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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전기료 상승으로 에너지 절약제품 인기
  • 경제·무역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1-12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전기료 상승으로 에너지 절약 제품 인기

 

보고일자 : 2008.1.5.

쿠알라룸푸르 코리아비즈니스센터

김현호 kennykhh@kotra.or.kr

 

 

□ 말레이시아 정부는 2008년 중순에 40%까지 인상한 유가(2.70링깃)를 현재 1.80링깃까지 하향조정 했으나, 2008년 7월에 12%가량 인상된 전기요금은 거센 항의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조정되지 않음.

 

 ○ 인상된 전기요금은 많은 말레이시아인들에게 큰 짐이 되고 있음. 현지의 제조업체와 기업들에 의하면, 전기요금 인상전 대비 평균 26%의 비용을 더 지출하고 있다고 함.

 

 ○ 말레이시아제조업협회(FMM)에 의하면, 제조업분야 전기요금 인상의 직·간접적인 영향은 아래와 같음.

  - 직접적인 영향 : 철강 분야 기업은 연간 에너지 비용이 1140만 링깃(325만 달러) 정도 증가됐음. 또한, 전기전자제품 분야를 포함한 기업별 연간 에너지 비용도 약 100만~700만 링깃 상승함.

  - 간접적인 영향 : 전기요금 인상이 원자재 가격을 끌어올렸고, 그로 인해 전체 생산 비용의 40%를 차지하는 각종 비용들이 인상됨.

 

 ○ 상기 요인에 의해 점차 기업의 운영비가 증가할 것이고, 이윤은 감소할 것임. FMM은 에너지 사용률이 높은 산업의 경우 기업 이윤이 1~3%, 그 밖의 산업은 이윤이 0.5~1% 정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제조업체들의 평균 이윤은 3~5%에 불과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이윤 감소 비율은 기업에게 매우 타격적일 수 있음.

 

 ○ 전기세가 오른 현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에너지를 절약하는 생활습관을 갖게 될 것임.

  - 많은 기업 및 주택 소유자들이 비용을 절약하기위해 에너지 절약 제품을 찾고 있음. 이러한 현상은 에너지 절약 제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킬 것임.

 

□ 에너지 절약제품 시장전망

 

 ○ 에너지 절약기

  - 말레이시아에서 구입 가능한 브랜드

    . Monster Energy www.monsterenergy.com.my

    . Mondatech dot com www.mondatech.com

    . Power Tune www.powertune.com.my

  - 가격 범위는 최소 200링깃 이상임.

  - 약 10~40%의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음.

 

 ○ 말레이시아의 에너지 절약시장에서 한국기업에 유망한 분야

  - 건물 관리 및 난방장비

  - 환기장치 및 공기 조절장치(HVAC)

  - 건물 단열재 및 창문

  - 폐열 발전(Cogeneration) 장비 및 서비스

  - 에너지 절약형 가전기기

  - 고효율 보일러

  - 산업용 모터 및 가변속 드라이브(ASDs)

  - 에너지 절약형 조명

 

□ 말레이시아 시장 접근

 

 ○ 현재 에너지 절약제품은 SIRIM의 승인 필수품목이 아님.

 

 ○ 국가에너지계획의 2009년 계획안에서 대체 에너지에 대한 인센티브들이 발표됐음.

  - 태양광발전 시스템 기기의 판매세와 수입관세 면세

  - 고효율 모터 및 단열 재료 등 중간재의 판매세와 수입관세 면세

  - 현지에서 제조된 태양열 시스템 기기의 판매세 면세, 현지에서 제조된 냉장고, 에어컨, 조명, 선풍기, 텔레비전 등 에너지 고효율 소비재에 대한 판매세 면세

  - 2000㏄ 이하의 하이브리드 CBU 자동차를 수입하는 프랜차이즈 수입업체에 대해 100% 수입관세 및 50% 소비세 면세

 

 ○ 시장진출 전략

  - 한국기업들은 제품 소개 단계에 있어서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우수성을 인식시키기 위해 많은 로드쇼(Roadshow)를 추진해야 함. 이는 에너지 절약제품이 일반 제품에 비해 다소 고가인데다가 소비자들이 가격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임.

  - 소비자들은 제품 구입시 때때로 가격비교만을 통해 저렴한 제품을 선택하는데,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실패한 구매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인식시켜야 하며, 장기적으로 얼마를 절감할 수 있다는 구체적인 수치를 제공하면 판매에 도움이 됨.

 

 ○ 관련 전시회 및 무역 박람회

  - Power Malaysia 2009/Asean Elenex 2009(AE 2009)

   . 장소 : Kuala Lumpur Convention Center(KLCC)

   . 개최일 : 2009년 7월 15~18일

   . 홈페이지 : www.aseanelenex.com

 

 

 자료원: FMM- Industry Disappointed and Concerned over Impact on Competitiveness; Bernama – Need to improve energy efficient products in Malaysia – 16 June 2008, Budget 2009 – 29 August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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