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기에도 성장" 러시아의 K-뷰티
- 트렌드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3-02-22
- 출처 : KOTRA
-
러시아는 세계 5위 화장품 시장 규모 자랑, 주로 프랑스, 독일, 중국, 이탈리아, 폴란드에서 수입
한국 화장품은 스킨케어 제품 위주로 최근 인기, 현지인 피부 특성과 기후에 맞는 제품으로 브랜드화 전략 필요
시장 개황
러시아 스킨케어 시장 규모는 2021년 기준 27억2000만 달러로 미국, 일본, 중국, 한국, 인도에 이어 전 세계 6위를 기록하는 규모가 큰 시장이다. 아울러, 러시아는 2021년 유럽에서 영국, 터키, 프랑스에 이어 한국 뷰티제품에 대한 인기도가 가장 높은 시장으로 4위를 기록했다. 러시아에서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기는 한류 드라마 등 한국 콘텐츠 인기와 함께 뛰어난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일부 대형 화장품 소매점에는 KOREA 코너가 따로 있을 정도로 러시아인들의 호응을 받고 있다.
<러시아 화장품 전문매장 레뚜알(L’Etoile)의 한국 화장품 코너>
[자료: KOTRA 모스크바 무역관 자체 촬영 ]
<2018~2022년 러시아의 화장품(HS Code 3304)의 매출 규모>
(단위: US$ 십억)
[자료: Statista]
스킨케어 품목 중 화장품(Cosmetic: HS Code 3404에 해당)의 러시아 시장 매출규모는 최근 수년간 대체로 증가 추세에 있었다. 하지만 코로나 팬데믹 영향을 받은 2020년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발발한 2022년에는 전년 대비 각각 31.6%와 16.5% 감소를 보였다. 2022년 러시아 화장품 시장 규모는 22억7000만 달러로 추산되는데, 이는 2021년 27억2000만 달러 대비 16.5% 감소한 규모이다. 감소 이유는 우크라이나 사태와 대러시아 제재로 인해 해외로부터 러시아로 수입 물량이 줄어들고 유럽과 미국 브랜드 제품을 생산하는 다수의 공장이 러시아에서 활동을 중단했기 때문이다 . 러시아 국가 향수화장품 가정화학위원회(National Council for Perfumery, Cosmetics and Household Chemicals)에 따르면, 2022년 러시아 화장품 및 향수 수입은 작년 대비 41%나 감소했다.
수입동향
러시아 화장품 시장이 활황세를 보였던 2021년 러시아 화장품 수입을 살펴보면, 전년 대비 각 HS Code 품목별로 13~40% 상승한 것을 알 수 있다. HS Code 3304990000에 해당하는 선크림을 포함한 메이크업 준비제품은 약 9억6391만5000달러로 시장 점유율 1위였으며 전년 대비 수입액이 28.9% 상승한 반면, 2021년 시장점유율이 가장 적었던 HS Code 3304300000(매니큐어 및 페디큐어)는 4098만5000달러로 전년 대비 수입액이 39.6% 상승해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여줬다. 2021년에 전년 대비 증가율이 높은 이유로는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수입 제한 및 국가 봉쇄로 인한 물류문제, 외부활동 제한에 따른 수요 위축 등으로 수입액이 감소했다가 증가한 기저효과와 환율 변동에 의한 수입액 증가와 연관이 있다 .
<러시아 화장품 수입 현황>
(단위: US$ 천, %)
HS Code
2018
2019
2020
2021
증감률
330410 립메이크업
148,857
133,048
81,284
92,117
13.3
330420 아이메이크업
159,403
165,422
123,781
152,274
23.0
330430 매니큐어&페디큐어
45,231
45,557
29,362
40,985
39.5
330491 파우더
51,503
49,564
33,470
41,411
23.7
330499 메이크업 준비제품
788,707
855,716
747,692
963,915
28.9
[자료: ITC Trade Map]
2021년도에 러시아 화장품 수입 시장이 활황세를 보였다면 2022년도는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다시 급격한 수입 감소를 관찰할 수 있다. 해당 사건이 2022년 상반기에 일어났음에도 불구하고, 그 여파는 2022년 8월부터 10월을 포함하는 2022년 하반기 통계에서 더욱 부각되기 시작했다. 2022년 10월 기준 러시아 화장품(HS Code 3304) 수입액은 전년 동월대비 29.7% 감소한 8566만 달러를 기록했다. 품목별로는 HS Code 330499000(선크림을 포함한 메이크업 준비제품)에 포함된 화장품 수입액은 전달 대비 변동이 비교적 적은 반면(-21%) 립스틱이나 아이 메이크업 용 등 색조 화장품에 포함된 화장품들의 수입액은 더 큰 감소(-51~65%)를 보였다.
<2022년 러시아 화장품 수입액>
(단위: US$ 천, %)
HS Code
2022.8.
증감률
2022.9.
증감률
2022.10.
증감률
330410
4,201
-46.0
5,986
-21.8
4,340
-52.5
330420
8,236
-37.0
7,675
-40.1
7,286
-51.1
330430
3,395
-21.3
2,977
-22.0
2,154
-51.0
330491
2,037
-44.7
1,673
-50.9
1,479
-64.9
330499
55,051
-25.6
99,033
31.0
70,401
-20.9
총계
72,920
-29.1
117,344
13.6
85,660
-29.6
[자료: Trade Map, Globus Fea]
수입 국가별로는 립 메이크업 제품의 경우 프랑스가 2021년 기준 전체 수입시장의 27.6%를 차지해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였고 그 뒤를 중국(11.3%)과 독일(11.2%)이 차지했다. 한국화장품은 2021년 기준 전체 수입시장의 2.1%를 차지해 9위를 기록했다. 2022년 통계는 러시아 관세청이 지난해 1월 이후 공식 통계를 발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파악하기 힘드나, Globus Fea 데이터에따르면 프랑스, 독일 등 서방으로부터의 화장품 수입은 2022년 10월 기준 80% 이상 감소했음을 알 수 있다. 한국은 2020~2021년 전년 대비 변화율(1.42%)과 2021~2022년 8-9월 전월 대비 변화율(-7.53%)에서 비교적 긍정적인 수치를 보여주고 있다.
<러시아의 HS Code 3304100000 수입 현황>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20
2021
증감률
점유율
2022.8.
2022.9.
2022.10.
세계
81,284
92,161
13.3
100
-46.0
-21.8
-52.5
1
프랑스
23,938
25,447
6.3
27.6
-83.9
-46.0
-86.8
2
중국
7,449
10,372
39.2
11.3
98.7
2.2
-17.9
3
독일
8,576
10,303
20.1
11.2
-58.1
6.9
-82.0
4
이탈리아
7,171
9,588
33.7
10.4
725.8
38.4
170.8
5
폴란드
8,448
7,984
-5.4
8.7
-41.8
-8.9
-71.4
9
한국
1,906
1,933
1.4
2.1
222.8
247.9
-7.5
주: 2022년 8~10월 증감률은 전년 동월 대비이며 자료원은 Globus Fea임
[자료: Trade Map, Globus Fea]
아이 메이크업 화장품(HS Code 3304 20 0000) 수입은 2021년 기준 중국이 선두로 앞서고 있으며(점유율 21.2%)은, 다음으로 이탈리아(20.1%)와 폴란드(11.6%)가 잇고 있다. 한국은 2021년 기준 313만5000달러로 점유율 2.1%에 그쳤으나, 2022년 8~10월에는 전년 대비 41% ~114%의 성장을 보였다.
<러시아의 HS Code 3304200000 수입 현황>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20
2021
증감률
점유율
2022.8.
2022.9.
2022.10.
세계
123,781
152,294
23.0
100
-37.0
-40.1
51.1
1
중국
25,408
32,255
26.9
21.2
53.6
-26.2
-0.09
2
이탈리아
25,713
30,592
18.9
20.1
44.3
-7.2
0.8
3
폴란드
15,486
17,671
14.1
11.6
-24.2
-21.4
-45.2
4
벨라루스
10,959
15,974
45.7
10.5
N/A
N/A
N/A
5
독일
13,365
15,724
17.6
10.3
2.2
2.8
-56.8
10
한국
3,149
3,135
-0.4
2.1
113.7
76.8
41.2
주: 2022년 8~10월 증감률은 전년 동월 대비이며 자료원은 Globus Fea임
[자료: Trade Map, Globus Fea]
<러시아의 HS Code 3304300000 수입 현황>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20
2021
증감률
점유율
2022.8.
2022.9.
2022.10.
전 세계
29,362
41,068
39.8
100
-21.3
-22.0
-51.0
1
중국
5,666
9,690
71.0
23.6
43.8
22.5
-36.1
2
프랑스
3,093
4,600
48.7
11.2
-89.2
-64.1
-51.1
3
폴란드
3,154
3,361
6.5
8.2
-40.9
-26.2
4.8
4
터키
1,954
2,988
52.9
7.3
36.0
37.4
-78.7
5
캐나다
3,327
2,768
-16.8
6.7
49.0
113.7
-9.2
13
한국
629
905
43.8
2.2
5.1
96.7
-99.4
주: 2022년 8~10월 증감률은 전년 동월 대비이며 자료원은 Globus Fea임
[자료: Trade Map, Globus Fea]
<러시아의 HS Code 3304910000 수입 현황>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20
2021
증감률
점유율
2022.8.
2022.9.
2022.10.
전 세계
33,470
41,425
23.7
100
-44.7
-50.9
-64.9
1
이탈리아
12,927
16,750
29.5
40.4
1108.5
168.0
-52.3
2
중국
3,954
4,496
13.7
10.9
-71.8
-55.8
-51.3
3
프랑스
2,849
3,717
30.4
9
-85.7
-64.6
-89.8
4
영국
2,333
3,293
41.1
7.9
-98.9
-100.0
-79.8
5
미국
2,543
3,073
20.8
7.4
-100.0
-100.0
-100.0
13
한국
589
549
-6.7
1.3
3.5
84.1
55.8
주: 2022년 8~10월 증감률은 전년 동월 대비이며 자료원은 Globus Fea임
[자료: Trade Map, Globus Fea]
위 전체 통계치에서 수입액이 가장 낮은 것은 파우더(HS Code 3304910000)에 포함된 제품이었으며, 2022년 10월 수입액 감소폭(-64.95%) 또한 가장 컸다. 이는 유럽과 미국 기업들이 러시아 시장 내 활동 중단과 러시아 소비자들이 파우더 제품에 대한 관심이 애초에 낮아서 비롯된 수치로 보인다.
<러시아의 HS Code 3304990000 수입 현황>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20
2021
증감률
점유율
2022.8.
2022.9.
2022.10.
세계
747,692
964,568
29.0
100
-25.6
31.0
-20.9
1
프랑스
200,684
261,368
30.2
27.1
-65.2
-47.4
-44.6
2
한국
132,065
157,592
19.3
16.3
46.3
76.4
2.9
3
미국
58,026
89,476
54.2
9.3
-92.5
-99.1
-97.5
4
폴란드
53,180
62,961
18.3
6.5
-42.0
21.2
-53.5
5
독일
43,993
55,705
26.6
5.8
8.8
19.4
-11.8
주: 2022년 8~10월 증감률은 전년 동월 대비이며 자료원은 Globus Fea임
[자료: Trade Map, Globus Fea]
H.S Code 3304990000(선크림을 포함한 메이크업 준비제품)에서 한국제품의 위상은 다른 품목보다 큰 편이다. 2021년 러시아 수입국 순위에서 1위는 프랑스가 차지했으며 수입액 총 2억613만8000달러로 러시아 수입점유율 27.1%를 차지하고 있다. 프랑스에 이어 한국이 2위(점유율 16.3%)이며, 그 뒤를 이어 미국(9.3%), 폴란드(6.5%), 독일(5.8%) 등이 상위 5개국이다.
2021~2022년도 월별 변화 그래프를 보면 큰 변화가 확인된다. 2022년 10월 프랑스 제품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44.6%로 대폭 감소했으며, 미국(-97.52), 폴란드(-53.56) 및 독일(-11.8)의 수입량 또한 감소했다. 그러나 러시아 화장품 시장의 수입액이 전반적으로 크게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긍정적인 수입 통계치가 눈에 띈다. 특히 가을 시즌의 시작이자 화장품 재고를 보충하는 9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76.45%나 증가해 화장품 수입액의 통상적인 계절적 물량 증가를 확인할 수 있다.
<2022년 대러시아 화장품(HS Code 3304) 수출 현황>(2022년 10월 기준)
HS Code 3304100000(립 메이크업)
HS Code 3304200000(아이 메이크업)
HS Code 3304300000(매니큐어&페디큐어)
HS Code 3304910000(파우더)
HS Code 3304990000(선크림을 포함한 메이크업 준비 제품)
[자료: Globus Fea]
러시아 관세청이 수출입 통계 발표를 지난해부터 중단한 이후로 정확한 금액을 확인하기 어려우나, 러시아 세관 신고서 기반 Globus Fea 데이터베이스의 2022년 10월 통계치에 따르면, 중국은 립 메이크업(HS Code 3304100000), 아이 메이크업(HS Code 3304200000), 매니큐어 및 페디큐어(HS Code 33043300000) 제품에서 수출 1위로 수출 점유율이 각각 21.7%, 28.1%, 28.4%에 이른다. 중국의 수출 점유율이 높지만, 러시아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려진 프랑스 브랜드(Loreal, Chanel 등)처럼 홍보가 잘 되는 중국 화장품 브랜드는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더불어, 일부 러시아 화장품 기업들이 중국 제조사에 자사 브랜드 상품 생산을 위탁하고 있어 러시아 내 중국산 수입 화장품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으며 대부분의 중국산 화장품은 중저가 라인에 속한다. 2022년 10월 러시아 수입품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HS Code 330499000(선크림을 포함한 메이크업 준비 제품)으로, 한국이 20.4%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시장 특성
<2018~2022년 러시아 HS Code 3304의 프리미엄 화장품 시장 매출 비중>
(단위: %)
[자료: Statista]
러시아 명품 화장품 시장 매출 비중 그래프를 보면 러시아 소비자들의 선호도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2018년부터 2022년 동안 일반 화장품과 프리미엄 화장품 매출을 비교해보면, 5년 내내 일반(non-premium) 화장품이 기능성 고 가라인의 프리미엄(premium) 화장품 보다 판매량이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리미엄 화장품의 판매량이 계속 증가하면서 2018년에는 27%였던 시장 점유율이 2022년에는 40%까지 증가했다. 러시아 소비자들이 최근 프리미엄 화장품에 더 큰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가격동향
러시아에서 시중에 판매되는 화장품 가격대는 종류와 브랜드별로 다르지만, 대표적으로 립스틱의 경우 3달러에서 50~60달러까지 다양하며, 페이스용 크림도 10달러부터 70달러까지 가격대 폭이 넓다. 최근에는 러-우 사태 이후로 전반적인 물가상승, 화장품 수입 감소와 맞물려 대부분의 러시아에서 판매되는 화장품 가격이 큰 폭으로 인상되고 수입화장품의 경우 제품별로 품귀 현상을 빚기도 했다.
<화장품(HS Code 3304) 러시아 소매가 동향(선택된 자료)>
HS Code
제품/ 종류 / 국가
사진
제품 설명
개당 가격
3304100000
립 메이크업
Le Rouge Sheer Velvet Light Moisture Soft Matte Lipstick
GIVENCHY
(프랑스)
고급 립스틱
1개당 50ml
US$ 54.16
RUB 3,799
Nude Createur Lipstick
VIVIENNE SABO
(프랑스)
일반 립스틱
1개당 50ml
US$ 3.64
RUB 255
3304200000
아이 메이크업
Controlled Chaos Mascara Ink
SHISEIDO
(일본)
고급 마스카라
1개당 11.5g
US$ 52.02
RUB 3,649
Cabaret Premiere Stage Effect Mascara
VIVIENNE SABO
(프랑스)
일반 마스카라
1개당 9g
US$ 5.67
RUB 398
3304300000
매니큐어&페디큐어
Vernis Gel Coat Effect Nail Lacquer
DIOR
(프랑스)
고급 매니큐어
1개당 10ml
US$ 37.78
RUB 2,650
Nail polish MINI GEL
PINK UP
(폴란드)
일반 매니큐어
1개당 15ml
US$ 1.98
RUB 139
3304910000
파우더(메이크업용, 베이비 파우더 포함)
Reflective Setting Loose Powder
NARS
(미국)
고급 크림
1개당 10g
US$ 70.56
RUB 4,949
Long Wear Finishing Powder
GOLDEN ROSE
(터키)
일반 크림
1개당 11g
US$ 12.12
RUB 850
3304990000
선크림을 포함한 메이크업 준비 제품
BB Lifting Cream with SPF45/PA+++
D.R. JART+
(한국)
고급 BB크림
1개당 40ml
US$ 69.86
RUB 4,900
Petit BB Clearing SPF 30 HOLIKA HOLIKA
(한국)
일반 BB 크림
1개당 30ml
US$ 10.96
RUB 769
Lipid Repair Facial Cream CLINIQUE
(미국)
고급 크림
1개당 50ml
US$ 47.75
RUB 3,349
Night cream-sleep for face Pure Line
(러시아)
일반 크림
1개당 50ml
US$ 3.64
RUB 255
주: 2022년 12월 21일 기준 환율: US$ 1=RUB 70.14
[자료: L’Etoile Marketplace]
제조업체
1) 러시아 기업
러시아 화장품 시장에서 주로 유럽과 미국 제조사의 브랜드의 인기가 압도적이다. 하지만, 2022년을 포함해 지난 몇 년 동안 러시아 로컬 브랜드들의 인지도가 점점 상승하기 시작했고, 러시아 내 자국 브랜드도 더 많아졌으며, 좋은 제품 성능과 품질을 보여주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2018년부터 러시아 브랜드 MIXIT는 중년층과 젊은 여성을 대상으로 한 스킨케어 화장품을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점차 성장하고 발전하고 있다.
<러시아 로컬 브랜드 화장품 제조사>
기업명 / 로고 / 링크
비고
MIXIT, LLC
(링크: https://mixit.ru)
등록연도: 2018
위치: 모스크바 지역
대주주: 러시아인
매출액: RUB 896,923,000(2020), RUB 1,982,723,000(2021).
기업 설명 : 화장품 및 향수 재조사
기업 형태 : 중견기업(사원 213명 , 2021년 기준 )
HS Codes: 3304100000, 3304990000
CARELY GROUP, LLC
등록연도: 2021
위치: 모스크바 지역
대주주: 러시아인
매출액: RUB 7,418 ,000(2021)
기업 설명: 화장품 및 향수 도매업
기업 형태: 소기업(사원 6명, 2021년 기준 )
HS Codes: 3304990000
CARELY GROUP, LLC
(링크: https://okbeauty.store)
등록연도: 2018
위치: 모스크바 지역
대주주: 러시아인
매출액: RUB 200,458,000(2020), RUB 258,891,000(2021)
기업 설명: 화장품 소매업
기업 형태: 소기업(사원 26명, 2021년 기준)
HS Codes: 3304100000, 3304200000, 3304910000, 3304990000
STUDIYA PROFESSIONALNOGO MAKIYAZHA "ART-VIZAZH, OOO
등록연도: 1996
위치: 모스크바 지역
대주주: 러시아인(자연인)
매출액: RUB 222,465,000(2020), RUB 258,366,000(2021)
기업 설명: 향수 및 화장품 도매업
기업 형태: 소기업
HS Code: 3304100000, 3304200000, 3304300000, 3304910000, 3304990000
[자료: Spark Interfax, companies’ Web-sites, etc.]
2) 외국 기업
<2022년 러시아 화장품 시장 내 주요 외국업체 화장품(HS Code 3304) 수입 목록, 선택된 자료>
HS Code
국가(수출국 기준)
기업 로고/제품 사진
3304100000
Chanel S.A.S.
(프랑스,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스페인, 독일)
Avon Operations Polska SP. Z O.O. (폴란드)
3304200000
Eveline Cosmetics S.A. S.P.K.
(폴란드, 라트비아)
ANCOROTTI COSMETICS SPA
(영국, 이탈리아, 리투아니아, 독일.)
3304300000
Erkul Kozmetik Sanayi Ve Ticaret A.S.
(터키)
Haigh Industries Inc.
(캐나다)
3304910000
Micys Company S.P.A.
(이탈리아, 에스토니아, 리투아니아)
Bronze Lion Cosmetics CO. LTD
(대만)
3304990000
Loreal S.A.
(프랑스)
Yves Rocher
(프랑스)
[자료: Globus Fea, Companies sites]
위 표에서와 같이 일부 외국 제조업체들이 자사의 상품을 한 특정 국가에서 러시아로 수출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국가에서 수출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글로벌 화장품 제조업체들이 세계 각지에 여러 공장을 두고 현장에서 상품을 생산한 뒤 타국가로 유통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유통 구조
러시아 화장품 시장에는 외국 생산기업들이 최종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판매하기 위한 다양한 유통망이 존재한다. 때로는 외국 생산기업과 소비자 사이 1~3개의 중개자 있을 수 있으며 때로는 아예 없을 수 있다(E-commerce채널을 통한 해외 상품 직구).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외국 생산기업들과 최종 소비자 사이에 두 개의 중개자가 존재하며, 그 중 하나는 수입사이고, 두 번째는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판매사이다.
<화장품(HS Code 3304)의 러시아 유통망 구조>
주요 소매체인
러시아에는 다양한 가격대의 제품을 선보이는 대형 화장품 소매 체인점들이 있다. 예를 들어, 화장품 소매 체인점인 “Ulybka Radugi”는 저가 화장품을 판매하지만 “Gold Apple”과 “L’Etoile”은 중저가 및 고가 화장품을 판매한다.
<러시아 주요 화장품 소매 유통업체>
판매망
기업명/ 로고
사진
소매상
화장품 소매체인점
(예시, “L’Etoile”) www.letu.ru
판매 방식: 웹사이트, 오프라인 매장, 모바일 앱
화장품 소매체인점
(예시, “Gold Apple”) www.goldapple.ru
판매 방식: 웹사이트, 오프라인 매장, 모바일앱
FMCG 소매업체
(예시, “Ashan”) www.auchan.ru
판매 방식: 대형 슈퍼마켓, 슈퍼마켓, 편의점, 온라인 매장
전문 매장(건강 및 미용 등 전문 매장)
(예시, 한국 화장품 전문점 “Hollyshop.ru”) www.hollyshop.ru
판매 방식: 웹사이트, 오프라인 매장
약국
(예시, “Rigla”) www.rigla.ru
판매 방식: 웹사이트, 오프라인 매장
E-commerce
러시아 내 창고에서 배달하는 E-commerce
(예시, “Wildberries”) www.wildberries.ru
판매 방식: 웹사이트, 모바일 앱
해외 대행 구매
(예시, “Joom”) www.hollyshop.ru
판매 방식: 웹사이트, 모바일 앱
직접 판매
Network marketing companies (basically sell products with paper product catalog)
(예시, “Avon”) www.my.avon.ru
판매 방식: 웹사이트, 카탈로그
홈쇼핑
(예시, “Shopping Live”) www.shoppinglive.ru
판매 방식: 웹사이트, 홈쇼핑, 모바일 앱
B2B
호텔(고객 대상 판매)
(예시, “Four Seasons Hotel”)
판매 방식: 룸서비스
미용실(미용실 서비스 일부로 화장품 제공)
(예시, “Persona”) www.paveleckaya.persona.ru
판매 방식: 미용실 서비스, 미용실 내 소규모 판매대
[자료: 각 기업 웹사이트]
러시아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의 위상
KOTRA 모스크바 무역관은 최근 업계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대형 소매 체인점인 레뚜알(L'Etoile)의 직원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레뚜알(L'Etoile) 매장 소속 직원에 따르면, 현재 한국 화장품이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특히 스킨케어 화장품이 주목받고 있다고 한다. 매장에 배치된 한국 화장품 브랜드의 수가 유럽 혹은 러시아 화장품 브랜드에 비해 적은데도 불구하고 한국 제품은 젊은 층과 중년 층 여성 모두에게 인기가 높다. 진열대에 배치된 화장품 중 소비자들의 장바구니에는 한국산 크림, 세럼, 마스크팩, 클렌징폼 등이 담기는 것을 볼 수 있다.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한국 브랜드로는 Holika Holika, Elizabeca, FarmStay, Tony Moly 등이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앞서 언급한 제품과 브랜드들을 통해 알 수 있듯이 한국 스킨케어 화장품의 인기가 압도적이다. 한국산 색조 화장품 관계자들에 따르면, 현재 러시아에서 한국산 색조화장품 제품들은 Too Cool For School 브랜드의 제품만 찾아볼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사실은 러시아 화장품 시장 내 한국산 화장품의 다양성이 아직 부족함을 보여준다.
수입규제 및 소비세
<러시아 화장품 관련 세금>
HS Code
시기
관세
VAT
소비세
통관료
3304100000, 3304200000, 304910000
2022.12.20.~
6.5%20
%
적용되지 않음
RUB 775~30,000
(과세가격에 따라 변동)
3304300000, 3304990000
2022.12.20.~
6.5%
20%
에틸알코올의 부피 분율이 9%를 초과하는 알코올 함유제품을 제외하고는 적용되지 않음. 1리터당 589루블
RUB 775~30,000
(과세가격에 따라 변동)
2023.1.1.~
6.5%
20%
에틸알코올의 부피 분율이 9%를 초과하는 알코올 함유제품을 제외하고는 적용되지 않음. 1리터당 613루블
RUB 775~30,000
(과세가격에 따라 변동)
2024.1.1.~
6.5%
20%
에틸알코올의 부피 분율이 9%를 초과하는 알코올 함유제품을 제외하고는 적용되지 않음. 1리터당 638루블
RUB 775~30,000
(과세가격에 따라 변동)
[자료: Consultant Plus]
인증서 상세 내용
<러시아 화장품 관련 인증>
관련법안 이름
공표일
시행일
현재 개정안
2023년 차후 개정안
향수 및 화장품의 안전성에 대해(TR CU 009/2011)
2011.9.23.
2012.7.1.
2020.12.22. 개정판 N 12
(시행일: 2021.1.27.)2022.4.15. 개정판 N 13
(시행일: 2023.4.18.)[자료: Consultant Plus]
2020년 12월 22일에 발행되고 2021년 1월 27일부터 적용된 러시아 연방에 대한 화장품 및 향수 제품 수입 규칙을 규정하는 법안의 새로운 변경 사항과 차이점에 대해 다음과 같은 사항에 영향을 미치는 총 84개의 변경 사항이 언급됐다.
1) 향수 및 화장품에 사용 금지된 물질 목록(변경 및 추가)
2) 향수 및 화장품에 사용이 금지된 물질 목록
3) 향수 및 화장품에 사용할 수 있는 방부제 목록
4) 향수 및 화장품에 사용할 수 있는 UV 필터 목록
러시아 화장품 시장 진출 시 유의점
한국 기업이 러시아 시장에 진출할 때는 러시아 소비자와 한국 소비자의 특성과 차이점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화장품 선택에 일차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러시아인의 외적 특징 외에도 러시아인들의 화장품 선호와 피부 타입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RBC.ru 통신사가 진행한 “NETWORK OF CLINESS CIDK”의 미용사, 피부과 의사, 신경과 의사, RUDN 대학원생인 발렌티나 레미츠카야의 인터뷰 내용에 따르면, 유럽인의 피부와 아시아인의 피부의 주요 차이점은 멜라닌 색소의 양이다. 유럽인들은 헤모글로빈과 옥시헤모글로빈이 색소포에 많이 있어 피부에 분홍색 색조를 띄게 하는 반면, 아시아인 피부에는 황색-주황색 색조를 띄게 하는 카로티노이드가 색소포에 풍부하다. 홍조를 없애기 위해 한국산 파운데이션이 훨씬 더 많은 색소를 함유하고 있고 모공이 막힐 위험이 있어 염증 반응과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유럽인 피부에는 적합하지는 않다. 피부색 외에도 구조적인 차이도 있다. 유럽인의 피부는 얇은 반면, 아시아인의 피부는 촘촘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한국산 산성 미백제에 대한 대중적인 사용은 종종 유럽인들의 피부를 얇아지게 하며 피지 분비를 증가해 피부를 건조하게 만든다. 이에 사전에 충분한 샘플 테스트와 시장 반응을 분석한 후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아가, 현재 러시아 자국 브랜드와 터키 등 러시아로 수출이 자유로운 국가의 브랜드가 러시아 화장품 시장에서 활동을 중단한 미국 및 유럽 화장품 브랜드들의 자리를 차지해 나가고 있다. “RBC Life”의 요청에 따라 가장 큰 소매업체인 “L'Etoile“은 약 200개의 한국산 브랜드가 러시아 시장에 진출해 있으며, 그 수는 매일 증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광고 캠페인과 제품 홍보의 부족으로 인해, 러시아 소비자들은 다양한 한국산 화장품 브랜드에 대해서 인지가 아직 부족하다. 화장품의 고기능성과 효과를 부각시키기 위한 화려한 패키지도 중요하다.
<2022년 러시아 소비자가 건강 및 뷰티 제품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소들>
[자료: Statista]
Statista가 시행한 화장품 브랜드를 선택하는 주요 요인에 대해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60%가 제품의 품질이 가장 중요한 조건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2번째 중요 요소로 할인 및 특가(응답자의 51%), 3번째 중요 조건으로 구매자의 기대에 부응하는 브랜드 준수(40%) 그리고 4번째로 제품의 친환경성(38%)을 뽑았다.
시사점
러시아 화장품 시장은 팬데믹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를 맞아 성장이 주춤하긴 하지만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잠재성이 큰 시장 중 하나이다. 특히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기는 합리적인 가격과 고품질로 입소문이 나 최근 들어 러시아인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러시아인의 피부 타입과 춥고 건조한 러시아의 기후 특성에 맞는 제품들을 선별해 시장 반응도를 살피고, 적절한 브랜드화 홍보 전략으로 진출하면 충분히 승산이 있는 시장이라고 하겠다.
자료: ITC Trademap, Globus Fea Database of Russian Customs Declarations, Statista, TKS.RU, Consultant Plus, Alta Soft, 현지 언론 및 모스크바무역관 자료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위기에도 성장" 러시아의 K-뷰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달라진 중국 화장품 시장, 한국 화장품의 경쟁 상대는
중국 2022-10-17
-
2
러시아에서 부상하는 중국 위안화
러시아연방 2023-03-20
-
3
2022 미국 K-뷰티 현황과 장기적 성장을 위한 과제
미국 2022-07-14
-
4
2022 미국 화장품 산업 트렌드
미국 2022-03-04
-
5
미국 주방용 소형 가전 시장 동향
미국 2023-03-16
-
6
2021년 러시아 화장품 산업 동향
러시아연방 2021-11-25
-
1
2024년 러시아 자동차 산업 정보
러시아연방 2024-10-02
-
2
2021 러시아 자동차 산업
러시아연방 2022-01-19
-
3
2021 러시아 광산업 정보
러시아연방 2022-01-11
-
4
러시아 화학 산업
러시아연방 2022-01-05
-
5
2021 러시아 의료기기산업 정보
러시아연방 2021-12-29
-
6
2021 러시아 의약품 산업
러시아연방 2021-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