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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샤워헤드 UAE 소비자 공략 카운트다운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미진
- 2024-09-1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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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샤워헤드, 가벼운 무게, 다양한 향과 효능으로 UAE에서 좋은 평가
친환경 포장과 펨테크(여성+기술), 최신 트렌드 반영한 샤워헤드 제품 인기 확대
UAE 목욕 및 샤워 용품 시장 성장 및 필터형 샤워헤드에 대한 관심 확대
2023년, UAE 목욕 및 샤워 용품 시장규모는 1억9830만 달러로 전년대비 5.1% 성장했다. 보디 워시, 비누와 같이 일상에서 위생과 퍼스널 케어를 위해 사용되는 제품으로 정의되는 목욕과 샤워 용품은 판매액은 최근 5년간 증가세를 보이며 현지 수요 확대를 대변했다.
<2019-2023년 UAE 목욕 및 샤워 용품 판매액>
(단위 : US$ 백만)
2019
2020
2021
2022
2023
목욕 및 사워용품 총계
172.3
177.1
180.7
188.6
198.3
- 고체 비누
75.7
76.1
78.0
81.0
86.1
- 보디 워시/ 샤워젤
44.9
46.5
47.2
50.2
52.6
- 액상 비누
35.2
37.0
37.9
39.3
40.8
- 보디 파우더
8.0
7.6
7.7
7.8
8.1
- 여성 청결제
4.0
3.7
4.0
4.3
4.6
[자료 : Euromonitor]
주요 브랜드로는 중저가 글로벌 브랜드 3대장인 럭스(Lux, Unilever Group), 데톨(Dettol, Reckitt Reckitt Benckiser Group), 도브(Dove, Unilever Group)가 UAE 시장의 약 40% 를 점유, 프리미엄 브랜드 중에서는 키엘(Kiehl's), 록시땅(L'Occitane), 아벤느(Avène)가 선전 중이나 총합 1%의 미미한 수준이다.
2023년 목욕 및 샤워 용품 판매액이 예년 대비 높은 시장 성장세를 나타낸 이유로는 선물 아이템으로 이를 구매하는 UAE 소비자들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파악되었다. 다양한 향과 질감, 럭셔리한 포장재를 활용한 수제 비누나 보디워시, 샤워 젤 등은 독특하고 의미 있는 선물을 찾는이들에게 인기를 끌었는데 특히 역내에서 생산된 자연 성분과 문화적 영감을 활용한 로컬 브랜드들이 더욱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들은 낙타 우유, 대추야자, 유향 등 토착 성분을 활용, 전통 방식인 콜드 프로세스 통한 소규모 제작에 나서고 있으며 대표 브랜드로는 2011년 론칭한 더 카멜솝 팩토리(The Camel Soap Factory)가 있다.
<더 카멜솝 팩토리 판매 제품 예시>
[자료 : The Camel Soap Factory]
아라비안 걸프해 인근 사막에 위치한 UAE에는 지하수 등 상수원이 부족해 바닷물을 담수화해 수돗물로 사용하고 있는데, 염분과 미네랄 성분 함량이 높아 건조한 피부나 탈모의 요인이 되기도 한다. 아울러 고온다습한 기후로 상수관 부패가 쉬워 상수 공급시 염소처리를 하는데, 기화된 염소 흡입으로 폐 손상 우려가 있어 이를 방지할 수 있는목욕 및 샤워 용품인 필터가 부착된 샤워헤드에 대한 관심 또한 커져가는 추세이다.
UAE 샤워헤드 수입 및 對한 수입 동향
2023년 UAE 샤워헤드 수입액은 1억3747만 달러로 전년대비 -3.5% 감소했다. 최대 수입국은 중국으로 전체 수입액의 67.0% 비중을 차지하며 독보적인 면모를 나타냈다. UAE의 대표 소비재 수입국인 튀르키예와 인도 또한 상위권에 포진했으나 그 비중은 5.4%, 3.7%에 그쳐 중국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2023년 UAE 샤워헤드 수입액은 전년대비 소폭 감소하였지만, 2021년 대비 16.3% 증가, 역내 수요의 증가세를 반영하고 있다.
<UAE 샤워헤드 수입현황>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총계
118,177
142,479
137,471
-
-
-
1
중국
77,853
94,208
92,169
65.9
66.1
67.0
2
튀르키예
6,207
6,887
7,436
5.3
4.8
5.4
3
영국
1,808
4,488
5,548
1.5
3.1
4.0
4
인도
6,592
6,319
5,135
5.6
4.4
3.7
5
이탈리아
3,173
3,686
3,211
2.7
2.6
2.3
6
독일
1,742
1,807
3,140
1.5
1.3
2.3
7
네덜란드
1,666
3,587
3,076
1.4
2.5
2.2
8
미국
1,580
2,049
2,014
1.3
1.4
1.5
9
대만
3,583
2,778
1,970
3.0
1.9
1.4
10
이란
1,424
2,501
1,416
1.2
1.8
1.0
23
대한민국
286
451
259
0.2
0.3
0.2
주 : HS Code 392490 기준, 입수가능 최신 통계
주2 : UAE 차원에서 최신 통계를 발표하지 않는 바 UAE로 수출한 국가의 수출액을 통한 수입현황 산정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3년 UAE 對한 샤워헤드 수입액은 약 26만 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0.2% 수준에 불과했다. 그럼에도 2024년 1월~7월 수입액은 전년동기대비 253.5% 급증한 30만 달러에 달하며 한국산 샤워헤드에 대한 수요 확대를 반영했다.
<UAE 對한 샤워헤드 수입동향>
(단위 : US$ 천, %)
구분
2021
2022
2023
2024(~7월)
수출액
286
451
259
304
증감률
-49.5
57.7
-42.6
253.5*
주 : HS Code 392490 기준, 입수가능 최신자료, * 전년동기대비 증감률
[자료 : KITA]
주요 현지 유통 브랜드 현황
UAE 필터형 샤워헤드 시장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브랜드는 2012년 론칭한 블루(blu)이다. 블루는 두바이몰(Dubai Mall), 에미레이트몰(Mall of the Emirates), 두바이 페스티벌 플라나(Festival Plaza)을 비롯한 역내 대표 쇼핑몰 6곳에 독립 키오스크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까르푸(Carrefour, 하이퍼마켓), 샤라프디지(Sharaf DG, 가전전문 유통망) 등 대표 오프라인 유통망, 주요 약국체인 외 맘즈월드(Mumzworld, 육아용품 전문 e-커머스), 아마존(Amazon.ae)과 눈닷컴(Noon.com)과 같은 온라인 유통망에 모두 진출했다. 특히 SNS에 기존 고객들의 이용 후기를 적극적으로 게재, 눈에 띄는 장점을 효과적으로 홍보, 공유함으로써 신규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친밀도, 인지도 확대에 주력 중이다.
또한 전문 시공, 빌딩 보수·유지업체를 통해 역내 주요 호텔인 파크 하얏트 두바이(Park Hyatt Dubai), 세인트 레지스 더 팜(St Regis The Palm), 리츠칼튼(The Ritz-Carton) DIFC 등 다양한 호텔체인에 샤워헤드를 납품, 설치한 바 있다.
<블루 매장 및 SNS 마케팅 예시>
[자료 : 두바이몰]
블루를 제외하고는 퓨어 블루(Pure Blue), 마르조(Marjo), 포브스(Forbes)등의 브랜드들이 현지 디스트리뷰터의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통해 최종 소비자를 만나고 있으나, 블루와 비교했을 때 브랜드 노출정도는 미미한 편이다.
<현지 유통 주요 브랜드>
브랜드명
사진
특징
가격(AED)
blu
-UAE 대표 브랜드
-온·오프라인 주요 유통망 입점
-최대 50%까지 절수가 가능
-샤워기(Handheld), 벽결이(Wall mount), 레인샤워(Rain shower)등 다양한 형태
샤워헤드와 교체용필터 2개입 399
Pure Blue
-오래가는 필터라는 슬로건
(경쟁업체의 3배, 6개월사용가능)
-염소 98% 정화가능
샤워헤드와 필터 1개입 458.40
Marjo
-건조하고 혹서 기후에 최적화된 제품이란 슬로건으로 활발한 SNS 마케팅
샤워헤드1개, 필터 3개입 229
Forbes
-기존 샤워헤드에 끼워쓰는 필터제품
-대표 유통사인 Betterlife 통해 판매
샤워필터 1개와 교체용 카트리지 2개입 314
[자료 : 각회사 웹사이트]
최근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국산임을 강조하는 샤워필터 제품들이 대거 소개되고 있으며 정수 기능에 초점을 맞춘 상기 브랜드들과는 다르게 감각적 디자인, 다양한 향기나 피부개선 성분 함유 등을 통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현지에 유통 중인 다양한 K-샤워헤드 예시>
[자료 : 각 유통사 웹사이트]
유통구조 및 필수 인증
샤워헤드 또한 현지 디스트리뷰터 선임을 통한 진출로 요약되는 UAE의 전형적인 유통구조에 따라 최종 소비자에게 노출된다. 외국 주재 제조업체들은 UAE 사업자등록을 보유한 수입업체나 디스트리뷰터와의 수출 계약을 진행, 이들이 보유한 유통망을 통해 제품을 선보인다. 디스트리뷰터가 운영 중이거나 밴더로 등록된 온·오프라인 매장, 하이퍼마켓, 약국, e-커머스 등 다양한 경로 진출이 가능하다.
프로젝트 납품의 경우에도 납기나 사후관리(A/S)의 사유로 제조업체와 최종 수요처간 직거래보다는 현지 디스트리뷰터를 통한 거래가 선호된다.
현지 사업자 설립을 통해 직접 유통·납품하는 방법도 존재하나 초기 진출 비용과 시간 소요가 많아 중소규모의 회사들은 대부분 현지 디스트리뷰터와의 수출계약을 통해 UAE 소비자를 만나고 있다.
<UAE 주요 유통구조 도식화>
[자료: 두바이 무역관]
ㅇ 필수인증
UAE에는 연방 첨단기술과산업부(Ministry of Industry and Advanced Technology)가 관장하는 필수인증 제도인 ECAS(Emirates Conformity Assessment Scheme)가 운용 중인바 규제 대상 품목 경우 UAE 수입과 유통 이전에 ECAS를 획득해야 한다.
2014년 초 플라스틱 제품에 대한 규제를 시작으로 가전, 조명기기, 저전압전선, 레이저 제품, 화장품, 향수 등 신규 품목에 대한 규제가 연이어 발표되고 있으나 2024년 9월 기준, 샤워헤드(필터)에 대한 규제는 발표된 바 없다.
단, ECAS제도를 통해 연방차원의 국가 산업표준화가 정착되는 추세인 바 해당규제의 수년 내 발표가 기대되는 시점이다.
산업 전문가가 말하는 최신 트렌드 : 친환경 포장과 펨테크
현지 산업 전문가는 목욕 및 샤워용품 시장 전반의 최대 화두로 친환경 포장을 꼽았다. UAE에서는 문화적으로 럭셔리한 포장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 목욕 및 샤워 용품 구매 패턴에도 반영되어 왔으나 최근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를 중심으로 친환경 포장재를 선택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의 관심을 반영한 현지 진출 브랜드들은 발빠르게 친환경 포장으로 전환을 시작했다. 더바디샵(The Body Shop)은 두바이(9개) 및 아부다비(2개), 샤르자(1개)매장 총 12개 매장 내 리필 공간을 마련하여 기존 고객이 제품을 공병에 채워 구매할수 있도록 했으며 록시땅(L'Occitane)은 샤워 젤, 액상 비누, 클렌징 폼, 메이크업 리무버 등 제품 구매에 친환경 포장 옵션(Refill pack)을 도입하여, 폐기물을 줄이는데 앞장서고 있다.
<리필 공간(좌) 및 친환경 포장(우) 예시>
[자료 : 각 브랜드 웹사이트]
또 다른 키워드로는 여성의 건강이나 심리증진에 초점을 맞춘 펨테크(FemTech)를 언급, 여성의 삶의 질 향상에 주안을 두는 기술이나 서비스가 목욕과 샤워용품 시장에도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했다.
펨테크란 여성(Femal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생식, 월경, 성 건강, 골반 건강,종양학, 골격 건강, 자가면역 질환 등 여성 건강 증진을 목표로 하는 제품이나 솔루션을 의미한다.
<펨테크의 범주(좌) 및 관련 제품·솔루션 예시>
[자료 : FemTech Focus]
예를 들어 폐경기 여성의 안명홍조나 두통, 심한 피로감 등 체력적 어려움이나 불안, 우울 등의 심리적 증상 완화를 위해 진정 효과가 있는 향을 특징으로 하는 제품이나 생리 기간으로 발생하는 여드름을 완화시켜줄 수 있는 성분을 포함한 샤워헤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을 수 있다는 것이다.
시사점
현지 인기 샤워헤드 브랜드들의 창립 배경은 공통적으로 두바이에 살면서 탈모나 건조한 피부로 고통받아 각종 영양제나 화장품, 헤어케어 제품을 써보았지만 나아지지 않아 샤워헤드를 개발하게 되었다는 배경을 가진다. 해수 담수 수돗물의 염분과 미네랄 성분을 제거할 수 있는 샤워필터를 사용하면서 건강뿐 아니라 삶의 질이 높아졌다는 것이다.
목욕 및 샤워 용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웰니스에 대한 소비자들이 관심이 높아지면서 손쉽게 활용 가능하지만 즉각적 효과가 있는 샤워헤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시장 수요 확대에도 아직까지 향기나 효능을 겸비한 브랜드들의 진출은 미미한바 K-샤워헤드의 진출 가능성은 더욱 높아진 상황이다. 실제로 UAE 대표 브랜드를 수년간 사용하다 K-샤워헤드로 교체한 소비자들은 가벼운 무게와 다양한 향과 효능을 강점으로 거론한다.
UAE 소비자들의 관심은 어느 때보다 높아진 상황이다. 우리 제품의 강점을 바탕으로 현지의 목소리인 친환경 포장이나 팸테크를 더한 진출 방안을 고려해 보아야 할 시점이다. 첫걸음으로 두바이에서 개최되는 관련 전시회를 통해 시장조사나 네트워킹을 시도해 볼 것을 추천한다.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두바이 더마 (Dubai Derma)
개최일시·장소
2025.4.14.∼4.16, 두바이 DWTC
전시품목
기초 및 더마화장품, 피부미용 관련기기 및 미용용품 등
주관기관
INDEX Conferences & Exhibitions Org.
웹사이트
www.dubaiderma.com
특징
- 중동지역 최대 피부미용관련 전시회
- 112개국 1,500개 브랜드 참가, 25,000명 이상 참관
전시회명
뷰티월드 미들이스트(Beauty World Middle East)
개최일시·장소
2024.10.28.∼10.30, 두바이 DWTC
전시품목
화장품용기, 화장품부자재 및 원료, 뷰티 및 퍼스널케어 등
주관기관
Messe Frankfurt Middle East GmbH
웹사이트
http://www.beautyworldme.com/frankfurt/5/for-visitors/welcome.aspx
특징
- 중동지역 뷰티 분야의 최고/최대, 국제 뷰티 전시회
- 2,000개사 참가, 150개국 70,000명 이상 참관
자료 : 유로모니터, 블루 및 현지언론, 산업관계자 인터뷰 외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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