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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음료시장, 탄산 지고 건강음료 떴다

  • 트렌드
  • 중국
  • 샤먼무역관 박슬기
  • 2013-01-08

 

중국 음료시장, 탄산 지고 건강음료 떴다

- 중국 탄산음료 시장점유율 20%대로 떨어져 -

- 중국 음료회사, 제약회사와 손잡고 건강음료 개발 박차 -

 

 

 

자료원: 百度

 

□ 지고 있는 2012년 중국 탄산음료시장

 

 ○ 중국 통계청이 발표한 '2012년 1~3분기 중국 음료산업 현황 보고서'에 의하면 2012년 중국 음료산업에서 탄산음료시장의 점유율이 21.9%로 하락하면서 생수(25.7%), 과즙 음료(22.2%) 뒤로 시장점유율이 밀림.

  - 탄산음료시장 관련 자료에 따르면 2000년도 탄산음료가 중국 전체 음료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36%에 달했으나 탄산음료의 시장점유율은 2006년부터 2010년까지 30.96%에서 22.34%로 떨어짐.

 

2012년 중국 탄산음료 매출 및 누적 성장률 비교

자료원: 중국 통계청

 

 ○ 중국 탄산음료시장의 70%를 차지하는 중국 코카콜라에 따르면 이전 탄산음료와 비 탄산음료의 매출 비율이 70:30이었으나 2012년에는 탄산음료와 비 탄산음료의 매출 비율이 60:40으로 바뀜.

  - 탄산음료의 시장점유율이 하락하면서 과즙 음료, 차 음료의 생산량은 3배 는 현상을 보임

  - 전 세계적으로 탄산음료 판매가 감소하고 건강 기능성 음료에 관한 관심이 높아진 점을 고려해 코카콜라는 프랑스 제약회사인 Sanofi-Aventis와 손잡고 탄산음료 매출 하락을 메우기 위해 건강미용 음료를 출시하기로 했다고 밝힘.

 

□ 2012년 중국 건강음료 시장

 

 ○ 중국 소비자들이 건강상의 이유로 탄산음료와 색소가 첨가된 음료를 기피하는 현상을 보이면서 천연, 건강을 소재로 한 음료시장이 크게 확대되며 건강음료가 음료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부상함.

  - '2012년 1-3분기 중국 음료산업현황 보고서'에 의하면 2012년 중국 음료시장이 하락세를 보였음에도 한약재를 주 성분으로 만든 량차(凉茶), 기능성 음료 등의 건강과 관련된 제품의 음료시장이 30% 이상 증가함.

  - 중국 소비영역에서 가장 큰 상인 “2012년도 가장 아름다운 브랜드” 대전에서 Baixiang(白象)의 “장바이(長白)산 야생호두” 음료가 상을 받고 “순 천연 식물 단백질 음료”가 출시되면서 음료 업계의 관심을 받음.

 

 ○ 현재 건강음료 시장에서 가장 두드러진 음료는 왕라오지(王老吉)로 전체 음료시장에서 이미 코카콜라와 펩시의 판매량을 넘어서며 중국 음료의 량차시대를 염

  - 찌아뚜어바오(加多) 관련 인사에 따르면 2011년 중국 내 찌아뚜어바오 판매 금액이 160억 위안에서 180억 위안 사이를 기록했으며, 2012년에는 200억 위안 이상이 될 것임.

  - 2012년 찌아뚜어바오의 량차 판매량은 50% 이상 증가했으며 9월에 이미 2012년 판매목표를 달성함(최근 왕라오지는 찌아뚜어바오 사에 인수됨.).

  - 현재 중국 량차시장은 왕라오지 73.0%, 찌아뚜어바오 8.9%, 허치왕(和其王) 4.3%, 바오칭탕(堂) 0.5%의 점유율을 보이며 네 개 회사가 중국 전체 량차시장의 86.7%를 차지함.

 

 ○ 현재 출시된 건강음료의 80% 이상이 중국 약초를 이용해서 만든 량차 종류로, 건강음료의 다양성이 아직 확보되지 않았으나 과일 식초류와 천연재료 음료 등 점점 종류가 늘어남.

 

□ 중국 제약회사의 건강음료 사업 진출

 

 ○ 중국 음료산업에 건강 바람이 불어오자 최근 산업 조정기간에 처해있던 중국 제약회사들이 제약회사라는 신뢰감을 내세워 새로운 이윤창출방법으로 건강음료산업에 뛰어들기 시작함.

  - 제약회사들은 주로 “중국 한약재를 이용한 음료” 및 “미용 음료” 제조에 집중하는 특징을 보임.

  - 중국 제약회사들은 제품의 원재료부터 기술 연구개발, 생산 조건까지 모두 갖추고 있어서 산업에 뛰어들기 쉽다는 장점이 있음.

  - 음료업계에 진출한 제약회사의 관련 인사에 따르면 제약회사가 가진 이미지로 소비자들에게 일반 음료가 아닌 약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으며 다른 제품에 비해 안정성과 효과성에서 보장받을 수 있다는 점이 일반 음료시장에 뛰어든 기업과 다르다는 특징을 지님.

 

 ○ 중국 제약회사인 왕라오지는 예전부터 왕라오지 브랜드를 딴 건강음료를 출시하고 있으며, Xingqun(星群)제약에서도 샤상쥐(夏桑菊) 등의 제품을 통해 건강음료 사업에 미리 뛰어들어 중국시장에서 어느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함.

  - 중국 대형 제약회사인 Hayao(哈)그룹에서 “(순수함)” 생수 및 “苗淑女瘦身(날씬한 숙녀)”라는 이름의 건강 다이어트 음료를 출시함.

  - Sanjiu(三九) 제약회사에서는 “샤훠왕(下火王)”이라고 불리는 량차를 출시했으며, Xiangxue(香雪)제약에서도 “샹칭(上)음료”를 출시함.

 

제약회사

제품명

제품

가격

성분

Xingqun(星群)

夏桑菊

15위안

(10봉지)

제비꿀, 야생국화, 뽕잎

으로 만들어져 감기,

두통, 어지러움증에

효과가 있음

Sanjiu(三九)

下火王

9위안

둥글레, 담죽잎,

인동덩굴 등으로

 만들어진 천연음료

Xiangxue(香雪)

上清饮

3.5위안

곽향, 감초,

갈대뿌리

Tianfang(天方)

苹果醋

5위안

과일즙

자료원: 中食品

 

□ 시사점

 

 ○ 중국 건강음료시장은 아직 건강음료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아서 한약재를 이용한 량차 종류 이외에 여러 과일 식초 음료, 미용음료 등의 다양한 상품 개발이 필요함.

  - 단순하게 좋은 재료가 들어간 음료라기보다는 어느 한 부위, 다이어트 혹은 피부 등에 좋은 음료라는 것을 부각시켜 제품의 다양성을 확보해야 함.

 

 ○ 중국 음료회사에서 출시한 몇 건강음료 제품들에서 발암 물질 등 안전성 문제가 자주 불거져 나와 건강음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가 비교적 저조함.

  - 최근 중국 소비자들도 천연재료로 만든 것들을 선호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건강음료도 천연제품이 각광받을 것임.

  - 건강음료는 대부분이 5위안에서 10위안 사이의 저렴한 제품으로 구성이 돼있어 식품 안전성 및 음료의 효과에 대한 의문이 끊임없이 제기되므로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줄 필요가 있음.

 

 ○ 중국 제약회사들이 건강음료라는 타이틀로 음료 업계에 점점 더 많은 제약회사가 음료사업을 준비하므로 제약회사와의 기술협력을 통해 음료 업계에 진출하는 방법도 좋을 것임.

 

 

자료원: 中食品, 中经济, 中经济时报, 21世, KOTRA 샤먼 무역관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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