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09 베트남 경제를 전망한다(3) 인터뷰
  • 통상·규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3-11
  • 출처 : KOTRA

 

2009 베트남 경제를 전망한다(3) 인터뷰

- 베트남 경제전문가 인터뷰 시리즈 -

 

 

 

 성명 : Mr. Nguyen Xuan Bang

 회사명 : Industry Construction Corporation(DESCON) 산업 건설 기업

 직원수 : 750명

 법인 자본 : US$600만

 직책 : 총책임자

 인터뷰일자 : 2009년 2월 23일(유선 인터뷰)

 

□ 2009년 베트남 경제 전망에 대해서 말씀해주시죠.

 

 ○ 베트남의 GDP 성장률 목표 : 세계경제 침체의 영향으로 2009년 GDP 성장률 6.5%(정부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다소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제 소견으로는 베트남의 2009년 GDP 성장률을 5% 대로 추정됩니다.

 

 ○ 베트남 주식시장 : 베트남의 주식시장은 역사가 짧고, 소규모이며 타국에 비해 경험이 부족합니다. 다른 국가와 많이 다르게 베트남 주식시장의 침체는 베트남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 부동산 시장 : 베트남은 약 8600만 명의 많은 인구를 가진 국가입니다. 더욱이 베트남의 도시화가 최근 10년 동안 일어났습니다. 그 결과 베트남 주택에 대한 수요가 최근 몇 년 동안 크게 증가했습니다. 따라서 베트남의 부동산 시장 침체는 현재 일시적인 현상이다.

 

□ 세계경제 하강의 베트남 경제 및 베트남-한국 무역에 대한 영향에 대한 의견은 어떻게 보시죠?

 

 ○ 분명히, 세계 경제 침체는 베트남 경제 및 베트남-한국 무역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겠지만 이러한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 예를 들면 세계 경제 침체로 베트남의 대외 수출은 감소할 것으로 봅니다. 그러나 2009년 수출감소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그 이유는 베트남이 현재 성장하고 있는 국가이고, 주요 수출품목이 경기와 상관없이 변화폭이 크지 않는 원유, 농산품(쌀·커피·후추 등), 신발, 의류 등이기 때문입니다

 

□ 타국과 비교해봤을 때 한국 제품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최근 일부 한국산 상품의 가격과 품질이 좋은 전기전자 가전제품·기계류·자동차 등은 베트남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물품입니다.

 

 ○ 그렇지만, 일반적으로 한국 제품은 중국·대만·태국 등의 제품과 비교했을 때 고가의 상품으로 여겨집니다.

 

□ 성공적인 베트남 시장활동 혹은 투자를 위한 한국 기업에 조언을 해주시죠.

 

 ○ 일반적으로 한국 투자자들은 크게 투자를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국인은 보통 예의가 바르며 현대화됐고 결단력을 가진 사람으로 평가됩니다. 그러나 상황에 따라 쉽게 동요되는 경향 또한 있습니다. 따라서 베트남의 성공적 투자를 위해서는 다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 한국에서 생산된 제품 중 경쟁력 있는 견적 제공

  - 비즈니스 관계 구축 및 베트남 문화 이해

  - 베트남 파트너와 협업할 때 참을성을 가져야 하며, 파트너를 존중하는 태도 유지

 

 

자료원 : 호찌민 KBC 자체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09 베트남 경제를 전망한다(3) 인터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