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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베트남 Food Expo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이주현
  • 2019-11-28
  • 출처 : KOTRA

- 올해 5회째 맞는 베트남 최대 식품 박람회 -

- 베트남은 우리나라 4대 식품 수출시장, 성장잠재력 높아 관심 필요 -

 

 

 

□ 전시회 개요

 

행사명

제 5회 Vietnam Foodexpo

개최일시

2019년 11월 13~16일

장소

베트남 호찌민시 SECC 전시장

주관

Vietnam Trade Promotion Agency (VIETRADE)

규모

24개국 444개 업체 참가(2018년 기준)

 

□ 전시회 주요 특징

 

  ㅇ 박람회 소개

    - 2015년 최초로 개최되어 올해 5회째를 맞는 2019 베트남 푸드엑스포(Vietnam Foodexpo)는 베트남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국제적인 식품 박람회

    - 베트남 주요 특산품(캐슈넛, 쌀제품, 해산물 등)을 소개하고 해외 국가ㆍ해외 기업들이 베트남으로 제품을 수출하기 위해 주요 제품을 전시하고 소개함.

    - 뿐 만 아니라 식품 관련 기자재들도 함께 전시돼 최신 식품 기술 트렌드도 엿볼 수 있는 자리

 

  ㅇ 전시장 구성 및 프로그램

    - 이번 행사 전시장은 크게 1) 식품 원료, 2) 과일ㆍ야채, 3) 음료, 4) 가공식품, 고부가가치 식품, 5) 국제관, 6) 식품 포장·가공용 기계 및 설비 등 6개 분야로 구성됐음.

    - 올해 베트남 푸드엑스포는 4일 동안 개최됐으며, B2B 미팅, 세미나(식품 산업 투자, 하이테크 가공 기술, 현지 동향 관련), 바리스타 대회 등의 부대행사가 동시에 열림.

  

2019 베트남 푸드엑스포 전시장 도면

자료 : foodexpo.vn, KOTRA 호치민무역관 정리

 

2019 베트남 푸드엑스포 현장 모습

(입구 및 등록창구)

 

(포럼 및 세미나 현장)

 

(실내 모습)

자료: KOTRA 호치민무역관 촬영, Foodexpo.vn

 

□ 우리 참가기업 인터뷰

 

  ㅇ 홍삼제품 전문 업체 G사 관계자

    - 현재 거래 중인 베트남 바이어가 있으며, 제품 홍보 및 인지도 상승 등을 위해 행사에 참가함.

    - 베트남 홍삼제품 시장은 주변 아세안국가와 비교해봤을 때 긍정적임. 음료, 사탕, 절편 등 모든 제품 군이 고루고루 판매되고 있음. 앞으로도 베트남 내 홍삼제품 수요는 계속 커질 것이라 예상함.

    - 홍삼제품 인기로 관련 한국 업체들의 베트남 진출 역시 늘어나고 있고 이에 따라 경쟁도 심화되는 양상. 그러나 신규 업체의 등장은 시장규모를 키우는 데 일조한다고 생각함. 현재는 시장 규모를 좀 더 키워야 할 필요가 있으며, 신규 업체 진출 증가 및 경쟁 심화를 또 다른 기회요인으로 여기고 베트남 시장 적극 개발 계획 중

 

  ㅇ 즉석식품 전문업체 H사 관계자

    - 베트남 내 한인 마트를 중심으로 현재 거래 중. 신규 바이어 발굴을 위해 참석함.

    - 레토르트 식품(삼계탕, 육개장 등)을 주로 거래하고 있으나 몇몇 베트남 바이어들과 미팅을 해본 결과 몇 가지 의견 차이 및 애로사항이 존재함.

    - 첫째는 제품 가격이 다소 높아 베트남 바이어들이 거래를 꺼려함. 예를 들어 500g 제품이 약 8000원(약 16만 동)인데 이는 일반 베트남 소비자들이 식사 3끼를 해결할 수 있는 가격임. 둘째는 국물이 있는 레토르트 식품을 낯설어했음. 베트남 인기 즉석식품, 간편식품은 대부분 냉동제품이거나 편의점 식품(즉석어묵, 삼각김밥 등)이 주를 이루고 있었음.

 

  ㅇ 차 제품 전문업체 S사 관계자

    - 전통차, 허브차, 꽃차 등 차류를 주로 유통ㆍ판매함.

    - 베트남 소비자들이 대체로 차 마시는 문화에 익숙해 제품 자체에 대한 거부감은 덜한 것으로 생각됨.

    - 꽃차(목련티, 아카시아티, 매화티 등)는 베트남 젊은 여성들의 시음 요청 및 구매가 많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

    - 바이어 상담을 해본 결과, 베트남에도 여러 종류의 허브티와 꽃차가 있지만, 종류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베트남에서 판매되지 않는 꽃차와 새로운 향에 많은 관심을 보였음.

    - 각 차의 효능에 대한 질문을 많이 받았으며, 제품 구매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임.

 

□ 한국 식품 대베트남 수출 현황

 

  ㅇ 2019년 1~10월 한국은 베트남으로 4억7,300만 달러어치의 농림수산물(각종 기호식품 포함)을 수출함.

    - 이는 전년동기대비 14.3% 증가한 것으로 베트남 식품시장 성장, 한류 인기, 한-베트남 FTA 체결 등에 힙입어 베트남에서 한국식품 수요가 지속 성장하는 추세

 

최근 5년간 한국 식품(농수축산물) 대베트남 수출 추이

(단위: MTI 2단위, 백만 달러)

자료: 한국무역협회 통계, KOTRA 호치민 무역관 정리

 

  ㅇ 우리나라의 대베트남 식품 수출은 농산물이 50.1%, 수산물 27.9%, 축산물 22%를 차지하고 있음(2019년 1~10월 기준)

    - 올해 대베트남 주요 수출증가식품은 닭고기(86.2%), 어류(24.9%), 음료(16.6%) 등이며 수출감소품목은 참치(-13%), 커피조제품(-5%), 소주(-17.6%) 등임.

    - (참고) 식품 분류별 주요 상품

    ㆍ 농산물: 담배, 음료, 당류, 면류, 인삼류, 배, 농산가공품, 소스류, 사료, 빙과류 등

    ㆍ 수산물: 참치, 수산가공품, 명란, 게, 해조류, 명태 등

    ㆍ 축산물: 닭고기, 로얄제리, 모류, 분유, 기타축산물부산물 등

 

베트남에 많이 수출하는 우리나라 농축수산물(2019.1~10월)

(단위: MTI 6단위 기준, 백만 달러, 전년동기비 %)

순위

품목명

수출금액

증감률

1

닭고기

38

86.2

2

제조담배

33

-10.6

3

기타 어류

29

24.9

4

기타 음료

27

16.6

5

참치

26

-13.0

6

기타 수산가공품

22

35.0

7

기타 당류

22

58.4

8

로얄제리

19

56.6

9

면류

19

19.7

10

명란

13

9.6

11

모류

12

-3.1

12

분유

12

56.0

13

인삼류

11

16.5

14

11

-8.9

15

기타 게

10

63.1

16

10

142.8

17

기타 농산가공품

9

28.8

18

기타 축산물부산물

9

78.6

19

기타 소스류

8

65.2

20

사료

8

-66.4

총계

473

14.3

자료: 한국무역협회 통계, KOTRA 호치민무역관 정리

 

□ 시사점

 

  ㅇ 베트남 푸드엑스포는 타 전시회와 달리 대기업들 중심의 전시 및 판매보다는, 베트남 각 지방 특산품을 소개하고 전시하는 성격이 짙은 행사였음.

    - 여러 지역의 다양한 베트남 식품을 소개해 방문객 입장에서 다채롭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음.

 

  ㅇ 독일, 한국, 일본, 말레이시아, 홍콩, 태국 등 10여 개국 해외 식품기업들 역시 이번 베트남 푸드엑스포에 참가해 바이어 발굴 및 제품 홍보

    - 우리나라 식품기업들도 홍삼, 어묵, 즉석식품, 김치, 음료, 차 등 다양한 식품을 들고 현지 브랜드 홍보 및 바이어 발굴 활동을 전개함.

 

  ㅇ 한편 베트남의 두터운 젊은 인구층, 경제 성장 및 소득 증가 등이 베트남 식품시장 확대로 이어지고 있음.

    - 베트남은 우리나라가 일본, 중국, 미국 다음으로 식품을 많이 수출하는 국가이며, 아직 성장 잠재력이 높은 국가로 평가됨.

    - 우리 식품 기업들은 베트남 푸드엑스포와 같은 현지 식품 전시회 참가에 관심을 가지고 현지 시장 개발에 주목해야 함.

    - (참고) 2020년 베트남 식품 관련 전시회

     ① 2020 Food Ingredients Vietnam : 2020년 7월 1~3일(호찌민시 SECC 전시장)

     ② 2020 Food expo: 2020년 11월 18~21일(호찌민시 SECC 전시장)

 

 

자료: KOTRA 호치민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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