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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지리아 한국 화장품 바이어 인터뷰
  • 현장·인터뷰
  • 나이지리아
  • 라고스무역관 IkennaGodwin Uyamasi
  • 2021-09-27
  • 출처 : KOTRA

나이지리아 여성들 사이에서 한국 화장품 인기 -

- 온라인 시장을 중심으로 성장 중 -

 

 

 

나이지리아 화장품 시장동향

 

나이지리아 스킨케어 화장품의 시장 규모는 2020년 기준 1090억 나이라로 이는 2021년에 약 18% 성장한 1290억 나이라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HS 코드 3304 기준 2020년 수입 규모는 3600만 달러로 전년대비 3배 이상 상승한 수치이다. 또한 K-뷰티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며 나이지리아에서도 한국 화장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생겨나고 있어 한국 화장품 유통을 시도하려는 신규 업체들이 생겨나고 있다. 오프라인보다는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은 온라인 유통망을 중심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나이지리아 화장품 시장동향

(단위: 10억 나이라)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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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73pixel, 세로 432pixel

자료: Euromonitor

 

나이지리아 화장품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HS 코드

품목

2016

2017

2018

2019

2020

330499

기타 화장품

16,992

13,746

9,219

8,386

33,992

330491

가루 화장품

551

1,046

1,442

803

2,019

330420

눈화장용 제품

402

399

472

561

455

330410

입술화장용 제품

258

717

75

44

232

330430

매니큐어 및 페디큐어

24

25

23

288

108

3304

전체

18,227

15,933

11,231

10,082

36,806

자료: Trade Map

 

Hanpeau & Co Nigeria Limited사의 대표 Ms. Rabi와의 인터뷰

 

Q. 귀사를 소개해주세요.

A. Hanpeau는 화장품 및 스킨케어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는 나이지리아 온라인 유통망입니다. 현재 2년째 한국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온라인 판매를 통해 현지에서의 한국 화장품에 대한 수요와 규모를 계속해서 파악하고 있습니다.

 

Q. 현지에서 어떤 한국 화장품이 인기인가요?

A. 소비자들의 성향과 필요가 워낙 다양해서 특정 제품을 꼽기는 어렵지만 최근 아부자의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각종 바디 및 페이셜(Body and Facial)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화장품 외에는 긴 머리 연장을 위한 헤어피스와 가발 등이 현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추세입니다.

 

Q. 한국 제품에 대한 마케팅 전략이 무엇입니까?

A. 안타깝게도 나이지리아에서 한국 제품들이 유통되고 심지어는 인기를 끌고 있다는 시실조차 모르는 한국 기업들이 많습니다. 한국기업들과 직접적으로 협업하고 한국 기업들을 대표해서 현지에서 열리는 화장품 전시회를 참가하는 등 실질적인 방향으로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면 더 많은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Hanpeau에서 판매 중인 제품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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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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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peau 홈페이지

마스크 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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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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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렌징

토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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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센스

세럼

자료: Hanpeau 공식 홈페이지

 

Q. 브랜드 선별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 브랜드 선별 과정에서는 해당 브랜드들의 제품 성능과 효능을 중점으로 보고 있으며, 제품군 범위를 넓히기 위해 다양한 브랜드들과 제품을 취급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바닐라, 주미소, Junik, 조선미녀, 벤튼, 코스알엑스, 미샤, 네오젠 등의 브랜드들을 취급하고 있으며 현지에서의 인지도가 꾸준히 상승하는 추세입니다아직 헤어제품은 취급하고 있지 않으나 향후 검토해볼 예정입니다.

 

Q. 현지 포장을 사용할 의향이 있나요?

A. 네 있습니다. 마케팅에 있어 포장과 진열 마케팅은 아주 큰 영향을 미치기에 현지 포장을 통해 더욱 친근한 제품 설명과 브랜드 이미지 형성으로 한국 화장품들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Q. 현지 인플루언서를 통해 제품 홍보를 할 의향이 있나요?

A. 인플루언서를 통한 SNS 홍보가 트렌드인건 사실이나 팔로워가 많다고 해서 실제 제품 홍보가 잘된다는 보장은 없다고 생각하는 편입니다. 인플루언서 섭외 과정 또한 까다롭고 비용조차 많이 들기 때문에 마케팅 부분에 있어서는 한국 기업과 논의하여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Q. 신규제품들의 나이지리아 시장진출 가능성을 어떻게 평가하나요?

A. 화장품의 경우 초기 진입장벽을 넘기가 쉽지만은 않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가격에 민감한 현지 소비자들의 특성과 높은 환율 변동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시장진출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제품 등록을 하는데 다소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으며, 현지에서 이러한 점들을 도와줄 수 있는 벤더나 파트너십 유통업체가 있다면 시장 진출이 용이할 것으로 보입니다.

 

Q. 한국 상품을 취급하기 시작한 계기가 무엇입니까?

A. 처음 시장조사를 할 때 현지에 미국, 영국, 프랑스, 한국 등의 제품들이 많이 진출해 있지 않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한국 스킨케어 제품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됐고 아직 한국 제품의 수입 시도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고 좋은 기회가 될 거라는 생각에 시도해보게 되었습니다.

 

Q. 귀사 외에 다른 온라인 유통망들도 존재하나요?

A. 네 그렇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아직 규모가 작고 부족한 시장 정보와 노하우로 인해 크게 성장하지 못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체들이 많습니다.

 

시사점

 

한국 화장품은 현지 시장에서 인기를 끌며 빠르게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으나 아직은 비교적 규모가 작고 성장단계에 불과하다고 볼 수 있다. 시장 진출을 고려할 때는 현지 사정과 시장 특성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며, 소비자들의 성향 또한 워낙 다양해 이러한 점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오가닉 천연 화장품으로 틈새시장을 노린 것도 시장지출의 한 방법이 될 수 있으며, 가격에 민감한 시장인 만큼 값비싼 화장품들보다는 저가형 제품들로 우선 시장 진출을 한 다음 제품군을 늘려나가는 것이 효과적이다.

 

 

자료: Hanpeau 공식 홈페이지, Euromonitor, Trade Map, KOTRA 라고스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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