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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이 뷰티박람회를 통해 보는 中 뷰티산업 트렌드
  • 현장·인터뷰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1-06-01
  • 출처 : KOTRA

- 아시아 최대 미용전시회 개최, 상품 세분화 추세 발전 -

- 이머징 브랜드(新锐品牌) 신속 확장, 외국 브랜드 중국시장에 진출 가속화 -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전반적으로 성장 단계에 돌입했으며 미국, 일본 등 기타 성숙한 시장에 비해 중국 화장품 시장은 여전히 성장여지가 남아,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2020년 기준 중국의 뷰티케어 제품 시장 규모는 5095억 8300만 위안에 달하여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화장품 시장으로 자리잡았다. 연평균 복합성장률은 2014년~2020년 기간 11.35%의 높은 수준을 보였으며, 특히 2020년은 전년대비 6.67% 크게 증가했다. 이에 비해, 전세계, 미국, 일본의 뷰티케어 산업 성장률은 각 -2.68%, -0.78%, -7.94%를 기록했다. 이처럼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의 뷰티케어 산업에 따라, 관련 전문 전시회 또한 호황을 누리고 있다.


매년 5월경 상하이에서는 미용뷰티 박람회 2개가 비슷한 시기에 개최된다. 하나는 CIBE, 즉 상하이홍차오미용박람회이며, 이어서 개최되는 것은 CBE, 중국 미용박람회이다. 2021년은 CIBE는 5 6~8일 기간 상하이 홍차오 국제전람중심에서, CBE는  5 12~14일 기간 푸동 신국제전람중심에서 각각 개최되었다. CIBE는 '광동국제박람회'에서 시작되었으며, 광저우, 상하이, 선전, 베이징 등 중국내 각기 다른 지역에서 여러 차례 개최되며, CBE는 상하이에서 시작하였으며 최근 몇 년간 미용 각 세부분야를 모두 아우르는 종합 미용박람회로 거듭나고 있는 전문 박람회로 평가받는다. 비슷한 시기에 상하이에서 개최되는 두 개의 대형 미용박람회는 상하이를 뷰티제품 소비 중심도시로서의 역할을 공고히 하며, 혁신적인 뷰티산업을 소개하는 연례 축제와 같이 자리잡아 국내외 기업, 참관객의 적극적인 호응을 받고 있다. 금년 개최된 각 박람회의 특징, 비교를 통해 향후 우리 기업이 박람회를 활용한 해외 진출 마케팅 사업계획에 참고가 되길 바란다.  


  

전시회 개요

 

상하이 홍차오미용박람회(上海大虹桥美博会,CIBE)


2021 5 6~8일 기간, 57 중국국제미용박람회(CIBE SHANGHAI 2021)가 상하이 국가전람중심에서 개최되었다. 뷰티업계로 보았을 때는 비교적 특색을 갖춘 대형 전시회로, 특히 이번 CIBE는 전시규모 230,000m², 2,300 기업이 참가했다. 전체적으로 4 테마 전시장으로 구성되어 천개 품류 만개 상품이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홍보마케팅을 펼쳤다. 주목할 점은 최근 중국 뷰티시장의 세분화되는 트렌드를 반영하여, 각 공급체인별로 세분화한 전시가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5.2, 6.2관에는 일상적인 기초케어 미용제품이 진열되었으며, 또 의료미용 분야, 미용 기술 분야, 또 네일아트  구분된 전시공간을 구축한 점이 눈에 띄었다. 7.2관에는 집중적으로 일화용품 유통대리상, 개인 케어, 국제 수입품, 신(新)유통상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특색있는 제품을 전시했다. 8.2관은 뷰티산업 체인의 상부를 중심으로 OEM, ODM, 기계장비, 원재료 등으로 구성되었다.

  2021 상하이 CIBE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57 중국국제미용박람회(CIBE SHANGHAI 2021)

개최 기간

2021.5.6~5.8(3일간)

개최 장소

국가전람중심(상하이)

National Exhibition and Convention Center(Shanghai)

연혁

1989년부터 6/ 개최(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규모

230,000m², 2,300 기업

주요품목

기초 색조 화장품, 포장재료, 미용기기

주최

광저우자메이전람유한회사(广州佳美展览有限公司)

홈페이지

www.chinainternationalbeauty.com

 

   

     자 료 : CIBE 공식 홈페이지

   

중국미용박람회(中国美容博览会,CBE)

 

상하이 CIBE 개최 종료에 이어, 5 12~14일 기간, 제26 중국미용박람회(상하이 CBE 2021)가 상하이 푸동 신국제전람중심에서 연이어 개최되었다. CBE 최근 중국의 화장품 산업 트렌드를 망라하는 종합 박람회로, 각 미용 뷰티 산업체인 전분야를 포함, 일상용품(日化)테마전, 전문미용전 그리고 공급테마전 3개 주요 분야로 구성되었다. 금년은 26회를 맞이하였으며, 총 전시규모 230,000m², 22 전시장으로, 40여개의 국가에서 총 참가기업 3600 개사에 달했으며, 국내외 바이어를 포함, 각 기업 연구개발 인원 등의 참여도 이어져 정보 교류, 솔루션 상담 등 원스톱 서비스가 이루어졌다.

그간 CBE 전시회는 수입 화장품 품목에서 가장 전문적인 박람회로 알려져왔으며, 이에 시세이도, 로레알, 유니레버, 니베아 등 글로벌 화장품 제조사 및 수천개의 수입 브랜드 중국 대리상 또한 참가하였다. 특히 세계 각국 정부, 전문협회 등도 적극적으로 자국의 우수 업체와 함께 참가한 점이 눈길을 끌었다. 프랑스상무투자처, 독일미용화장품위생청결품산업협회, 스페인주상하이경제상무사무소, 영국영사관, 스위스무역투자처, KOTRA, JETRO 등 기관이 참가했다. 

2021 상하이 CBE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26 중국미용박람회(상하이CBE 2021)

개최 기간

2021.5.12~5.14(3일간)

개최 장소

상하이 푸동 신국제전람중심(上海新国际中心)         

Shanghai New International Expo Center

연혁

1/ 상하이에서 개최

규모

230,000m², 3,200 업체

주요품목

기초 및 색조 화장품, 포장재료, 미용기기 등

주최

중국 CCPIT 경공업지부

홈페이지

www.cbebaiwen.com


CBE 전시장  분류     

화장품

스킨케어, 메이크업, 마스크, 향수, 남성케어, 영유아용품

미용 공급체인

각종 포장재료, 기계가공설비, OEM/ODM솔루션, 원재료

전문 미용용품

미용실 스킨케어용품 기기, 안티에이징 제품, 네일아트, 속눈썹연장 용품 도구

 

전시장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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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CBE홈페이지

 

현장 이모저모

 

① CIBE : 중국 로컬 브랜드 상승세 ↑ 시현, 온라인 마케팅 활발

올해 CIBE는 특히 중국 로컬 브랜드와 미용업계 각 분야에서의 참가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특히 CIBE 박람국 측과 중국 미용연구원(美业颜究院)이 공동으로 준비한 <뷰티 브랜드 혁신 라이브 컨퍼런스>에서는  '중국 (로컬) 뷰티브랜드 TOP 100(2020 TOP 100 国货美妆品牌)'을 발표하는 등 로컬 브랜드 산업의 성장세를 여실히 보여줬다. 컨퍼런스에서는 최근 몇 년 동안 다양한 해외 제품 브랜드의 중국시장 유입이 이루어졌으나, 동시에 중국 소비자, 특히 Z세대로 분류되는 젊은 소비층은 중국 로컬 브랜드에 관심이 높아졌으며, 이는 중국화장품 산업의 급속한 발전을 이끌고, 브랜드 마케팅 또한 새로운 소비자 그룹에 초점을 맞춘 활동으로 변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 화장품 시장 규모는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 세계 화장품 산업의 발전을 이끄는 중요한 시장이다. 2019년 중국의 총 화장품 소매 판매 규모는 2949억 위안으로 직전년도 대비 12.6% 증가했으며, 특히 온라인 마케팅의 활성화로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화장품 소비의 급속한 성장을 견인했다고 분석된다. 2020년 기준 솽스이(11.11) 페스트벌 기간, 전체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매출액은 4101억 위안에 달하며, 그 중 Tmall은 65.5%의 비중을 차지했다. Tmall의 솽스이 뷰티 사전판매는 전년 대비 83%의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이로써 뷰티품목은 Tmall 플랫폼 내에서 가장 큰 비중의,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품목으로 자리잡았다.

특히 CIBE에서 발표한 <2020 중국 (로컬) 뷰티브랜드 TOP 100>은 타오바오 Tmall 플랫폼의 전체 뷰티제품 판매액의 약 4 분의 1 규모를 차지했으며, 전체 중국 화장품 시장 점유율은 57 %에 가까운 점을 강조하며, 최근 중국 로컬 브랜드의 급성장 추세를 여실히 반영했다. 주요 카테고리로 분류하면, TOP 100 브랜드 중 절반은 스킨케어 브랜드로, 매출은 타오바오 Tmall  뷰티품목의 31.8% 비중을 차지했으며, 메이크업 브랜드 22개 사가 전체의 15% 비중을, 세안 및 바디 케어 브랜드 총 17개사가 그 뒤를 이었다.

로컬 기업은 중국 온라인 마케팅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TOP 100 로컬 뷰티 브랜드 중 거의 90%는 샤오홍슈(小红书, Redbook) 플랫폼에 공식계정을 등록, 홍보채널로 활용하고 있으며, 틱톡 등 동영상 플랫폼을 통한 숏클립 마케팅 또한 눈길을 끈다.


 < 2020 중국 (로컬) 뷰티브랜드 TOP 100 >

순위

브랜드명(영문)

브랜드명(중문)

분류

1

PERFECT DIARY

完美日记

메이크업

2

XINYOUZHI

辛有志

스킨 케어

3

Adolph

阿道夫

샴푸

4

Little Dream Garden

半亩花田

바디 케어

5

ZEESEA

滋色

메이크업

6

Pechoin

百雀羚

스킨 케어

7

CHIOTURE

稚优泉

메이크업

8

CHANDO

自然堂

스킨 케어

9

UNIFON

御泥坊

스킨 케어

10

DoraDoSun

朵拉朵尚

바디 케어

11

WIS

微希

스킨 케어

12

MGPIN

毛戈平

메이크업

13

MEIKING

美康粉黛

메이크업

14

HomeFacialPro

美颜家

스킨 케어

15

Florasis

花西子

메이크업

16

LUCENBASE

透真

스킨 케어

17

COLOR KEY

珂拉琪

메이크업

18

MAN CODES

左颜右色

남성 케어

19

Winona

薇诺娜

스킨 케어

20

JudydoLL

橘朵

메이크업

21

AUPRES

欧珀莱

스킨 케어

22

PROYA

珀莱雅

스킨 케어

23

CARSLAN

卡姿兰

메이크업

24

Voolga

敷尔佳

스킨 케어

25

Triptych of lune

三谷

샴푸

26

VNK

(중문명 없음)

메이크업

27

Herborist

佰草集

스킨 케어

28

MARUBI

丸美

스킨 케어

29

HEXZE

韩熙贞

메이크업

30

Marie Dalgar

玛丽黛佳

메이크업

31

FLAMINGO

火烈鸟

메이크업

32

AFU

阿芙

스킨 케어

33

Natural Melody

自然旋律

바디 케어

34

Hanhoo

韩后

스킨 케어

35

Kangaroo Mommy

袋鼠妈妈

영유아 케어

36

DR PLANT

植物医生

스킨 케어

37

UKISS

悠珂思

메이크업

38

BLUEMAN

尊蓝

남성 케어

39

MEIFUBAO

美肤宝

스킨 케어

40

RELLET

颐莲

스킨 케어

41

MASK FAMILY

膜法世家

스킨 케어

42

CATKIN

卡婷

메이크업

43

HONEY BEAUTY

透蜜

스킨 케어

44

OSM

欧诗漫

스킨 케어

45

WETCODE

水密码

스킨 케어

46

HOLD LIVE

(중문명 없음)

메이크업

47

SANSEN

三生花

스킨 케어

48

PIENTZEHUANG

仔癀

스킨 케어

49

SNEFE

雪玲妃

스킨 케어

50

Frog Prince

青蛙王子

스킨 케어

51

FRAINIC

法兰琳卡

스킨 케어

52

Oneleaf

一叶子

스킨 케어

53

Liushen

六神

샴푸

54

INOHERB

相宜本草

스킨 케어

55

KANS

韩束

스킨 케어

56

KCKC COLOR

卡奇色彩

메이크업

57

SUTTT

宿系之源

스킨 케어

58

MANTING

满婷

샴푸

59

BIOHYALUX 

润百颜

스킨 케어

60

SYRINX

希芸

스킨 케어

61

COGI

高姿

스킨 케어

62

Longrich

隆力奇

바디 케어

63

AMY

安美

메이크업

64

Panda.W

潘达

스킨 케어

65

cusumta

初夏堂

메이크업

66

BAWANG

霸王

샴푸

67

seeyoung

滋源

샴푸

68

WETHERM

温碧泉

스킨 케어

69

MARTIN

马丁

남성 케어

70

DOCTOR LI

李医生

스킨 케어

71

HE FOR MAN

赫恩

남성 케어

72

JVR

杰威尔

남성 케어

73

Baby elephant

红色小象

모영아 케어

74

PRAMY

柏瑞美

메이크업

75

Giving

启初

스킨 케어

76

MG

美即

스킨 케어

77

ZUZU

(중문명 없음)

스킨 케어

78

Dr.Yu

玉泽

스킨 케어

79

COCOVEL

蔻露薇

샴푸

80

Lipostides

丽普司肽

스킨 케어

81

ZHIBEN

至本

스킨 케어

82

Oilyoung

欧丽源

바디 케어

83

gf

高夫

남성 케어

84

Opal

澳宝

샴푸

85

NOVO

(중문명 없음)

메이크업

86

Biaoting

标婷

스킨 케어

87

HAA

(중문명 없음)

스킨 케어

88

MIHOO

小迷糊

스킨 케어

89

KONO

(중문명 없음)

샴푸

90

MAYCREATE

健美创研

메이크업

91

ZILAIX

资莱皙

스킨 케어

92

BIOAOUA

泊泉雅

스킨 케어

93

herbalmate

佰草世家

샴푸

94

LILIA

俪莉雅

스킨 케어

95

YuMeiJing

郁美净

스킨 케어

96

HCHANA

韩婵

샴푸

97

VENZEN

梵贞

스킨 케어

98

BEE & FLOWER

蜂花

샴푸

99

xiuzheng

修正

스킨 케어

100

One Spring

一枝春

스킨 케어

자 료 : CIBE <뷰티 브랜드 혁신 라이브 컨퍼런스>


② CBE : 해외 유명 브랜드, 제품군 다양화, 온-오프라인 연결 확산 

올해 CBE 전시회는 시장 트렌드에 초점을 맞춰, 세분화된 소비자 층을 겨냥한 다양한 제품 군을 선보였다. 또 각 산업 체인간 자원 통합혁신 배치를 통해 밀집효과(集群效应)를 창출했다. 일용품 테마 섹션에서는 5대 이슈 코너를 추가로 설치하여, 향초, 구강케어, 코스메슈티컬, 커뮤니티커머스, 뷰티 Popping Zone 최근 산업군 내에서 각광받는 이슈를 추가하여 눈길을 끌었다. 특히 향수, 향초 제품은 코로나19 이후, 가정 내 생활이 이어지며 동시에 디퓨저와 같은 제품 수요가 크게 증가한 것에 기인한다. W2관에 마련된 <향기 코너> 전문 코너에서는 불가리(BVLGARI), 베르사체(Versace), 안나수이(Anna Sui), 코치(COACH) 등 세계 명품 브랜드 뿐만 아닌, 4711, CLEAN, TOUS, TRUSSARDI, MASAKI 등 최근 중국 젊은 소비층에 각광받고 있는 개인 맞춤형 브랜드(小众品牌)도 함께 제품을 선보였다.


향수, 디퓨저 등 '향기' 제품 특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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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CBE홈페이지

 

전시회에서 목격되는 또 하나의 특징은 자외선 차단 제품의 시장 진출이 활발해졌다는 점이다. 젊은 고객층의 피부미용 관심 증가, 남성 소비자 수요 세분화 등 소비층 요구에 따라 자외선 차단제 제품 또한 다양한 브랜드, 제품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다. 기존 자외선 차단 업계 시장을 보면, 중국 화장품 및 케어 시장 총 규모는 약 4700억 위안이지만 자외선 차단 상품이 2%에 불과했다. 하지만 자외선 차단 화장품은 중국 스킨케어 시장의 중요한 상품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주로 Z세대, 직장인 등 세분화된 소비군을 타깃으로 확장 가능성이 크다.  시장의 수요가 커짐에 따라 자외선 차단제 브랜드 다양화, 사용자의 보편화, 사용 효능의 전면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스페인 브랜드인 ISDIN S.A 등 해외 브랜드는 자외선 차단제 단독 제품으로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여 노화방지 기능을 강조하며 시장의 관심을 끌었다.

    

자외선 차단 상품 세분화 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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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 료 : CBE 홈페이지, KOTRA 상하이무역관

 

이번 전시회의 또다른 특징은 신생 브랜드(이머징 브랜드, 新锐品牌)이 대거 시장에 진입한 점이다. 화장품이 주요 소비층이 세분화되고, 각 소비계층별 수요에 맞추기 위해, 화장품 브랜드, 제품 또한 다양화되는 추세에 수많은 이머징 브랜드(品牌)가 각자 제품의 특징과 개성을 구비하여 홍보에 나선 모습이었다. 특히 미용박람회(CBE) 측과 유니레버 본사가 합작하여 세계 최초로 만든, 대외 인큐베이터인 롄허U창(U创)이 공동으로 내놓은 Devil&Detail, Spes 등 브랜드는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뷰티랩 추세를 보여준다. 또 스킨케어, 노화방지, 남성용 화장품 등 각 세부분야에서 다양한 브랜드가 참가했다.


특히 남성용 화장품 시장의 확산세가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iimedia 조사결과 중국 남성용 화장품 시장은 2020년 기준 시장 규모 약 167억 위안으로, 연평균 6~8%의 성장률 시현, 2023년 200억 위안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특히 5월 노동절
연휴기간 타오바오 플랫폼을 통한 남성용 메이크업 구매비율은 전년 동기 대비 1,692.6% 크게 증가했으며, 연령별로 1/3의 소비자가 95허우(95后) 세대로 나타나기도 했다. 2015 , 마이크로블로그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31% 남성의 화장품 사용에 대해 "강하게 반대" 로 응답한 것에 비해불과 3 , '적극 지지' 의 비율은 60% 이르렀고, '반대'의 비율은 10% 미만으로 나타난 재미있는 조사 결과도 있었다.

 

이머징 브랜드(品牌) 전시장 현장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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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 료:  CBE


CBE는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의 신제품, 신기술 전시로 주목받는 박람회로, 많은 한국 브랜드 또한 적극적으로 참가하였다. Donginbi, it's skin, papa recipe, JMsolution 등 기존 중국 시장 내 인지도와 브랜드 파워를 가진 브랜드 또한 참가하였으며, roundlab、GONIM 등 신규 브랜드 및 COSMAX, KOLMAR 등 OEM/ODM 기업도 별도의 부스로 참가하였다. 


CBE 한국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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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KOTRA상하이무역관

 

한국 기업연합관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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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KOTRA상하이무역관 

 

CIBE, CBE 두 전시회 모두 온-오프라인 연계가 강화된 점이 특징이다. 특히 CBE는 금년 전시회에서 'CBE 클라우드 참관 2.0' 위챗 미니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10대 랜드마크 전용 공간 체크카드', 타깃 부스 조회, 디지털관 안내, 전시기업-참관객 클라우드 도킹 등의 여러 기능을 연계하였다. CBE가 특별 기획한 KOL 생중계 탐관행사는 전문가들을 초청해 전문적인 시각으로 국제 미용의 새로운 트렌드를 모색한 것이 특징이며, 또 중국 유명 왕홍(인플루언서)의 시각에서 CBE 탐방 비디오를 촬영하고, 전시 참가 제품을 통한 새로운 뷰티 활용법을 전수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온라인 행사가 이어졌다.

    

온라인 C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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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 료 : CBE

   

중국 화장품 시장 확장 추세 지속

L‘oreal 중국, 36kr연구원이 공동으로 발표한 <2025 화장품업계 과학기술 응용 전망보고(2025美妆行业科技应用前瞻报告)> 따르면, 중국 국내 화장품 시장은 ’와 개성화 수요 증가 따라 산업이 크게 발전하고 있다. 2020 기준 중국 사회 소비품 소매총액이 3.9% 하락된데 비해, 동 기간 화장품 품목의 소매판매 규모는 되려 9.5% 증가한 결과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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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료 : 36kr연구원


온라인 마케팅 활성화로, 중국 젊은 소비자, 특히 3,4선 도시에서 생활하는 샤오전청년(小镇青年)’들 또한 최신 유행하는 화장품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개선되고, 그에 따라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보고서 따르면 타오바오, 티몰 플랫폼에서 화장품 소비자 43% ‘90호우(后)’이하의 젊은 층이고, 54% 소비자가 3선 도시 이하 지역(小镇)에 분포하고 있다.

중국 1인당 국민소득이 증가하고, 온라인 디지털 경제(라이브방송, 온라인 쇼핑 등) 기반이 자리잡음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은 편리한 수단으로, 고품질, 개성있는 제품에 대한 접근성이 크게 개선되었다. 이에 중국의 화장품 주요 유통경로 또한 온라인APP 위주로 변화하는 모습을 보인다. 2018년 전자상거래를 통한 화장품 구매 비중은 27%에 불과했으나, 2020년 전체의 37%가 온라인으로 화장품을 구매했다.

2018-2020 중국 화장품 주요 유통 경로 비중

(단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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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료 : 36kr 연구원


전망 및 시사점

 

코로나19 이후, 중국의 뷰티산업계는 온라인 소비구매 활성화를 기반으로 하여 역성장세를 유지했다. 중국미용박람회 집행주석 샨잉(桑瑩)은 "중국 화장품 산업은 지난 10여 년간 황금 성장기를 거쳤으며 최근 소비층의 분화, 기술혁신 등으로 산업 내 새로운 변혁이 일어나고 있고, 시장 경쟁의 핵심이 연구개발로 이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뷰티산업은 수많은 글로벌, 중국 로컬 브랜드가 치열하게 경쟁하는 양상으로, 화장품 기업은 이제 온라인-오프라인을 연계한 새로운 마케팅 수단 외에도 제품의 차별화, 개성화를 위한 첨단기술, 혁신적인 통합이 주요 변혁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특히 중국의 신흥 로컬 브랜드의 경우, 글로벌 메이저 화장품 OEM 기업과 제휴 생산해 단가를 낮추면서 동시에 중국의 최신 마케팅 방식(SNS, 라이브커머스)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초기 인지도를 확보하고 시장점유를 넓히는데 성공하고 있다.  

 중국 최대 미용박람회인 CIBE, CBE 두 전시회 분석을 통해 우리 기업은 기업별 제품특성 및 기업 상황에 따라 차별화된 마케팅 활용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우리 기업은 포스트코로나 시대, 가장 경쟁이 치열한 중국 화장품 시장 내, 특히 인지도와 자금력 파워를 가진 글로벌 명품 브랜드와 가격경쟁력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중국 로컬 브랜드 사이에서 효과적인 마케팅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 료 : CBE홈페이지, 시나재경, 소후망, Euromonitor, 36kr연구원, KOTRA 상하이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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