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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인도 게임시장의 트렌드 및 소비자 동향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김상환
  • 2012-07-23
  • 출처 : KOTRA

 

인도 게임시장의 트렌드와 소비자 동향

- 플랫폼의 다양화로 인한 게임 이용자의 급증 -

- 소액결제 시스템, 인도 게임시장 활성화를 위한 견인 카드 -

 

 

 

□ 인도 게임산업의 주요 트렌드

     

 ○ 인도 게임산업은 PC, 피쳐폰, 스마트폰, 태블릿과 같은 기기의 보급 증가로 인한 인터넷 이용이 가능한 사용자층의 급증으로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여러 종류의 게임을 즐기는 방향으로 진화 중

  - 캐주얼과 소셜게임은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많은 소비자를 끌어들이면서 젊은 남성에 집중된 게임 애호층에서 더 여러 소비자층의 호응을 얻으며 성장 발판을 다짐.

  - 여러 플랫폼 중 앱스토어와 모바일 브라우저를 이용한 게임 다운로드가 큰 인기를 얻음.

 

 ○ 게임 플랫폼을 인도 현지 상황에 맞게 설계하고 소액결제제도를 도입해 소비자들의 게임 다운로드 이용을 더 쉽게 하는 신규 플랫폼 개발 움직임

  - 인도 현지 상황에 맞도록 설계하고 소액결제제도를 도입한 일부 신규 소셜 게임 플랫폼은  Games2Win사의 Appuccino 및 Nazara Technologies사의 G-city 등이 존재하며 이들 신규 플랫폼은 아직 개발 진행 중이거나 초기 개발 단계

     

□ 영화 마케팅의 일환으로 인도의 대중적 관심을 집중시킨 'Ra. One Genesis'

     

 ○ 최근 인도의 영화 시장인 볼리우드(Bollywood)가 게임산업으로 영역을 확대해 다양해진 플랫폼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과 수익 모델을 구축해 대중들의 관심을 집중시킴.

  - ‘Ra. One Genesis', 'Appuccino', ‘Don 2'와 같은 영화 타이틀 게임이 출시돼 주목을 받음.

 

 ○ 영화 마케팅의 디지털 매체 전략의 통합적 모델로 기획된 ‘Ra. One Genesis'는 영화 개봉을 1개월 앞두고 본 영화의 전편을 소개하는 형식으로 출시돼 영화상의 주요 캐릭터와 설정을 소개하며 대중적 관심을 크게 불러 일으켰다고 평가됨.

  - 애플 IOS, 안드로이드, 노키아 OVI 앱스토어, 페이스북, 릴라이언스 BIG, 통신사들의 홈 채널 등  광범위한 플랫폼을 통한 동시 출시로 대중에 노출을 극대화함.

  - 무료 게임 형식인 ‘Freemium' 방식을 채택해 인게임 티켓을 5루피에서 500루피까지 다양한 가상 아이템을 소개

 

 ○ 이러한 마케팅으로 영화 관객뿐 아니라 게임 이용자와 다른 대중에게까지 널리 홍보돼 영화 마케팅과 시너지 효과를 동시에 발휘함.

  - 젊은 게이머들 사이에 큰 호응을 얻었으며 이 게임의 전체 다운로드 수는 6500만을 넘어 각종  앱스토어 상에서 최다 다운로드된 앱으로 집계됨.

  - 영화 개봉이 후에도 신규 캐릭터와 레벨 추가 등의 콘텐츠 개발을 통해 마케팅을 지속했으며  Agneepath와 같은 영화 관련 게임을 프랜차이즈 형식으로 기획하는 등 인도 게임산업에 새로운 통합형 모델을 도입한 대표적 성공 사례로 평가됨.

     

□ 인도 게임시장의 소비자 성향

     

 ○ 인도 소비자들은 보통 신용구매보다는 현금구매를 선호

  - 인도 소비자들은 아직까지 신용·온라인 결제 이용에 익숙하지 않아 항공권과 기차표 외 다른 종류의 온라인 결제에 대한 신뢰도가 낮으며 크게 선호하지 않는 상황으로 현금 사용이 일반화됨.

  - 가격에 민감하고 가격 대비 가치에 대한 인식이 강해 정기적인 이용 구매 이전에 제품 테스트 이용을 필요로 하며 게임 구입도 테스트용 패키지를 우선 이용하는 편을 선호함.

     

 ○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 소액결제 시스템의 도입 활발

  - 게임시장 전반에 걸쳐 소액결제 시스템의 도입이 활발히 진행되며, 특히 온라인 게임과 모바일 게임의 소액결제 시스템 도입이 가장 빠르게 진행되는 중

  - Zynga사의 경우 ‘Mafia Wars'와 ’Farmville' 같은 게임 출시와 동시에 게임 카드 구매, 인터넷 뱅킹과 SMS 지불방식 등 다양한 결제시스템을 도입해 운영

  - 이 회사는 2011년도 상반기부터 신용 카드와 PayPal을 이용해 사용자가 가상 현금을 취득해 프리미엄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결제방식을 도입했음.

  - 이 회사의 수익 90%가 게임 내 소액결제에 의해 창출됐으며 소액결제 시스템의 편리성과 접근의 용이성 등으로 인도 게임시장 전반적으로 Facebook과 각 모바일 기기를 중심으로 한 소액 결제 방식을 확산시키려는 움직임을 보임.

     

 ○ 플랫폼별 게임 이용자층 현황

 

플랫폼

제공

핵심 이용자층

타깃 이용자층

콘솔

‘AAA'게임 및

캐주얼 게임

주요 30개 도시 젊은 남성

게임애호가, 가족단위게임

 이용자층

대도시, 1군, 2군 도시의

젊은층, 가족단위게임

이용자층

모바일-피쳐폰

On-Deck와 Off-Deck 방식

의 캐주얼게임

젊은층, 모바일 사용자

4300만 인터넷 가능

 피쳐폰 사용자

모바일-스마트폰

On-Deck 및 Off-Deck 방식

의 캐주얼게임

젊은층, 모바일 사용자

1000만 인터넷 가능

 스마트폰 사용자

PC-온라인

캐주얼 브라우저 내장형 게임

소셜게임, 'AAA'게임

PC 사용자

1400만 브로드밴드

 연결 PC 사용자

디지털 셋톱 박스

캐주얼게임

디지털 케이블 가구층

1억2000만 케이블 및

위성 TV 시청가구

PC-패키지게임

‘AAA'게임

젊은 남성 게임애호가

2200만 개인PC 사용자

자료원: KPMG

     

□ 인도 게임산업 분야별 Top 10 게임 현황

     

 ○ 콘솔 게임

     

1

  FIFA

2

  Need for Speed

3

  Battlefield

4

  Grand Theft Auto

5

  Call of Duty: Modern Warfare

6

  Uncharted

7

  God of War

8

  Assassins Creed

9

  Halo

10

  Gears of War

자료원: Milestone Interactive Group

     

 ○ PC 게임

     

1

 Portal2

2

 DeuxEx:HumanRevolution

3

 DeadSpace2

4

 Dirt3

5

 TheWitcher2

6

 FIFA12

7

 DeadIsland2

8

 SuperStreetFighterIV:ArcadeEdition

9

 Limbo

10

 Crysis2

자료원: Thinkdigit 사이트

     

 ○ 모바일 게임

 

안드로이드

1

 Game Dev Story

2

 Minecraft- Pocket Edition

3

 Death Worm

4

 Grand Prix Story

5

 Inotia 3: Children of Carnia

6

 Star Legends: The Blackstar  Chronicles

7

 The Symphony of the Eternity

8

 Shoot the Birds

9

 Modern Combat 2: Black Pegasus

10

 Assassins Creed

자료원: IndiaRanker.com

     

 ○ 온라인 게임

     

1

Vindictus

2

Maple Story

3

Combat Arms

4

Quake Live

5

FuneScape

6

Fallen Empire: Legions

7

Power Soccer

8

ORANGEfps

9

Earth Eternal

10

Phosphor

자료원: IndiaRanker.com

 

□ 시사점과 전망

     

 ○ 인도 게임산업은 3G 통신망 도입, 통신사들의 부가가치 서비스 도입으로 인해 인도 모바일 산업의  성장 기폭제 역할을 할 것임.

  - 광대역 보급 부진 등 인프라의 한계가 있으나 3G 통신망과 BWA(Broadband Wireless Access)  도입으로 여건이 향상됨.

  - 그러나 아직 고급 전문인력과 현지 업체들의 게임산업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 부족, 부족한 예산 등의 문제가 산재해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 모색 필요

     

 ○ 인도에서 성행하는 암시장과 유사한 그레이 마켓(Grey Market)은 전반적인 인도 게임시장에 악영향을 미치며, 특히 콘솔 게임시장이 가장 큰 타격을 받음.

  - 인도 게임시장의 기술 부족 등으로 인한 낮은 현지 게임 개발 능력으로 현지화 게임이 많지 않으며 게임의 완성도와 질이 많이 낮은 편임.

  - 대부분의 게임을 해외에서 수입해 사용하는 인도 게임시장은 오리지널 버전에 대한 높은 관세로 소비자 부담이 커지는 것도 인도 게임시장에서 그레이 마켓이 성행하는 이유 중 하나

  - 이러한 인도 게임시장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인도 정부의 오리지널 버전에 대한 관세 조절과 지원 정책 시행 또는 인도 현지 게임 개발 업체들의 자체 기술 개발이나 해외 글로벌 기업들과의 기술 협력으로 인한 질 높은 현지화 게임 생산 등이 요구됨.

     

 ○ 글로벌 게임 업체들의 고품질 콘텐츠와 경쟁해야 하는 인도 현지 게임 업체들

  - 현재의 인도 게임시장 특성상 해외의 고품질 콘텐츠가 시장을 주도하나 2011년 인도 볼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를 기반으로 제작된 ‘Ra. One Genesis'와 같은 성공적인 현지 게임 개발이 계속될 것으로 기대

  - 인도 게임업체들의 빠른 기술 습득과 발전으로 향후 개발부터 출시에 이르기까지 전 프로세스 참여 또는 아웃소싱 수주, 공동 개발 출시 등이 활성화 될 것임.

  - 소액결제 시스템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향후 간편한 결제만으로 게임 콘텐츠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대한 기술적인 투자도 활발해질 것임에 따라 앞으로 소액결제 시스템이 게임산업 활성화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임.

     

 ○ 인도 게임시장의 낮은 진입 장벽으로 인한 콘텐츠 제공자와 다양한 플랫폼의 증가로 개발과 마케팅 경쟁 심화와 콘텐츠시장 세분화의 급속한 진행

  - 온라인과 모바일게임의 경우 통신기업에서 제공하는 결제시스템 외에 실효성을 갖춘 대체 결제  시스템 미흡으로 인한 콘텐츠 개발 혁신 저해와 모바일 게임업체에 불리하게 적용되는 통신기업과의 수익 분배율로 인해 IP 개발과 배급 인센티브의 불합리한 현상이 발생해 이에 대한 개선이 시급함.

 

 ○ 한국 게임업체들의 인도 시장 진출 시 인도 현지 기업과의 기술협력 개발로 완성도를 높인 현지화 게임 콘텐츠 출시와 소비자들이 손쉽게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 수출 및 구축 등으로 인한 시장 공략이 가능할 것임.

  - 공동 제작 계약 사례가 증가하면서 오리지널 콘텐츠, 지적재산권 확보에 대한 관심과 집중이 증가하며 글로벌 기업들의 해외지사 설립과 벤처 자금 투자도 더욱 늘어나 탄력을 받은 인도 게임산업의 발전은 급속히 진행될 것임.

  - 이러한 요인들은 장단기적인 장애요인에도 가치사슬단계를 향상시킬 수 있는 호재로 작용하며 통신 인프라 강화와 인터넷·모바일 보급률 증가에 따라 성장 일로에 놓인 인도 게임산업은 정부의 육성 정책과 인센티브 강화가 실행되면 더욱 빠른 성장 속도를 보일 것임.

 

 

자료원: Milestone Interactive Group, KOTRA 뉴델리 무역관 종합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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