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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기업의 대륙내수시장 진출 성공사례Ⅱ : 안경, 침구용품 시장
  • 현장·인터뷰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1-06-13
  • 출처 : KOTRA

     

홍콩기업의 대륙내수시장 진출 성공사례Ⅱ : 안경, 침구용품 시장

- 사례 1. Puyi Group 溥儀集團 -

- 사례 2. Natural Home Collections -

 

 

 

□ 사례 1. Puyi Group 溥儀集團

 

○ 개관

  - 과거 대륙의 생활필수품이 현재는 유행 소비품이 됨.

  - 홍콩의 고급 안경 브랜드는 5년 전, 내지 진출을 시작해 이를 착용한 내지인들이 많아졌으며 이제 안경 착용은 일종의 유행으로 자리 잡음.

  - 관련 업체 책임자는, 대륙의 안경 소비 관념이 성숙해졌다고 함.

  - 이는 소비자들이 일률적으로 명품 브랜드를 쫓는 것이 아니라 가격은 비교적 낮지만 외국 전문 디자인업체가 제작한 안경을 선호한다는 의미임.

 

 ○ 기업개요

 

Puyi Group 溥儀集團

설립일

2001년 10월 8일

계열분류

溥儀眼鏡, Glasstique, 0-0 Shop, Cutler & Gross

홈페이지

http://www.puyi.com

     

 ○ 중국 안경시장 특성

  - 중국은 13억 인구 중 약 4억의 인구가 안경을 착용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세계에서 가장 큰 안경시장임을 의미

  - 중국에서 안경은 과거에 시력교정을 위한 생활필수품으로 여겨졌지만, 최근 패션 액세서리로 부각되면서 추가적인 시장 잠재력을 가짐.

  - 그동안의 소비는 중·저급 상품(深博士眼鏡, 대만의 精益眼鏡, 寶島眼鏡)이 주를 이루어 왔지만 소비자의 소비의식이 성숙해지고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중·고급상품으로 전환됨.

  - 예전에는 고급상품으로 구찌, 프라다, 샤넬 등이 인식됐지만 현재는, 가격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외국 전문 디자인업체가 제작한 안경을 선호함.

  - 중국의 안경 소비 수준이 확대되면서 시력 검사 장비 등 수반 제품의 수요가 확대되며 안경 소비 시, 서비스(전문의 의견, 시력 검사 등)요구도 증가할 전망

  

 ○ Puyi Group 溥儀集團의 중국 시장 진출 방법

  - Puyi Group은 2006년 중국에 첫 안경점 개장

  - 타깃 소비자층을 일정 소득 수준이 있는 30~50세로 잡음.

  - 두 개의 브랜드(溥儀眼鏡과 Glasstique)로 나누어 모두 중·고급 상품군에 진출

溥儀眼鏡과 Glasstique, 각 브랜드의 특징 및 차이점

브랜드

溥儀眼鏡

Glasstique

특징 및 차이점

사치스럽고 화려한 고급상품을 판매

- 매장안에서 금, 보석으로 된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음.

현재 유행하고 있는 상품을 판매

 - 소비자 성향에 맞춰 유행하는 패션 트렌드 안경을 찾을 수 있음.

 

  - 홍콩의 서비스 수준에 달하는 포괄적 서비스(인증받은 검안사를 통한 시력 검사,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검사) 제공

 

 ○ 시사점

  - 중국 소비자의 소비의식 성숙과 향후 이들의 소득수준 향상을 예견해 중·고급 상품으로 시장 공략

  - 뚜렷한 타깃 소비계층의 설정과 이들의 선호에 따른 브랜드 구분·차별화

  - 유행에 맞는, 상품의 다양성과 높은 질의 서비스 제공

  - 시장 추세가 과거와 다르게 개인의 취향이 중시되므로 이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함.

 

 사례 2. Natural Home Collections Ltd.

 

 ○ 개관

  - 중국 대륙 경제가 발전하면서 소비자의 침구 용품 수요도 증가 추세

  - 침구시장은 기술 수준이 높지 않고 그 변화가 크지 않아 매우 경쟁적임.

  - 관련 업체 책임자는 대륙 침구시장을 정체상태로 평가

  - 새로운 기술로 신상품 출시를 통해 시장 상황 극복, 진출

 

 ○ 기업개요

 

Natural Home Collections Ltd.

설립일

1993년 8월 19일

주력상품

無縐床品(주름지지 않는 침구상품)

홈페이지

http://www.naturalhome.com.hk

     

 ○ 중국 침구시장 특성

  - 진입 장벽이 낮고 기술 변화가 다른 산업에 비해 크지 않아 경쟁적임.

  - 중국 내 침구용품은 주로 백화점에 입점해 판매되고 있고, 일부 업체들이 가맹방식으로 전국 각 지역에 전문매장을 설립해 판매함.

  - 백화점업의 발전과 정부의 내수 진작 정책에 따라 시장 전망이 좋아 보이나, 백화점 세일전이 갈수록 많아져 가격경쟁이 치열함.

  - 많은 업체의 시장 참여와 제품의 동질성, 가열되는 가격경쟁으로 관련 업체 책임자는 중국 침구 용품 시장을 정체상태로 평가함.

 

 ○ Natural Home의 대륙시장 진출 방법

  - 2002년, 광동성에 백화점 입점을 위한 전문점을 세워 진출, 현재까지 22개 점 설립

  - 새로운 기술을 통해 신상품 출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식변화 유도

  - 주름 없는 침구 상품(無縐床品)을 출시해 타제품과 차별화, 소비자에 어필

    작년에는 그 판매액이 처음 해의 2배가 됐고, 현재는 전체 영업액의 반을 차지

  - 중산층 이상이 침구류 소비의 핵심계층임을 알고 가격보다 건강·디자인·실용성을 중시, 상품의 고급화

  - 단품이 아니라 세트로 구매가 이루어지는 소비자 경향에 맞춰 상품 출시

  - 백화점의 빈번한 세일전에 따라 함께 가격을 내려버리면 영업이익이 감소됨과 동시에 소비자들이 제품이 아닌 가격에 의해 구매하게 돼, 재구매가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판단, 모든 세일전에 맞춰 가격을 내리지 않음.(최저 할인율을 정해 주요 명절만 시행)

 

 ○ 시사점

  - 중산층 확대를 위한 정책 시행으로 소비자 소득 수준의 향상이 예상되므로 이에 맞춘 상품(브랜드)의 고급화 필요

  - 교착상태의 시장 상황에서 가격경쟁을 하지 않고 기술력 있는 신제품 출시를 통해 브랜드 차별화 시도(시장 성격이 가격경쟁 시장에서 품질경쟁 시장으로 변화)

  - 목표 소비 계층의 소비자 구매 경향에 맞춘 제품군 공급, 소비자 니즈를 신속하게 판단

 

 

 

자료원 : 중국안경협회, 2011 중국국제안경페어, 홍콩언론종합, Puyi Group 홈페이지, KOTRA 홍콩 KBC, Natural Home 홈페이지, 홍콩브랜드발전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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