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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철도 인프라 투자 급증
  • 투자진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손양숙
  • 2012-12-14
  • 출처 : KOTRA

UAE 철도 인프라 투자 급증

- UAE를 비롯한 중동지역 여객 및 화물수송 철도 프로젝트 증가 -

 - 향후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전기 기관차에 대한 수요 급증 예상 -

2012-12-14

두바이무역관

손양숙( yangsuk.son@kotra.or.kr )

 

 

 

□ UAE 및 MENA 지역 철도 인프라 프로젝트 활발

 

 ○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중동지역 내 철도 인프라 구축

  - UAE는 중동의 물류허브로서, 잘 갖추어진 공항 및 항만 인프라에 비해 철도 인프라는 부족한 실정임.

  - 중동 경제전문지 MEED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UAE를 비롯한 MENA지역의 철도 인프라 건설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 현재 MENA 지역에서 실행 중이거나 계획 중인 프로젝트의 금액은 약 1500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됨.

  - 대표적인 철도 프로젝트로는 사우디의 SAR-Line 프로젝트(총거리 2750㎞) 및 카타르 도하와 사우디 리야드의 메트로 건설 프로젝트 등이 있음.

 

□ UAE, 철도 인프라 건설에 100억 달러 투자

 

 ○ UAE에서 진행 및 계획 중인 철도 프로젝트

  - UAE 정부가 출자해 만든 국영철도기업인 Etihad Rail은 2014년부터 사우디와 오만을 연결하는 대규모 철도공사를 계획 중임.

  - Etihad Rail은 최근 두바이 Jebel Ali 항구와 아부다비 공항 및 항만을 연결하는 공사를 완료했으며 추가적으로 두바이 시내와 아부다비 시내를 연결하는 여객용 철도를 건설중임. 이 구간의 총 길이는 510㎞이며 2016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음.

  - 현재 Shah유전과 Habshan유전을 연결하는 프로젝트가 마무리단계에 있음. 이 외에도 Ajman, Fujairah, Ras al-Khaimah, Sharjah, Umm al-Quwain 등 5개 에미리트를 연결하는 철도 프로젝트를 추진 중임.

  - 현재 UAE 내 철도 프로젝트의 총 투자액은 약 100억 달러에 이름. 철도가 완공될 경우 매년 1억6000만 명의 승객이 이용할 것으로 추산되며 물동량은 약 1억1000 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UAE 철도 프로젝트 노선도

자료원: Ethihad Rail

 

□ 철도를 이용한 화물운송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할 전망

 

 ○ 지하자원이 풍부한 중동지역은 철도 화물수송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음.

  - 인화성 물질인 석유, 천연가스 등을 운반하는데 있어 철도가 가장 최적의 운송수단임.

  - 타 운송수단보다 안전하기 때문에 중동지역 내 많은 물류기업들이 철도운송을 선호함.

  - Shah유전과 Habshan 유전에서만 하루 2만2000여 톤의 자원이 운송되고 있을 정도로 철도운송 수요량이 많음.

  - UAE는 자원 부국으로서 원유매장량은 980억 배럴로 세계 6위, 천연가스 매장량은 세계 7위임. 이에 따라 화물운송 분야에서 철도 인프라 수요가 급증할 전망임.

 

□ 향후 전기 기관차에 대한 수요 증가 예상

 

 ○ 현재 UAE를 비롯한 GCC지역에서 전기 기관차보다 디젤 기관차가 선호되고 있음.

  - 전세계적으로 전기 기관차가 선호되고 있으나, 모래 바람이 잦은 사막지역을 지나는 중동지역에서는 전기 기관차의 고장이 빈번함.

  - 전기 기관차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철로를 따라 전선주를 설치해야 하는 부담이 가중돼 초기비용이 막대함.

  - 이에 따라 UAE의 국영철도기업인 Etihad Rail을 비롯한 MENA지역 철도기업들은 디젤 기관차를 선호하고 있음.

 

중동지역에서 선호되는 디젤 기관차

자료원 : Ethihad Rail

 

 ○ 향후 10~20년 후에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전기 기관차로 교체될 전망

  - 전문가 의견에 따르면, 디젤엔진의 연료소모가 전기동력보다 크기 때문에, 기차 운행 횟수가 증가할 경우 비효율적임.

  - 이러한 문제로 인해 철도 수송이 활발해질 10~20년 후에는 전기 기관차 수요가 증가할 전망임.

  - International Energy Agency and the International Union of Railways (UIC) 가 전기 기관차의 에너지효율을 분석한 결과, 여객 기차의 경우는 도로 운송에 비해 1km당 13%, 화물 기차의 경우는 19%의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온실가스 배출, 대기오염물질 배출, 소음, 차량의 유지보수 등의 측면에서 전기기관차가 디젤기관차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남. 이에 따라 전기기관차에 대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

 

□ 시사점

 

 ○ 현재 UAE는 정부 주도 아래 철도 인프라 투자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 UAE 정부 주도 아래 총 1200㎞의 철도망을 구축할 계획이며, 5개 에미리트를 연결하는 철도사업이 진행 중임.

 

 UAE는 자원 부국으로서, 지하자원 수송에 있어 철도운송이 선호되고 있음. 이에 따라 화물운송 분야에서 철도 인프라 수요가 급증할 전망임. 또한 향후 10~20년 후에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전기 기관차의 수요가 급증할 전망임.

 

  뿐만 아니라 사우디, 카타르를 비롯한 MENA지역의 철도 프로젝트 투자액이 약 1500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보아, 향후 중동지역의 철도인프라 투자가 활발해질 전망임. 따라서 우리나라 철도 관련 기업은 UAE 철도시장 동향을 예의주시하여 투자기회를 발굴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MEED, Ethihad Rail, UIC, The National,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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