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주목받고 있는 인도 로봇청소기 시장
  • 트렌드
  • 인도
  • 뭄바이무역관 유동길
  • 2021-08-26
  • 출처 : KOTRA

- 코로나로 인해 저렴한 인건비의 가정부를 고용하는 대신 로봇 청소기의 수요 급증 -

- 기술의 발전과 가격 하락으로 인한 로봇 청소기의 사용성 증대 -




인도에서 코로나 사태로 인해 락다운이 여러 차례 시행됨에 따라 도시 지역에서는 점점 더 많은 수의 가정이 가사도우미 대신 로봇 청소기를 선택하고 있다. 왜냐하면 코로나로 인해 주택 커뮤니티에서 가사 도우미의 출입을 제한하였기 때문이다. 아이들의 유치원이나 학교 등교가 힘들어졌기 때문에 집안일에 대한 부담은 더 커질 수밖에 없었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로봇 청소기는 인도 가정에서 큰 인기를 얻었다.


새롭게 부상하는 로봇 청소기 시장


한때 가정에서 사치품으로 여겨졌던 로봇 청소기는 도시 뿐만 아니라 소도시에도 열풍을 일으키기 시작했다. 글로벌 컨설팅 그룹 Arthur D. Little에 따르면 인도의 로봇 청소기 시장은 2019년 3천만달러(USD)에서 2020년 1억달러로 급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또한 로봇 청소기 시장은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연평균 25 % 성장할 전망인데, 이런 속도라면 2025년에는 5억달러에서 7억 5천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된다. 


과거에는 로봇 청소기의 주요 구매 대상이 활동성이 떨어지는 노인들이었다. 보통 로봇 청소기는 다소 비싼 가격대를 형성하였기 때문에 자녀들이 부모님 선물용으로 많이 구매하였는데, 코로나 시대 이후에는 중산층이 직접 사용하기 위해 로봇 청소기의 구매하는 것으로 구매 동기가 많이 바뀌었다.  


진공 청소기가 인도시장에서 실패했던 원인 


로봇 청소기가 등장하기 이전 진공 청소기는 서구 시장과 달리 인도에서는 보급률이 미미했다. 저렴한 인건비로 인해 청소를 담당하는 가사 도우미가 존재하기 때문에 진공 청소기를 구매할 니즈가 크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진공 청소기의 보급률은 따로 집계되지 않을 정도로 적은데, 참고로 다른 가전 제품들의 보급률로 냉장고는 33%, 세탁기는 12%, 에어컨은 5%를 기록하였다. 하지만, 인도에서 세탁기와 진공 청소기와 비슷한 시기에 도입된 것을 고려해 볼 때, 이 두 제품의 보급률 차이는 상대적으로 진공 청소기가 얼마나 인도에서 외면 받았었는지를 단편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진공 청소기가 등장할 시기에는 상대적으로 기술적으로 초기 단계였기 때문에 기능 대비 가격이 비쌌다. 그래서, 진공 청소기 가격이 청소하는 가정부를 고용하는 비용보다 훨씬 비싼 상황에서 굳이 진공 청소기를 구입할 필요가 없었다. 


진공 청소기와 다른 가능성을 가진 로봇 청소기


로봇 청소기의 가격은 지난 6개월 동안 30~35% 정도 하락하였다. 중산층에서 특수 기능보다는 기본적인 기능을 가진 로봇 청소기를 선호하기 때문에 이에 맞춰 공급업체들은 더 적은 하드웨어 구성 요소만을 사용하여 저가의 제품을 구성하였고, 수요 증가로 인해 소매 가격을 추가로 낮출 수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인도에서 진공 청소기는 대부분 직접 판매를 통해 판매되었다. 왜냐하면 인도에서 새로운 가전 제품이 판매되기 위해서는 직접 시연을 통해 그 성능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빠르게 소비자에게 와닿는 방법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터넷과 유통 시장의 발전으로 가전 제품의 판매 형태가 직접 판매에서 전자 상거래로 그 중심이 옮겨졌다. 게다가 코로나로 인해 대면 판매가 감소하고 온라인 판매가 늘어남으로 인해 과거에 비해 유통 단계가 줄어들어 가격을 낮출 수 있게 되었다. 물론 진공 청소기가 등장했을 때보다 기술의 발전과 글로벌 생산망의 도입으로 인해 가전 제품의 가격이 떨어진 것도 로봇 청소기가 진공 청소기와 달리 시장에서 적절한 가격대를 형성할 수 있게 된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하다. 이는 마치 예전에 인도인들이 세탁기를 사기 시작했던 시기를 떠올리게 하는데, 오늘날 세탁기가 인도 중산층 이상 가정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가전제품이 된 것처럼 로봇 청소기도 곧 대부분 가정에서 없어서는 안될 도구가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로 인해 특수를 맞이한 로봇 청소기 시장


2016년 처음으로 '로봇 청소기' 카테고리를 도입한 인도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 인디아는 현재 20개 이상의 브랜드와 100개 이상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robot vaccum' 또는 'robot mop'으로 검색이 가능하다.


사람들이 코로나 감염의 확산을 두려워하여 가사도우미 재고용을 자제하고 있기 때문에 노동력 절약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 인도 소비자를 위해 현지화된 다기능 제품은 더 낮은 가격에 제공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수요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먼지 청소 뿐만 아니라 물걸레질은 인도 가정에서 일상적이고 필수적인 가사일인데, 이를 지원하는 물걸레 기능 로봇 청소기들이 점점 많은 선택을 받고 있다.


점점 심화되고 있는 경쟁


인도에서 로봇 청소기로 유명한 브랜드 및 공급업체로는 Eureka Forbes(인도), Milagrow(인도), ILIFE(인도), iRobot(미국), ECOVACS(중국), Anker Innovations(중국), 샤오미(중국)와 같은 회사들이 있다. 이들은 직접 진출 또는 인도 파트너와 협업하여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으며 점점 많은 기업들이 이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그중 로봇 청소기의 시장에서 선두주자로 달리고 있는 중국의 ECOVACS는 저렴한 보급형(약 160 달러)에서부터 물걸레 청소기능까지 추가된 고급형(약 600달러)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인도의 Frootle India를 공식 파트너로 지정하여 ECOVACS 제품의 판매부터 애프터 서비스까지 일원화하여 관리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한 것은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샤요미의 독특한 판매 마케팅


2020년 Xiaomi는 'Mi Robot Vacuum-Mop P'라는 새로운 로봇 청소기를 인도에서 출시했다. 청소 및 걸레질 기능이 하나로 통합되어 있으며 LDS(Laser Detect System, 레이저 감지 시스템)를 장착하여 큰 인기를 끌었다. 


특히, 소비자들이 로봇 청소기에 대해 갖고 있는 걱정과 불만에 대해 적절하게 해결책을 제시함과 동시에 재미있게 설명해줌으로서 로봇 청소기 구매에 대한 허들을 낮췄다. 바이럴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면서 그에 대한 해답을 해당 제품이 제시해주고 있다는 것을 스탠드업 코미디언 Biswa Kalyan Rath을 통해 재미있게 표현했다. 

'먼지 청소뿐만 아니라 걸레질도 할 수 있습니까?',  

'모서리를 청소할 수 있습니까?',

'계단에서 떨어지기 전에 스스로 멈출 수 있습니까?', 

'정해진 일정대로 집안을 스스로 청소할 수 있습니까?'


샤오미의 코미디언 활용 바이럴 마케팅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qoTqieLdGPg 


인기 로봇 청소기 소매 가격대


현재 인도에서 로봇 청소기의 가격대는 12,000루피(약 160 USD)부터 100,000루피(약 1,300 USD)까지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으며, 가장 인기있는 제품군의 가격대는 평균적으로 18,000루피(약 240 USD)정도이다. 


인기 있는 로봇 청소기 리스트(환율 1USD = 약 75 INR)

BoostIQ RoboVac 11S

 external_image


INR 15,000(USD 200)

Irobot Roomba 692

external_image

INR 24,000(USD 320)

ILIFE V5s Pro

 external_image

INR 18,000(USD 240)

Eureka Forbes Robo Vac N Mop

external_image


INR 19,000(USD 253)

Milagrow Seagull Joy

external_image

INR 12,000(USD 160)

ECOVACS Deebot 500

external_image

INR 12,200(USD 162)

자료: https://www.amazon.in/


현지 전문가 인터뷰


전략분석 업체 SAI의 Nair 이사는 "바쁜 생활 속에서 집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특히 사람들은 예전보다 업무, 요리 등과 같은 다른 일에 시간을 더 쏟고 있다. 또한 코로나 팬데믹은 사람들로 하여금 사회 활동에 제약을 주었고 가사도우미를 고용하는 것을 주저하게 만들었다. 로봇 청소기를 통해 먼지청소와 걸레청소를 함께 해결하는 것은 예전보다 훨씬 큰 편의성을 제공한다"고 시장 환경이 변화하고 있음을 말하였다. 앞으로의 시장에 대해서는 "로봇 청소기 시장은 Dyson, Ecovacs, iRobot, Xiaomi, Eureka Forbes 와 같은 회사들이 선두 그룹을 형성하고 있으며, 한국 기업들도 점차 인도 시장에 진출하고 있기 때문에 더 치열한 경쟁이 있을 것이지만, 시장이 빠른 속도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전망은 밝다"고 의견을 밝혔다.  


시사점


인도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수용도가 비교적 높지만 과거 전통적인 청소 방식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았다. 왜냐하면 인도에서는 사람들이 매일 바닥을 청소하는 데 익숙하며 빗자루로 쓸고 걸레로 닦는 습관은 오래동안 해오던 관습이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인도의 불안정한 전기 공급 및 다양한 층 높이, 불규칙한 카페트 사용, 깊은 벽 모서리 등으로 인해 로봇 청소기 사용이 힘든 환경이었다. 하지만, 전기 공급이 원활하게 되고, 기술의 발전으로 모서리나 높낮이가 다른 환경에서도 잘 작동하는 로봇 청소기들이 저렴한 가격에 공급되면서 시장은 활성화되었다. 


특히, 그동안 저렴한 인건비로 가사도우미를 고용해 청소를 하던 문화가 코로나로 인해 어려워지면서 집안 청소를 대신해줄 도구를 원하는 시장의 강력한 수요가 발생하게 되었다.  따라서 2020년부터 가처분 소득이 높은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더 많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로봇 청소기의 구매가 시작되었다. 그리고 더 많은 여성들이 사회생활을 하는 트렌드가 계속 되는 것도 로봇 청소기의 수요를 늘리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뭄바이, 뉴델리, 벵갈루루 등 대도시 뿐만 아니라 그보다 규모가 작은 2, 3차 도시에서도 이러한 로봇 청소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게다가 아직 농촌 지방에는 로봇 청소기에 대한 정보가 많이 알려지지 않은 상태인데 이것은 그만큼 잠재 시장이 클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로봇 청소기 제조 회사인 Anker Innovations의 대표 Gopal Jeyaraj는 Financial Express와의 인터뷰에서 회사가 2019년에 시작했을 때 분기별 100여개의 로봇 청소기를 판매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2020년에 코로나 이후 이전보다 20배 더 많은 주문이 이루어질 정도로 수요가 폭증하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 이후 건강과 위생을 중시하는 뉴노멀 상황에서 앞으로 로봇 청소기에 대한 수요는 계속 높아질 것이고, 이에 따라 각 기업의 제품들이 치열한 경쟁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는 한국과 비슷하게 바닥을 쓸고 물걸레로 닦는 문화이다. 한국 소비자들로부터 검증받은 기능과 서비스를 인도 현지에 맞게 제공한다면 새로운 시장 진출의 발판으로 활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 



자료: The Hindu, Financial Express, Deccan chronicle, the quint and moneycontrol, Euromonitor, Companies websites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주목받고 있는 인도 로봇청소기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