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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라인 게임시장, 향후 모바일 게임이 대세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3-08-09
  • 출처 : KOTRA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 향후 모바일 게임이 대세

- 2012년 중국 온라인 게임산업, 다수 지표에서 상승세 -

- 중국 현지 대기업과의 합작 및 문화적 특성 부여에 힘써야 -

 

 

 

□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 안정적 성장

 

 ㅇ 2012년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의 총 수입은 601억2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28.3% 증가

  - 총 수입 중 인터넷 게임시장 수입이 536억1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24.7% 상승, 모바일 게임시장 수입은 65억1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68.2% 상승

 

2003~2012년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 규모 및 성장률

자료원: SINA망

 

 ㅇ 2012년 중국 온라인 게임 총 사용자 수는 약 1억90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8.7% 증가

  - 웹 게임 사용자 수는 1억6300만 명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2.4% 증가

  - 모바일 인터넷을 통해 싱글 플레이 게임을 다운로드한 사용자가 8200만 명으로 전년 대비 60.7% 증가했고, 모바일 인터넷 게임 사용자는 2670만 명으로 전년 대비 136% 상승

  - 모바일 게임 사용자 수는 큰 성장세를 보이고 모바일 온라인 게임의 사용자 수 증가율은 100%를 초과

 

 ㅇ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은 인터넷 게임이 주도하며 모바일 게임도 성장 중

  - 인터넷 게임시장은 전체 온라인 게임시장의 89.2%를 차지하며 주도적 위치에 있고, 모바일 게임시장 비중도 10.8%를 기록하며 2011년 대비 2.5% 상승

  - 클라이언트 게임*은 82.8%의 비중으로 온라인 게임시장을 주도함.

   *클라이언트 게임: 클라이언트 시스템을 이용한 게임

   *클라이언트 시스템: 사용자가 인터넷 통신망을 통해 원격지에 멀리 떨어져 있는 서버 컴퓨터에 접속해서 즐기는 게임 진행방식

  - 웹 게임시장도 한층 성장해 전체 시장의 17.2%를 차지

  - 모바일 게임 중 싱글 플레이 게임의 사용자 수 비중이 79%이고, 모바일 인터넷 게임 사용자 수도 전년 대비 2.4% 증가해 21%를 기록

 

 ㅇ 2012년 중국 현지 기업이 개발한 온라인 게임 상승세 보여

  - 2012년 중국 문화부에서 심사·통과시킨 총 883개의 온라인 게임 중 국산 게임은 830개로 전년 대비 226개 증가했고, 수입 게임이 53개로 전년 대비 11개 증가했음.

  - 중국 국산 온라인 게임 수는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임.

  - 2012년 중국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인터넷 게임의 국내 시장 내 운영 수입은 약 314억7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23.8% 상승

 

□ 중국 온라인 게임 수출 규모 지속적으로 확대 중

 

  2012년 중국에서 신규로 수출된 게임은 66개로 누적 수출량이 260개를 초과(2010년부터 계산)

  - 신규로 수출된 온라인 게임 66개 중 웹 게임, 클라이언트 게임, 모바일 게임의 수는 각각 31개, 17개, 18개였고 모바일 게임 수가 전년 대비 대폭 증가

  - 중국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온라인 게임의 해외 영업 수입은 약 5억8700만 위안을 기록했고 게임 수출에 참여한 기업은 약 100개로 중국 온라인 게임의 발전 및 성장 추세가 나타남.

 

2008~2012년 중국 온라인 게임 제품 해외 수출

자료원: sina.com

 

□ 2012년 온라인 게임산업 분야 투자 활발해져

 

 ㅇ 2012년 중국 온라인 게임산업 분야 관련 투자가 총 23건

  - 총 23건의 투자 사례 중 Tencent*와 관련된 투자가 11건으로 대기업의 현금 투자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남.

   * Tencent: 중국 대형 인터넷 회사로 게임, 메신저 등 다양한 부가가치 서비스 제공

 

 ㅇ 2012년 총 4개의 중국 온라인 게임 관련 기업이 상장

  - 2012년 1월 12일 베이징 Ourpalm사가 선전 증권 거래소 차스닥에 상장

  - 2012년 4월 3일 광둥 CINS사가 캐나다 증권 거래소에 상장

  - 2012년 9월 25일 CMGE사가 미국 나스닥 증권 거래소에 상장

  - 2012년 11월 21일 광저우 뚜어완(多玩)정보기술유한회사가 미국 나스닥 증권 거래소에 상장

 

□ 중국 온라인 게임산업의 발전 추세 및 전망

 

 ㅇ 온라인 게임시장 규모는 계속 확대될 것

  - 2015년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의 산업 규모는 1000억 위안을 초과할 것이고 연평균 복합성장률 20%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 클라이언트 게임과 웹 게임이 안정적인 성장 추세를 유지할 것

  - 온라인 게임시장에서 인터넷 게임은 계속 주도적 위치를 차지할 것

 

 ㅇ 클라이언트 게임시장은 포화될 것이고 웹 게임시장 내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됨.

  - 2012년 인터넷 동영상, 웹 게임, 모바일 게임 등의 출현으로 클라이언트 게임 성장률이 하락했음.

  - 1선 도시 시장이 점차 포화해 기업들은 2·3선 도시를 공략할 것으로 예상됨.

  - 웹 게임시장은 대폭 성장해 왔지만 향후 성장세가 완화될 것

  - 웹 게임 기업은 신규 사용자 확보에서 현재 사용자의 잠재 소비력 발굴로 경영전략을 변화시킬 것

 

 ㅇ 모바일 게임시장의 발전이 기대됨.

  - 모바일 인터넷 환경 개선과 스마트폰 보급으로 모바일 게임시장 전망이 밝음.

  - 모바일 인터넷의 속도·품질 향상 및 이용 요금 인하로 모바일 게임산업이 향후 빠르게 발전할 것으로 전망됨.

 

 ㅇ 오픈플랫폼 모델이 중국 온라인 게임산업의 주류가 됨.

  - 오픈플랫폼 모델은 Tencent와 같은 대기업이 온라인 게임 운영 플랫폼의 고객 자원과 해외 운영 자원을 이용해 중소기업을 끌어들여 공동으로 온라인 게임을 운영한 후 이익배당을 하는 것

  - 중국의 온라인 게임산업은 이미 크게 발전했기 때문에 대기업이 독점하는 것이 어렵고 중소기업과 합작해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는 형태로 발전할 것

 

 ㅇ 중국 온라인 게임의 문화 영향력이 점점 커질 것으로 전망

  - 온라인 게임이 단순한 제품이 아닌 문화가 담긴 일종의 문화상품으로 발전함.

  - 중국에서 성공하기 위해 중국 기업뿐 아니라 해외 온라인 게임 기업도 게임 콘텐츠에 중국의 문화적 요소를 주입함.

  -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에서 문화적 특성이 더욱 부각될 것으로 전망

 

 

자료원: sina.com, 신화망, 중국 정부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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