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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혁명이 불러온 네덜란드 유통 업계의 변화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김소은
- 2023-08-1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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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유통업체들, AI의 힘을 받아들이다
네덜란드 디지털 경제 전략의 핵심인 AI
네덜란드의 디지털 경제 전략
인공지능(AI)은 인간의 마음과 관련된 인지 기능을 수행하는 기계의 능력이다. 즉, 시각 인식, 음성 인식, 의사 결정 또는 문제 해결과 같이 인간의 지능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한다. AI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으며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의료(진단 개선), 운송(자율주행차), 농업(토양 모니터링 및 해충 관리), 금융(사기 탐지, 거래 등), 에너지(예측 유지보수 등), 스마트시티(스마트 그리드 등), 교육(AI 튜터, 개인 맞춤형 학습 등) 등이 AI가 적용될 수 있는 분야로 확대하고 있다. 네덜란드 역시 이 기술을 수용하고 그 잠재력을 인정하는 국가 중 하나이다.
2022년 11월 경제기후부(Ministry of Economic Affairs and Climate)장관은 '디지털 경제 전략(Digital Economy Strategy)'을 발표했다. 디지털화의 중요성은 2021년 12월에 발표된 연립정부 합의문에서 이미 언급된 바 있다. 디지털 경제 전략의 목표는 네덜란드의 모든 사람이 참여할 수 있는 탄력적이고 진취적이며 혁신적인 지속가능 디지털 경제를 실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부는 다음과 같은 5가지 우선순위*에 집중하고 있다. 네덜란드의 디지털 경제 전략은 특히 네덜란드 공공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규칙과 전제 조건에 많은 중점을 두고 있고, 이 과정에서 AI가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주*: 중소기업의 디지털화 가속화, 디지털 혁신 및 기술 촉진, 잘 작동하는 디지털 시장, 서비스를 위한 올바른 여건 조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 디지털 인프라 유지 및 강화, 사이버 보안 강화
유럽의 디지털화
유럽 차원에서는 디지털 경제에서 공공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규칙을 수립하고 환경을 마련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예를 들어, 기술 대기업의 힘을 제한하고, 네덜란드의 공공 가치를 더 잘 보호하며, AI와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을 법률에 더욱 확고히 규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디지털경제및사회지수(DESI)에 따르면 2022년 네덜란드는 핀란드와 덴마크에 이어 유럽 내 3위를 차지하며 유럽 3대 디지털 경제국 중 하나로 꼽혔다. 디지털경제및사회지수(DESI)는 EU 회원국의 디지털 성과와 발전을 평가하기 위해 EU 집행위원회에서 개발한 지수로, 이 지수는 각국의 디지털 발전 상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디지털 경제 및 사회의 다양한 측면에서 각국 성과를 비교한다. 주요 중점 평가 분야는 연결성, 인적 자본, 인터넷 서비스 사용, 디지털 기술 통합, 디지털 공공 서비스로, 전체 지수 점수는 분야별 평가 점수를 합산해 산출한다.
<2022년 디지털경제및사회지수(DSEI)>
[자료: rijksoverheid.nl]
디지털 인프라, 5G 모바일 인터넷의 가용성 분야에서 네덜란드는 유럽 내 상위 점수를 기록하고 있다. 네덜란드 기업들은 최근 몇 년 동안 디지털 기술을 점점 더 많이 활용하고 있는데, 예를 들어, 네덜란드 기업의 클라우드 사용 비율은 유럽 평균을 훨씬 상회한다. EU 전체 중소기업 중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기업의 비율이 평균 34%인데 반해, 네덜란드 전체 중소기업 중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기업의 비율은 60%이다. 그러나 디지털 성과를 크게 개선할 여지는 여전히 남아 있는데, 예를 들어, 네덜란드에 숙련된 ICT 전문가가 부족한 점이 있다. 네덜란드 ICT 전문가 수는 아직 시장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IT 졸업생 수 관련 점수도 네덜란드는 EU 평균보다 낮다.
네덜란드 정부는 네덜란드 비즈니스 커뮤니티가 중소기업의 디지털 기술 적용을 선도하는 리더가 되기를 원한다. 2030년까지 네덜란드 정부는 네덜란드가 디지털화에서 유럽 상위 3위 안에 드는 것이 목표로 이는 중소기업의 95%가 최소한 기본적인 수준의 디지털화를 달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는 EU 평균 전체 중소기업의 55% 수준이 기초적인 수준의 디지털 지식을 가지고 있는 반면, 네덜란드는 전체 중소기업의 75%가 디지털 지식을 보유하고 있어 EU 평균에 비해 높은 수준이다. 또한 정부는 2030년까지 중소기업의 첨단 디지털 기술(클라우드 기술, AI, 빅데이터) 사용률을 75% 이상으로 높이고자 한다. 디지털 기반 수준과 디지털 기술 활용도를 높이면 기업은 새로운 제품, 서비스, 시장 및 애플리케이션을 더 쉽게 개발할 수 있다.
네덜란드의 AI 분야 발전
네덜란드 학술 출판사 엘스비어(Elsevier)가 2020년에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2013~2018년 네덜란드는 AI 연구에 대한 집중도를 크게 높여 AI 관련 출판물의 점유율이 2018년에 2013년 대비 115% 증가했다.
네덜란드는 AI 개발 및 응용 분야에서 차별화된 입지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네덜란드 중소기업을 위한 네덜란드 산업및고용주협회(VNO-NCW), 중소기업협회(MKB-Nederland, The Confederation of Netherlands Industry and Employers for Dutch SMEs), 경제및기후정책부, 네덜란드 응용과학연구기구(TNO), Seedlink(씨드링크, 소프트웨어 회사), 필립스, 아홀드델하이즈(Ahold Delhaize), IBM 및 네덜란드디지털델타탑팀(Dutch Digital Delta Top Team)이 주도해, 2019년 10월 네덜란드 AI협회(NL AIC, Netherlands AI Coalition)을 설립해 네덜란드에서 AI 활동을 장려하고 있다.
네덜란드 AI협회(NL AIC)는 네덜란드가 AI 개발 및 응용 분야의 선도주자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정부, 산업, 교육, 연구 기관 및 시민 사회 단체 간의 협력을 촉진한다. 구체적으로 2024년 말까지 10개 부문(건강 및 의료, 농업 및 식량, 에너지, 물, 스마트 산업, 물류, 금융, 교통, 보안, 교육)에 AI가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기업과 기관이 AI 관련 개발과 적용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iNed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AINed 프로그램은 협업, 데이터 공유, 인적 자본 및 R&D에 가치를 두고, 농업, 국방 및 교육 부문에 AI를 적용하고자 한다. 또한, 네덜란드 기업과 공공 기관이 AI가 경제적, 사회적으로 매우 필수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중소기업의 AI 개발을 지원하며 중소기업의 AI 개발과 적용에 동기부여를 하고 있다.
한편, 네덜란드 인공지능센터는 일관된 체계로 운영되는 단일 국가 인공지능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네덜란드의 여러 지역에 AI 허브를 구축해 현지 기업, 지식 기관 및 AI 관련 조직을 연결하고 참여시켜 기술 개발, 혁신, 사회 통합 및 경제 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아래는 지역 AI 허브에서 활동하는 지식 기관에 대한 개요이다.
<네덜란드의 AI 지식 지형, AI 허브>
[자료: innovatiespotter.nl]
1) 네덜란드, 인공지능 연구의 핫스팟
헤이그에는 인공지능 연구소 기관인 CLAIRE(Confederation of Laboratories for Artificial Intelligence)가 유럽 국가들의 협력을 촉진하며 인공지능과 관련된 연구와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 UN이 설립한 기관인 UNICRI(United Nations Interregional Crime and Justice Research Institute), 인공지능 및 로봇 공학 센터가 있어서 로봇 기술의 안전한 사용에 대한 연구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2) 네덜란드에서 국방 AI 서밋 개최
네덜란드는 군사 영역에서 인공지능(AI)의 책임감 있는 개발, 배치 및 사용이 국제적 의제에서 더 높은 위치를 차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따라 네덜란드는 '군사 영역에서의 책임 있는 AI - REAIM 2023'에 관한 첫 번째 서밋을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2023년 2월 15~16일, 헤이그의 세계 포럼에서 'REAIM 2023'이 개최됐다. 이 서밋은 모든 이해관계자(정부, 산업계, 시민사회, 학계, 싱크탱크)가 군사 AI와 관련된 공통의 이해를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네덜란드에서 머신러닝과 AI를 활용해 예측, 유지보수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인 세미오틱랩스(Semiotic Labs) 대변인 Gerben Gooijers(헤르벤 호오이르스)는 기업과 직원들에게 AI의 가능성과 의미에 대한 인식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한다. "세미오틱랩스는 AI 적용은 직원들이 밀접하게 관여하는 작업 현장에서 시작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들과 함께 AI가 어떻게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과 흥미를 높일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앞으로 몇 년 동안 우리는 네덜란드의 AI 기업으로서 '신뢰할 수 있는 AI의 선호 파트너'라는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역사적으로 네덜란드는 품질과 신뢰성을 상징해 왔습니다. 이러한 이미지는 AI를 다루는 기업에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개인 데이터와 알고리즘을 기밀로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라고 언급했다.
리테일 및 이커머스에서의 AI 사용 및 애플리케이션
챗봇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AI 활용 형태 중 하나이다. 대부분의 주요 리테일러는 웹사이트에 챗봇이 고객과의 대화를 시작하고 이끌며 필요한 경우 실제 직원과 연결해 주는 채팅 기능을 갖추고 있다. 예를 들어, 고객 응대 측면에서 챗봇은 소비자에게 구체적인 질문을 던져 연락을 취한 이유를 파악하고 선호도를 파악한 후, 그런 다음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매출 증대로 이어지는 개인화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비즈니스 모델, 마케팅 등을 개선하기 위해 AI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아래에서 몇 가지 예를 살펴보겠다.
1) 잘란도(Zalando)의 AI 패션 어시스턴트(AI fashion assistance)
2023년 4월, 온라인 패션 리테일러인 잘란도는 패션과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에 채팅 GPT 기반의 AI 패션 어시스턴트를 추가할 계획이라는 보도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잘란도는 온라인에서 소비자가 패션 스타일을 발견하고, 쇼핑하는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생성형 AI(generative AI)의 잠재력을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이 "7월에 산토리니에서 열리는 결혼식에 무엇을 입어야 하나요?"라고 질문하면, 잘란도의 패션 어시스턴트는 그 행사가 공식적인 행사인지, 7월 산토리니의 날씨가 어떤지 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상에 대한 추천과 함께 서면 설명을 제공할 수 있다. 향후에는 고객이 팔로우하는 브랜드, 사이즈가 있는 제품 등 고객 선호도와 결합해 더욱 개인화된 제품 선택을 제공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잘란도의 AI 패션 어시스턴트 예시>
[자료: corporate.zalando.com]
2) 마케팅 개선을 위해 AI를 사용하는 Bol.com
매월 2300만 명의 활성 고객과 수십 개의 광범위한 제품 카테고리를 보유한 bol.com은 네덜란드와 벨기에에서 가장 큰 온라인 리테일 플랫폼이다. 2021년 11월, bol.com은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위해 Pega Systems의 AI 소프트웨어를 선택했다고 보도됐다. 페가(Pega)는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로서, 페가에서 개발한 'Pega Customer Decision Hub’를 통해 실시간으로 고객의 필요에서 구매에 이르기까지 고객 신호에 반응하고 예측할 수 있다. bol.com은 이런 페가의 실시간 AI를 활용해 거래 세분화에서부터 관계형 접근 방식으로 마케팅 방식을 전환했다. 이를 통해 bol.com은 이커머스 업체에서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활발히 활동하는 리테일 기술 플랫폼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2020년 bol.com은 마케팅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통합 마케팅 툴을 찾기 시작했다. 광범위한 파일럿 프로그램을 거친 후, 기존 마케팅 기반을 혁신하기 위해 페가 고객 의사 결정 허브를 선택했다. 이를 통해 bol.com은 고객 경험을 최적화하고 고객의 고유하고 개별적인 희망과 니즈를 더욱 충족시킬 수 있게 돼 단순 거래 기반에서 관계 기반으로 전환할 수 있게 됐다.
3) DevOps(데브옵스)와 AI를 통해 클라우드에서 더 빠르게 개발하는 Wehkamp
Wehkamp의 디지털 혁신은 2006년경 완전한 온라인 백화점으로의 디지털 전환을 선택하면서 시작됐다. 클라우드, DevOps 전략 및 인공지능(AI)은 이제 250만 명 이상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데브옵스(DevOps)는 소프트웨어 개발과 IT 운영의 합성어로 소프트웨어 개발과 운영팀 간의 협업과 통합을 강조하는 개발 방법론이다.
현재 웹샵에는 2500개의 다양한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Wehkamp는 유연함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팀들이 클라우드에서 디지털 서비스의 개발과 관리를 담당하면서 협력하고 있다. AI는 고객을 위한 개인화 서비스뿐만 아니라 웹샵에서 사진을 수작업으로 분류하는 대신 기본적으로 이미지가 클라우드에 저장되고 AI가 분류할 수 있고, 이미지의 순서를 중앙에서 제어할 수 있고, 사이트, 특정 카테고리 또는 개별 제품 수준에서도 자동으로 분류가 가능하다.
4) 고객과 직원을 위한 생성형 AI(Generative AI)로 혁신하는 알버트하인(Albert Heijn)
2023년 6월, 알버트하인은 Gen AI Labs라는 자체 AI 스타트업을 설립했다. 이 회사는 생성형 AI(Generative AI)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AI가 리테일 업계에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Gen AI Labs는 젊은 인재들로 구성된 팀과 함께 생성형 AI의 적용을 신속하고 실험적으로 탐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알버트하인은 빠른 속도로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테스트하고, 성공하면 즉시 앱을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알버트하인은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직원들의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AI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예를 들어, Gen AI Labs는 고객이 새로운 기능을 사용해 볼 수 있는 '레시피 스캐너 (Recipe Scanner)'를 알버트하인 앱의 베타 코너에 만들었다. 레시피 스캐너를 사용하면 고객은 앱 내에서 모든 레시피를 사진으로 찍을 수 있다. 이 레시피의 재료는 알버트하인 제품으로 번역돼 즉시 쇼핑 목록에 표시된다. 이 번역은 생성 AI를 사용해 수행된다. 이를 통해 레시피 스캐너는 더 똑똑해지는데, 예를 들어 토마토와 토마토 큐브의 차이를 인식한다. 또한 먹는 사람 수에 따라 양을 쉽게 조정할 수도 있다. 이는 고객이 쇼핑하는 양을 조정할 필요가 적기 때문에 고객 경험을 크게 향상시킨다. 또한, AH는 이 기술을 본사 직원들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자체 개발한 AH GPT 플랫폼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레시피 검색부터 구매를 위한 장바구니 담기까지 레시피 스캐너의 사용 예시>
[자료: nieuws.ah.nl]
시사점
EU 국가들은 이미 디지털 산업과 B2B 애플리케이션 분야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 고품질 디지털 인프라와 개인정보 보호 및 언론의 자유를 보호하는 규제 프레임워크를 갖춘 EU는 데이터 경제와 그 응용 분야에서 글로벌 리더가 될 가능성이 높다. 한편, 2023년 6월, 유럽의회는 세계 최초로 AI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한 포괄적인 규칙인 AI법에 대한 협상 입장을 채택했다. EU는 디지털 전략의 일환으로 인공지능(AI)을 규제해 이 혁신적인 기술의 개발과 사용을 위한 더 나은 조건을 보장하고자 한다.
유럽 리테일 업계에서 AI는 주로 챗봇, 개인화된 콘텐츠, 고객 행동에 기반한 예측 등의 형태로 사용되고 있다. 앞으로 예측 분석은 고객과 시장에 대한 더 많은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에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다. 기업은 고객을 더 잘 이해함으로써 더 나은 의사결정을 내리고 프로세스와 절차를 개선할 수 있다. 따라서 한국 기업들도 무궁무진한 인공지능의 세계에서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과 기능을 수용해 현지에서 수요를 예측하는 리테일 업계의 변화를 활용해 볼 수 있겠다.
작성자: 암스테르담 무역관 김소은, Betul Bulut
자료: government.nl, innovationquarter.nl, uva.nl, europarl.europa.eu, nlplatform.com, nlaic.com, rathenau.nl, euractiv.com, claire-ai.org, fashionunited.nl, rockingrobots.nl, ai.nl, oblcc.com, epurple.nl, accenture.com, marketingfacts.nl, deloitte.com, zalando.com, ah.nl 및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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