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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일≒돈, 인도의 뷰티산업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9-30
  • 출처 : KOTRA

 

스타일≒돈, 인도의 뷰티산업

- 미디어 영향으로 외모에 대한 관심 증가 -

- 10년 내 뷰티시장 660% 성장 전망 -

     

     

     

□ 빠른 성장세의 인도 뷰티시장

 

 ○ 경제 성장과 더불어 소득 증가로 인도 뷰티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현재 1500억 루피(약 37조5000억 원) 규모의 뷰티시장(서비스 및 제품 포함)은 10년 내 1조 루피(약 250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

  - 미용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소비자층은 연소득 20만~50만 루피(약 500만~1250만 원)의 소득자

  - 부의 증가, 특히 여성의 소득 증가로 성장세가 가속

  - 미디어의 영향으로 인한 서구화와 라이프스타일 변화는 뷰티시장 성장의 밑거름이 됨.

  - 여성을 포함한 남성의 외모에 대한 관심 증가도 뷰티시장 성장의 중요 요인

 

인도 뷰티 산업 추이

연도

산업규모(천만 루피)

인당평균소비(루피)

2005

1,500

13

2010

6,900

55

2015*

29,800

220

2020*

98,500

660

주: * 이용 70%, 미용 30%로 계산, 천만 루피는 약 2억5000만 원

자료원: 2S Consulting

 

□ 인도 뷰티시장의 변화

 

 ○ 1991년 경제 자유화를 통해 중상류층 여성의 변화로 뷰티시장에도 변화가 찾아옴.

  - 기존에는 동네 미용실을 다니는 수준이었으나 점차 브랜드를 선호하게 됨.

  - 미용에 관심 없던 남성들도 외모에 관심을 두기 시작하면서 남성을 위한 미용실과 미용제품이 증가

 

헤어스타일링의 다양화

 

자료원: 비즈니스월드

 

 □ 인도의 주요 브랜드 현황

 

 ○ 뷰티시장의 성장세로 많은 브랜드가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사업 확장을 계획함.

 

 ○ 1988년 뭄바이에 살롱을 개점한 Shivarama Bhandary는 현재 4개의 살롱을 가지고 있음.

  - 뷰티산업의 증가로 자신의 살롱을 프랜차이즈 하려는 계획을 갖고 4년 내에 점포 수를 25개로 늘릴 계획

  - 타 살롱과의 차별화를 위해 연말 뭄바이의 Bandra 지역에 개점하는 살롱은 모든 직원을 유럽인으로 채용

 

 ○ Jawed Habib는 Jawed Habib Hair and Beauty(JH)를 설립해 미용업계에 새로운 역사를 기록

  - JH는 공모를 통해 투자를 받았고 2010년 11월 1억9000만 루피(약 47억5000만 원) 매출 중 5400만 루피(약 136억 원)의 이익을 거둠.

  - 인도 전역에 걸쳐 225개의 살롱이 있는 JH는 IPO 실시 이전에 지방 부티크의 인수를 시도하고 있음.

  - 살롱과 함께 HairXpreso(헤어컷 전문)와 아카데미를 운영하며 사업 영역을 확장

  - 점포에서 로레알, 웰라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으나 가위나 빗 같은 도구는 자신의 브랜드 JH가 새겨진 제품을 사용

 

 ○ 로레알은 아카데미를 통해 무료교육을 실시하는 대신 자사 제품으로 교육을 해 제품을 판매

  - 교육 수료 후 살롱을 운영하면서도 교육생이 로레알 제품을 꾸준히 이용

  - 이로 인해 평균 15% 성장하고 있는 뷰티산업계에서 로레알 살롱부분은 32% 성장을 보임.

  - 현재 로레알은 Matrix(저가), 로레알(중고가), 케라시스(고가) 등 세 가지 브랜드를 운영하며 회사가 운영하는 2만 개의 크고 작은 살롱에서 7800명이 교육을 받고 있음.

  - 로레알의 인도시장 점유율은 약 27%에 달하며, Matrix 브랜드로 3년 내 5만 개의 오픈을 계획하고 있음.

 

□ 지나칠 수 없는 헤어케어 제품 시장

 

 ○ 인도의 척박한 기후 조건과 안 좋은 수질로 인한 헤어 손상으로 헤어케어 제품시장은 지나칠 수 없는 분야임.

  - 헤어케어 제품시장은 약 1000억 루피(약 2조5000억 원) 규모에 달하며 연평균 15~20% 성장을 보이며 소비재 중 빠른 성장을 보이는 분야임.

  - 제품별 시장규모는 다음 표에서 보듯 가장 보급률이 높은 제품인 오일이 시장규모 500억 루피(약 1조2500억 원)로 선두이며, 그 뒤가 샴푸 284억 루피(약 7100억 원), 염색제품 120억 루피(약 3000억 원)의 순서임.

 

인도의 헤어케어 제품 시장

분류

보급률

시장규모

(천만 루피)

연평균 성장률

2011년도

시장규모 전망

헤어 오일

88

5,000

12

5,800

샴푸

88

2,840

14

3,240

염색제품

35

1,200

25

1,500

컨디셔너

10

100

33

133

기타

7-10

860

20

1,030

합계

     

10,000

15

11,500

자료원: IMRB&industry

 

 ○ 샴푸 시장은 머리카락 빠짐, 염색 모발, 손상 모발 전용 등 제품의 세분화를 통해 틈새시장을 노리는 경우가 많음.

 

□ 유명 외국업체 앞다퉈 인도 진출

     

 ○ 국제 패션계 동향 및 미디어 접근이 가능해지면서 인도인들의 의식 변화에 주목하는 유명 외국 업체들이 속속 인도에 상륙

  - 살롱의 고급화로 헤어컷 등의 이용 서비스도 기존의 200루피(약 5000원) 수준이었으나 600~800루피(약 1만5000~2만 원)까지 치솟고 있음.

  - Kimrobinson salon에서 유명인들의 헤어스타일리스트로 활동하는 경우 헤어컷당 최소 요금이 1만 루피(약 25만 원)에 달함.

  - 로레알은 12월 뭄바이에 R &D 센터를 오픈하는데, 이는 프랑스, 미국, 일본 및 중국에 이은 세계 다섯 번째 규모로 신제품 개발을 통해 시장에 빠르게 진출하려는 것임.

 

□ 우리 기업의 진출 현황

 

 ○ 한국제품을 수입하는 인도의 수입업자가 한국 기업의 뷰티제품을 수입해 유명 TV 홈쇼핑 채널을 통해 판매하고자 준비 중임.

  - 인도는 행정절차가 복잡하고 서류를 준비하는 데 수개월이 소요

  - FDA 승인을 받기까지 최소 3개월 기간 소요

  - 관심 제품군으로 비비크림, 미백 제품 등이 있음.

 

□ 시사점 및 전망

     

 ○ 인도는 1991년 시장자유화와 미디어 영향으로 뷰티산업이 빠른 성장을 보임.

  - 미디어 보급으로 인한 유행에 민감해진 젊은층, 여성의 직장생활 증가로 인한 소득 증가, 외모에 관심이 높아진 남성 등 인도의 뷰티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높고 시장은 다양해짐.

  - 인도의 국내브랜드 및 외국업체들도 이런 흐름에 맞춰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한 사업확장계획을 진행

  - 인도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행정절차, 서류준비에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진출해야 함.

  - 지역별 특성 및 다양한 제품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철저한 시장조사는 필수

  - 다양한 소비자층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철저한 타깃별 제품을 선택해야 함.

 

□ 뷰티산업 관련 전시 정보

     

 ○ India Salon pro and Beauty Market India

  - 일시: 2012년 1월 31일 ~ 2월 1일

  - 장소: Hotel Renaissance

  - 지역: 뭄바이

  - 내용: 최신 제품, 기술 소개 및 전시, 주요 업체 및 관련 기관이 개최하는 세미나     

 

 

자료원: 비즈니스월드, 현지 언론 종합 및 KOTRA 뉴델리 무역관 의견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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