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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화장품 시장에서 살아남기: ② 유통채널 및 트렌드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이소정
  • 2017-10-23

- 화장품 시장 유통채널의 다양화, 오프라인 및 온라인 모두 중요 -

- 향후 긍정적 성장 기대 -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에서는 최근 아시아 업계를 넘어 유럽과 미국 등 거대 시장으로 확대되는 화장품 시장 업계 수요에 맞춰 총 2편의 화장품 시장 뉴스를 연재하기로 했다. 지난 1편에서는 네덜란드 화장품 시장 현황 및 주요 업체(브랜드, 시장점유율 등)를 살펴보았고, 이번 2편에서는 국내 기업이 진출 시 필요한 유통채널과 현지 트렌드를 안내한다. 

 

□ 유통채널 및 소매 트렌드


  ㅇ 2016 헬스 뷰티 전문 우수 소매업계는 AS Watson Alliance Healthcare Nederland

    - AS Watson, Alliance Healthcare 2016 헬스 뷰티 전문 매출에서 가장 증가세를 보임. 특히 AS Watson 드러그스토어 브랜드 Kruidvat 성장이 돋보임.

    - Yves Rocher 기술 혁신 활발한 매장 프로모션으로 30~70 네덜란드 여성 매출 점유율을 유지함.


  ㅇ 급격히 다양화되는 유통채널

    - 향수와 메이크업 제품을 제외한 퍼스널 케어 제품의 유통채널 드러그스토어 61.5%, 슈퍼마켓(할인 매장, 특가 할인 매장 포함) 23.7%, 백화점 특별 매장 4.2%, 기타 유통 경로(향수 점포, 온라인 매장, 미용사, 약국 ) 10.5% 분포함.

    - 가격에 민감한 네덜란드 소비자들은 구매 경로를 결정하기 온라인 매장에 관심을 보이고, 이는 2016 온라인 소매 성장에 영향을 .

    - E-commerce, 백화점 특별 매장, 라이프스타일 스토어, 패션 스토어, 공항, 약국, 뷰티 전문가 대체 유통채널 통한 판매가 매년 증가하고 있음. 딜리버리, 지정 장소에서 상품 수령, 예약 점포 방문 수령 등의 편리성을 강조한 유통채널 증가함.


  ㅇ 오프라인 매장도 여전히 중요

    - 네덜란드 소비자들은 구매 제품 테스트를 중시하기 때문에 여전히 오프라인 매장을 선호함.

    - ICI Paris XL, Douglas, Kruidvat 대형 체인은 오프라인 쇼핑 경험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을 시도하고 있음. 뷰티 매장 직원들은 고객의 제품 선택을 돕는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들에게 뷰티제품 정보 워크숍을 운영함.

    - 2015 명품 백화점 De Bijenkorf 매장 개편을 통해 명품 브랜드 색조 화장품, 뷰티 퍼스널 케어 제품 코너를 재설계함. 이를 통해 네덜란드 소비자들이 매장을 방문해 다양한 제품을 테스트해보고 매장 프로모션을 받도록 유도함.

 

업체명

소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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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jenkorf

(바이엔코르프)

- 네덜란드 최초이자 유일무이한 백화점으로 현재는 영국 selfridge 계열사임. 네덜란드 대도시에 매장 10 보유하고 있음

- 한국 화장품 론칭에 심이 있음(토니모리, 아모레퍼시픽, 투쿨포스쿨, 더페이스샵 브랜드 인지도 높은 업체들과만 거래하길 희망함)

- https://www.debijenkorf.n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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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uglas

(두글라스)

- 대형 화장품 체인점으로, 네덜란드 전국에 88 매장 보유하고 있음

- 본사는 독일에 있으며 네덜란드에서도 일부 자체적으로 구매를 실시하고 있음

- 한국 화장품은 현재까지 론칭 있지 않은 상태임.

 - https://www.douglas.n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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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I PARIS XL

(이시 파리스 엑스엘)

- 왓슨스 사 계열의 대형 화장품, 향수 체인점으로 네덜란드 전국에 160 매장 보유하고 있음

- 한국 화장품 현재까지 론칭 있지 않으나 유럽 국가에서는 이미 한국 화장품을 론칭한 있으므로 네덜란드 매장에서도 추후 한국 화장품 유통 가능성 것으로 예상됨

- http://www.iciparisxl.n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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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OS (에이토스)

- 네덜란드에서 가장 유통업체인 Ahold에서 운영하는 드러그스토어, 다수의 자체 브랜드 보유하고 있음

- 현재 한국 화장품은 유통하지 않지만, 마스크팩 필두로 화장품 종류가 늘어나고 있어 추후 한국 화장품 유통 가능성 있을 것으로 예상

- http://www.etos.n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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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trade beauty

(아이 트레이드 뷰티)

- 화장품, 향수 수출 유통업체로 네덜란드 비롯한 베네룩스 지역, 프랑스, 독일 지역과 주로 거래하고 있음

- 현재 취급하 브랜드는 25개로, 계속해서 새로운 브랜드를 찾고 있음

- 네덜란드 최대 규모 백화점인 Bijenkorf, 대형 화장품 체인점 Douglas, ICI Paris XL 제품을 공급

- 출입, 유통 외에도 화장품 공급자와 판매자 연결하는 B2B 온라인 플랫폼도 제공하고

- http://www.itradebeauty.n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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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zing Oriental

(어메이징 오리엔탈)

- 네덜란드 대형 아시안 식품 유통 마켓으로 네덜란드에 20 매장 보유

- 한국 식품 홍보전, 샘플 대리 상담회 무역관에서 추진하는 각종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있으며, 무역관 통해 한국 식품, 화장품 소비재 업체 다수를 소개받고 있음

- 현재 코스케어사의 Imyss 한국 마스크팩 유통하고 있으며 점차 한국 마스크팩 비롯한 한국 화장품 유통 늘려갈 계획

- https://amazingorient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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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ins Cosmetics

(스킨스 코스메틱스)

- 2000년에 오픈한 네덜란드 고급 화장품 매장으로 암스테르담에서 시작해 2017년 현재 유럽에 12개의 체인을 보유하고 있음

- 틈새시장 공략으로 일반 매장에서 찾기 힘든 고급 브랜드만 취급하고 있으며, 매장 역시 5성급 호텔, 혹은 고급 지역에만 입점하고 있음

- 한국 화장품은 취급하고 있지 않으나 한국 프리미엄 화장품 브랜드의 경우 향후 유통 가능성 있을 것으로 판단함

- https://www.skins.nl/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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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ceptual Styles

(콘셉츄얼 스타일즈)

-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에서 추진한 5 소비재 샘플 대리 상담회 참가 바이어로 온·오프라인 매장 각각 보유하고 있음

- 기존에는 한국 의류와 화장품을 주로 취급했으나, 리뉴얼 후에는 화장품만 집중적으로 취급할 예정

- https://www.haruharubeauty.com/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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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Cosmetics

(코리안 코스메틱스)

-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에서 추진한 5 소비재 샘플 대리 상담회 참가 바이어로, 네덜란드 대표적 한국 화장품 취급 온라인 매장 하나임

- 한국 제품만 취급, 타깃은 20~30 직장 여성이며 프리미엄 한국 제품들을 주로 취급하고자

- 행사 진행 당시 프리미엄 고급 스파 브랜드 ㈜유알지의 모델링 마스크에 매우 관심 보였음

- https://koreancosmetics.n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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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op Ichigo

(샵 이치고)

- 한국 일본 화장품 온라인숍으로,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에서 추진한 5 소비재 샘플 대리 상담회 참가 바이어한국 업체 코코리움, 리언 코스메틱, 원진 더블유앤랩에 관심 보였음

- 온라인 유통 업체로 유럽에 고객이 골고루 분포있다고 . 25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으며 매년 성장하는 추세임

- 바이어는 뷰티 블로거로 활동하며 유튜브 SNS 채널 통해 제품 리뷰 화장법 소개함

- 샘플 대리 상담회 행사 참가 제품 소개한 블로깅 영상 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

- https://www.youtube.com/watch?v=EWs0gJooRyI&t=560s

- https://www.youtube.com/watch?v=W9Dt0UOE1V8

- https://shopichig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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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PO Cosmetics

(이뽀 코스메틱스)

-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에서 추진한 5 소비재 샘플 대리 상담회 참가 바이어로 행사 당시 참가한 한국 업체로, 2016년부터 온라인으로 한국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음. 행사에 참가한 원진더블유앱사, 땡큐파머사, 주식회사 포컴퍼니(브랜드: Abib) 제품에 관심 보였음

- 유럽 인증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유럽 규제 조건에 모두 충족되는 제품만을 수입하고 싶어함(2017년 10월 현재 조건에 해당하는 제품만 유통 중이라고 )

https://ippocosmetics.com/

  

트렌드 전망


  ㅇ 향후 5 긍정적인 성장 기대

    - GfK 따르면, 2016 화장품 소비자 수는 2015년에 비해 증가했으나 평균 구매 빈도와 구매 금액은 감소함.

    - 건강, 웰빙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맞추어 허브 또는 식물 원료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천연 뷰티 퍼스널케어 제품 개발이 활발해질 것임.

    - 네덜란드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하므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부가가치를 제공하는 혁신적인 제품 구비가 중요함.

 

  ㅇ 아이가 있는 가정, 노년층이 주요 표적집단

    - 55 이상 노년 소비자의 중요성은 상당히 증가함. 집단 규모가 상대적으로 크고 80% 이상이 퍼스널케어 제품을 소비하며 평균 화장품 소비가 증가했기 때문임.

    - 아이가 없는 젊은 가정의 화장품 소비 또한 증가함. 절대치로는 노년 소비자 집단에 비해 여전히 소수이지만 집단 규모가 점차 증가하고 있음.


  ㅇ 남성 화장품 부문, 접근 편리성이 중요

    - 면도 제품을 제외한 남성 화장품 매출은 3220 유로이며 화장품 시장 내 남성 화장품 비율은 2015 22% 안정적임.

    - 주요 화장품 소비 그룹은 아직까지 여성이지만, 2016 화장품을 구매한 남성들의 수는 전년대비 증가함.

    - 남성 소비자들이 사용 가능한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활발함.


  ㅇ 대체 소매 유통채널로의 이동 기대

    - ICI Paris XL 거대 체인은 온라인 매장 운영을 확장할 것으로 기대됨. 편리성 폭넓은 제품 선택 범위로 인해 온라인 매출은 계속해서 증가할 예정임.

    - ICI Paris XL 네덜란드 국철 NS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철도 기반 매장을 오픈 예정임.

 

뷰티 헬스 케어 소매업계 브랜드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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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uromonitor.com

  

시사점


  ㅇ 주요 표적집단인 18~25 여성 소비자 수는 2025년까지 150만 명에 도달할 것으로 기대

    - 경제 호황과 네덜란드 소비자들의 명품 과시욕으로 인해 프리미엄 명품 색조 화장품 시장의 긍정적 성장이 기대됨.

    - 비비크림 씨씨크림 매출은 2011~2016 391.5%까지 상승했음. 앞으로 색조 화장품 제조업체는 천연소재 허브와 미네랄을 포함한 원료 사용을 통한 기술 혁신에 집중할 것임.

    - 외모와 패션에 대해 관심이 많고 메이크업 실험과 색조 화장품 소비에 대해 열려 있는 젊은 여성과 10대를 타깃으로 제품 개발이 활발할 것임.


  ㅇ 천연 유기농 화장품시장 성장, 포장 기법 다양화

    - 네덜란드 시장에서 유기농 제품 한국 제품들의 전망은 밝음. 하지만 네덜란드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피부 미백에 흥미가 없기 때문에 미백 제품의 성공은 불투명함.

    - 제품 포장은 애플리케이션 향상, 쏟아짐 방지 등 기능적인 요소와 다양한 디자인을 아우르는 차별화 도구로 기능할 것임.

  


자료원: ncv-cosmetica.nl, kruidvat.nl, etos.nl, euromonitor.com, kenresearch.com, statisca.com, fashionscene.n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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