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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완구시장, 대미 수출약세로 주춤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박은균
  • 2008-03-31
  • 출처 : KOTRA

홍콩 완구시장, 대미 수출약세로 주춤

- 對 미국 수출부진 및 리콜 사태 -

- 對 중국 마케팅을 위한 R&D시급-

 

보고일자 : 2008.3.31.

박은균 홍콩무역관

hanguo@kotra.or.kr

 

 

□ 홍콩 완구시장 개황

 

 ㅇ 세계 제 2위의 완구 수출국

  - 홍콩의 완구산업은 예전부터 주요 수출산업으로 주목을 받아왔으며, 전통적 완구인 봉제인형·수동인형을 비롯해 조립식완구·전동완구·원격조종완구 등의 다양한 분야의 완구를 수출하고 있음.

  - 홍콩 완구 수출의 특징은 재수출로, 대부분 홍콩 외 지역에서 생산해 홍콩을 거쳐 수출되는 형태를 띠고 있음.

  - 2007년 전체 완구 수출액 957억 홍콩달러 중, 재수출은 955억으로 99.7%를 차지했으며, 이 중 97%(831억)가 중국에서 제조됐음.

 

홍콩의 완구 수출입 현황

                                                                                                        (단위 : 백만 HKD, %)

구분

2005

2006

2007

점유율

성장률

점유율

성장률

점유율

성장률

미국

38.0

-12

33.9

-13

28.8

5

EU

28.3

12

28.9

*

28.7

23

독일

7.9

23

9.7

20

13.0

66

영국

6.0

-7

6.1

*

5.0

1

이탈리아

3.4

13

3.0

-13

2.5

1

중국

5.6

67

11.6

104

20.9

130

일본

13.0

17

10.6

-20

7.9

-13

ASEAN

2.4

13

2.4

-2

2.8

48

싱가포르

1.6

28

1.5

-4

2.1

72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주 : * 미미한 수치

 

  - 닌자거북이, 킹콩 등의 자체 디자인 라이선스를 확보한 대표적 홍콩기업인 Playmates의 경우, 미국시장에서 발생한 리콜 및 판매부진으로 인해 2007년 판매액은 전년대비 19% 이상 감소했음(Doggie Daycare, Barbbie(68만 개), Batman(35만 개) 등 자진 회수).

 

2006년, 2007년 Playmates 판매실적

                                                                                                     (단위 : 백만 HKD)

구분

2006

2007

증감률(%)

판매액

1,128.00

909.03

▼19.4

총이익

541.17

406.06

▼25

순수익

23.19

▼33.59

▼244.8

자료원 : South China Morning Post

 

 ㅇ 자체 브랜드 개발 움직임 증가

  - 최근 중국 내 제조비용 증가 및 중국시장 내수 공략을 계기로 홍콩기업들은 부가가치가 높은 자체브랜드 상품 개발에 치중하기 시작했음. 약 40%의 홍콩기업들이 자체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2007년 홍콩무역발전국 설문조사), 대표적 기업으로는 Manley·Playmates·Vatech 등이 있음.

  - 홍콩 기업들이 참가하는 주요 완구 전시회

   · Hong Kong Toys and Game Fair(홍콩, 1월)

   · Shanghai Toy Expo(상하이, 10월)

   · American International Toy Fair(뉴욕, 2월)

   · Mass Market Toy Expo(뉴욕, 10월)

   · Nuremberg International Toy Fair(독일, 2월)

   · The Middle East Toy Fair(두바이, 5월)

 

□ 시사점-홍콩기업이 말하는 완구산업 돌파구

 

 ㅇ CEPA(Closer Economic Partnership Arrangement) 활용

  - 홍콩-중국 간 경제협정인 CEPA를 활용한 무관세 혜택을 활용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임. 홍콩 원산지가 아닌 완구제품은 중국 수출 시 16%의 관세가 적용됨.

  - 중국에 대부분의 공장을 두고 있는 홍콩 완구기업에게 CEPA는 타국가 기업들이 갖기 어려운 특수한 제도임.

  - CEPA 관련 세부 내역은 다음과 같음. www.tid.gov.hk/english/cepa/files/mainland_2008.pdf

 

 ㅇ R&D투자-‘단기 상품수명트랜드 극복’

  - 급변하는 소비자의 요구로 캐릭터 상품들의 수명은 점점 단축되고 있어, 상품개발에 대한 투자로 시장 변화속도에 대응해야 함.

  - 특히 홍콩 완구산업은 R &D 분야 중 디자인에 투자를 확대할 필요가 있음. 홍콩은 각종 산업의 전세계 테스트 마켓으로 제품 트랜드 파악에 용이하므로, 고객 요구와 시장 흐름을 신속하게 디자인해 시장에 출시하는 전략이 필요함.

 

 ㅇ 중국 내수시장 진출 확대

  - 불안정한 미국 내수시장에 반해 중국 내수시장은 점차 확대하고 있으며, 중국시장에 적합한 완구상품개발이 요구됨(중국과 미국 소비자의 선호상품 및 캐릭터는 상이한 것으로 나타남. 일례로 디즈니 캐릭터는 중국인들에게 친근하지 않아 마케팅 전략 역시 다름).

  - 중국의 완구업체들은 자체시장 공략을 위한 상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어, 홍콩기업 역시 중국시장 장악을 위한 상품개발이 시급함(중국의 완구 제조협회(회원사 약 400개)는 중국 쩌지앙(Zhejian, 절강) 대학과 협력하여 R &D센터를 설치한 바 있음).

 

 ㅇ 키덜트(Kidult)족 공략

  - 키덜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높은 구매력을 보유하고 수집가적인 성격을 띠고 있는 이들을 타깃으로 한 마케팅을 확대할 필요가 있음.

  - 많은 기업들이 키덜트를 겨냥해 같은 제품 2개의 생산라인을 보유하기 시작했으며, Mattle에서 출시하는 바비인형, 자동차 경주 완구 ‘the Hot Wheel’ 등은 이미 많은 키덜트 수집가를 확보하고 있음.

 

 

자료원 : 홍콩 언론 종합, 홍콩무역발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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