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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ESG 추진기관 및 인증표준 동향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1-08-31
  • 출처 : KOTRA

- 금융자본시장 개방 확대 → 글로벌기업 평가기준 ESG 도입 논의 활발 -

- 중국 정부의 2030 탄소중립 목표에 맞춘 녹색금융, 투자 위주 우선 개발 확대 추세 -

- 중국증권규제위원회, 상하이, 심천거래소, 상장기업(A주식) 정보공개 규범화 -




중국의 자본시장 개방 확대 기조에 따라 기관·산업계·학계에서도 과거 CSR, 윤리책임 경영 외의 새로운 글로벌 기업 평가개념인 ESG 도입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다. 현지 보도자료에 따르면, ESG 체계는 상장회사의 자산 가치를 재평가하는 새로운 기회를 가져오고, 기업이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이 가능한지 판단하는 중요한 근거로 작용하며, 향후 중국기업이 보다 원활한 글로벌 자금조달로 이어질 수 있는지 결정해 중국 자본시장의 자원 배치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는 평가가 다수이다. 하지만 여전히 중국의 ESG 전략은 비전에 머무르고 있는 수준이며, 브랜드 홍보 수단의 통로로 여겨져 일부 기업이 ESG 평가요소를 도입한다고 해도 시장 환경 요구에 의해 수동적으로 수립되는 경우가 많다는 지적이 있다.

 

유럽, 미국과 같은 ESG 개념이 먼저 도입된 선진국의 경우 수십년 간 이어져온 민간시장 연구와 사회적 책임개념이 결합된 상향식 발전 과정을 거쳤으나, 중국은 정부의 탄소중립 등 개발기조에 맞춘 하향식 발전 양상을 보인다. 예를 들어 ESG 경영이념 도입사례로 언급되는 대다수의 중국 투자기업은 '녹색성장' 이념을 기치로 들고 있으며, 이는 중국의 제14 5개년 규획의 개발 방향 및 최근 발표된 <2030년까지 탄소배출권, 2060년까지 탄소중화>라는 중국정부의 탄소중립 기조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정부 자금 펀드, 각 국책 은행의 ESG 투자 동향은 이러한 정부 기조에 맞춘 '녹색산업', '탄소중립', 코로나19 이후 사회 재건을 위한 기부금 제공, 빈민구제 등에 초점을 맞춘 사례가 다수인 것으로 관찰되며, 향후 중국의 ESG 정책 발전 방향은 아래와 같이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주제

내 용

녹색 기초자산 확보로 투자 소스로서의 활용 가능성 제고

ESG의 양호한 기본 자산은 ESG 투자 시스템 개발의 기본 인프라로 작용하며, 특히 지분 금융, 혹은 자격을 갖춘 녹색산업 기업의 상장 자금 조달을 지원하고 새로운 에너지 기술, 탄소절약기술, 탄소포집 기술 및 기타 분야에 대한 지원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 장기적으로 기업의 ESG 평가기준 도입은 상장기업의 자금 조달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특히 녹색 채권 시스템을 통해 지속 가능한 채권 및 변환 채권제도를 혁신하고, 녹색 ABS, 탄소 금융상품 등 개발 추진

A 주식 ESG 강제정보 공개시스템 도입, 기타 성숙모델 도입

ESG 의무 공개 도입, 등급 및 지수 개발. 채권 신용 검토에 ESG 요인 포함. A ESG 강제정보공개제도 가속화 전망 및 HKEx 및 기타 성숙한 모델을 참조해 산업별 평가 추진

ESG 투자상품 공급 확대, 제도 강화

특정 투자자를 대상으로 ESG 투자 관련 요구사항을 제시해 투자자가 규정을 준수할 수 있도록 가이드하는 방향으로 추진되며, ESG 관련 투자 상품 개발 장려를 위해 SFC의 녹색 채권에 대한 녹색 감사 채널 도입 혹은 ESG 관련 제품에 대한 승인 및 제출 절차 속에 '녹색채널'을 제공하는 등 글로벌 경험 사례를 바탕으로 향후 EU SFDR과 유사한 표준이 도입될 수 있도록 추진

 * 예시: ESG 프레임워크 구축을 위한 투자기관의 요구 조건 강화, 제품 투명성 개선, ESG 개념 심화

연금시스템 구축을 위한 ESG 투자 요건 설정

규제 관행의 관점에서 많은 국가 또는 지역에서 연금 ESG에 대한 투자요구 조건을 가지고 있음. 관련된 ESG 투자 관련 표준의 도입을 촉진해 중국의 ESG 투자에 대한 외국인 투자 유치 가속화

자료: Citic Securities, 시나재경


중국식 ESG의 특징

 

① 산업별 ESG 도입 정도 차이 有


ESG 도입이 활발히 논의되는 산업은 부동산 개발, 금융, 보험업 등 홍콩, 상해증권거래소에 상장돼 투자자금을 유치하는 업종 위주로 보인다. 실제 중국 부동산업계는 20209, <2020 중국 부동산 상장사 ESG 리포트 리뷰 연구>를 발표해 부동산 업계의 ESG, 특히 환경에 초점을 맞춘 에너지절약 도시개발, 주택 산업화를 통한 에너지배출 관리, 폐기물처리, 디지털 건축 등이 활발히 논의된 바 있다.


반면, 전자업계의 경우 ESG 도입이 여전히 낮은 수준으로 2019년 기준 관련 업종의 ESG 보고서 공시율은 약 21% 불과하며, 업종별로는 2019년 소비전자분야 공시율(25.7%)이 가장 높고 인력집약형 기업이 많아 직원의 권익보호 부분을 강조한 사례가 다수였다. 광학 광전 분야의 공시율(24.1%)이 그 뒤를 이었으며, 반도체 부문의 정보 공시 수준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특히 상해 베이링, 북방의 화창 이외의 회사는 주로 문자와 도표 형태로 모호하게 데이터를 표시했으며, 연구개발 관련 정보 공개는 낮은 수준에 머무르는 한계를 보였다. 인쇄회로자판은 ESG 정보 공개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미흡한 16.7%의 공시율을 보였으며, 그중 PCB기업은 수동소자기업보다 ESG 보고서와 환경정보 공시를 더욱 중시한 바 있다.  


환경 측면에서는 하수 정보, 오염 방지 조치, 환경 보호 행정 허가, 환경 이벤트 계획 및 기타 정보의 공개는 여전히 주요 하수기업에 대한 필수 요구 사항이나, 관련 정보 공개 또한 규정 준수 기준을 충족하는 데만 국한돼 있는 한계를 보인다. 예를 들어, 기업의 오염물질 배출량이 매년 증가하더라도 기업은 환경 허가 내에서 추가 설명을 보충하지 않으며향후 배출량 감축 통제 조치 사항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즉 현재까지는 사회 관련 공개 요구 사항이 여전히 충분한 강제력과 실용적인 요구 사항이 부족해, 기업 또한 표면적인 정보공개 양에만 집중하고 있고 정보의 품질, 세부요인까지는 기준 미달인 경우가 상당하다.

 

ESG 책임 투자의 '중국 모델'이라는 용어 등장


중국 금융업계에서는 최근 몇 년 사이 '사회적 영향력의 금융'이 화두로 떠올랐으며, 전통 금융이 경제적 수익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것과 달리, 사회적 영향력 금융은 '사회문제 대응 지원'을 주요 목표로 금융 서비스를 통해 환경보호, 교육, 의료, 노동 고용, 식품 안전 등의 분야에 대한 투자 융자,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해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2020 12, 중국 관영매체 신화통신, 중국경제통신사, 그리고 평안증권은 공동으로 ‘중국 특색의 CN-ESG 스마트 평가 시스템(CN-ESG智慧价体系)’을 구축 발표했으며, CN-ESG는 아래와 같은 특징을 보였다.

(1) 기존 국내외 ESG 표준과 가이드라인과, 홍콩증권거래소, 상해증권거래소 등 중국 내 ESG 관련 공시 요구사항을 동시에 충족시킴으로써 해외의 주류 평가체계의 핵심 이슈에 초점을 맞추며, 또 중국 회사의 회사 경영, 환경 관리 및 사회 의제 관리의 현황을 심층적으로 결합하고, 추가로 중국정부 당국의 요구를 반영해 중국 상황에 부합하는, 중국 특색의 ESG 평가 체제를 구현한 것이 특징

(2) 인공지능(AI) 기술 활용, 전통적 재무관련 데이터 외 비정형화된 데이터 활용 확대(주류 언론 여론 자료 138만 건, 기업 관련 트위터 80만여 건, 행정처분 데이터 751, 법적 소송 자료 26만여 건 포함)


ESG 표준화 규칙, 가이드라인 동향(중국증권규제위원회, 상하이/선전증권거래소 위주) ESG 표준화 규칙, 가이드라인 동향


최근 몇년 간 중국증권규제위원회와, 상하이, 선전거래소는 상장기업의 ESG 책임 성과에 대한 정보 공개 표준화를 위해 규정과 가이드라인을 수차례 발표했으며, 국제 규제 동향의 발전 동향을 파악하고 사회적 책임 투자 개념을 대중적으로 확산하는 동시에, 향후 규제 당국이 ESG 정보의 필수 공개에 대한 규제사항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라 밝힌 바 있다. 


기본적으로 중국은 '상장기업의 투자자 관계 관리'를 통한 자본시장 건설을 위한 기본 작업을 추진하며, 중국증권위원회, 그리고 각 증권거래소의 ESG 가이드라인 또한 상장기업의 거버넌스를 촉진하고 가치 투자 개념을 강화하고, 투자자의 합법적인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는 데 주요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투자자 관계 관리 측면에서 중국식 ESG가 발전해오고 있는 배경은 아래와 같다.  


1) 자본시장 개혁 심화

현재 중국 내 다층적 자본시장 제도가 형성되고, 강화되는 추세에 있으며, 정보공개를 핵심으로 하는 규제 아이디어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2020년, 중국 국무원은 <상장 기업의 품질 향상에 대한 의견>을 발표했으며, 여기서는 이사회와 투자자 간의 좋은 의사 소통 메커니즘 수립 중요성을 강조하며, 기관 투자자가 기업 지배 구조에 참여할 수 있는 채널과 방법을 개선할 것을 언급한 바 있다. 이처럼 상장 기업들의 품질 향상을 위한 정책적 배경은 마련됐다.


2) 중국 자본시장의 국제화 심화

최근 몇 년간 중국의 A주식(A-share)이 국제 주류 지수에 통합돼 감에 따라 해외 시장과의 상호 연결은 지속적으로 심화되고 있다. 중국 금융서비스 산업의 개방으로, A 주식시장에서 외국인 투자자의 영향력과 참여가 증가하고 있으며, 동시에 중국 내 상장기업의 투자자 구조와 투자 생태계 또한 변화의 필요성이 생겼다. 이러한 개방, 국제화 흐름 속에서 중국 투자자 관계 관리의 규칙 시스템은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으며 제도적 측면에서도 증권법, 회사법, 행정규정 차원의 국무원 지도문서, 부서규정 및 규범문서 등 각종 방식으로 '상장회사의 정보공개에 관한 행정조치', '상장회사의 거버넌스 기준' 등이 발표된 바 있다. 또 거래소, 기업의 자율적인 규제 조치로 대화형 플랫폼 장려 방안이 있으며, 실제로  이러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중국 각 거래소 상장기업은 주주총회, 투자자 설명회, 로드쇼, 애널리스트 회의, 현장 방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투자자와 소통을 늘려왔다. 2020년 6월 기준 상하이거래소의 A주 상장기업은 총 4650회의 주주총회와 693회의 투자자 설명회를 개최했고, 2020년 상반기 투자자의 질문수는 2019년 하반기보다 100% 이상 증가했다고 밝히고 있다.


A주식(A-share): 중국 내 등록 회사가 발행하는 A-share는 국내 기관, 조직 또는 개인(2013년 4월 1일부터 홍콩, 마카오, 대만 거주자가 A주식 계좌를 개설할 수 있는 경우)이 인민폐(RMB)로 가입하고 거래할 수 있는 보통주를 의미함. 영어 문자 A는 실질적인 의미가 없으며 인민폐 일반 주식과 인민폐 특수 주식을 구별하는 데만 사용. 상장 장소  투자자에 따라 중국 상장 기업의 주식은 A 주식, B 주식 및 H주식으로 분류


위와 같이 중국은 '상장기업의 투자자 관계 관리'의 관점에서 ESG를 바라보고 있으며, 주로 투자자의 중국의 A주식 시장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하며, 두번째로 ESG 정보는 회사의 비(非)재무 정보 공개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기 때문이며, 마지막으로 긍정적이고 효과적인 ESG 도입을 통해 중국 상장사의 가치 창출에 개선코자 하는 목적으로 반영된다. 관련한 증권규제위원회, 상하이,심천거래소의 각 ESG 가이드라인과 동향은 아래와 같다.


① 중국 증권규제위원회 기준


2020년 5월, 중국의 제13차 전인대회 제3차 회의에서 '중국의 ESG 투자 관행 촉진을 위한 '책임 투자' 수립하는 중국 표준 탐구'를 공식적으로 제안했고, 이에 SFC(중국증권감독관리위원회)는 2021년 2월 관련 제안에 대한 공식 의견을 발표한 바 있다. 이에 따르면 최근 몇년간 SFC는 (1) 상장기업의 ESG 정보 공개 규칙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2) 국제 주요 시장의 ESG 정보 공개 발전현황과 중국내 ESG 정보 공개 시스템을 구축하고, (3) 상장회사의 ESG 정보 공개 강화 및 (4) 녹색 개발 개념을 실천하고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도록 지속적으로 안내하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도

주제

세부 내용

2016

상장기업의 연례보고서 및 반기보고서의 내용 및 형식 가이드라인 개정

환경감독당국이 공표한 주요 배출단위에 속하는 회사와 그 자회사는 환경정보를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규정

2017

공모증권의 기업정보 공개내용 및 형식지침 제2호

- 연례보고서의 내용 및 형식"(2017년 개정) 및

공모증권의 기업정보 공개내용 및 형식에 관한 지침 제3호

- 반기보고서의 내용 및 형식"(2017년 개정)

1. 환경정보: 환경보호부서가 공표한 주요 하수도 단위에 속하는 상장회사 또는 그 주요 자회사는 법률, 규정 및 부서규정의 규정에 따라 주요 환경정보를 공개해야 하며 주요 하수도 단위 이외의 회사는 상기 요건을 참조해 환경 정보를 공개할 수 있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 그 이유를 충분히 명시해야 함

2. 사회적 책임정보: 기업은 업계의 특동안 빈곤퇴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상황을 적극적으로 공개하도록 권장됨성에 맞춰 적극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기 위한 작업 현황을 공개하고, 보고기간

3. 기업지배구조: 상장회사는 기업 지배구조의 기본사항을 공시하며, 상장기업은 중대한 사안의 기준을 충족하는 관련 정보를 적시에 공시해야 하며, 사회적 책임 보고서, 지속가능한 개발 보고서, 환경 책임 보고서 및 기타 특별 보고서는 실제 상황에 따라 공개 여부와 방법을 독립적으로 선택해야 함

2018

~

2019

상장회사의 지배구조에 관한 가이드라인 개정 및 공표

지배구조의 기본개념과 원칙, 주주총회, 이사회, 감독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이사, 감독자 및 고위 경영진의 권리와 의무, 상장회사의 인센티브 및 제한 메커니즘, 지배상장기업의 주주 및 관련 당사자의 행동규범, 기업지배구조에 대한 기관투자자 및 관련 기관의 참여, 이해관계자, 환경보호 및 사회적 책임에 관한 상장기업의 기본요건, 정보공개 및 투명성 등을 다루는 10장 98항으로 구성됨. 

주요 내용은

상장회사가 기업지배구조에서 혁신, 조정, 녹색, 개방 및 공유 개발 개념을 구현하고, 상장 회사의 당 건설 요구사항 증가, 환경 보호 및 사회적 책임에서 상장회사의 선도적인 역할 강화

중국 자본 시장 투자자의 구조적 특성에 따라 지배 주주, 실제 관리자 및 관련 당사자에 대한 제약 강화, 중소 투자자 보호기관의 역할 수행

국제경험을 적극 참고해 기관투자자의 기업지배구조 참여를 촉진하고, 이사회의 감사위원회 역할을 강화하며, 환경, 사회적책임 및 기업지배구조(ESG) 정보공개를 위한 기본틀 수립

상장기업의 거버넌스에 대한 안정적인 지배권, 사외이사의 직무수행, 상장회사의 이사에 대한 높은 평가 인센티브 메커니즘, 정보공개 강화 등

2021

상장 기업의 연례 보고서 및 반기 보고서의 개정 형식에 관한 지침 발표

상장회사의 정기보고서의 작성 및 정보 공개 방식을 규범화하고 투자자의 합법적인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개정함. 증권법 《상장회사정보공시관리방법》에 근거해 감독 실천을 실시하며, 증권공개를 위한 회사의 정보공시서식 제2호 및 반기보고서의 내용과 양식 개정

자료: 중국증권감독관리위원회 발표 내용


중국증권증권감독위원회 지난 6월 28일, 상장회사의 정기보고서 작성 및 정보공개를 더욱 규범화하고 투자자의 합법적인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증권법 《상장회사정보공시관리방법》에 근거해 증권공시회사의 정보공시내용 및 양식 준칙 제2호(연간보고서의 내용과 양식) 및 양식준칙 제3호(반기보고서 내용과 양식)을 개정했다.


개정된 주요 내용은 (1)개정된 증권법률을 구현하고, 새로운 정보공개 방식을 실현하며 정기 보고서 검토 절차 및 이의 제기 절차 중 회사 이사회의 표준 요구 사항을 늘렸으며, (2)창업 상장사(차스닥, 创业板), 과학기술 상장사(커창반,科创板)의 경우 관련 법규에 따라 상장 당시 수익을 내지 못한 경우 이익 실현 전 연보에 수익 미달 원인과 영향, 리스크를 공개해야 한다. 또 (3)회사가 의결권 차이 협정을 가지고 있는 경우, 보고 기간 동안 조치의 이행 및 변경 사항 뿐만 아니라 의결권 비율 상위 10명의 주주에 대해서도 연례 보고서에 공개해야 한다. (4)회사의 연간 공제전후 순이익이 마이너스인 경우, 연례보고서에 영업수익 공제를 공시해야 하며, (5)이전 감독관행과 연계해 점유 보증, 자회사 관리통제, 의결권 위임 및 금융회사의 관련 거래에 대한 특별공시요건을 정기보고서에 별도로 기재해야 한다.

이번 개정된 규정에서 ESG와 관련된 내용은 먼저 환경 보호 및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내용을 새롭게 '섹션 V : 환경 및 사회적 책임'으로 통합한 점이다. 또 기업지배구조에 관한 내용은 개정된 '제4항 기업지배구조'에 통합됐다.


이처럼 ESG와 관련된 정보 공개 범위는 더욱 확장되고 구체화되는 방향으로 조정됐다. 하지만 새로운 상장 기업의 정보 공개 기준의 '환경 및 사회적' 요소는 여전히 충분한 강제력과 실용성이 부족하며, 기타 선진국가의 성숙한 ESG 가이드라인과는 차이가 존재한다. 이에 이번 개정 조치는 중국의 상장된 A주식 환경 및 사회적 정보공개 품질과 기업의 개선 의지에는 사실상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시장 분석이 있다.


투자자정보 사이트 췬징망(全景网)은 2020년 상하이와 심천거래소에 상장된 2500개 이상의 상장 기업의 설문조사를 기반으로 '투자자 관계 관리'에 대한 연례 보고서를 작성한 바 있으며, 이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기업의 약 4분의 1이 외국인 투자자와의 접촉에서 외국인 투자자가 회사의 ESG 성과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고 여긴다 답했으며, 이는 회사의 시장 포지셔닝, 전략, 재무 지표 및 시장 환경에 이어 두번째 순위였다. 하지만 여전히 개인 투자자를 포함한 전체 시장 투자자는 외부 투자자에 비해 ESG에 관심이 적다는 관심이 적다는 결과도 나와 여전히 중국내 금융시장에서는 한계가 있었다.

② 상하이 증권 거래소 기준

2019년 3월, 상하이증권거래소의 주식 상장규칙은 상장회사가 연례보고서에 사회적 책임이행을 공시하고, 상황에 따라 사회적 책임 보고서, 지속가능한 개발 보고서 및 환경 책임 보고서와 같은 문서를 준비하고 공개해야 한다. 또 사회적 책임에 반하는 중대한 사안이 발생할 경우 잠재적 영향을 적절히 평가하고 그 원인과 해결 방법을 적시에 공개하는 것으로 돼있다. 2020년 9월, 상하이 증권거래소는 <상하이거래소 과학 및 기술 상장기업의 자율 규칙 적용지침 제2호자발적 정보공개 환경, 사회적 책임 및 기업 지배 구조(ESG)>(이하 '가이드라인')를 발표했다.이에 따르면, 법률 규칙의 규정에 따라 환경 보호, 사회적 책임 이행 및 기업 지배 구조에 대한 일반 정보를 공개해 산업, 비즈니스 특성 및 거버넌스 구조에 따라 환경, 사회적 책임 및 기업 지배 구조에 대한 개인화 된 정보를 추가로 공개 할 수 있다.

③ 심천 증권 거래소

2006년 9월, 상장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가이드라인은 상장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을 정기적으로 평가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 보고서를 자발적으로 공개할 것을 요구한다. 2015년 3월, 심천 증권거래소는 <중소상장기업의 표준운영지침>을 발표해, 상장기업이 중대한 환경오염문제가 발생할 경우 환경오염의 원인, 회사의 실적에 미치는 영향, 환경오염의 영향, 회사가 취할 시정조치 등을 적시에 공시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2020년 9월 발표한 <상장회사의 정보공개업무평가조치> 중 제16조에서는 상장기업의 사회적 책임공시에 대한 평가에 대해 안내하고 있으며 관련 내용은 (1)사회적 책임보고서를 자발적으로 공개했는지 여부, 보고서의 내용이 완전하고 완전한지 여부, (2) 환경, 사회적 책임 및 기업지배구조(ESG)의 이행상황을 자발적으로 공개했는지 여부, 그 내용이 충실하고 완전한지 여부, (3) 회사의 적극적인 참여가 국가의 주요 전략적 지침에 부합하는 지 여부에 대한 정보를 자발적으로 공개했는지 여부가 포함된다. 또 상장기업이 CSR 보고서, ESG 보고서 및 주요 국가 전략 지침에 부합하는 정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회사의 정보 공개에 추가될 수 있으며, 상장 기업의 정보 공개 평가 결과를 무결성 파일에 기록해 CSRC의 관련 감독 부서 및 상장 회사의 현지 증권 규제 당국에 통보하게 된다.

최근 세계경제포럼(WPF)과 PwC가 공동으로 발표한 <ESG 보고서: 중국이 윈-윈(win-win)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 보고서에 따르면, ESG 보고서에 대한 투자자의 수요가 증가하고 홍콩거래소가 작년 말 기준으로 ESG 보고서 공개에 대한 규제 요건을 강화함에 따라  중국 상장 기업 또한 변화하는 글로벌 기준에 맞춰 ESG 보고서를 공개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2011~2020년의 약 10년 기간, 중국의 A주 시장 내 연간 CSR 보고서를 공개한 기업 수는 2011년 565개사에서 2020년 1005개사로, 연간 증가율 6.61%로  전반적으로 증가세를 보였다. 이중 상하이 거래소는 343개 사에서 606개 사로, 연간 증가율 6.53%, 심천거래소는 222개사에서 399개사로, 연간 증가율 6.73%로 늘었다. 다만 중국의  A주 주식시장의 상장기업 CSR 보고서는 특정 산업 및 부문에 대한 특별 공시 규정을 제외하고는 필수 공시사항이 아니며, 상하이와 심천에 상장된 약 4,000개의 상장기업 중 자발적으로 공개하는 기업은 여전히 소수에 머물고 있다. 또 CSR에서 더 발전한, 고품질의 ESG 정보에 대한 투자자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상장 기업은 사회적 책임 정보 공개에 대한 인식을 강화하고 정보 공개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해야한다.

2011~2020년 기간 각 거래소 A주식시장 사회적책임 보고서 공개 기업 수

자료: 동방재경Choice데이터

 

중국증권지수(CSI, China Securities Index)의 ESG 평가

2020 12, 중국증권지수는 투자자에게 상장회사의 ESG 평가 척도를 제공하기 위한 <CSI ESG 평가방법>을 발표했다. CSI는 이번 평가지표는 최근 몇 년 간 ESG가 글로벌 자산관리 분야의 중요한 개발 동향 중 하나로 자리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해 상장기업의 환경, 사회적 책임, 기업지배 구조에 대한 시장 참여자의 평가 요구를 충족하고 녹색 금융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구축됐다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CSI ESG 평가 방법은 유엔의 지속가능 투자 원칙과 같은 글로벌 관행을 고려하는 동시에 중국 현지 시장의 현실을 기반으로 ESG 차원에서 기업의 기본 정보를 객관적으로 반영했으며, 중국 증권 ESG 평가 업데이트 빈도는 일반적으로 월별이다. 평가 기준 데이터는 상장 기업의 연례 보고서, 상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 보고서, 정부 기관 및 공신력 있는 언론이 발행한 다양한 공개된 정보, 산업계획, 인증처벌 및 규제평가 등을 토대로, 상장기업의 산업특성과 정보품질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환경(E), 사회(S) 및 기업지배구조(G) 14개 주제, 22개 단위 및 100개 이상의 기본 지표로 구성돼 있다. 상장기업의 녹색 수익 및 내재 채무 불이행률과 같은 CSI만의 특징적인 정보가 포함된다.


 관련 금융계는 전문 평가 시스템으로서 CSI ESG 평가 방법이 향후 중국의 상장사 기업 운영 및 투자 관리를 개선하는 기본 도구로 역할할 것이라 전망했다. 실제로 경험적 분석 결과, ESG 평가의 높고 낮은 수준에 따라 CSI 300의 주식을 5개 그룹으로 분할하고 ESG1에서 ESG5에 대한 평가를 높음에서 낮음으로 평가한 A주식시장의 ESG 투자 가치는 점수가 높은 ESG 그룹이 낮은 점수를 가진 ESG 그룹보다 더 나은 실적과 낮은 변동성을 가졌으며, ESG가 높을수록 순자산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고 수익성이 높으며 배당수익률이 높은 축이었다. 사회 경제가 급속히 발전하고, 경제성장의 성과와 더불어, 환경 문제가 유발되고 또 복잡하게 연계되는 금융자본 시장으로 기업 내부 거버넌스 구조 또한 큰 변화를 겪고 있다. 이에 기업은 환경, 사회적 책임 등 내외부 변화에 대응하며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경영 전략을 수립할 필요성이 커졌으며  CSI 또한 ESG 평가지표를 도입해, ESG 책임 성과가 회사의 시장 가치간 긍정적인 관계를 가졌음을 보여주어 우수한 ESG 정보 공개를 가진 회사는 투자자에게 더 인기가 있으며, 투자 수익을 얻기에 용이하며, 이로써 장기 투자 및 가치 투자로 유도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국 증권지수(China Securities Index Co., Ltd)는 상하이 증권거래소와 심천증권거래소가 각 50% 지분으로 출자해 2005년 8월 상하이시 푸동 지역에 설립됨. 중국 증권규제위원회 가이드라인에 따라 상하이, 심천 거래소의 기존 지수 자원을 통합하고, 중국 및 해외시장에서 영향력있는 전체 시장 통합지수 개발, 지수 파생상품 개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두고 있음

중국 증권지수 CSI ESG 평가 방법

구 분

내 용

환경(E)

환경 위험과 환경 기회를 반영하는 입력 및 출력 프로세스에 중점. 환경(E)은 기업이 생산 및 운영 과정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반영하고 기업이 직면할 수 있는 환경 위험과 기회를 분석지표에 포함함. (1)기후변화, (2)오염 및 폐기물, (3)천연 자원, (4)환경 관리 및 (5)환경 기회 등 5가지 대표 주제로 지표 설정. 

- 기후 변화, 오염 및 폐기물, 천연 자원 테마는 출력 및 입력 프로세스에 중점을 두며, 온실 가스, 오염 물질 및 폐기물과 같은 배출 파트는 기업의 생산 공정으로 인한 환경 배출을 반영하며, 수자원 및 토지 자원과 같은 천연 자원 주제는 기업의 생산을 유지하기 위해 투입되는 환경 요소를 반영함

- 환경 관리는 환경 위험을 관리하고자하는 기업의 주관적인 인식과 제도적 준비 및 전체적인 관점에서 환경 위험을 제어 할 수있는 능력을 반영함. 관련 지표로는 환경위원회 설치 및 환경 교육, 환경 투자 및 환경 관리 시스템 인증과 같은 성과 지표와 같은 관리 시스템 및 프로젝트를 포함

- 금융산업의 경우 녹색 펀드, 녹색 채권 및 녹색 신용을 포함한 녹색 금융에 대한 기업의 지원을 조사하기 위한 녹색금융 단위가 포함됨.

- 환경 기회에는 녹색 분야의 R&D 투자, 녹색 수익 등이 포함됩니다. 여기서 녹색 수익은 CSI가 가진 독특한 특성지표 중 하나로, 청정 기술, 재생 에너지 및 새로운 에너지와 같은 환경 기회를 포착 할 수있는 기업의 현재 능력을 반영해 기업의 녹색 영업 수익 부분을 산출해 내는 것이 특징임

사회(S)

사회 파트의 핵심은 주주를 제외한 다른 이해 관계자를 유지하는 책임을 강조함. 사회(S)는 (1)이해 관계자 관리 및 (2)기업의 사회적 책임 관리 성과 및 평판 향상, (3)기업이 직면할 수 있는 사회적 위험 및 기회 공개와 같은 3가지 주제를 반영함. 사회적 책임의 이론적 기초는 '이해 관계자 이론'에서 비롯되며, 일반적으로 기업이 주주의 이익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경우, 종종 직원과 소비자의 이익에 해를 끼치며, 사회 불평등, 불균형, 실업, 빈부격차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악화시킬 우려가 있음

- 이해 관계자 파트는 직원 관리, 공급망 관리, 고객 및 소비자 관리, 직원 건강, 안전, 교육, 보상 및 복리후생, 공급 업체 관리 정책 및 시스템, 제품 품질, 고객 만족도, 고객 및 소비자 보호 메커니즘 등을 반영. 여기서는 이해 관계자와의 충돌로 인한 비즈니스 지속 가능성 감소, 법적 절차 및 기타 위험을 측정하는 것을 목표로 함 

- 책임 경영 파트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경영에 대한 주관적인 인식, 제도적 준비 및 경영성과를 반영하며, 사회적 책임보고서 공개 여부, 사회적 책임보고서의 작성 근거 또는 기준 공개 여부 등

- 사회적 기회 주제는 기업이 빈곤 완화, 자선 기부, 사회 공헌, 세금 등을 포함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사회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있는 기회를 측정하는 것을 목표로 함

거버넌스(G)

기업지배구조는 내외부 지배 구조의 제도적 설계에 중점을 두고 있음. 내부 및 외부 메커니즘을 통해 회사의 의사결정의 과학화를 보장하고, 지속가능한 운영을 유지하고, 회사의 모든 당사자의 이익을 합리적으로 조직할 수 있는 능력을 반영하며 회사가 직면할 수 있는 거버넌스 위험을 공개하는 것을 위주로 (1)주주 지배 구조, (2)거버넌스 구조, (3)경영진, (4)정보 공개, (5)기업지배구조 예외사항 및 (6) 경영 운영 관리 등 총 6가지 파트로 구성돼 있음.

- 주주 지배구조, 거버넌스 구조 및 관리 주제는 기업의 내부 거버넌스를 반영하며 그중 주주 지배 구조는 주주 권리와 이익의 보호 능력과 성과를 반영하기 위해 상장 회사를 목표로 둠

- 거버넌스 구조는 회사의 이사 및 감독자의 거버넌스를 반영하는 기관 설정 및 기관 운영 단위를 포함

- 관리 주제는 임원의 임명/해임, 급여, 인센티브 및 기타 콘텐츠, 그리고 '위임 대리인 이론'에 따른 인센티브 관계 문제, 잘못된 관리 시 발생가능한 위험사항 공개 등을 포함 

- 정보 공개 및 기업지배구조의 예외사항은 기업의 외부 거버넌스를 반영함. 그 중 정보 공개는 재무 보고의 적시성, 회계사 발행 감사 의견 및 기타 지표를 포함하며 기업 외부 감독의 핵심으로 작용함.

- 기업 지배 구조의 예외사항 파트는 주로 규제 처벌, 사법 절차, 채권 채무 불이행 등을 포함하며, 이는 회사의 거버넌스 문제에 대한 외부 규제 위험 및 지속적인 운영에 미치는 영향을 반영함.

- 관리 및 운영 주제는 회사의 거버넌스 성과를 반영하며, 이는 CSI ESG 평가방법의 독특한 특징으로 서약, 재무 품질 및 기타 기업의 재무 건전성을 반영하고 재무 위험을 견딜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해 간접적인 방식으로 기업지배 구조의 효과를 반영하고 있음.

자료: 중국증권지수(CSI) ESG 평가방법 발표, 중국증권보, KOTRA 상하이 정리

 

시사점 및 전망
중국의 금융, 자본, 서비스 시장이 개혁개방의 변혁을 거치며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에 정부, 기관 및 산업·학계에서는 글로벌 기준에 맞춘 새로운 자본시장 평가 개념인 ES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관련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SG 체계는 상장회사의 자산 가치를 재평가하는 새로운 기회를 가져오고, 기업이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발전이 가능한지 판단하는 중요한 근거로 작용한다. 이에 향후 중국의 금융자본 시장이 더욱 확대 개방되면 중국기업이 원활하게 글로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 되고 중국 자본시장의 자원배치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에 글로벌 요구 조건에 맞춘 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하지만 여전히 중국의 ESG 전략은 비전에 머무르고 있는 수준이며, 일부 기업이 ESG 평가요소를 도입한다고 해도 시장 환경 요구에 의해 수동적으로 수립되는 경우가 많다는 지적이 있다.
실제로 지난 2월  SFC는 <상장 기업의 투자자 관계 관리 지침>의 신규 버전 발표 전 공개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쳤으며, 6월 28일  CSRC는 연례(반년) 보고서 형식에 대한 최신 지침을 발표해 상장기업의 환경, 사회 및 기업지배구조(ESG) 정보공개의 내용, 형식 및 요건을 조정한 바 있으나, 이 또한 충분한 강제력과 실용성이 부족해 성숙하고 완전한 ESG 지침과는 차이가 있는 한계가 있다. 또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사회적 책임, ESG 보고서 발행은 필수 조항이 아닌 '장려' 정책에 머물러 있어 대부분의 상장회사는 이에 응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규제 당국이 독립적인 사회적 책임/ESG 보고서를 발행하도록 장려해 자발적으로 공시하는 기업의 수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긴 하지만, 현재 상하이, 심천거래소의 A주식 상장기업 중 사회적 책임/ESG 보고서의 공시율은 25%에 불과한 현실이다.
중국 특성에 맞는 자체 ESG 평가기준을 발표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상기의 평안그룹의 'CN-ESG 스마트 평가 시스템'을 포함해 중국증권지수(CSI)의 ESG 평가지수 또한 글로벌 프레임워크와 중국 현실에 맞춘 균형을 고려해 개발 및 생계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사회 전체의 기업의 기여에 대한 책임 기여 지표, 기업지배구조 성과 위주로 관리 및 운영 지표를 선택하는 등 중국 국내 기업의 특성을 더 잘 반영하는 ESG 지표를 별도로 설립해 운용하는 경향이 강하다. 증권증권감독위원회와 상하이, 심천 각 거래소 또한 상장기업의 정보공개에서 ESG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권장하고 있으나, 강제하지 않는 이유도 중국 금융시장의 특성을 고려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 관점에서 볼 때 중국시장은 여전히 성장 단계로, 글로벌 ESG의 엄격한 규정을 곧바로 도입하기에는 국내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야 한다고 여길 수 있으며, 중국의 ESG 개발은 불과 3여년의 기간을 거쳤으며 여전히 초기단계로 충분한 시기를 두며 내부 검토, 도입 시기를 조율해야할 필요성으로 인한 것으로 보인다. 또 코로나19 등 글로벌 경제위기를 맞이해 한창 성장 단계에 있는 중국 자국 기업의 성장 안정성에 해가 되는 요인은 최대한 피하려는 경향을 볼 수 있다. ESG의 정보공개 특히 환경, 사회 정보는 기업 자체적으로도 데이터 수집, 관리 시스템이 잘 구축돼 있어야 하며, 일부 정량 데이터는 외부 기관의 감사, 인증을 필요로 한다. 이는 성장 단계의 상장 기업에게 관리 비용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ESG 이전의 사회적 책임, 재무 정보 공개 단계에서조차 중국기업은 여전히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어 향후 개선해야 할 여지가 크다. 
중국 특색의 ESG 경영이념 도입 향후 발전 방향은 (1) 중앙정부의 개발 발전(녹색성장, 탄소중립) 이념에 따라 녹색 기초 자산 확보로 투자 소스로서 활용될 가능성이 높으며 (2) 중국증권규제위원회, 각 증권거래소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A주식 상장사를 위주로 우선 도입이 검토되는 것으로 보인다. 또 ESG의 '중국화' 문제 또한 계속 거론되며 서방 선진국이 강조하는 ESG 지침은 반드시 중국에 바로 적용돼야 하는 것은 아니며, 현지 특성을 반영한 중국식 평가기준을 마련해야 한다는 사회의 목소리가 지속 제기되고 있어, 이 부분도 함께 감안해 살펴보아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의 금융시장 개방이 확대되면서 ESG와 같은 글로벌 기준 도입은 어떤 방식으로든 꾸준히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 금융계 산업 동향, 정책 발표를 면밀히 분석해 우리 산업에 주는 의미를 되새겨야 할 시간이다.  


자료: 중국증권지수, 시나재경, 중국증권보, 텐센트뉴스, 신화금융, 핑안그룹, 동방재경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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