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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신형도시화와 함께 새롭게 떠오르는 가구산업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 2014-04-30
  • 출처 : KOTRA

 

중국 신형 도시화와 함께 새롭게 떠오르는 가구산업

- 중국 가구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세 -

- 전통적인 가구산업에서 현대화된 가구산업으로의 전환 -

 

 

 

□ 중국 가구산업 동향

 

 ○ 중국 주택산업정책에 따른 가구산업의 성장

  - 중국상업연합회가 2014년 4월 20일에 발표한 《중국 주거산업 연구보고(2013년도)》에 따르면 신형도시화 건설이 광범위한 주택산업 영역에 큰 기회를 가져올 것으로 분석됨.

  - 중국 공산당 제18차 전국대표대회 보고에 따르면, 현재 중국이 추진 중인 신형도시화 건설은 2선, 3선 도시의 발전을 이끌뿐만 아니라 내수 확대 및 중국경제 성장의 중요한 동력으로 작용할 예정임.

  - 중국은 신형도시화 계획에 따라 부동산시장 조정과정 중 저소득 임대주택, 서민아파트 등을 대량으로 건설할 계획이며, 부동산가격이 안정되면서 고정적인 수요가 보장될 것으로 예측됨.

  - 주택산업 규모는 2012년 10조 위안에서 2015년 15조 위안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 정부정책을 통한 주택건설 가속화에 따라 주택 관련 산업까지 새로운 발전의 기회를 얻을 것이며 주택 인테리어, 각종 가구에 대한 수요 역시 함께 증가할 전망임.

 

 ○ 중국인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가구 소비 증가

  - 가구 소비는 기본적으로 주민소득수준과 연관돼 있음.

  - 중국 경제가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개인 평균 소득수준이 제고됐고, 사람들의 주거, 근무환경에 대한 요구수준이 높아졌으며, 이는 가구 소비시장의 발전을 촉진시킴.

  - 중국 통계국이 2014년 4월 16일에 발표한 통계자료에 따르면 1분기 중국 1인당 평균 가처분소득은 5562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8.6% 증가했으며 증가속도는 매우 빠름.

 

 ○ 중국 가구산업수준 개선

  - 중국의 가구산업은 여러 해의 발전을 거쳐 상당한 산업규모를 갖추고 있음.

  - 글로벌 선진 가구제조기술 및 디자인에 대한 참고와 신기술, 신재료의 광범위한 응용은 중국 가구제조기업의 공정기술과 기업 관리수준을 크게 제고시킴.

  - 현재 중국 가구제조업은 자동화 또는 반자동화를 실현하고 생산공정의 완전화를 추구하고 있음. 또한, 국제 선진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여러 가구 기업과 유관산업들이 잇달아 출현하고 있음.

  - 《가구산업 경영서비스 규범》,《마호가니가구 통용기술조건》등 중국 국가표준이 가구산업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옴.

  - 2014년 5월 《가구 역학성능 실험》이라는 새로운 국가표준이 정식으로 실시될 예정이며, 《목재가구 유해물질한도 국가표준(수정)》,《소프트가구 소파 유해물질한도》,《소프트가구 침대매트리스 유해물질한도》등의 국가표준은 이미 초안이 완성된 상태임.

  - 새로운 국가표준의 시행은 주택 건축자재 산업의 발전전망을 보여주며, 중국 소비자들에게 더 안전하고 건강한 주택 인테리어소품, 가구 등을 제공할 전망임.

 

 ○ 글로벌 시장경쟁력 강화

  - 제조환경 측면에서 볼 때, 전 세계 가구 생산업체들은 가공영역에서 비교우위를 보이는 중국, 폴란드, 인도네시아 등으로 모임.

  - 중국은 양질의 원자재와 충분한 노동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외자 유치와 지속적인 자기개발에 힘쓰고 있음. 현재 중국 가구 제조업체들은 가구 제조산업 경쟁에서 세계 선두지위를 차지함.

  - 중국은 이미 세계적인 가구 생산대국이자 소비대국이며, 1인당 평균 가구 소비액이 주민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함께 상승하는 추세임.

  - 중국의 가구산업은 10년간의 고속성장을 통해 국제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캐나다, 이탈리아, 타이완에 대한 시장점유율이 큰 폭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 2013년 전 세계 가구 대외무역총액은 1240억 달러에 달하며, 그중 중국의 가구 수출액은 전 세계 대외무역액의 42%를 차지함.

 

1995~2013년년 중국 가구수출액 및 증감률

                                                                        (단위: 억 달러)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網)

 

□ 중국 가구산업 새로운 발전추세

 

 ○ 독창적인 디자인, 맞춤형 가구

  - 가구의 디자인은 중국 가구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하고 있음.

  - 최근 몇 년간 중국의 현대화된 가구 디자인은 이탈리아를 비롯한 국제 선진 스타일을 모방하면서도 중국 고유의 문화와 정취를 녹여내는 추세임.

  - 가구기업들은 점차 과학기술의 연구개발과 기술응용에 집중하고 있으며, 각종 신자재, 신기술을 통해 가구제조의 과학기술 함량수준과 품질등급을 높이고 있음.

  - 수많은 대형 가구업체는 과학연구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디자인 연구개발센터를 설립하고 기술전문가를 초빙하는 등 끊임없이 자사의 디자인 연구개발 능력을 강화시키고 있음.

  - 2014년 3월 19일, “디자인은 어디에나 있다”라는 주제로 개최된 선전(深□)국제가구전에서는 중국 디자이너들이 본토 가구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뽐내면서 업계의 주목을 받음. 특히 원목을 사용한 가구제품이 인기를 끔.

  - 2014년 3월 18일에 열린 광저우 가구 박람회에서는 최초로 디자인관을 열었으며, 디자인과 품질을 모두 추구하는 가구제품을 선보임.

  - 개개인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맞춤형 가구도 새로운 발전추세임. 맞춤형 가구가 차지하는 비율이 전체가구의 40%를 기록하고 있으며 기업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됨.

 

 ○ 가구의 전자상거래화

  - 가구판매는 가구업체의 수익성 및 브랜드효과와 직결되며, 판매능력은 판매경로 구축과 최적화에 의해 결정됨.

  - 기존의 가구판매는 주로 가구판매 전문 직영매장, 개인매장, 백화점, 마트, 전시회 등에 국한됐으나 최근에는 온라인 판매가 급증하고 있음.

  - 타오바오왕(淘寶網) 통계자료에 따르면 가구류 제품의 온라인 판매량이 크며, 성장속도가 빨라 매년 배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 쳰잔(前瞻)산업연구원 《2014~2018년 중국 목재가구 제조산업 생산판매 수요와 투자예측분석보고》에 따르면 2014년 가구의 전자상거래화가 대세로 떠오름.

  - 현재 수많은 가구업체들이 판매경로 확대와 원가절감을 위해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선택하고 있음.

  - 2013년 중국 대형 온라인 매장 티엔마오(天猫)에서는 "11월 11일 프로모션 기간"에 JOMOO(九牧)사의 욕실제품이 거래금액 7363만 위안, 거래량 34만8000개를 기록함.

  - 중국 온오프라인 가구 판매업체 메이러러(美樂樂, MEILELE)는 창립된 지 5년 만에 판매 수입 20억 위안을 달성함.

  - 중국 내 가구 소비층에서 25~30세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며, 이들은 온라인 구매에 익숙해져 있어 가구의 온라인 판매는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제조공정 기술 업그레이드

  - 국제적인 선진설비의 도입과 중국 내 국산설비의 개선은 중국 가구 제조산업의 생산공정을 새로운 수준으로 높였음.

  - 대규모 가구회사들은 침대매트리스와 같이 세분화된 영역에서 정보화, 자동화 기술을 생산과정 중 광범위하게 응용하고 있으며 기본적으로 기계화 작업을 실현하려 함.

  - 이를 통해 생산효율을 제고함과 동시에 제조공정의 유연성을 높였고, 국제 선진수준에 도달했음.

 

 ○ 소프트가구(soft furniture)의 발전 잠재력

  - 소프트가구는 최근 몇 년 사이 발전하기 시작한 가구산업의 한 분야로 주로 직물을 이용한 소파, 쿠션, 침대 등을 가리킴.

  - 《2012-2016년 중국 소프트가구 제조산업 생산판매 수요와 전략적 투자 분석보고》에 따르면 중국의 소프트가구 성장이 빠르며 시장발전 잠재력이 큼.

  - FURTON(非同), ARIS(愛依瑞斯), INNOVATION(依諾維紳) 등의 소프트가구 브랜드가 최근 몇 년간 고속성장을 보여줌.

  - 최근 소프트가구 업체들은 내구성과 환경보호를 기본 원칙으로 좋은 원자재를 이용한 편안하고 건강한 제품 출시에 주력하고 있음.

  - 중국 소프트가구 산업은 성숙기에 진입하고 있으며, 제품 과학기술 함량수준과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이 향후 발전과제임.

  - 중국 온·오프라인 가구 판매업체 메이러러(美樂樂, MEILELE)가 브랜드 영향력, 연간매출액, 일정 기간 조회수를 바탕으로 소프트가구 브랜드 순위를 발표했으며, 위안팡위안(圓方園), CBD, 멍톈톈(夢甛甛) 등이 선두자리를 차지함.

 

중국 소프트가구 브랜드 상위 5개 순위

 순위

브랜드명

상표

기업 소개

1

위안팡위안

(圓方園)

- 선전(深)위안팡위안(圓方園)회사는 고급가구의 연구개발, 디자인, 생산, 판매영역을 모두 포괄하는 대규모 기업임.

- 취급하는 제품은 주로 스프링침대, 소파, 침대 매트리스 등 소프트가구 위주임.

- 최근 위안팡위안 침대 연간생산량은 4만5000대로, 중국 내 500개가 넘는 점포를 보유하고 있으며 40개 국가 및 지역으로 수출하고 있음.

2

CBD

- CBD스프링침대 디자인센터는 고객들의 수면 개선을 도우며 세련된 디자인을 자랑함.

- 현재 산하에 CBD스프링침대, 서아이(奢愛)스프링침대, 시거페이쓰(西格菲斯)라텍스침대, REST&co스프링침대, 3Meth침대매트리스, ForMe소파 등 6개의 소프트가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3

멍톈톈

(夢甛甛)

- 선전멍톈톈 가구회사는 2002년에 설립됐고, 탁월한 품질과 고효율의 관리능력을 자랑함.

- 소프트가구산업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

- 본 회사의 제품은 수많은 국제품질보증과 환경인증을 통과했으며 소비자들에게 안전이 보장된 제품을 제공하고 있음.

4

이리바이란

(伊麗百蘭)

- 이리바이란(伊麗百蘭)을 판매하는 하이이(海逸)사는 침대, 침대매트리스, 침구류의 디자인, 생산, 판매와 자사 제품 국제화에 힘쓰고 있는 대기업임.

- 소비자에게 편안하고 건강한 소프트가구 제품을 제공하고 중국 스프링침대 10대 브랜드 중 하나로 손꼽힘.

5

메이선

(美神)

- 메이선(美神)회사는 소프트가구의 연구개발, 생산, 판매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업임.

- 소비자들에게 세련되고 편안하며 친환경적인 제품을 제공하며 다양한 소비자의 개별적인 수요를 만족시켜 줌.

자료원: 메이러러왕(美樂樂網), KOTRA 샤먼 무역관 정리

 

 ○ 스마트 홈(Smart Home) 출현에 따른 가구산업의 혁명

  - 주택 자동화를 의미하는 스마트 홈 산업영역이 정보화 기술수준에 따라 급속도로 발전할 것이며 이는 가구산업의 가장 큰 수익원 중 하나로 성장할 것임.

  - IIPA(International Internet of Things Business and Application Promotion Association) 시장조사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중국의 스마트 홈 시장은 연속 3년간 20%가 넘는 성장속도를 유지함.

  - IIPA에 따르면 현재 중국은 스마트 홈 산업의 태동기에 진입했으며 2016년부터 2017년까지는 고속 발전기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됨.

  - 스마트 홈이 스마트폰과 같이 보편적으로 보급될 때 주택산업의 광범위한 영역이 폭발적인 성장기를 맞이하게 될 것임.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 가구시장 발전 전망 밝아

  - 대외개방의 적극적인 시행, 중국 내부개혁 진행, 창조정책 확대를 통해 가구의 생산량과 경제적인 이익이 모두 눈에 띄게 성장했으며 가구시장은 나날이 커지고 있음.

  - 중국의 가구산업은 국제적으로 가구 생산, 기술, 무역에 있어서 이미 상당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음.

  - 향후 중국 내 가구 생산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며 큰 발전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음.

  - 2013년 중국 가구시장의 규모는 8213억 위안에 달했으며, 시장 수요에 힘입어 2015년 가구시장의 판매 수입은 1억 1570만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2012~2015년 가구산업 생산량 및 예측

                                                                                                            (단위: 만 개)

연도

2012

2013

2014*

2015*

판매량

6381.62

6516

6713

6940

주: 2014*, 2015*은 예측치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網)

 

2012~2015년 가구산업 시장규모 예측분석

                                                                                                            (단위: 억 위안)

연도

2012

2013

2014*

2015*

판매수입

6750

8213

9406

11570

주: 2014*, 2015*은 예측치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網)

 

 ○ 한국 기업 진출 전략

  - 《2014-2019년 중국가구시장 예측분석 및 미래전망 연구보고》에 따르면 2014년 가구산업에 대한 투자는 디자인능력 강화와 브랜드활동, 사후서비스 영역에 집중될 것으로 예측됨.

  - 한국 가구회사는 제품의 디자인, 서비스에 있어서 자사만의 비교우위를 세우고 소비자에게 기대 이상의 것을 제공해야 비로소 강력한 브랜드가치를 만들 수 있을 것이며 최종판매로까지 이어질 수 있을 것임.

  - 중국 가구업체는 생산능력, 기술수준, 원자재 공급 분야에 있어서 고급가구에 대한 경쟁력이 부족한 실정이며 수입산 가구가 중국 고급가구시장의 많은 부분을 점유하고 있음. 한국 기업은 고급화 전략으로 중국시장 진출을 모색해야 함.

  - 기능성, 친환경, 편안함, 내구성을 강조한 가구 출시에 주력해야 하며 마케팅을 통해 이 같은 강점을 부각시켜야 함. 또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해 가구 판매경로를 다각화해야 함.

  - 아직 초기단계인 스마트 홈 영역에서는 한국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선진기술을 이용해 중국 가구시장 진출 전략을 구체적으로 구상해볼 필요가 있음.

 

 

자료원: 중국산업정보망(中國産業信息網), 신랑(新浪)재경, 메이러러왕(美樂樂網), 바이두(百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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