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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말레이시아는 온라인 유통망 춘추전국시대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연승환
  • 2015-05-19
  • 출처 : KOTRA

 

지금 말레이시아는 온라인 유통망 춘추전국시대

- 11번가, ASUS, TESCO 등 온라인 사이트 경쟁적으로 진출 -

- 의류, 화장품, 휴대폰 등 한국상품에 대한 인기도 높아 -

 

     

     

□ 외국계 온라인 서비스 제공업체 말레이시아 진출 박차

     

 ○ 미국의 온라인 리뷰업체인 Yelp사 5월 말레이시아 사이트 오픈

  - 최근 온라인 음식 배달업체 Eat24를 인수하기도 한 온라인 리뷰업체 Yelp가 2012년 싱가포르에 이어 동남아에서는 두 번째로 말레이시아 사이트를 오픈

  - 수년 전 먼저 진출한 TripAdvisor, HungryGoWhere 등 경쟁사들이 이미 자리를 잘 잡았음에도 불구하고 말레이시아 진출을 결정하게 된 데에는 말레이시아의 인터넷 및 모바일 사용인구와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매력적인 환경이 작용했다고 신시장사업 부사장 Miriam Warren이 설명

     

 ○ 세계 각국의 온라인 판매사이트 말레이시아 진출

  - 최근 성공적으로 현지 런칭을 마친 한국의 11번가는 물론, ASUS, Philips 등 최근에 말레이시아에 온라인 판매사이트를 오픈하는 사례가 늘고 있음.

     

□ 말레이시아 온라인 유통망 시장규모

     

 ○ 말레이시아 온라인 유통시장 규모는 12억4000만 링깃(약 3억3000만 달러)이며 2013년 매출 최상위 분야는 Consumer Electronics(4억8000만 링깃), Apparel and Footwear(2억9000만 링깃), Media Products(1억7000만 링깃) 등임.

     

 ○ 높은 인터넷 및 스마트폰 보급률을 바탕으로 온라인 유통망은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5년간 연평균 15%)

  - 인터넷 보급률: 전체 인구의 67%(말레이시아 정부발표)

  - 스마트폰 보급률: 전체 인구의 35%(Our Mobile Planet 2013, Google)

 

분야별 온라인매출 성장세

            (단위: %)

자료원:「Internet Retailing in Malaysia」, Euromonitor(2014년 4월)

 

 ○ 온라인 매출 상위권 유통망으로는 Amazon.com(전체 온라인 매출의 26%), Dell(17.6%) 등이 있음.

 

□ 주요 온라인 유통망

 

 ○ 웹사이트 전문 분석기관인 ALEXA에 의하면,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방문이 많은 온라인 유통망 사이트는 Lazada, Mudah, Amazon, Lelong 등임. (2015년 4월 트래픽 분석 기준)

 

방문자수 기준 주요 온라인 유통망

순위

기업명

ALEXA

내용

1

Lazada.com.my

10위

전자제품, 가전제품, 미용 위주

2

Mudah.my

12위

종합품목 온라인 옥션 사이트

3

Amazon.com

18위

도서, CD, 잡품 등(일부 말레이시아 배송 불가)

4

Lelong.com.my

20위

종합품목 온라인 옥션 사이트

5

AirAsia.com

33위

노선 다수를 보유한 동남아 대표 항공사

6

Taobao.com

48위

알리바바 그룹이 소유한 중화권 C2C 사이트

7

Groupon.my

50위

소셜커머스 사이트

8

Apple.com

58위

아이폰 등 Apple사 상품정보 및 구매 안내

9

Ebay.com

71위

종합품목

10

Zalora.com.my

105위

의류, 신발류 등 패션상품 위주

11

Ebay.com.my

106위

종합품목

12

Qoo10.my

133위

Giosis Group이 설립한 아시아지역 유통망

13

Ikea.com

142위

IKEA 가구 정보 및 구매안내

14

Tmall.com

171위

Taobao에서 독립한 B2C 온라인 유통망

15

Rakuten.com.my

173위

일본계 전자제품 위주 유통망

자료원: Alexa.com(Browse Top Sites by Country)

 

□ 주요 유통망 한국 관련 제품 입점 현황

 

 ○ Lelong, Lazada 등 개인판매자들이 활발하게 사용하는 종합 판매사이트의 경우 ‘korea’ 등 한국 관련 키워드로 검색하면 검색 결과가 수천 건씩 검색되는 만큼 한국 관련 제품에 관심이 높은 것으로 보임.

  - 검색이 가장 많이 되는 분류는 의류, 액세서리, 화장품 등임.

 

 ○ (Lelong) 키워드‘Korea’를 활용해 검색된 품목은 총 6213건이며, 분야별로는 Fashion 3592건(57.8%), Beauty & Personal Care(11.8%), Phone & Tablet(6.5%) 순으로 구성

  - 단, 중복 검색 등이 포함돼 검색 건수가 모두 유의미하지는 않음.

 

Lelong.com.my ‘korea’ 검색 결과

 

자료원: www.lelong.com.my

 

 ○ (Lazada) 키워드 ‘Korea’를 활용해 검색된 품목은 총 5926건이며, 분야별로는 Mobile Accessories 1412건(23.8%), Tablet Accessories 1151건(19.4%), Women 1066건(18.0%) 순으로 구성

  - 단, 중복 검색 등이 포함돼 검색건수가 모두 유의미하지는 않음.

 

Lazada.com.my ‘korea’ 검색 결과

자료원: www.lazada.com.my

 

 ○ 반면,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의류 전문 온라인 유통망인 Zalora, FashionValet 등의 사이트에서는 한국 관련 제품들의 입점이 저조함.

 

□ 시사점

 

 ○ 현지 진출 기업 관계자 등에 따르면 말레이시아는 인터넷 인프라도 인도네시아 등 주변국보다 우수한 편이며, 소비자들 역시 온라인 쇼핑에 익숙해져 있어 온라인 유통망 서비스제공업자들이 진출하기에 충분히 기회가 있는 시장임.

 

 ○ 한국 제품의 경우, 최근 한국 드라마 및 음악을 방영하는 케이블 채널 신설 등 한국 문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제품 수요를 견인하는 것으로 보임.

 

 

자료원: Euromonitor, Alex.com, 현지 언론 보도, 현지 진출기업 인터뷰 등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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