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稳성장 서비스산업의 소비를 유도하는 청두
  • 트렌드
  • 중국
  • 청두무역관
  • 2014-09-05
  • 출처 : KOTRA

 

中, 성장 서비스산업의 소비를 유도하는 청두

- 청두시, 서비스업에 대한 소비정책 발표 -

- 여러 서비스업 분야에 보조금 지급정책 시행 -

 

 

 

자료원: 청두시 정책 발표회 사이트

   

□ 소비촉진정책 발표

 

 ○ 2014년 8월 20일 청두시 정부에서 성장하는 서비스업에 대한 소비촉진정책 발표회를 열어 관련 내용을 발표함.

 

□ 청두시의 소비시장 현황

     

청두시 주요 통계

자료원: 청두시통계국(成都统计局)

 

  현재 청두시의 서비스산업은 전체 GDP 비중이 매년 늘어나는 상황에서 전체 GDP와 서비스업 GDP 성장률의 격차도 줄어들고 있어 청두시의 경제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서비스산업의 경제발전이 필수적으로 요구됨.

 

□ 소비촉진 정책 주요 내용

 

 ○ 관광업

  - 여행객을 위한 티엔푸통 팬더카드(天府通熊猫卡)를 출시해 단기간에 쓸 수 있는 카드로 청두 내에 모든 교통을 할인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협의된 호텔, 음식점에서도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 가능함. 또한 쓰촨성 최대 편의점 회사인 홍치(旗)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특히 청두 주요 여행지 입장료도 팬더카드로 구매 시 최대 40%까지 할인이 적용됨.

  - 팬더카드는 현재까지 2만6000장을 발행했으며, 청두 주변 몐양, 더양, 판즈화 등의 도시에서도 사용 가능하도록 협의 중에 있음.

  - 5A급 관광지 중에서 톈푸통 팬더카드를 통해 입장료를 지불 가능하도록 한다면 일회성으로 10만 위안 보조

  - 청두 솽류공항(流机)통해 들어오고 나가는 여행 단체가 청두에서 하루 이상 숙박할 경우 여행사에 1인당 100위안의 보조금 지급

  - 도로를 통해 100명 이상의 여행단체가 청두에 여행을 오고 이틀 이상 숙박할 경우 단체마다 5000위안의 보조금을 지급함. 국내선 비행기를 전세를 내고 청두에서 하루 이상 숙박할 경우 2만 위안의 보조금을, 국제선일 경우 3만 위안의 보조금을 여행사에 지급

  - 관광특허를 취득하는 지역구에 일회성으로 10만 위안 지급하며, 지역구에 관광 관련 축제를 개최할 경우 5만~10만 위안 보조

  - 가장 청두만의 특색있는 여행상품을 개발한 여행사에 12만 위안 지급

 

 ○ 체육

  - 청두 시민이 다양하게 운동을 하며, 좋은 운동습관을 들이기 위한 정책임.

  - 티엔푸통(天府通) 교통카드를 이용하면 피트니스센터 요금 10% 할인 적용하며 방학 기간에 학생증을 제시하는 미성년자에게는 30% 할인 적용을 실시함.

  - 티엔푸통을 통해 가장 많이 피트니스센터를 이용한 100명에게 청두시 체육국에서 장여금을 지급함. 1~20위까지는 1인당 20만 위안, 21~50위까지 1인당 10만 위안, 51~100위까지 1인당 6만 위안으로 총 1000만 위안을 장여금으로 지급함.

 

 ○ 부동산

  - '살기 좋은 청두(住成都好安逸)'라는 주제로 청두시 부동산 박람회와 온라인 부동산 박람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청두에 살다(住在成都)'라는 주제로 전국 순회 박람회를 개최해 마케팅 활동을 할 예정임.

  - 계층별 집중 부동산 거래 플랫폼 건설, 좋은 거래 분위기 조성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유도함.

 

 ○ 전시활동

  - 현재 청두시는 2014년 8월~2015년 2월 전까지 7개월간 청두국제미식관광절(成都国际美食旅游), 2014청두구매절(成都购买节), 청두생활소비품 전시회, 청두 국제자동차전시회, 2014청두국제아동용품 박람회 등 15개의 소비품 관련 대형 전시회 활동을 계획하고 있음.

  - 전시활동 기간에는 우대사항 적용(세일 혹은 세금 감면), 추첨 행사 등의 각종 판매활동이 진행됨. 2014년 8월 말에 열리는 청두 자동차 박람회에서는 총 50만 위안 상당의 추첨행사가 진행될 예정임.

  - 추첨행사 상품으로는 톈푸통(天府通), 쇼핑카드(购买卡), 환추중심 워터파크 입장권, 상품권 등으로 소비자에게 소비를 유도하는 상품임.

  - 관중 수는 280만 명, 현장 거래액이 190억 위안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전시회를 통해 19억4000만 위안의 서비스업 수익을 얻을 것으로 전망됨.

 

 ○ 기타 부분

  - 극장예술, 예술작품, 애니메이션산업, 게임산업 등의 문화산업에 관련해 보조금 정책 시행

  - 7개의 전자상거래 사이트와 28개의 대형기업이 협의해 2014 청두 온라인 구매활동 개최하고 온라인에서도 소비 유도를 추진함.

 

□ 시사점

 

 ○ 그동안 큰 자본을 투자하는 방식을 통해 경제성장을 유도해냈다면, 이번에는 소비자의 소비를 통해 경제성장을 유도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중국이 점차 내수시장 전환을 준비하고 시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이번 발표에 거주민이라면 대부분 가지고 있는 교통카드 톈푸통(天府通)을 이용하는 정책이 많음. 점차 교통카드를 여러 분야에서 사용 가능할 뿐만 아니라 할인혜택 등으로 소비를 유도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청두시통계국, 청두만보, 청두상보, 화시도상보, KOTRA 청두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稳성장 서비스산업의 소비를 유도하는 청두)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