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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방송포맷시장 수출 비결은?
  • 트렌드
  • 영국
  • 런던무역관 장대한
  • 2013-07-03
  • 출처 : KOTRA

 

영국 방송포맷시장 수출 비결은?

- 유통업체 활약으로 북미와 유럽에 약 70% 수출 -

- BBC월드와이드, 방송프로그램 포맷 수출에 기여도 커-

- 방송포맷 수출방법 벤치마킹하고, 영국 방송국과의 합작으로 유통망 활용해야 -

 

 

 

□ 영국 방송프로그램 포맷 수출규모 및 주요 장르

 

 ㅇ 방송프로그램 포맷시장 규모 세계 1위로 영국의 TV프로그램의 해외 수출과 관련된 활동을 통한 추정되는 총수입액은 약 21억 달러임.

 

 ㅇ 영국은 방송포맷 수출 및 수입의 약 70%를 북미와 유럽지역에 집중하며, 방송포맷 상품 중 영국의 강점이 있는 장르는 코미디·범죄·드라마·교양 프로그램임.

 

□ 세계에 수출되는 영국 방송프로그램 포맷

 

 ㅇ 영국이 유럽뿐만이 아니라 세계에서 프로그램 포맷시장을 선도

  - 영국은 프로그램 포맷 방송시간이 많을 뿐만 아니라, 주요 프로그램 포맷을 제작하고 배급하는 데에 가장 큰 역할을 함.

  - 2011년에 영국 방송사의 프로그램 포맷 가치창출액은 4억7500만 달러임. 프랑스 3억8200만 달러, 독일 3억8100만 달러, 이탈리아 2억6000만 달러가 뒤를 따름.

  -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의 총액은 2011년 유럽의 총 프로그램 포맷 가치창출금액의 3/4에 해당함.

  - 전 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영국 프로그램은 Planet Earth, Walking with Dinosaurs,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 Teletubbies, Life on Mars, Doctor Who, Agatha Christie's Poirot, Sherlock, Kitchen Nightmares 등이 있음.

 

 ㅇ 유럽에 수출되는 영국 방송프로그램, 유통업체의 활약이 뒷받침

  - 영국 방송포맷 중 유럽에 수출된 주요 TV 포맷은 Come Dine With Me, Endemol의 Big Brother와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 Money Drop, The Voice임.

  - ‘Big Brother와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 Deal or No Deal과 같이 상대적으로 오래된 방송은 방영시간이 줄고 있으나 그 명성은 유지함.

  - 2011년에 유럽의 전체 프로그램 포맷 방영시간은 1만6856시간인데, 이는 주요 50개 프로그램 포맷이 포함된 수치임.

  - 16개 유럽 국가의 97개 채널에서 주요 50개 프로그램 포맷이 창출한 가치는 20억1900만 달러에 이름.

 

영국 유통업체별 방송포맷 유럽 수출액

             (단위: 달러)

자료원: Kocca, KOTRA 런던무역관 종합

 

 ㅇ 영국 공영방송 BBC, 프로그램 유럽 수출에 기여

  - BBC월드와이드(BBC Worldwide)는 41개의 채널을 보유하며, 엔터테인먼트·교양·어린이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전 세계 100여 개 이상의 국가에, 3억4300만 가구에 방영됨. 유럽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방송포맷 수출도 Sony에 이어 4위를 차지함.

  - 영국 방송사와 프로듀서들은 프로그램 포맷 수출 및 다른 나라와의 합동 제작에 초점을 맞추며 해외 제작소를 기점으로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 진출함.

 

□ 영국의 방송포맷 해외수출 성공사례

 

 ㅇ 2010년 가을 ITV1에서 방영되기 시작한 의상 드라마 다운튼애비(Downton Abbey)가 큰 성공을 거둠.

 

 ㅇ 오스카 상을 수상한 작가 줄리안 펠로웨즈(Julian Fellowes)가 쓰고, 카니발 필름(Carnival Films)과 엔비씨 유니버셜(NBC universal)이 제작한 이 프로그램은 영국에서 2003년 이래로 가장 성공한 드라마임.

 

 ㅇ 다운튼 애비의 성공에 힘입어 엔비씨 유니버셜은 알바니아, 오스트리아, 벨기에, 크로에티아, 덴마크, 핀란드, 독일, 아이스랜드, 아일랜드, 이스라엘, 일본, 네덜란드, 뉴질랜드, 노르웨이, 폴란드, 스웨덴, 미국을 포함한 100여 개 이상의 나라에 프로그램 라이선스를 수출함.

 

 ㅇ 2011년 스페인에 방영한 다운튼 애비는 3억2000만 명의 시청자 수를 기록(전체 시청률 대비 17%)하고 SNS에서 화제가 되기도 함.

 

□ 시사점: 영국 TV프로그램 수출은 배급이 중요, 우리 방송국 방송포맷 수출 벤치마킹 해야

 

 ㅇ 영국 TV프로그램 수출 ‘유통 및 배급’이 핵심

  - 방송사뿐만 아니라 독립 제작사의 배급 역량과 전문성이 영국의 TV 수출시장에서 성장의 주요 요인임. 경제불황에도 이러한 배급사들은 꾸준히 성장하는 추세임.

  - 최근 영국 포맷 수출을 위해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유통하는 기업은 RDF, Fremantle Media, Lion Television, TWI와 The Television Corporation 등임. 주요 수출 프로그램은 The X Factor, Dancing on Ice, Strictly Come Dancing, Wife Swap, Come Dine With Me, Top Gear, Masterchef 등이 있음.

  - 영국의 공영방송인 BBC는 BBC월드와이드를 통해 방송포맷 수출에 큰 기여를 하며, 최근에는 합동 제작에도 박차를 가함. 공영방송은 상업적 활동 제한이 많아 해외수출에 소극적일 수 있음에도 방송포맷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수출에 기여도가 높은 방송국임.

 

 ㅇ 우리 기업은 우수한 국내 방송기술을 내세워 방송포맷을 수출하려는 영국 방송국과 합작 혹은 파트너십을 통해 방송프로그램을 제작 후 북미나 유럽에 수출할 기회가 있을 것임.

 

 ㅇ 영국과 한국의 방송프로그램 합작 사례

  - 2012년 8월 영국의 공영방송 BBC는 한국 공영방송 KBS와 합작으로, 현재 영국에서 주목받는 K-Pop에 관한 공연 영상을 바탕으로 한 다큐멘터리를 제작하겠다는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힘.

  - KBS 김인규 사장은 BBC 사장 조지 엔트위슬을 만나 두 종류의 K-Pop과 관련한 방송 프로젝트를 공동 제작하기로 함. 이는 두 방송사가 공동 주관하는 K-Pop 콘서트와 고품격의 K-Pop 관련 다큐멘터리가 될 예정임.

  - 우리 방송국 프로그램 공동 제작 후 프로그램 판매 후 수익까지 이루어져 해외 수출에 발판을 마련해야할 것임.

 

 

자료원: BBC, BBC Worldwide, Kocca, Kofic, KOTRA 런던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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