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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아마존 FBA의 어두운 면…증가하는 비용과 리스크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Chris Kim
- 2024-08-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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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렴했던 아마존 FBA의 수수료 인상으로 소규모 판매자들 수익률 위기
마켓플레이스 규모 확장으로 가짜 상품 유통 늘어 K-뷰티 상품도 피해 속출
아마존(Amazon)의 FBA(Fulfillment by Amazon) 서비스는 온라인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혁신적으로 바꾼 서비스로 평가받는다. 이 서비스를 통해 ‘셀러(seller)’, 즉 판매자는 아마존의 광범위한 창고와 물류 센터 네트워크를 이용해 제품을 보관할 수 있다. 또한 아마존은 보관 후 포장 및 배송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관리하며 판매자를 대신해 고객 서비스(CS)와 반품 처리도 담당한다. FBA 서비스는 자체적으로 창고와 물류를 관리할 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에게 특히 매력적인 선택지가 되며 그 입지를 넓혔다. 그러나 더 많은 판매자들이 FBA 서비스를 선택함에 따라 아마존이 판매자들에게 미치는 영향력과 유통에 미치는 파급효과도 더욱 커져가고 있다. 최근 미국 소비자 제품 안전 위원회(CPSC)는 아마존이 자신들의 주장과 달리 단순한 소비자와 판매자 사이의 중개자에 그치지 않고, 상품 유통업체(distributor)의 정의에 정확히 부합한다고 입장을 드러냈다. 유통업체로서 아마존이 판매자들과 상품에 대해 강력한 통제력을 발휘함에 따라 최근 아마존 FBA 서비스는 이를 이용하는 판매자들에게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아마존 FBA 수수료 상승
올해 2월, 아마존은 FBA 서비스를 이용하는 판매자들에게 새로운 수수료 인상을 발표했다. 이번 인상은 재고 보관, 배송, 그리고 재고 관리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 비용을 포함하고 있어, 많은 판매자들이 이를 상당한 부담으로 느끼고 있다. 글로벌 경제 전문지 블룸버그(Bloomberg)의 보도에 따르면, 아마존에서 숙면용 가중 담요와 수면 안대 등 생활 소비재를 판매하는 한 판매자는 새로운 수수료로 인해 이익률이 20%에서 8%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블룸버그는 아마존 FBA의 인상된 새로운 비용 구조를 많은 판매자들이 '복부를 가격당한 것과 같은 충격'에 비유하며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판매자들의 불만이 거센 이유는 인상된 비용이 이들의 이익을 직접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소규모 및 중소 규모의 사업자들은 FBA에 크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수수료 인상이 이들의 수익률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해 일부 판매자들은 가격 전략을 재고하거나, FBA 서비스 이용 자체를 다시 고려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아마존 측은 이 수수료 인상이 필수적인 운영 비용 상승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아마존은 새로운 수수료가 재고를 미국 전역에 더 효율적으로 배분해, 더 많은 상품을 하루 만에 배송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판매자들은 이로 인해 시장에서의 경쟁력이 약화될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으며, 특히 자원이 제한된 중소기업에게는 더욱 큰 타격이 될 수 있다는 의견이 많다.
아마존의 FBA 서비스는 오랫동안 중소 판매자들에게 중요한 도구로 자리잡아 왔다. 이를 통해 복잡한 물류와 고객 서비스를 아마존이 대신 처리함으로써, 판매자들은 제품 개발과 마케팅에 집중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번 수수료 인상은 이러한 이점을 약화시키고, 일부 판매자들에게는 새로운 도전 과제가 될 수 있다.
<아마존 FBA 비용(의류 외 품목)>
[자료: Seller Central]
아마존 내 가짜 상품 유통의 위험성
가짜 상품, 일명 ‘짝퉁’이 유통망 내에서 걸러지지 못한 채 판매되는 문제 역시 최근 판매자들의 불만사항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는 FBA 서비스를 이용하는 판매자가 급증함에 따라 아마존이 수많은 판매자를 관리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가짜 상품 문제는 특히 동일한 제품을 여러 판매자, 즉 셀러가 동시에 판매할 때 더욱 빈번하다. 아마존 FBA 서비스는 여러 판매자가 동일한 제품을 하나의 ASIN(상품 식별 번호) 아래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어, 이를 악용해 가짜 제품을 진품으로 속이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아마존의 신뢰도를 믿고 구매하지만, 가짜 제품을 받게 되면 큰 실망을 겪어 진짜 제품을 판매하는 브랜드 이미지 자체에 손상이 갈 수도 있다. 특히 인기 있는 브랜드 제품일수록 이러한 위험이 커지며, 최근 미국 내 K-뷰티 브랜드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한국 상품들이 입는 피해가 증가하고 있다.
이 문제는 소비자 보호 측면에서 심각한 문제로, 아마존의 명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물론 아마존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방대한 판매자와 제품 수를 고려할 때 완벽한 규제는 여전히 어려운 과제다. 아마존은 고객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 편리한 환불 및 교환 서비스로 대응하고 있으나, 가짜 상품이 원 브랜드에 미치는 악영향은 판매자와 브랜드의 몫으로 남는 실정이다.
<아마존에서 유통 중인 한국 라운드랩 선크림의 가짜 상품>
[자료: 아마존 화면 캡처]
아마존의 상품 리스팅 검열 강화 추세
아마존의 영향력이 강화됨에 따라 미국 소비자 제품 안전 위원회(CPSC) 등 연방 규제 기관의 아마존을 보는 시선도 까다로워지고 있다. 지난 수년간 아마존은 자신들은 마켓 플레이스를 제공하는 중개자로서,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의 매개체일 뿐 제3자가 판매하는 제품의 조달이나 유통에 관여하지 않는다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최근 7월, CPSC는 만장일치로 결함이 있는 제품의 리콜에 대해 아마존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결정했다. 이처럼 아마존에 대해 규제 기관이 인정하는 책임의 범위가 넓어지면서 아마존은 리스크 관리를 위해 판매자들이 등록한 상품 리스팅을 더욱 까다롭게 검열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것은 FDA의 새로운 화장품 규제법인 ‘화장품 규제 현대화법(MoCRA)’ 시행과 관련한 화장품 상품 리스팅에 대한 아마존의 일방적인 삭제 통보 사례들이다. MoCRA는 미국 내 유통되는 화장품, 특히 해외 브랜드 제품에 대한 규제에 큰 변화를 가져온 법이다. 이는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고자 더 엄격한 안전성, 라벨링, 시설 및 제품 보고 요구사항을 도입했다. 과거 선택 사항이었던 시설 및 제품 등록이 의무화되면서 과연 FDA의 규제 준수에 대한 실제 감독이 얼마나 빨리 나타날지에 대해서 해외 기업들의 관심이 모인 가운데, FDA보다 먼저 검열에 나선 것은 아마존이다. 아마존은 마켓플레이스 내 유통되는 상품의 적법성을 확보하기 위해 MoCRA 미준수 가능성이 보이는 상품에 대한 사전 통보 없는 리스팅 삭제를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대부분이 새로운 규제를 충족하기 위한 성분 투명성 및 안전성 평가 요구사항을 아직 충족하지 못한 제품들이지만 일부 상품들은 MoCRA에서 정하는 사항을 모두 준수하고 있음에도 일방적으로 리스팅에서 삭제되어 소비자와 판매자 사이에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
<아마존의 금지 상품 관련 규정>
[자료: 아마존 셀러 센트럴(Amazon seller central) 화면 캡처]
아마존이 입점 상품 판매자 대상 주요 사항을 안내하는 ‘아마존 셀러 센트럴’에 게시된 금지 상품 관련 규정을 보면 ‘아마존에서 판매되는 모든 상품은 법, 규제, 그리고 아마존의 정책을 준수해야 한다(Products offered for sale on Amazon must comply with all laws and regulations and with Amazon’s policies.)’고 적시돼 있다. 즉, 아마존은 미국 내 법과 규제 보다 더 엄격한 잣대로 유통되는 상품들을 검열함으로써 이후 결함 있는 상품으로 인한 소비자와의 소송 등 향후 리스크에 대응하려 한다. 아마존의 상품 리스팅에 대한 검열과 기준이 강화될수록 특히 어려움을 겪는 것은 소규모 해외 브랜드들이다. 이들은 새로운 규제에 빠르게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은 물론 아마존과 같은 주요 플랫폼에서 상품이 삭제 조치됐을 때도 이에 즉각적인 대응을 하는 게 쉽지 않아 판매에 차질을 빚고 있다.
전망 및 시사점
아마존은 최근 FBA 서비스와 연계하여 물류 서비스인 AWD(Amazon Warehousing & Distribution)까지 확장시켜 나가고 있다. 아마존 FBA를 이용하는 판매자들은 AWD 서비스를 이용해 아마존의 다양한 물류 센터에 재고를 분산시켜 장기관 보관하고, 고객에게 보다 빠르게 상품을 배송할 수 있다. 그러나 상품의 유통 및 보관, 판매 일련의 단계에 브랜드와 판매자의 아마존에 대한 의존도가 커질수록 이후 아마존이 서비스에 대한 수수료를 인상하였을 때 이들의 취약성 역시 더욱 커지게 된다. 아마존은 분명 효과적인 채널이지만 브랜드와 판매자들은 미용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한 전략을 고려해야만 한다.
또한 상품의 투명성과 안전성에 대한 미국 규제 기관의 입장이 더욱 엄격해지면서 글로벌 이커머스에서 규제 준수의 중요성을 날로 커지고 있다. 규제 기관이 아마존의 상품에 대한 통제력을 크게 판단할수록 아마존은 리스팅 상품에 대해 더욱 철저한 검열을 시행할 것이다.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이 인터뷰한 물류 및 유통 종합 컨설팅 기업의 대표 B씨는 “MoCRA의 라벨링 규정과 시설 및 제품 등록을 모두 충족하는 제품을 아마존이 어느날 사전 통보 없이 리스팅에서 삭제시키면 이를 다시 원복하기 위해서 아마존 담당자에 MoCRA 준수에 대한 증빙을 일일이 제출하며 7~8차례 이메일을 주고 받아야 한다”고 밝혔다. 인기 있는 제품이라도 현지 법과 규제, 그리고 이보다 더욱 엄격한 아마존의 자체 규정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판매가 중단돼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의미다. 아마존 FBA를 통해 미국 진출을 노리는 우리 기업들은 이 점을 유의해 제품의 규제 준수 내역, 즉각적인 소통이 가능한 현지 담당자 등 대응책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자료: Bloomberg, Amazon, Amazon Seller Central, Adobe 그 외 KOTRA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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