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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 뷰티·케어 패키징의 새 트렌드

  • 트렌드
  • 터키
  • 이스탄불무역관 권오륭
  • 2016-12-07

- 젊은 층의 미용·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로 패키징산업 활성화 - 

- 품질 및 기능 개선하며 혁신을 접목한 미래형 패키징제품 출시 예정 -




□ 터키 뷰티·케어 패키징 산업 동향


  ㅇ 최근 터키로 혁신적이며 훌륭한 디자인으로 평가받는 다국적 화장품 기업들(Loreal, Unilever, Procter & Gamble 등)이 진출하면서 패키징 시장 규모 역시 증가 추세를 보임.
    - 2015년 기준, 터키의 한 해 패키징 제품 생산량은 17억 개를 돌파하며 전년대비 3% 증가했으며, 2020년까지 21억 개의 다양한 패키징 제품을 생산할 예정
    - 특히, 고가의 화장품 브랜드들이 얼굴 케어제품에 유리 용기를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기존의 패키징 시장이 플라스틱 제품에서 유리제품으로 변하고 있음.   
    - 한편, 터키의 소비자들은 점점 외모를 중시하며 남녀노소 미용·화장에 큰 관심을 보이고, 화장품 시장규모 확대에 따라 패키징 산업 역시 동반 성장하고 있음.


터키 패키징 트렌드 보고서(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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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터키 패키징 생산자 협회(Turkish Packaging Manufacturers Association)


  ㅇ 다양한 크기, 기능 및 편리성을 고려한 패키징 제품들이 등장하고 있음.
    - 특히 소비자들이 여행용 사이즈 제품들을 선호하면서 25/50ml의 작은 패키징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대용량 사이즈는 주로 가정에서 선호하는 편   
    - 또한, 사용량을 조절할 수 있는 플라스틱, 고밀도 폴리에틸렌 로션 펌프 및 스프레이 펌프가 실용적인 측면에서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음.
    - 한편, 프리미엄 브랜드들은 소비자들에게 높은 품질의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해 화장품 포장 케이스에도 많은 신경을 쓰고 있으며, 이중포장까지 시도하고 있음. 


  ㅇ 터키의 뷰티·케어 패키징 산업 기술이 발전하면서 다양한 혁신성이 시도되고 있어 
    - 남성의 외모관리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면서, 남성용 면도, 헤어, 스킨 제품에 사용되고 있는 금속 에어로졸 패키징 제품에 대한 생산 및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
    - 한편, 터키의 Elif Plastic사는 3D 홀로그램을 구현해 소비자들의 시선을 끄는 다양한 패키징 제품을 선보이며 이러한 기술을 상업화하고 있음.


다양한 뷰티·케어 패키징 제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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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Elif Plastic


□ 전망 및 시사점


  ㅇ 터키인들의 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화장품산업과 더불어 패키징 산업은 기술과 혁신에 힘입어 더욱 추진력을 얻을 것으로 전망
    - 특히 QR코드 기술이 사용된 패키징 상품들은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다른 사용자의 의견을 조회하거나, 브랜드 홈페이지로 바로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루트를 제공할 예정
    - 또한, 터키 소비자들은 친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함에 따라 생산자들은 재활용 패키징 제품군 생산에 더욱 주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터키 총 인구의 67%는 15~64세의 젊은 연령대로 구성돼 있어 뷰티·케어 상품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패키징 관련 제품 시장 진출 가능성 또한 열려있음.
    - 프랑스 브랜드인 이브로쉐(Yves Roches) 및 미국의 맥(MAC)은 리필이 가능한 패키징 제품을 터키 시장에 출시했으며, 유니레버(Unilever)는 75ml 컴팩트 데오드란트를 선보인 바 있음.



자료원: 유로모니터(www.euromonitor.com), 터키 패키징 생산자 협회(http://www.ambalaj.org), Elif Plastic (http://www.elifplastic.com) 및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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