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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유아장비시장, 동양식 포대기 및 아기띠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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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5-05-28

 

영국 유아장비시장, 동양식 포대기 및 아기띠 인기

- 포대기와 아기띠에 대한 인식 상승 -

- 안전 교육 및 제품 판매 시 착용법 등 사용법 안내 필요 -

 

 

 

□ 영국 아기제품 시장 현황

 

 ○ 영국 아기제품(Baby Equipment) 시장 수요 증가

  - 조사전문기관인 Mintel에 의하면 2005년부터 영국은 베이비붐이 시작됐으며, 아기 제품 수요도 증가함.

  - 특히 아기 및 유아 장비 판매는 2005년에서 2010년까지 약 1/3 증가했음.

  - 이에 따라 영국 최대 대형 슈퍼마켓 체인점인 Tesco는 슈퍼마켓 내에 유아 코너를 확장해 ‘nursery shop-in-shop’(숍 내부 유아숍)을 시작하겠다고 했음.

 

Tesco 유아 코너

자료원: www.quantum4.co.uk

 

□ 아기띠 및 포대기 수요 증가

 

 ○ 아기띠 및 포대기에 대한 인식 바뀌어

  - 유아장비 중 가장 이슈화가 되는 제품은 아기띠 및 포대기임. 영국에서 이 제품은 Baby carrier 및 Baby sling으로 부르고 있음.

  - 영국은 전통적으로 유모차를 사용하고, 아기띠와 포대기 같은 제품은 아시아, 중동 및 동유럽 국가 이민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인식돼 일반적이지 않았음.

  - 그러나 지난 몇 년간 Nicole Kidman를 포함한 유명인사들이 아기띠와 포대기를 사용하는 장면이 포착되며 이슈화되고 제품에 대한 인식이 좋아졌음.

 

Nicole Kidman 포대기 사용

자료원: Daily Mail

 

 ○ 아기띠 및 포대기 사용 증가

  - 평소에 아기띠와 포대기를 사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모르는 부모들이 있어 제품 사용 중 유아가 질식했다는 사례가 뉴스에 나와 전국적으로 이슈가 된 바 있음.

  -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국 BBC는 아기띠와 포대기를 사용하는 부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보도

  - BBC에 의하면, 전국적으로 'Sling Library'라고 불리는 아기띠 및 포대기 정보 교환 및 대여를 하는 비영리 단체 설립이 증가하고, 아기띠 사용 홍보단체인 Babywearing UK의 이사인 Victoria Ward에 의하면, 최근 매주 새로운 Sling Library가 설립되고 있음.

 

Sling Library 연간 설립 수

자료원: BBC

 

□ 현지 인기제품

 

 ○ 현지 소비자가 선택한 인기 제품

  - 소비자 제품 조사전문기관인 Which?는 여름을 준비하며 부모의 활동 및 외출 량이 많아져 유모차보다 더 가벼운 아기띠 및 포대기를 구매하고 있다고 함.

  - 또한 Which?는 800명의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는데, 이 조사에 의하면 제품 선택 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구매 전 제품 착용 및 체험 기회’였는데, 이는 제품 사용법이 생소하기 때문임.

  - 또한, 많은 소비자들은 신생아부터 3세 이상의 아동에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했음.

     

Which? 선정 최고 아기띠 및 포대기

사진

브랜드명 & 제품명

Which? 평가

판매가격

     

Babyjorn

Original

80%

65파운드

     

Babyjorn

Miracle

80%

88파운드

     

Chicco

Marsupio You and Me Physio Comfort

75%

60파운드

     

Close Parent

Caboo Carrier

71%

60파운드

     

Mamas & Papas

Morph

71%

90파운드

자료원: Which?

 

□ 시사점 및 전망

 

 ○ 아기띠 및 포대기 시장 증가 예상

  - 향후 지속적인 베이비붐과 유아제품 판매 증가로 아기띠 및 포대기 시장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특히, 스코틀랜드 지역인 Dumfries의 경우, Sling Library와 지역 보건부가 아기띠 및 포대기 사용을 홍보하기 위한 협력을 계획하고, Dumfries and Galloway NHS(국민 의료 기관)의 Liz Hood는 아기띠와 포대기는 부모와 유아의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되는 제품이라고 지지함.

 

 ○ 한국 유아 장비 기술 어필

  - 한국은 전통적으로 포대기를 썼기 때문에 영국보다 비교적 이 제품에 관한 기술 및 제품이 발달돼 있음.

  - 현재 영국에 유통되는 제품의 안전성이 이슈화된 만큼 한국의 안전한 제품 디자인 및 제조방식을 어필할 수 있는 기회임.

  - 또한, 아직까지 현지에서는 이 시장이 초기단계이기 때문에 신규 브랜드라도 충분히 경쟁할만함.

  - 이에 따라 한국 아기띠 및 포대기 제품의 현지 시장 진출 적기이며, 제품 디자인 및 제조 협력도 고려할 수 있음.

  - 추가로 진출 시 소비자 맞춤형식으로 제품 타입별 설명서 및 사용 노하우를 짧게 포함하면 소비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친철한 브랜드 이미지 메이킹에 도움이 됨.

 

 

자료원: Mintel, www.quantum4.co.uk, Daily Mail, BBC, Babywearing UK, Which?,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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