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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OP 하노이 공연을 통해 본 우리나라의 對베트남 진출 전략
  • 현장·인터뷰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권경덕
  • 2012-04-04
  • 출처 : KOTRA

 

K-POP 하노이 공연을 통해 본 우리나라의 對베트남 진출 전략

- 베트남에서 한류 인기 확인과 한류 활용 진출전략 수립 필요 -

 

 

 

□ K-Pop 공연 개요

 

  지난 3월 15일, 베트남 하노이 국제 컨벤션센터에서는 한-베트남 수교 20주년 기념과 베트남 내 한류 인기 확산을 위해 KBS 인기 가요 순위 프로그램인 뮤직뱅크 K-Pop 공연이 개최됨.

  - 'Korea-Vietnam Festival(K-Pop 특별공연'으로 명명된 이 공연에는 우리나라의 슈퍼주니어를 비롯해 한류 스타 8개 팀이 참가했으며, 공연장과 숙소 주변에 많은 한류 팬들이 모여 들어 베트남에서도 한류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음.

 

출처: blog.naver.com/jrlove7337

 

  - 베트남, 특히 하노이 지역에서는 이 공연 개최에 학생 등 젊은 한류 팬들의 관심이 매우 높았는데 베트남 리서치 전문기관인 NM Incite는 Facebook, Twitter, 개인 블로그 등 SNS에 반영된 이 공연 관련 이슈를 모니터해 그 관심도를 공개해 주목됨.

 

□ SNS상에서 K-Pop 공연 전후 한류 팬들의 관심도 변화

 

   공연 3일 전후로 베트남 SNS에는 공연정보와 한류 스타에 대한 관심이 급증했는데, 공연 당일의 SNS 멘션, 코멘트의 80%가 한국 공연 관련 내용이었음.

  - 공연 전까지 SNS 멘션 가운데 입장권에 대한 문의가 약 45%를 차지해 하노이 지역에 공연 홍보 활동이 제한적이었고 관련 정보가 입소문으로 전달됐음을 반영함.

  - 입장권과 공연정보를 얻기 위한 검색어가 약 62%를 차지한 것에 비해 출연자 혹은 한국의 아이돌 그룹에 대한 검색어는 20%로 입장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는데, 이는 공연을 위해 베트남을 방문한 한류 아이돌 그룹의 인기가 매우 높아 한류 팬들이 현장에서 관람을 원했기 때문임.

  - 한류 아이돌 그룹 팬클럽에 대한 검색어도 약 16%를 차지했는바, 이 공연을 계기로 베트남에서 기존의 한류 열풍이 더해졌음을 확인할 수 있음.

  - 기타, 공연에 대한 방송 관련 검색은 약 11%를 차지함.

 

  공연 직후 베트남 SNS 이용자의 관심도는 크게 변화해 한국 아이돌 그룹의 화려한 공연에 대한 관심이 크게 증가했음.

  - 공연 3일 후 베트남 SNS 검색어 20% 이상을 공연 관련 검색이 차지했음.

  -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검색어는 ‘공연’으로 32%를 차지했고 이 공연 소식을 심층적으로 방송한 VTV의 프로그램 'Good morning'이 21%를 차지했으며 TV 재방송은 약 16%를 차지해 제한적인 입장권과 공연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영함.

  - 베트남 언론 매체와 인터넷을 통해 이번 공연 소식을 접한 한류 팬들의 관심도도 더욱 높아져 아이돌 그룹에 대한 호평과 팬클럽 관련 멘션이 약 12%를 차지함.

  - 기타 제한적인 입장권과 불법 거래된 높은 암표 가격에 대한 불평이 6%, 좋아하는 아이돌 그룹이 참가하지 못한 멘션이 약 5%를 차지함.

 

하노이 K-Pop 공연 전후 SNS상에서 관심도 변화

주: 베트남내 Facebook, Twitter, 블로그, 미니홈피에서 한국 공연 관련 모니터 내용임.

자료: NM Incite(2012년 2월 20일 ~ 3월 21일 조사 결과)

 

□ 시사점

 

  베트남에서 한국 이미지는 '고성장 국가', '살고 싶은 국가', '한류' 등으로 대변할 수 있으며, 젊은층을 중심으로 긍정적 이미지로 알려져 있어 한류는 현재 성숙단계로 진입한 것으로 판단됨.

  - 특히, K-pop은 베트남 한류를 선도하는 분야이며, 이번 공연을 통해 재확인 할 수 있었음.

  - 중앙일보(2011. 1. 2.)'K-Pop 유튜브 동영상 작년 235개국 23억 번 조회'에 따르면, 베트남의 조회수는 약 1억7500만 건으로 동남아에서 태국(2억2000만 건) 다음으로 높으며 전 세계적으로 1억 건을 상회하는 5개국 중 하나임.

 

  베트남에서 한류가 성숙단계에 접어듦에 따라 우리나라 기업의 한류를 활용한 진출전략 수립도 필요함.

  - 이미 아이돌 스타들의 인지도가 한류 팬들 사이에서 매우 높아 이들은 시각적인 부분에 관심이 매우 높으며 더불어 한국에 대한 호감도도 증가할 것임.

  - 즉, 한류 스타들의 의상, 헤어스타일, 장신구, 화장품 등 직접적인 부분과 문화콘텐츠, 관광, 최종 소비재 등 간접적인 부분에 한류 활용 가능성이 큼.

  - 문화콘텐츠는 방송, 영화, 캐릭터 등이, 관광은 레저, 의료, 유학 등이 그리고 최종 소비재는 화장품, 가전, IT, 자동차 등이 한류를 활용한 베트남 진출 전략 품목으로 꼽을 수 있음.

  - 올해 들어 한국의 투자가 저조해 무역확대 요인이 점차 감소하고 최종 소비재가 중국산이 장악한 베트남 시장에서 한류를 활용한 수출상품 개발과 지식서비스 산업 진출은 한국산 제품의 입지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으로 판단됨.

 

 

자료: NM Incite, 삼성경제연구소 및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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