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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포츠산업의 황금시대 도래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4-10-16
  • 출처 : KOTRA

 

중국 스포츠산업의 황금시대 도래

- 중국 정부의 본격적인 정책적 지원 -

     

     

     

□ 스포츠산업이란?

 

 ○ 무엇이 스포츠산업인가

  - 스포츠산업은 스포츠 관련 재화와 서비스를 제공 및 생산하는 각종 산업 분야의 종합임.

  - 스포츠 용품, 기자재, 의류 생산업체, 스포츠 오락업체, 스포츠 도박업체, 스포츠 관련 건설업체, 스포츠 중개업체 등이 종사업체이며, 그 중 스포츠 중개는 광고, 협찬, 스폰서, 보험 등을 포함함.

  - 사회 및 경제 발전의 영향으로 스포츠에 대한 대중의 요구가 날로 증가함에 따라 오늘날 소비자에게 스포츠는 단순히 건강을 위한 수단이 아닌 다양한 욕구와 목적을 충족시켜주는 하나의 소비재임.

  -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스포츠산업은 점점 더 전문화되고 있으며, 관련 업체 및 업계 종사자 역시 늘고 있는 추세임.

  - 전문가의 예측에 의하면, 스포츠산업은 21세기 4대 산업 중 하나로 자리 매김할 것이며, 매년 20% 성장 속도를 보임.

 

□ 중국 스포츠산업의 현주소

 

 ○ 중국 스포츠산업은 어떻게 발전해 왔나

  -십일오(十一五) 기간 중국 스포츠산업은 비교적 빠른 발전 추세를 보였는데, 이 기간 동안 스포츠산업 시장은 점차 독립된 산업 분야로 자리 잡기 시작했음.

  - 2008년 베이징 올림픽은 문화, 오락, 건설, 통신 등 관련 산업의 대대적인 발전을 이끌었음.

  - 2011년 4월 29일 국가 체육총국이 발표한 《스포츠산업 '십이오' 발전계획(体育产业“十二五”规划)》에서는 중국 스포츠산업의 발전 목표를 명시했으며,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매년 15%의 성장, '십이오'기간 말까지 4조 위안 달성, 국내 생산총액의 0.7% 이상 차지, 업계 종사자 400만 명 이상 달성임.

  - 이러한 구체적인 목표의 설정으로 말미암아 스포츠산업은 중국 경제의 중요한 성장 요소 중 하나가 됐음.

  - 2010년부터 현재까지 중국 정부는 지속적으로 정책적 지원을 통해 소유권제도, 금융, 운영관리 등을 개선하며 각종 폐단을 해결해 스포츠산업의 발전을 가속화시키고자 함.

 

 ○ 중국 정부의 정책적 지원, 기업에는 기회로

  - 2010년 중국 정부는 거시적 관점에서 중국 스포츠산업의 발전 방향을 명시했으며, 2011년 중국 국가체육총국(家体育局)은 중국 스포츠산업의 발전 목표를 구체화함.

  - 지난 9월 2일, 중국 국무총리 리커창(李克强)은 상무회의에서 중국 스포츠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시킬 것을 표명하며, 이를 통한 소비촉진 및 국민건강 증진 목표를 밝힘.

  - 중국 정부는 스포츠 경기 중계권 제한의 완화 및 상업성 스포츠 경기비준 철회, 관련 산업의 일자리 창출, 공공 체육시설 구축을 위한 세금, 가격, 토지 등의 관련 정책을 개선할 방침임.

  - 중국 정부는 스포츠산업 관련 기업에 대한 규제를 풀어나가며, 스포츠 헬스 케어산업, 문화서비스산업, 스포츠 오락산업, 교육산업 등 스포츠 서비스 산업 분야를 전반적으로 육성할 방침을 명시함.

  - 업계 인사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정책적 지원 방침은 중국 스포츠산업을 발전을 위한 국가 차원의 기조를 다지는 일이며, 미래 중국 스포츠산업의 발전 가능성이 매우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의미함.

 

□ 업계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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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장규모

  - 2013년 중국 스포츠산업의 연간 산업규모는 3135억9500만 위안으로 동기 대비 14.44% 증가했으며, GDP의 0.6%를 차지함.

  - PRE 수치에 따르면 2012년 미국 스포츠산업 총액은 4350억 달러, GDP의 2.59%로, 중국 스포츠산업의 시장규모는 현재 미국의 10분의 1이며, 1인당 생산액은 미국의 40분의 1에 불과함.

 

 ○ 스포츠 시설업

  - 중국 국가체육총국의 통계에 따르면, 약 4억 명의 인구가 지속적으로 스포츠 활동에 참가하고 있으나 1인당 사용가능한 체육면적은 1.2㎡에 불과하며, 현존하는 공공 체육시설 또한 우리나라와 일본 등 주변국에 비해 낙후돼 있음.

  - 중국 전역의 도시는 600개 이상으로, 정부 예산만으로는 공공 체육시설의 수요를 감당할 수 없으므로, 민간 자본의 개입이 불가피함.

  - 최근 중국 정부의 민간자본의 진입장벽 완화 방침에 따라 공공 체육시설 건설영역에 있어 중국스포츠산업은 대폭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스포츠 서비스업

  - 스포츠 서비스업은 주로 스포츠 경기를 주축으로 한 스포츠 경기 중계, 스포츠 프로팀 운영, 스포츠 관련 오락산업, 광고 및 협찬 등임.

  - 중국의 한 스포츠 채널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 정부의 경기 중계권 제한 완화 방침은 민영기업이 스포츠산업 영역에 투입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됨.

  - 지금까지 중국의 월드컵과 올림픽 경기 중계권은 중앙텔레비전방송국(中央电视台)이 독점해왔기 때문에 민영기업은 경기 중계서비스를 구매해야 했음.

  - 하지만, 중국 정부의 완화정책으로 앞으로는 더 많은 민영기업이 경기 중계권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됨.

  - 최근 중국의 각 분야에서 스포츠 경기에 투자하는 추세로, 중국 축국연맹 리그(中足球协会级联赛, Chinese Football Association Super League)에는 전례 없는 자본이 투입됐음.

  - 스포츠산업 관계자의 분석에 따르면, 스포츠 경기의 활성화는 관중의 소비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스포츠산업 관련 산업 전반에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핵심분야임.

  - 특히 산업스포츠의 경우 티켓판매로 발생하는 수익뿐만 아니라 광고 및 프로모션, 협찬 등으로 다방면에서 이익을 발생시킬 수 있음.

 

 ○ 스포츠 용품업

  - 2014년 상반기 스포츠용품시장의 생산판매율은 98.4%에 달하며, 2013년 동기대비 0.1% 증가함.

  - 중국의 스포츠용품 브랜드 안타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중국 스포츠용품 업계는 현재 제품 동질화 추세에 직면하고 있으며, 브랜드 간 경쟁도 매우 치열한 상황임.

  - 하지만, 중국의 도시화 추세, 도시인구 증가, 도시인구의 소득 향상, 도시인구의 스포츠에 대한 수요 증가 등의 요인으로 스포츠 용품업은 여전히 시장 잠재력이 있음.

 

자료원: 바이두검색,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2014년 상반기 중국 내에서 지명도 높은 다섯 개의 브랜드는 영업수입과 순이익 모두 증가함.

  - 업계 관계자의 분석에 따르면, 수익이 증가한 이유는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던 기존 상황이 크게 호전됐을 뿐만 아니라, 업체가 더 철저히 원가통제를 실시했기 때문임.

 

아동복 아웃도어 타오바오(淘) 데이터

    

자료원: 타오바오(淘), KOTRA 광저우 무역관 정리

 

  - 업계 관계자의 전망에 따르면, 아동복과 아웃도어 용품 시장은 스포츠용품업의 돌파구가 될 수 있음.

  - 안타는 이미 987개의 아동용 스포츠 용품 및 의류 전문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361°는 현재 1965개의 아동복 매장을 운영하며, 아동용 스포츠의류를 독립적인 사업영역으로 지정함.

  - 중국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와 취미생활에 대한 인식전환으로 경제적·시간적 여유가 있는 30~40대를 중심으로 아웃도어활동에 대한 참여도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아웃도어 용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최근 스포츠 용품 시장에서 각광받는 유통채널은 온라인 시장임.

  - 중국 스포츠 용품 브랜드는, 자체 온라인 시장 이외에 티몰(天猫), 징동(京), 땅땅(当当) 이하오디엔(1店)등의 온라인 시장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빠른 속도로 판매 수익이 증가하는 추세임.

  - 현재 중국의 주요 스포츠용품 브랜드의 온라인 판매는 신제품과 중고가제품이 주가 되기 때문에 소비자 평균 구매액 및 매출 총액은 비교적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 시사점

 

 ○ 중국 스포츠산업의 발전에 있어서 가장 큰 걸림돌은 중앙 텔레비전의 경기 중계권 독점과 같은 정부 규제였으나, 최근 중국 정부의 스포츠산업 육성 방침과 더불어 실질적인 규제 완화로 스포츠산업의 전망은 밝음.

  - 중국 정부는 스포츠 경기 활성화와 공공스포츠 시설 개선 등으로 중국 대중의 스포츠 참여율을 높이고자 함.

  - 대중의 스포츠 활동 참여는 스포츠 용품 및 서비스의 소비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스포츠산업 전반의 성장을 야기할 수 있음.

  - 중국 GDP 증가와 국민소득 향상에 중국 소비자의 소비수준이 높아지고 있음. 중국 대중은 의식주의 기본적인 소비 이외에 여가생활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소비에 관심을 갖기 시작함.

  - 스포츠산업은 중국 소비자의 소비패턴 변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3 산업분야로 앞으로의 발전가능성이 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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