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구이양시 경제, 주요 산업 현황
  • 투자진출
  • 중국
  • 충칭무역관
  • 2021-08-05
  • 출처 : KOTRA

- 구이양시, 실크로드 경제벨트와 21세기 해상 실크로드를 연결하는 관문에 위치 -

전통적 관광산업을 기반으로 디지털 산업, 서부지역 제조업 중심 도시로 성장 중 -

  


 
구이양시 개요


구이양시는 중국 서남 내륙에 위치한 구이저우성 성도(省都)로 실크로드 경제벨트와 21세기 해상 실크로드를 연결하는 중요한 관문이자 내륙 개방형 경제 시험구를 추진하는 모범도시로 선정된 도시이다. 구이양시의 도시 면적은 8,043㎢이며, 6개 구(区)와 1개의 현급시, 3개의 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기에 추가하여 국가급 첨단기술 개발구 1곳, 경제기술개발구 1곳, 종합보세구역 1곳, 공항경제구 1곳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9년 말 기준 상주인구는 약 497만 명으로 도시화율이 76%를 초과하고 있다. 
 

  • 지난 10년간 구이양 지역 총생산은 1121억 위안에서 4311억 위안(2020년 기준)으로 284.3% 증가해 전국 주요 도시의 총생산 증가율1위를 기록했다. 중국 13차5개년 규획기간 구이양시 경제성장률은 연평균 9%로 전국 성도 도시들 중 상위에 위치하고 있다. 산업구조는 1차산업: 2차산업: 3차산업의 구성비기 4.1: 36: 59.9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양시의 신경제와 녹색경제 생산이 각각 24%, 46%씩 증가하였으며  도시지역의  1인당 가처분소득이 4만305위안에 이르고 있다.

      

    구이양시 GDP 성장 추세

     (단위:억 위안, %)

    external_image 

    자료: 중국 국가통계국

      

    구이양시의  중점 산업 : 디지털 산업, 특히 빅데이터 산업을 집중 육성

  • 구이양시는 구이저우성을 중심으로 한 중국 국가 빅데이터 종합 시험구역의 핵심 지역으로 전국 및 전 세계 빅데이터 산업 발전의 중요한 출발지이자 혁신의 시험현장으로 평가되고 있다. 화웨이(HUAWEI), 텐센트(Tencent), 애플(apple), 현대자동차빅데이터센터 등 유명 대기업의 빅데이터 센터를 유치하였으며 만방그룹(滿幫集團, Full Truck Alliance), 이징제(易鯨捷) 등의 우수한 스타트업 기업을 육성하는 등 구이안신구(贵安新区)의 빅데이터센터가 창출하는 총생산액이 1,649억 위안에 달하여 구이양시 GDP의 38.2%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구이양시의 빅데이터 산업은 구이양시의 지속 성장을 이끄는 강력한 엔진이다고 할 수 있다.

     

    구이저우성 빅데이터 기업 TOP50 중 대표기업

    external_image 

    자료: 구이양시 정부, KOTRA 충칭 무역관 종합정리


    귀이양시 빅데이터산업 박람회


    중국 국제 빅데이터산업박람회(https://www.bigdata-expo.cn/)는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공업정보화부,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 구이저우성 인민정부가 공동 주최하는 세계 최초의 빅데이터를 주제로 한 박람회이다. 매년 5월 말 구이양시 박람회센터에서 개최되고 있으며 금년도에는 5월 26일부터 28일까지 개최됐으며 23개국 225개 기업이 오프라인, 324개 기업이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KOTRA 베이징 무역관 IT센터에서 한국관을 개설하고 오프라인 전시회에 참가한 바 있다.  


    2021년 구이양 국제 빅데이터 박람회 현장 


  •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자료: 국제빅테이터산업박람회 홈페이지, KOTRA 충칭 무역관

     

    구이양시에서 중점 육성 추진 중인 6대 산업 클러스터


    지난 수십년간의 발전과정에서 구이양시 장비 제조, 중고급 소비재 생산, 전자정보 산업, 화학공업, 건강·의약품, 알루미늄 생산 및 가공 산업 등에서 일정 규모의 기초를 구축하였다. 이를 토대로 현재 구이양시 새로운 공업화의 구축을 가속화하며 동시에 2025년에 '중국 빅데이터의 밸리(中國數穀)' 전자정보산업 발전의 핵심 지역으로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 IT산업 클러스터


    전자부품 제조 방면에서 중국진화(中國振華), 항타이전기(航太電器) 등의 우수한 기업을 보유하고 있다. 서버 및 저장장비 생산 분야에서는 인스퍼 서버(inspur 伺服器), 화웨이 쿤펑(HUAWEI 鯤鵬) 등의 기업을 중심으로 산업 밸류체인이 구축되고 있다. 신형 디스플레이 설비 제조 방면에서 구이양하이신(貴陽海信), 다보스광전(達沃斯光電)의 기업이 있다. 


    (2) 전기차등 선진장비 제조산업 클러스터


    지리 자동차(吉利汽車GEELY), 치루이완다(奇瑞萬達), 헝다자동차(恒達汽車), 바오능전기차(寶能汽車)등 신에너지(新能源) 자동차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지역내 자동차 생산능력은 118만대에 달한다. 배터리 산업분야에는 구이저우안다기술에너지주식유한공사(貴州安達科技能源股份有限公司), 구이저우쩐후와신소재유한공사(貴州振華新材料有限公司), BYD(比亞迪), 헝다(恒大) 신에너지 프로젝트 등을 중심으로 배터리 제조 및 핵심 소재 부품, R&D를 포함하는 산업 체인의 구축을 추진중이다. 항공우주장비 제조 방면에서는 리양항공엔진산업원(黎陽航空發動機產業園), 항타이스위엔스마트제조기초산업원(航太十院智能製造基礎件產業園) 등 중점 프로젝트가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구이양국가하이테크놀로지산업개발구(貴陽國家高新技術產業開發區), 구이양 국가경제기술개발구(貴陽國家經濟技術開發區), 우당구(烏當區) 등에서 항공 우주 전자 등의 신산업 클러스터 육성을 적극 추진중이다.

  • 현재 구이양시에는 경제개발구(经开区), 관산호구(观山湖区), 고신구(高新区), 쌍롱공항경제구(双龙航空港经济区) 등을 중심으로 구이양시 자동차 산업의 밸류체인이 형성되고 있으며, 특히 이들 지역을 중심으로 전기차 산업단지가 형성되고 있다. 구이양시에서는 자동차(전기차) 공장 및 이들 자동차 기업과 밸류체인으로 연결된 자동차 부품 제조 기업의 투자를 적극 유치하고 있으며 기존의 승용차 산업에 추가하여 특수차량, 상용차 등의 완성차 제조 기업을 유치하여 구이양에서 생산되는 자동차의 종류를 더욱 다양화 나갈 예정이며 이와 관련된 설비, 장비 제조 분야 및 핵심 소재 및 부품 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다.

  • (3) 중·고급 소비재산업 클러스터


    중·고급 방직산업 육성을 위해 경공업 방직산업원등의 건설을 추진하고 있으며 구이양시 인근의 풍부한 알루미늄 자원을 활용한 알루미늄 가방등의 고급 소비재 생산기지 건설, 농업자원, 생태자원을 활용하는 고급 식료품 생산 산업 단지를 구축하고 있다.


    (4)건강 제약 산업 클러스터 구이양시가 속한 구이저우성 중국 중의학약재의 4 대 생산지 중의 하나로 약용 식물 자원 종류만 5,304 종으로 중의학약재 품종의 41.4% 를 차지한다. 천마, 태자삼 등의 주요 중의학약재 품종의 재배 규모와 제품 품질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구이양시는 구이저우의학 연구, 약제품 제조의 핵심 지역으로  우당구(烏當區) 지역에 대규모의 중의학, 의료기기 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있다. 


    (5)화학 산업 클러스터 구이저우성은 인광석 자원이 중국 전체에서 손꼽히는 곳으로 구이양시는 인근의 풍부한 인광석 자원을 활용하는 인산비료, 인화공관련 원자재, 재료 생산 기지가 구축되어 있다.  


    (6)알루미늄 알루미늄 가공 산업 클러스터
    구이저우성의 보크사이트 보유자원 매장량은 7억 6 천만 톤으로 중국 전체에서 3 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구이양시 구이저우 보크사이트 자원이 가장 집중된 지역으로, 현재 4 억 4천만 톤의 매장량을 보유하고 있고 이는 구이저우성 전체 매장량의 58% 를 차지하고 있다. 구이양시는 중국 서부 지역 최고급 알루미늄 가공 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후아진알루미늄업(華錦鋁業),구이저우광루알루미늄업(貴州廣鋁鋁業) 등의 대형 기업이 있으며 산화 알루미늄 생산 라인 확장 프로젝트, 전해알루미늄 추가 생산기지 프로젝트 등이 추진되고 있다. 

  • 시사점
  •  
  • 구이양시를 중심으로 한 구이저우성의 빅데이터 산업은 중국에서 처음으로 빅데이터 종합 시험구를 건설하고 빅데이터산업 발전 전략 행동을 제시하고 실행에 옮긴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구이양시에서 매년 개최되는 빅데이터 산업 박람회에 참가하는 기업과 성과가 매년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구이저우성은  전방위적으로 빅데이터 산업을 발전시켜 왔으며 구이저우성의 디지털 경제 성장 속도는 6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지난 5월 구이양 빅데이터박람회 한국관에서 만난 구이양시 CCPIT 관계자는 한국도 현재 AI, 데이터 개발과 보안, 사물인터넷 등 스마트산업을 크게 발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구이양시 빅데이터산업과 한국 기업간에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가능할 것으로 평가하였다.


    올해 4월 KOTRA 충칭 무역관에서 주최한 '2021 구이양시 전기차산업 진출 상담회'에서 만난 구이양시 자동차산업 관계자에 의하면 구이양시의 중점 육성 산업으로 자동차(전기차)산업을 지정 육성하고 있으며 관련 벨류체인의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한다. 현재도 다양한 자동차 부품기업들이 있으나 다른 지역에 비해 부품기업이 아직 부족한 편이며, 늘어나는 자동차기업 및 생산 능력에 따라 관련된 밸류체인 즉 자동차 부품, 소재 협력 업체에 대한 수요와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였다. 중국에 이미 진출하여 생산기지를 확보하고 있거나 중국 전기차 시장등에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우리 부품기업들이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구이저우성(구이양시) 자동차 산업 클러스터에도 관심을 갖고 현지 자동차 및 부품기업과 교류를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어 보인다. 

     


    자료:  구이저우성상무청(貴州省商務廳), 구이양시정부(貴阳市政府) 홈페이지 등  KOTRA 충칭 무역관 자료 종합

  •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구이양시 경제, 주요 산업 현황)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