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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4위 콘돔시장 중국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조현재
  • 2015-01-12

 

세계 4위 콘돔시장 중국

- 변화하는 성의식, 지속적인 시장 성장 -

- 중국의 의료기기 시장 성장과 한중 FTA 타결, 한국 수출기업에도 기회될 것 -

 

 

 

□ 중국의 콘돔시장

 

 ○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중국의 콘돔시장

  - 중국의 도시화가 진전되고 이로 인해 인민들의 소득, 교육, 여가시간이 크게 늘어 나면서 콘돔 사용량이 증가함.

  - 중국 망역여인논단(易女人论坛)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4년 기준 중국의 콘돔 연생산량은 71억 개에 달하며 지난 10년간 중국의 콘돔 생산량은 12억 개에서 47억 개로 급격히 증가함.

  - 중국의 콘돔 생산 및 판매는 전 세계 4위로 시장성장률은 매년 15%에 달하며 잠재성은 약 100억 위안 이상임.

 

□ 시장 성장요인 분석

 

 ○ 개방화된 성 의식

  - 최근 젊은이들의 성 의식이 개방화되면서 콘돔 판매가 급증함.

  - 중국 성인용품 판매업체 대표 원징펑(文经风)은 "대학생과 젊은 부부, 노인을 중심으로 콘돔 사용이 급증하면서 전체 콘돔 사용량이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고 밝힘.

 

중국의 연령별 콘돔 소비분석

자료원: 中告大, 避孕套行场调查分析告, 광저우 무역관 수정

 

 ○ 에이즈 퇴치를 위한 중국 정부의 노력

  - 2012년 중국 국가위생계획생육위(生和计划生育委)는 국내 첫 HIV 감염을 확인한 1985년 이래 HIV감염 또는 에이즈 발병으로 진단을 받은 사람이 49만7000명이며 지금까지 에이즈로 인한 사망자는 지난 30년간 15만4000명에 달한다고 공표함.

  - 중국 정부는 에이즈 등 성병 예방과 확산 방지를 위해 콘돔 사용을 권장하며 지역마다 콘돔을 무료로 배포함.

  - 실제로 계림(桂林)라텍스공장에서 생산되는 30%의 콘돔은 정부에 무료 배포용으로 납품되며 2012년 중국정부가 구입한 콘돔은 13억5000만 개에 달함.

  - 또한 중국 국무원은 2006년 3월1일부터 에이즈 예방 치료조례(艾滋病防治例)를 정식으로 시행하며 콘돔을 구비하지 않은 여관 등 유흥업소들에 500위안 이상 5000위안 이하의 벌금을 부과함.

 

 ○ 중국 의료기기 시장의 성장

  - 콘돔은 콘택트렌즈, 바늘, 침 등과 함께 의료기기 중 의료용 소모품으로 분류됨.   

 

의료기기 산업분류

구분

주요 제품

영상 진단기기

- X-ray, 초음파

- CT, MRI, DR

- 감마카메라, 골밀도 측정기

- 내시경, 적외선 진단기

치과용 의료기기

- 방사선 진료장비

- 치과용드릴, 치과용주사기

- 진료대, 치과용 장비, 치과재료

정형외과용 의료기기

- 관절치환술, 뼈수복, 척추 임플란트

- 생체적응재료

의료용 소모품

- 창상관리, 주사기, 바늘, 침

- 콘돔, 탄력밴드

- 콘택렌즈카테터

기타

- 치료, 수술기기

- 재활, 한방 의료기기

- 생체계측신호기기

- 의료정보시스템

자료원: KB경영연구소

 

  - 중국은 정부의 투자로 병원 3만 개 가량을 건설할 예정

  - 병원이 새로 신설되면서 의료기기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이며 또한 의료기기 산업을 전략적 신흥 산업으로 지정해 국가에서 지원정책을 강화할 예정

 

□ 수출입 시장동향

 

 ○ 중국의 연도별 콘돔 수출입 규모

  - 중국은 약 300개 기업이 콘돔을 생산하며 50개 이상의 생산라인을 보유함.

  - 연간 생산력은 50억 개에 다다르며, 1000여 개의 브랜드가 있음.

  - 중국 국내시장 판매수량 및 수출수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주요 수출국가는 미국, 러시아 및 아프리카 등의 국가임.

 

중국의 연도별 콘돔 수출입 규모

연도

수출입 구분

금액(천만 달러)

수량(톤)

2009

수입

25,792

2,075,179

수출

38,794

5,705,526

2010

수입

25,758

2,191,322

수출

53,476

6,452,887

2011

수입

39,554

2,452,873

수출

71,661

6,994,846

2012

수입

48,426

2,928,419

수출

80,894

7,261,434

2013

수입

133,297

3,402,025

수출

92,757

7,599,708

자료원: 中告大, 광저우 무역관 수정

 

 ○ 2011~2013 중국의 국가별 콘돔 수입액

 

중국의 국가별 콘돔 수입액 HS Code: 401410 기준

 (단위: 천만 달러)

순위

국가

2011

2012

2013

 

세계

39,553

48,427

133,297

1

말레이시아

13,363

14,302

86,267

2

태국

15.051

21,873

25,248

3

일본

10,915

11,804

19,978

4

인도

0

0

1,523

5

한국

136

138

161

6

중국

0

34

60

7

미국

84

60

52

8

캐나다

3

1

7

9

독일

0

213

1

10

영국

0

0

1

11

터키

0

0

0

12

이란

0

0

0

13

남아프리카공화국

0

0

0

14

대만

0

1

0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2013년 중국은 14개 국가로부터 약 1억3000만 달러에 달하는 액수의 콘돔을 수입했으며 이 수치는 전년대비 약 3배나 증가한 수치임.

  - 14개의 대중국 콘돔 수출국 중 말레이시아가 약 8600만 달러로 1위를 차지했고 태국, 인도, 일본이 그 뒤를 이음.

  - 한국은 대중국 콘돔 수출국 5위를 차지하며 최근 3년간 수출 상위권을 고수함.

 

□ 지역별 소비 특징

 

 ○ 중국의 성별, 도시별 콘돔 소비량과 특징

 

지역

연간 사용량(개)

특징

구이저우성

(州省)

3.6억

 - 구이저우성의 인구밀도는 높지 않으며 산림이 많은 지형의 특징 상 살림살이가 여유롭지 못함.

 - 산아제한계획 시작 당시 구이저우성의 정책 호응도가 가장 높았으며 콘돔의 보급률 또한 높음.

 - 모 대학에서는 자동 콘돔 판매기를 설치했으며 귀양대학(贵阳院) 신입생 환영회에서 콘돔을 입학 선물로 배포

광시성

(广西省)

3.9억

 - 광시지역의 성(性)산업 발전은 광동성의 영향을 받았으며 주로 제품 생산에 주력함.

 - 2010년 남아공 월드컵 개최 당시 중국의 콘돔 수출량은 1억 개를 넘었으며, 수출 제품 대부분은 계림유교공장(桂林乳)에서 생산된 것으로 알려져 있음.

 - 광시지역의 발전된 콘돔산업은 문화 관습의 영향을 받음.

 - 한 예로 모 중학생은 핸드폰에 콘돔을 걸어 일명 '콘돔 핸드폰 장식'을 해 화제가 됨.

푸젠성

(福建省)

4.1억

 - 샤먼시(厦)에서는 각종 상점에서 콘돔을 구매할 수 있으며 사람들은 콘돔에 대해 상당히 수용적임.

베이징시

(北京)

4.5억

 - 평소 베이징의 콘돔 사용량은 낮지 않으나 각종 체육 행사가 있을 경우 사용량은 절정에 달함.

 - 올림픽경기 당시 올림픽 선수촌에 10만 개의 콘돔을 배포

 - 북경은 중국의 수도인 만큼 에이즈 발병율을 낮추기 위해 북경위생계획위원회(北京卫计委)는 시민들에게 ‘콘돔을 사용하라’고 권고함.

상하이시

(上海)

4.7억

 - 과거 콘돔은 일종의 수입품으로 중국 대외무역의 심장인 상하이에 최초로 보급됐음.

 -1995년 상하이의 콘돔 사용률은 10%를 넘어섰으며 2012년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22.4%의 사람들이 콘돔을 사용하겠다고 밝힘.

후베이성

(湖北省)

7억

 - 2005년부터 후베이성은 모든 유흥업소에 콘돔 판매 정책을 실시함.

 - 다른 지역이 혼전순결에 대해 교육할 당시 후베이성은 콘돔 사용을 교육함.

광저우

(广州)

9.7억

 - 광둥성은 외지인 비율이 높아 성매매가 활발해 콘돔 사용량이 많은 도시임.

 - 같은 성에 있는 둥관시(莞市)는 중국 최대규모의 성매매 도시였으나 중국 정부는 최근 강력하게 성매매 단속을 시행함.

장쑤성

(江省)

12.2억

 - 장쑤성은 북경을 제외한 고등학교가 가장 많으며 학생의 대입 스트레스가 최고조에 달하는 지역임. 대학가에서 사용되는 콘돔량이 특히 많으며 그 원인은 학생들이 성인이 된 후 금기시됐던 성에 대한 행동이 갑자기 표출돼 나타난 것으로 분석됨.

자료원: 晚报

 

□ 중국 유명 콘돔 브랜드

 

 ○ 콘돔업계시장분석보고(避孕套行场调查分析告)에 따르면 영국의 유명 콘돔 브랜드 듀렉스(durex)와일본유명 콘돔 브랜드 오카모토(okamoto)가 시장 점유율 1,2위로 해외 브랜드가 약 50% 이상의 시장을 점유함.

 

중국의 10대 콘돔 브랜드

 순위

브랜드

사진

특징

시장 점유율

1

杜蕾斯

durex

  

 - 듀렉스(DUREX)의 브랜드 명칭은 내구(DUrability)의 DU, 안전성(Reliability)의 R, 우수성(EXcellence)을 나타내는 EX의 합성어로 1929년부터 콘돔을 생산해 현재까지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대표적인 브랜드

약 40%

2

okamoto

 - 1934년부터 시작해 약 80년의 역사를 지니며 콘돔 및 천연 고무, 합성 플라스틱 관련 전문업체임. ‘일본 콘돔업체의 대부’로 불림

약 13%

3

倍力  

 - 倍力는 계림항보건강용품유한회사(桂林恒保健康用品有限公司)와 미국과의 합작투자로만들어진 브랜드로 천연고무 용품을 전문으로 생산 및 판매하는 업체

약 8%

4

杰士邦

JISSBON

 - 전 세계적인 콘돔 브랜드며 콘돔 업계의 선도기업

약 5%

5

Donless

 - 多士(DONLESS)는 중국 유명 콘돔 브랜드로 중국어로 '즐거움을 향유하는 남녀'(多享  的男士女士)라는 뜻을 가짐.

약 4%

6

第六感

SIXSEX

 - 第六感(SIXSEX)는 jissbon에 속해 있는 또 다른 브랜드로 여성의 성애직감(性)에서 영감을 얻은 브랜드임. 중국 소비자의 관념과 요구를 제품제작에 적절하게 반영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약 3%

7

诺丝

NOX

 - 미국 NOX기업에 속해있는 계열사 브랜드로 위생용품의 생산과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업체

 - 90년대 말 홍콩, 대만 시장에 진입했으며 안정적인 품질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음.

기타

약 10%

8

金盾

Kindon

 - 중국의 콘돔 전문 제조업체이며 중국의 콘돔업계 중 최초로 중화품질관리협회의 CMA인증을 획득했음.

9

高邦

GOBON

 - 高邦(GOBON)은 중국 최대의 콘돔 생산기업 중 하나인 계림라텍스(桂林乳所)에서 생산되는 콘돔 브랜드

10

Double

One

 - 一(DOUBLE ONE)은 광둥성과 광저우시의 유명 브랜드로 중국에서 최초로 생산된 콘돔 브랜드

 자료원: 博思据, 百度文, 避孕套行场调查分析告, 광저우 무역관 수정

 

□ 제품 수출 인증관련

 

 ○ 중국 국가질량총국(AQSIQ), 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CFDA), 국가인증관리위원회는 2013년 5월 23일 연합공고로 8종 의료기기 제품에 대해 강제성 상품인증관리제도(CCC)를 실시하지 않는다고 명시함.

 

 ○ 8종의 의료기기제품은 의료용 X선 진단설비, 혈액투석장치, 중공섬유 투석기, 혈액 정화장치의 체외순환장치, 인공심폐기, 심전계, 이식형 인공 심장박동기, 콘돔 등임.

  - 동시에과 에 근거해 국가인증관리 위원회는 상기 범위제품의 강제성상품인증을 취소하기로 결정했음.

 

□ 시사점

 

 ○ 중국 온라인 마케팅의 핵심 온라인 메신저, SNS를 공략하라

  - 중국의 온라인 메신저 이용자 수는 2013년 기준 약 5억3000만 명이며 SNS 이용자 수는 약 4억3000만 명임.

  - 중국의 온라인 메신저와 SNS는 여론 형성부터 정보의 확대 재생산까지 중국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침.

  - 다국적 콘돔 제조기업 듀렉스(DUREX)는 2011년 중국 전역이 베이징의 ‘폭우’로 떠들썩 했을 때, 자사의 웨이보(微博)에 콘돔을 운동화에 씌워 ‘방수 신발’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함.

  - 성적인 코드가 들어간 제품을 유머러스하게 홍보해 웨이보 검색순위 1등과 코멘트 7000개 등의 성과를 거두며 콘돔 2장이라는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가장 큰 광고효과를 얻음.

  - 이와 같이 자칫 기피될 수 있는 성적인 요소를 차별화 된 마케팅으로 풀어나가는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http://blog.naver.com/lbizblog

 

 ○ 중국의 의료기기 시장의 성장과 한중 FTA

  -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26일 ‘대중국 의료기기 수출입동향 및 전망’ 보고서에서 중국의 의료기기시장이 오는 2018년 약 404억 달러(43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이러한 중국시장의 성장에 따라 한국 의료기기 수출 규모도 점점 증가해 작년에는 4500만 달러(476 억원)의 무역수지 흑자를 달성함.

  -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주로 수출 비중이 크고 성장률이 높은 15개 품목을 선정했으며 이 중 콘돔이 포함됨.

  - 한중 FTA 타결로 인해 중국과의 교역은 더욱 활발해질 것이며 중국 의료기기시장의 성장은 국내 콘돔 수출업체에도 기회가 될 수 있음.

 

 

자료원: 博思据, 百度文, 中告大, 易女人论坛, 避孕套行场调查分析告, KB경영연구소, http://blog.naver.com/lbizblog  KOTRA 광저우 무역관 수정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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