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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미네랄 화장품 인기 급상승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4-02
  • 출처 : KOTRA

美, 미네랄 화장품 인기 급상승

- 전년동기대비 약 30% 이상 매출 증가 -

 

보고일자 : 2008.4.1.

황선창 시카고무역관

khwang@kotrachicago.com

 

 

□ 미국 화장품 시장동향

 

 ○ 미국 화장품 시장 규모

  -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Euromonitor의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화장품 시장은 1998~2003년까지 15.7% 증가했으며, 2004~08년간은 연평균 1.2~1.9% 성장률을 기록해 2008년에 이 시장의 규모는 8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미국 화장품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달러)

 

시장 규모

2001

7,536.7

2002

7,796.2

2003

8,023.3

2004

8,171.7

2005

8,318.4

2006

8,448.9

2007(예상치)

8,563.4

2008(예상치)

8,669.8

자료원 : Euromonitor

 

  - 미국 화장품시장의 꾸준한 성장은 제품 혁신과 신기술·원료개발 등을 통해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를 기반으로 하고 있음. 미국 주류층인 베이비붐 세대를 겨냥한 주름 및 색소 침착을 막는 노화 방지용 화장품을 시장 내 선보이고 있음.

  - 미국 화장품 시장 중 안면용 화장품 부문이 가장 높으며, 그 다음으로 눈·입술·손톱용 순으로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 미국 미네랄 화장품시장

 

 ○ 미국 미네랄 화장품시장 규모

  - 미국 미네랄 화장품은 지난해부터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으며, 지난해 월마트를 포함한 대형 유통업체에서 판매된 미네랄 성분 화장품은 1억4900만 달러를 기록했음. 이는 전년도인 2006년도 판매액인 6900만 달러보다 두 배가 넘는 규모임.

  - 또한 최근 설문조사에서 미국 여성 3명 중 한 명은 미네랄 화장품을 사용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조사돼 미네랄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가 매우 높아졌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그리고 2005년에는 약 450만 달러 정도의 판매액을 기록했음. 이러한 미네랄 화장품의 판매액수는 고급 백화점의 자체 브랜드 화장품과 온라인 판매 등을 제외한 것으로, 실제 시장규모는 이보다 더 클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이러한 시장 확대에 따라 미국 시장에서 미네랄 성분 화장품을 생산하는 업체는 지난 2005년 132개에서 2007년 451개로 크게 증가했음.

  - 미네랄 화장품을 한 번 사용한 고객은 기존의 화학성분 화장품을 사용할 의향이 전혀 없다고 응답하고 있어, 제품 효능에 대해 크게 만족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음. 이런 경향으로 볼 때 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 반면 화장품 전문가들은 미네랄 화장품이라고 모두 같은 것은 아니라는 것으로 지적하고 있음. 미네랄 화장품에 어떤 성분이 들어가야 하며 바르고 나면 어떤 효과가 나와야 하는지 엄격하게 정해진 것이 없기 때문에 회사에 따라 차이가 클 수 있다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음.

 

 ○ 업체동향

  - 미국 미네랄 화장품을 선도하는 업체는 Bare Escentuals사로 지난 1976년 설립됐으며, 2007년 이 회사 제품은 온라인과 텔레비전 홈쇼핑 등을 통해 약 5억1100만 달러 매출액을 기록했음. 이는 전년동기대비 약 30% 증가한 것임.

  - 최근에는 미네랄 성분을 함유한 얼굴반점 개선 화장품, 세안·세척제품 라인을 추가하고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통해 매출 확대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 또한 온라인 상에서 미네랄 관련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업체인 http://www.mineral-makeup-source.com사는 제품 특징 및 정보와 함께 다양한 제품 라인을 구비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손쉽게 제품을 구입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음.

 

 ○ 주요 미네랄 화장품업체 판촉경쟁 치열

  - Revelon사는 지난한 ColorStay라는 미네랄 콜렉션을 출시했으며, 본격적으로 올해부터 제품 홍보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이 광고의 특징은 아침에 한 번 화장을 하고 아침부터 저녁까지의 바쁜 일정을 소화해 낼 수 있으며, 건강에 좋고 자연스러움을 강조하고 있음.

  - L'Oréal Paris사는 대형 쇼핑몰 튜어 프로그램을 통해 소비자들이 직접 시연하거나, 전문가들의 화장 서비스를 제공해 제품의 특징을 홍보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음.

  - Neutrogena Cosmetics사는 미네랄 화장품의 선도업체 중 하나로 온라인 광고를 통해 제품을 효과와 성능을 홍보하고 있으며, 온라인을 통해 제품에 대한 정보 외에도 화장법에 대해서도 소개하고 있음.

  - Bare Escentuals사는 텔레비전 홈쇼핑을 통해 제품이 크게 알려졌으며, 케이블 텔레비전 광고와 판매를 통해 제품 지명도를 크게 향상시켜 매출액은 1억2800만 달러를 기록했음.

 

□ 시사점

 

 ○ 미네랄 화장품 수요 확대에 따라 유명 화장품업체 마케팅 적극 강화

  - 지난해 미국 미네랄 화장품시장은 전년동기대비 약 30% 정도의 높은 성장을 기록했음. 앞으로도 미네랄 화장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지고 인조 화학약품보다는 천연성분이 피부에 좋다는 인식이 확대된다면 이 시장 전망은 매우 밝은 편임.

  - 미국 미네랄 화장품 수요 확대에 따라 주요 화장품 업체들은 미네랄 화장품을 새롭게 출시하고, 광고 등 대대적인 마케팅 홍보전략을 통해 매출 확대에 노력하고 있음.

  - 이 시장 확대에 따라 많은 업체가 미네랄 화장품시장에 뛰어들고 있어 업체 및 제품 간 경쟁이 크게 심화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음.

  - 미국 화장품시장은 건강과 천연 재료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어, 미네랄 외에도 천연 추출물을 이용한 화장품과 미용제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자료원 : USA Today, 각 업체 홈페이지,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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