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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미용용품시장 성장세 지속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Osama Alhajouj
  • 2017-01-04

- 가처분 소득의 증가와 생활수준 향상으로 매년 10% 이상 성장세 - 

 

 

 

 시장 개황

 

  ㅇ 2010년 이후 사우디의 미용 및 개인용품 시장은 매년 10% 이상의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2015년도에도 전년대비 14.7%가 늘어난 초고속 신장세를 보임.

 

  ㅇ 2015년 말을 기준으로 한 사우디의 미용 및 개인용품 시장 규모는 199억2000만 리얄(약 53억1000만 달러)로, 2010년 대비 83.1%가 성장

    - 이를 품목별로 구분해보면 향수류가 전체 시장의 41.5%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어 모발용품 13.9%, 구강용품 13.4%, 피부용품 12.8%, 남성용품 11.4%, 색조화장품 10.1%의 순서를 보임.

 

  ㅇ 서민들이 주로 소비하는 대중제품의 비중은 52% 정도이며, 저명브랜드인 프리미엄급 시장의 비중도 48%나 돼 어느 제품보다 프리미엄 브랜드의 비중이 높은 편임.

 

사우디의 연도별 개인 및 미용용품 판매 추이

                                                                                                                           (단위: 백만 리얄)

구분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향수류

4,038.1

4,494.4

5,162.8

5,888.6

6,846.3

8,259.1

모발용품

1,549.1

1,726.9

1,943.8

2,176.6

2,437.7

2,723.0

구강용품

1,584.1

1,758.1

1,954.3

2.,62.2

2,401.3

2,673.8

피부용품

1,582.5

1,734.6

1,920.7

2,116.0

2,336.3

2,556.4

남성용품

1,194.4

1.349.1

1,541.4

1,761.2

2,012.0

2,273.8

색조화장품

1.138.6

1,284.8

1,445.9

1,614.9

1,803.9

2,006.4

합계

10,881.0

12,103.3

13,668.0

15,340.3

17,363.4

19,921.8

 주: 일부 품목별 중첩으로 각 제품의 합계는 전체 합계를 초과함.

자료원: Euro Monitor

 

□ 수요 동향

 

  ㅇ 사우디의 개인 및 미용용품 시장은 사우디인들의 저명 일류브랜드 소비성향을 가장 잘 보여주는 분야로, 소비의 기준이 브랜드와 유명세임을 입증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은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임.

 

  ㅇ 사우디의 개인 및 미용용품 시장이 확대되는 가장 큰 이유는 외모를 꾸미는 것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데다가 위생에 대한 관심 증가, 기업의 공격적인 판매활동 및 소매채널의 확대 등의 종합적인 결과인 것으로 분석됨.

    - 특히 노동 인구수가 증가함에 따라 사우디인들은 개인적인 몸 치장이나 용모, 나아가서 위생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함. 직장에서의 위상이나 판매활동, 고객관리 등에서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 위해 복장과 미용에 보다 많은 지출을 하고 신경을 쓰게 된 것이 급격한 시장 확대를 가져옴.

 

  ㅇ 개인용품 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것은 향수의 소비임. 사우디의 전통향수 브랜드인 Arabian Oud와 Abdul Samad Al Qurashi와 같은 브랜드들의 매출이 급격하게 증가했으며, 큰 폭의 시장 확대를 기록함.

    - 이 회사들은 주로 전통 향수를 판매하고 있으며, 이 제품들은 최고가의 프리미엄급 향수로 사우디인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높은 편임.

 

  ㅇ 기타 개인용품 및 미용용품분야의 또 하나의 경향은 천연성분 제품들의 폭발적인 인기임. 특히 여성들이 미용용품의 성분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고, 피부 친화적이라고 홍보하는 미용 및 개인용품의 판매가 급격하게 증가함.

 

  ㅇ 색조 화장품에서는 미네랄 제품의 인기가 높았고 목욕용품, 피부 모발용품으로는 알로에 성분이나 코코넛 오일, 유기농 오일, 시어버터와 같은 천연성분으로 제조된 제품들이 높은 인기를 구가함.

 

  ㅇ 사우디는 지난 2014년 이래로 유가가 하락하고 사우디 경제의 불황이 본격화됐음에도 미용 및 개인용품의 시장은 경기변동과 상관없는 견조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음. 

    - 이미 소비자들은 미용 및 개인용품에 대한 열정적인 소비경향을 보여주고, 관련 기업들은 공격적이고 적극적인 판촉활동과 광고활동을 통해서 소비촉진을 유도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음.

 

□ 경쟁 동향

 

  ㅇ 사우디의 미용 개인용품시장은 전 세계의 유명브랜드들이 거의 대부분 진출해 있어 완전 경쟁에 가까운 치열한 경합을 보여줌.

   

  ㅇ 이 분야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기업은 영국과 네덜란드의 합작기업인 Unilever로 사우디 전체 시장의 11% 내외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이어서 P&G(약 11%), Loreal(약 8%), LVMH(약 4%), Beiersdorf(약 3.5%), Estee Lauder(약 3%) 순임.

 

  ㅇ 사우디 전체적으로는 약 30개의 국제적인 브랜드들이 매년 치열한 각축을 벌이고, 이들은 사우디 현지 기업과의 합작을 통해 사우디 국내 혹은 해외에서 제조된 자사제품을 시장에 유통시키고 있음.

 

  ㅇ 무명의 브랜드가 사우디 시장에 신규 진입하기에는 매우 어려운 상황임. 따라서 중장기적으로 이미 사우디 전역에 유통망을 확보한 기업과 협업, 활발한 광고와 판촉활동을 통해 점진적으로 시장을 확대하는 전략이 바람직해 보임. 

 

전망 

 

  ㅇ 사우디 국민들은 건강상의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해 개인위생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인식의 성장은 공공인식 캠페인을 비롯해 전문 의료인들이 주관하는 위생 관련 교육 등으로 이뤄진 정부 개입의 결과이기도 함.  

 

  ㅇ 최근 몇 년 동안 사우디는 메르스와 같은 심각한 질병의 발병을 경험함. 메르스가 전 세계로 확산된 이유는 세계 각지에서 사우디로 유입되는 많은 성지순례자들 때문임.  

    - 여기에 사우디 특유의 먼지 폭풍과 고열의 기후들이 호흡기 질환에 큰 영향을 미친 것. 치명적인 질병 방지를 위해 액체비누, 다양한 목욕용품과 물 티슈와 같은 제품의 소비가 증가하고 탈취제, 향수, 소독제, 청결제 등의 수요가 증가함.

    - 향후 사우디는 메카와 메디나의 두 성지에 유입되는 순례객을 현재 대비 4배까지 확대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유입인구가 많으면 많을수록 질병 확산 방지와 개인위생관리를 위해 관련 용품들이 더 많이 소비될 것으로 보임.

    - 아울러 정부의 보건 위생에 대한 교육 강화,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의식전환 등으로 위생과 미용제품의 소비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 항균, 살균 및 유사 특성, 특히 액체 비누 및 기타 목욕제품에서도 그 기능을 더욱 강화시킨 제품들이 지속 등장할 것으로 보임.

 

  ㅇ 또한, 청소년 및 젊은 층의 정보전달 네트워크인 소셜미디어는 관련 제품의 정보와 트렌드를 더욱 신속하게 전파해 역동적인 시장의 기초를 제공할 것으로 보임.

    - 관련 기업들은 이들을 최대한 활용한 광고와 마케팅 활동을 강화할 것이며, 소비자들 역시 자신의 의사와 취향을 이러한 매체를 통해 전파하고 공유할 것으로 전망돼, 소셜 미디어가 향후 소비자에 영향을 가장 크게 주는 매체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측됨.

 

향후 사우디의 미용 및 개인용품 판매 추이 전망
                                                                                                                                           (단위: 백만 리얄)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향수류

9,727.2

11,3370

13,105.4

15,162.2

17,417.3

모발용품

2,988.1

3,289.6

3,602.5

3,940.3

4,320.1

구강용품

2,926.9

3,213.7

3,501.5

3,790.1

4,096.5

피부용품

2,745.1

2,958.4

3,173.3

3,402.2

3,648.3

남성용품

2.513.5

2,786.0

3,074.1

3,390.0

3,728.4

색조화장품

2,192.3

2,399.9

2,612.4

2,839.3

3,080.6

합계

22,433.8

25,225.3

28,203.0

31,535.9

35,162.5



주: 일부 품목별 중첩으로 각 제품의 합계는 전체 합계를 초과함.

자료원: Euro Monitor

 

□ 시장 확대방안

 

  ㅇ 사우디는 소비재의 경우 유명브랜드 선호 경향이 어느 나라보다도 강함. 따라서 인체에 영향을 미치는 미용, 개인용품의 경우는 유럽 및 서구 브랜드의 선호도가 어느 분야보다도 강하게 나타나, 우리 제품이 이 시장에 진입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음.

 

  ㅇ 신규 브랜드로 사우디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사우디 내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는 현지 기업과의 합작이 필요하며, 기존의 유통능력에 편승해 시장을 확대하는 방안이 가장 효과적임.

 

  ㅇ 사우디에서 한국 브랜드는 유럽과 서구 브랜드 다음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어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경우 시장 확대가 용이한 편이며, 각종 소비재 전시회와 유명 유통망을 상대로 한 활발한 판촉활동이 필요함.

 

  ㅇ 최근 사우디 유력업체 중 한국 브랜드 취급을 희망하는 기업이 늘고 있으며, 이들과 체계적인 제휴와 전략을 공유하며 중장기적으로 접근한다면 기대 이상의 결과 도출도 가능함.

 

  ㅇ 개인 미용용품 중 시장 확대가 가장 용이한 분야는 피부용품과 구강용품 등이며, 목욕용품과 영아용품도 현지 유력 유통업체와 제휴해 체계적으로 진출한다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자료원: Euro Monitor, Forbes, Arab Consumer Market 및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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