

  - 해외전자상거래지구 건설을 모색하고 국제전자 상거래산업 자원을 집결해 해외 전자상거래 클러스터 발전을 촉진할 예정임.

  - 쓰촨성은 2017년까지 중국 전역의 영향력을 끼치는 3~4개의 국제 공공서비스 플랫폼을 형성할 예정임.

  - 국제 전자상거래 단지 설립과 청두 솽류(流)국제공항, 칭바이장(白江) 철도항구, 이빈(宜)항, 루저우(州)항 등 수출입 항구와 종합보세구, 보세 물류 단지 등 세관특수 감독관리구역을 바탕으로 국제물류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할 예정임.

     

'사천성 전자상거래발전 3년(2015~2017년) 행동계획'의 중점 프로젝트

구분

프로젝트 명칭

내용

1

내수시장 플랫폼 육성 프로젝트

전자상거래 공공서비스 플랫폼,

전자상거래 교역 플랫폼 구축,

2

전통산업 업그레이드 프로젝트

선두제조업체의 전자상거래 활용,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이용 보급,

전자상거래 시장 브랜드 육성

3

농촌 전자상거래 추진 프로젝트

농촌 종합 정보 서비스 플랫폼 구축,

농촌 전자상거래 발전 모델 제시,

농촌 전자상거래 지원시스템 보완

4

국제 전자상거래 시행 프로젝트

국제 공공서비스 플랫폼 구축,

국제 전자상거래 서비스 체계 보완,

국제 전자상거래 감독관리 시스템 보완

5

모바일전자상거래 혁신 프로젝트

모바일 전자상거래의 시장 진입 활성화,

차세대 모바일 전자상거래 활용

6

혁신적 창업 인큐베이션 프로젝트

산업 혁신역량 강화,

창업 인큐베이터 시스템 보완

자료원:  省政府

 

□ 시사점

 

 ○ 영역을 넓혀가는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 중국은 인터넷 속도와 농촌의 접근성 개선을 위해 전국적인 WIFI와 4G 유통망을 구축해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됨.

  - 중국의 해외직구에 관한 높은 관심으로 해외 온라인 직구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며, 국제전자상거래의 활성화를 통해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최근 알리바바, 징동상청(京商城) 등 중국의 대형 전자상거래 업체의 연이은 해외직구 시장 진입으로 해외직구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계획에 따르면, 2017년 사천성 교역규모는 중국에서 상위 5위권 내에 진입해 전자상거래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지역으로 떠오를 것

     

     

자료원: 西都市, 四川经济, 人民日, 中, 省政府, KOTRA 청두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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