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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사업단]중국 내비게이션 응용 서비스 시장, 지금이 적기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3-09-28
  • 출처 : KOTRA

 

중국 내비게이션 응용서비스시장, 지금이 적기

- GPS 대체하는 새로운 수요 용틀임 -

- 금융, 철도, 통신, 전력 등 응용분야 우리 기업의 진출 적기 -

- 중국 기업의 애완동물, 자동차, 사람에 대한 위치 서비스 돋보여-

 

 

 

□ 중국의 ‘위성항법시스템 응용’ 서비스, 핵심산업으로 급부상

 

 ○ 중국은 2012년부터 아시아 지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전 세계로 서비스를 보급할계획임,

  - 중국은 현재 16기의 인공위성을 투입, 베이더우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나 2020년 전후로 서비스 범위를 전 세계로 확대할 예정임.

 

 ○ 베이더우 프로젝트를 중국 국가급 16개 기술 프로젝트로에 포함

  - 총장비부(總裝備部; 중국군의 군비 관장 부서)를 주축으로 민간산업 확대를 추진 중임.

  - 이를 위해 중국 재정부가 100억 위안의 예산을 투입했음.

 

 ○ 중국위성항법위치협회는 2015년 위치서비스의 생산액 규모는 2250억 위안, 2020년에는 2배 늘어난 4000억 위안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함.

  - 2020년에는 베이더우 서비스 이용률이 중국 내에서는 80%, 해외에서는 약 20%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

 

 ○ 2012년 중국 내 베이더우용 단말기는 23만 세트, 생산액은 40억 위안이며, 2013년에는 약 100억 위안으로 증가할 것으로 업계에서는 추산

  - 특히, 12.5기간 중 스마트도시 총 투자액은 5000억 위안, 장기 투자액은 10조 위안 등으로 추산되는 등 연관 산업이 활성화될 전망으로 우리 기업의 적극적인 관심이 요망됨.

 

□ 지역별로 후난(湖南)성, 장강 삼각주, 주강 삼각주 등 3대 시범지역에서 단말기 보급부터 시작

 

 ○ 후난성은 시범 프로젝트로 우편물류, 건설기계, 위에양(岳陽) 베이더우 도시 등 3개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관련 단말기 10만 세트를 보급할 예정임.

 

 ○ 장강 삼각주의 경우 핵심도시 상하이도 3년 내 노인과 아동의 긴급신호 발신, 위치확인 단말기 10만 세트를 시험 보급할 예정

  - 6월 이후 18개월 동안 1억9000만 위안을 투입해 장강 삼각주 지역에 약 5만 세트의 베이더우 단말기를 우선 보급하기로 함.

  - 기타 위험물 운송차량 장거리 노선버스, 관광버스 등 1만여 대, 노선버스 4000대, 선박 6000척에 장착해 스마트시티 등과 함께 운영한다는 방침임.

 

 ○ 주강 삼각주는 광둥성에서부터 시범구역을 점차 확대할 예정임.

  - 광둥성의 중산시를 시범도시로 지정하고 차량, 교통, 법집행, 공사관리 등 추진

 

□ 교통분야 내비게이션 단말기 장착이 대세, 응용분야 해양·농림 분야로 확산 중

 

 ○ 베이더우의 GPS 겸용 칩 판매량은 150만 개이며, 약 14만 대의 차량에 베이더우/GPS 겸용 단말기를 설치해고 향후 2년 내 이용 차량은 100만 대로 늘어날 전망임.

  - 현재 약 20개 기업이 내비게이션을 생산해 10여 개 브랜드로 시판됨.

  - 내비게이션은 베이더우/GPS 듀얼모드가 주류이며, 2020년 글로벌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구축할 경우 중국의 관련 시장 규모는 세계 최대인 약 4000억 위안에 이용자 는 8억 명으로 예상

 

 ○ 어업분야의 이용 규모 확대를 위해 지방정부는 보조금 지원

  - 중국 내 어선의 베이더우 단말기 설치비율은 60%를 초과, 중국 어업국은 2015년까지 90%로 확대한다는 방침임.

  - 긴급 통신, 충돌 방지 설비 등에 대해 각 지방 정부는 구입 보조금을 70~90%까지 보조하고 관련 플랫폼 운영비용은 각급 지방정부가 부담하기로 함.

 

 ○ 농림업 분야에 도입에 대한 연구도 활발

  - 티벳산 영양, 각종 보호동물군의 생활습성 연구 등에 투입할 예정임.

  - 농장건설기획, 토양샘플 채취, 농기계 인도, 작황 모니터링 등 데이터 수집 등에 활용해 TD-LTE 이동통신과 융합서비스를 시도하는 중임.

 

□ 일반인 대상으로 한 위치추적 응용서비스 ‘Capcare' 등장

 

 ○ 베이더우 내비게이션 위치 서비스(北斗導航位置服務)사는 동물, 차량, 사람에 대한 위치서비스를 시작할 예정

  - 2013년 11월부터 티안마오 등 인터넷 쇼핑몰 등을 통해서 1000위안 내외로 판매

  - 이 서비스는 여행 궤적 기록, 위치 모니터링 대상이 안전구역을 벗어나면 10초 이내로 문자 메시지 전송, 전화, 기타 단말기 등으로 자동 경보를 울리며 전용 단말기 외에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짐.

 

 ○ 향후 정부, 산업계, 기타 개발기업 등에 연관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임.

  - 모니터링 대상에 대한 데이터 분석으로 운동량, 주행거리 등에 대한 자료 제공

 

위치확인 응용 서비스 모니터용 단말기

 

위치확인 추적기(추적 대상에 부착)

 

□ 베이더우 연관산업, 활성화되나 빈 자리가 많아 지금이 진출 적기될 듯

 

 ○ 중국 기업, 중국 정부의 적극 지원정책에 ‘마구잡이’식 진입 조짐

  - 수요자 중심의 개발이 이뤄지지 않고 있고 체계없는 중복투자 등이 문제점

 

 ○ 민간부문에서 아직 검증된 수익모델이 존재하지 않아

   -중국 주요 도시에서 학술세미나가 빈번하게 개최되지만 개념의 교환에 지나지 않음.

 

 ○ 내비게이션 제품, 위치 확인 기능 등 단순기능의 서비스에 편중되는 상태

  - 전력, 금융, 통신, 철도 등 분야에는 응용이 상대적으로 더욱 미흡함.

 

 시사점

 

 ○ 베이더우 적용되는 핵심 칩과 모듈, 안테나 등의 첨단 부품에 상당한 수요 예상

  - 산업 생태계가 GPS에서 베이더우로 전환되는 과정의 시장 수요임. 다만, 중국 기업이 해당 분야에서 성과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짐.

 

 ○ 지리정보, 이동통신, 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한 응용서비스 유망

  - 앞서 이야기한 금융, 통신, 철도, 전력 분야와 스마트시티 연관 서비스의 개발 등 포함

 

 ○ 중국의 적극적인 보조금 정책, 중국 진출의 유인으로 작용할 가능성 큼.

  - 중국 기업이 보조금 정책을 향유하기 위한 해외 기업과의 부품, 소재, 기술 협력에 적극적일 것으로 예상됨.

 

 ○ 서비스 상품은 플랫폼을 활용한 최초 대표 사례로 벤치마킹할 가치가 있음.

  - 애완동물, 차량, 가족 관리는 각각 중국의 애완동물시장, 자가용 차량 증가, 노인층 및 중국 내륙 탐험, 여행 등의 시장 수요를 겨냥한 제품이라 할 수 있음.

 

 

자료원: 베이더우 관련 중국 정부 홈페이지(beidou.gov.cn), 중국위치(chinalbs.org), 중정망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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