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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미세먼지 영향으로 공기청정장비 수요 늘어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서진영
  • 2017-04-26

- 2021년까지 시장 매출액 연평균 2.5% 상승 예측 - 

- 전 세계적 산업화로 인한 대기 오염을 막을 방법 중 하나 -




□ 공기청정기 시장 개요


  ㅇ 대기 오염에 대한 우려와 관심 증가

    - 대기 오염은 유년기 천식, 임신 및 출산 합병증, 심장병 등을 유발하는 등 건강과 직결된 문제

    -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170만 명의 어린이가 매년 대기오염으로 사망하고 있음.

    - 미국의 대다수 도시에서도 가스배출과 공기오염 증가로 공기 질이 매우 나빠지고 있음. 이로 인해 건강을 우려하는 미국인들의 공기청정기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미국 대기 품질 등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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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공기청정기 시장 동향

    - 2011~2016년 미국 공기청정기 시장은 불안정한 판매 성장률을 보였으나 매출액은 연평균 3.4% 오름.

    - 공기청정기 시장 평균 이익률은 2011년 7.2%에서 2016년 7.8%로 증가함. 보수적인 고용 관행과 매출 상승으로 높은 이익률을 달성한 것으로 판단됨.

    - 미국 내 고용이 많았지만 주요 기업들이 해외에서 더 싸고 경쟁력 있는 제품들을 수입하고 달러 가격이 높아지면서 무역적자가 커짐.

    - 주 고객인 제조업 기업들의 산업 여건에 따라 수요가 영향을 받음.


2016년 미국 내 공기청정기 사업장 분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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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World


  ㅇ 시장 전망

    - 미국의 공기청정기 시장 매출액은 2021년까지 연평균 2.5% 상승할 것으로 예측돼 총 36억 달러에 이를 예정

    - 전 세계 공기청정기 시장의 발전과 개발도상국 산업 확장 등이 활발한 국제무역을 이끌 것이라 예상됨.

    - 달러 가치 상승으로 미국 수출의 성장은 더딜 것이나 수입 증가율은 2021년까지 연평균 4.6%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


□ 공기청정기 트렌드


  ㅇ 미국 공기청정기 산업 종류


주요 구매 산업

주요 판매 산업

제조업체

알루미늄 제조업체

난방 및 에어컨 유통업체

나사, 너트 및 볼트 제조업체

소비자

전기 장비 제조업체

 

  ㅇ 제품·기술 종류


구분

상세 내용

HEPA 필터

미국 에너지부 기준을 통과하는 필터. 전체 필터시장의 25.0%를 차지하며 가장 흔한 필터임. 요건으로는 0.3마이크로미터 크기 이상의 미세먼지를 99.7% 제거할 수 있는 두께의 필터가 필수. 이외에 추가적인 규제가 있으며, 기타 엄격한 기준 적용으로 가장 효과가 뛰어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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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www.greenfiltering.com

먼지 필터

일반적으로 미세먼지를 필터링하기 위해 사용됨. 먼지, 가루, 연기가 많이 배출되는 곳에서 효과적임. HEPA 필터와 달리 일정한 규제 없음. 미국 내 공기청정기 시장점유율이 20.8%에 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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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Central Machinery® 97869 2 HP Industrial 5 Micron Dust Collector

미스트 필터

냉각제 및 기름으로 생성되는 미스트를 필터링하는데 사용됨. 젖은 표면에 오염물질을 필터링할 때도 효과적임. 미국 내 공기청정기 시장점유율이 20.8%에 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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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mifree GmbH

진집 장치

진집장치는 미세입자와 먼지를 필터링, 가스 유출 및 전기연소를 제거하는 대기오염 관리장치임. 대기오염 수준이 높은 발전소, 제철소, 제약공장, 식품제조처에서 주로 사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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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2013 Donaldson Company, Inc.

 

  주요 시장

    - (제조사) 소비자들의 공기청정기의 수요가 증가해 제조사들의 공급이 올라가고 있음.

    - (회사) 사업적으로 공기오염에 가장 취약한 건축회사가 공기청정기 수요의 많은 영향을 끼침.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는 큰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므로 경제 주기적으로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음.

    - (소비자) 끊임없는 산업시장의 성장으로 소비자들은 실내 환경에도 매우 신경을 씀. 소비자들의 공기청정기 수요는 일반적으로 소득에 비례함.

 

  미국 내 주요 시장 

    - (산업 시설 및 과학실험실) 산업 시설이나 과학 실험실은 안정적인 환경, 살균 효과와 엄격한 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대규모의 공기청정기가 필요함. 2016년 산업시설 및 과학 실험실에 대한 제품 판매가 공기청정기 전체 매출액의 42.1%를 차지함. 


미국 내 2016년 주요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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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World


    - (일반 소비자와 기업) 일반 소비자는 매출의 21.2%, 기업들은 20.9%를 차지함. 가정집과 일반 기업들은 공기청정기 보유 등에 대한 의무규정이 없기 때문에 산업시설이나 실험실보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음. 기업 이익과 개인 소득의 증가로 공기청정기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측됨. 소비자들과 기업들은 고성능 제품에 의존하지 않아 값싼 수입제품을 더 선호함.

    - (수출) 수출은 2011년 전체 공기청정기 산업 매출액의 22.9%를 차지했으나 2016년 15.8%로 하락함. 2011년부터 5년간 달러 상승으로 경쟁력이 줄고 외국시장 제품 경쟁력이 상승함.

 

□ 공기청정기의 전망

 

  글로벌 컨설팅 기업 TechSci Research의 리서치 디렉터 Karan Chddd 인터뷰에 의하면 공기청정기 제조업체들은 신기술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사는데 집중하고 있음.

    - 공기청정기술뿐만 아니라 외관 디자인, 크기, 다중기능 등 소비자들의 선택 폭을 넓히고 있음.

    - 공기청정기 제조사들은 핸드폰 무선 연결을 통해 전기 소비 단축, 필터 교체시기 알림 등 최신 기능들을 탑재하며 소비자들의 구매 수요를 증진시키려고 노력을 하고 있음.

 

  미국의 공기청정기 수출입 동향

    - 2016년 기준, 미국의 공기청정기 수출은 매출액의 15.8%를 차지하고 수입제품이 국내 공기청정기 시장의 22.7%를 차지함.

    - (수출) 2011년부터 연평균 3.9% 하락하며 2016년 수출액은 5억500만 달러 기록함. 2011년부터 5년 동안 달러대비 상대 구매력을 측정하는 무역가중지수가 연평균 6.2% 상승하며 수출의 경쟁력이 하락하고 해외제품이 부상함. 주요 수출국으로는 중국(14.3%), 멕시코(10.3%), 일본(7.7%) 등 있음.

    - (수입) 공기청정기 수입은 2011년부터 지난 5년간 연평균 3.0% 증가해 총 7억8600만 달러를 기록함. 2013년 이후 달러가치가 상승하면서 소비자들은 비슷하지만 가격이 싼 외국제품을 찾게 됐고 수입규모는 점점 증가함. 향후 5년간 미국 총 수출액은 연평균 4.6% 오를 것이라고 예상됨.

 

국별 수출입 시장점유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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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IBISWorld

 

  ㅇ 주요 기업

 

기업명

상세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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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eywell International Inc.

- 기업 개요: 하니웰 인터내셔널(하니웰)은 기술 및 제조 회사. 회사가 생산하는 제품은 우주항공제품에서 다른 시장의 감지 및 보안 기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함. 하니웰은 자동화 및 제어시스템 사업부를 통해 산업시설 및 건물용 공기정화장비를 생산함

- 미국 내 시장점유율: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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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M

- 기업 개요: 3M Corporation은 미네소타주 세인트 폴 소재의 기술 회사. 산업, 안전 및 그래픽, 전자 및 에너지, 의료 및 소비자 등 5가지 제품 부문에 걸쳐 다양한 제품을 제조함. 산업용 세그먼트는 산업용 고객을 위한 산업 여과 필터를 생산하고, 소비자시장은 단일 청결 소규모 필터 및 작은 필터를 생산함.

- 미국 내 시장점유율: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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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ylvane

- 기업 개요: Sylvane은 Roswell, GA에 본사가 있으며 에어컨, 히터, 가습기, 진공청소기, 공기청정기 등 다양한 환경 규제 제품을 제조함.

- 미국 내 시장점유율: 1.2%

 

□ 시사점

 

   미국 시장 진출 시 참고사항

    - (산업 시장의 밀집도) 공기청정기의 산업 밀집도는 기업 총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곳이 없을 정도로 매우 낮음.

    - (주요 성공 요소) 주요 성공 요소로 자원의 가용성, 유통계약 관리, 브랜드 이름 설정 그리고 수출시장 설립이 있음. 원료 공급의 혼란은 생산 약속을 지키는 회사의 역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유통 준비 또는 회사 소유 소매점 통제는 브랜드 이름을 제조하는 회사의 주요 성공 요인. 성공한 회사는 브랜드와 품질 및 신뢰성에 대한 인식 간에 긴밀한 관계를 맺을 수 있음. 수출시장의 역할이 커짐에 따라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

    - (진입 장벽) 제조공장 건설과 기계 확보로 초기 투자금은 많지만, 강력한 규제가 특별히 없으므로 진입 장벽은 다른 산업들과 같이 보통 수준임.  높은 초기 자본 비용은 전문화된 공장, 기계류 건설 및 개발에 관련되고 구매 비용이 상당할 수 있음. 핵심 원자재로는 철강, 알루미늄 등이 있음. 

 

  ㅇ 공기청정기 수요는 지속 전망

    - 세계적으로 알레르기성 호흡 장애 사고가 늘어나면서 HEPA 정화장치에 많은 관심이 쏟아지고 있어 이에 따른 대응 필요

    - 엄격한 공기 청정도 기준과 인식은 공기정화 부문의 시장 기회를 확대시킴.

    - 한국의 높은 기술력으로 진입장벽이 높지 않은 미국 시장을 공략하는 것을 기대

    - 공기청정기 개발 및 확장은 산업장의 공기오염 확산을 막을 원동력이 될 수 있음. 기업은 물론 국가가 공기청정 관련 기술 및 장비 개발에 나서서 해결 방안을 찾아야 함.

    - 한국의 대기 오염도는 전 세계에서 최상위권에 속하는 수준으로 한국 내 공기청정기의 개발이 시급함. 개발 성장으로 검증이 완료된 장비들은 미국 시장에서 신뢰를 더 쌓을 수 있음.

 


자료원: 2016 Environmental Performance Index, IBISWorld, Global Industry Analysts, Inc. Statista, KOTRA 시카고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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