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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해외 명품시장 동향
  • 경제·무역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오찬훤
  • 2008-10-21
  • 출처 : KOTRA

[베트남] 해외 명품시장 동향

 

보고일자 : 2008.10.21.

호찌민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오찬훤 chohoh@kotra.or.kr

 

 

□ 최근 사치 명품시장 동향

 

 ○ 소득별 소비 분포

  - 2007년 베트남의 WTO 가입한 후 베트남 경제는 급속도로 성장 중임. 이 결과 베트남인의 구매력과 소비가 증가하고 있는데, 2007년에만 3153개의 신제품이 시장에 출시됐음. 경제학자들은 베트남인들이 자신의 수입보다 더 많은 지출을 하고 있다고 함.

  - 베트남의 주 소비지역은 호찌민이나 하노이와 같은 대도시지역임. 2007년과 2008년 베트남의 1인당 GDP는 각각 723달러, 960달러(전망)에 불과하지만, 하노이와 호찌민지역은 이보다 3배 정도 높은 2180달러, 2500달러에 이르고 있음. 이와 같이 베트남시장의 구매력은 이 두 도시에 집중돼 있다고 할 수 있음.

  - 지난 4년간 베트남의 민간부분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해 많은 도시가정들이 더 많은 소득을 갖게 됨. 그러나 널리 퍼진 세금탈세나 지하경제로 인해 이러한 부분들이 통계적으로는 나타나지 않고 있음.

  - 베트남 경제관리중앙연구소(CIEM) 관계자에 따르면, 베트남 부유층 상위 20%가 전체소비의 43.3%를 담당하고 있으며, 나머지 80%는 긴축 지출을 하고 있고, 하위 20%의 소비는 전체의 7.2%에 불과하다고 함.

   · 또한 2007년 전체와 2008년 1~4월간 수입품 중 소비재가 차지하는 비율은 10%였지만, 소비재의 대부분은 가격이 비싼 사치품이었다고 함.

 

 ○ 시장현황 및 시장크기

  - 베트남 통계청에 따르면, 베트남의 소매시장의 규모는 연간 370억 달러 규모로, 소매매출은 지난해에 비해 37%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AC Nielsen사에 따르면, 베트남 소비자신뢰지수는 세계에서 5번째로 높은 기록을 나타내고 있음.

  - 최근 고급제품(의류·화장품 등)에 대한 수요는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데, 이에 따라 세계적으로 유명한 고급 명품들이 베트남시장에 진입하고 있음.

  - 통계적으로 보면, 2007년 이후 주택이나 자동차 구입을 위한 개인 대출이 급격히 증가했음. 자동차 소비 관련 계속적인 세금인상에도 불구, 2008년 1~5월간 6억2500만 달러에 해당하는 3만5000대의 차량이 수입됐는데, 이것은 2007년 동기에 비해 6배 증가한 수치임.

  - 또한 2008년 1~4개간 12억 달러에 상당하는 금 43톤이 수입됐고, 또한 1분기 동안 2700만 달러의 화장품이 수입됐음. 산업무역부는 베트남인들이 자기 능력 이상을 소비하는 경향이 이런 수입증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함.

  - 최근 Taylor Nielsen Sofres Vietnam사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고가품을 살 여력이 있는 소비자는 도시지역주민의 약 5%라고 하며, 빈민층들의 생활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으나 도시지역의 고소득층은 계속 더 많은 지출을 하고 있다고 함.

  - 베트남 인구에서 도시인의 비율은 27%에 불과하지만, 소매거래액이 GDP의 43.5%로, 중국(35%)이나 태국(33%)에 비해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음.

 

 ○ 성장 잠재성

  - 베트남 투자기획부(MPI)에 따르면, 베트남 경제는 ‘저축보다는 소비’ 경향을 갖고 있다고 함. 구매성장률이 GDP 성장률보다 훨씬 높음.

  - 특히 고소득 베트남인은 높은 가격에도 불구, 수입 명품에 집착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현지 사치소비재시장에 관해서, Taylor Nielsen Sofres Vietnam사는 고소득층들이 높은 지위를 나타내려고 고가 명품에 많은 돈을 기꺼이 지출하려 한다고 하며, 고가 명품 구입경향은 고소득층에서 일반화된 현상이라고 함.

  - 이러한 고가 명품제품에 대한 소비증가는 불경기임에도 불구, 많은 외국 유명 브랜드제품의 유입을 증가시키고 있음.

 

□ 기업의 명품 마케팅 활용

 

 ○ 지난 10월 2일 스위스 보석·시계·액세서리 전문업체인 Chopard가 베트남시장 진출을 위해 호찌민 시내 중심 고급백화점인 Diamond Plaza 1층에 매장을 오픈하고, 유명모델을 초대해 테이프커팅 등 개장식을 거행함.

 

 ○ 베트남 고소득층들은 고가 명품제품들을 그들의 지위와 신용의 표시로 간주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보다는 명성과 특이성 등에 더 신경을 쓰고 있음. 때로는 더 높은 가격이 더 높은 사회적 신분을 표시하는 것으로 믿는 경우가 있음.

 

 ○ 이에 따라 소수 부유층들을 위한 고급브랜드로의 이미지 향상에 주안점을 두고 있음. 또한 고객유치와 판매증가,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해 가격인하보다는 각종 행사나 판매촉진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음.

 

 ○ 현재 고급·고가 명품제품들은 호찌민시나 하노이 시내의 유명 고급 백화점(DIAMOND PLAZA나 PARKSON 등)이나 고급 5성급 호텔(예컨대 호찌민의 Park Hyatt Saigon, Caravelle Hotel, Sheraton Hotel 등) 내 부티크 등을 통해 전시 판매되고 있음(Rolex, Cartier, Esprit, Roberto Cavalli, Fergamo, Lancome, D &G 등).

 

 ○ 또한 Louis Vuitton, Porche, BMW 등은 시내 중심가나 상위층 주거지에 전문매장을 설치하고 운영하고 있음.

 

 ○ 프랑스의 ELLE 등 해외 유명제품들은 프랜차이즈 형태로 현지에 진출하는 것이 보통임. 이 경우 현지 파트너는 호찌민과 같은 대도시 중심부에 고급매장을 확보할 수 있는 자본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또한 일정 기간에 일정 수준의 판매고를 달성해야 함.

 

 ○ 현지에서 D&G·Versace와 같은 유명 브랜드의 현지 홍보를 담당하고 있는 Phu Thai Distribution Group에 따르면, 유통업자들은 현지에 출시되는 고가 명품에 대해서 홍보를 위해서 처음에는 약간의 손해를 보더라도 해외에서보다 가격을 약간 낮추는 전략을 사용한다고 함. 그래서 소비자들이 브랜드에 좀 더 익숙해지고 나면 가격을 올리는 방식을 구사하고 있다고 함.

 

□ 시사점

 

 ○ 지난 10년간 베트남 경제의 급성장에 따라 새로운 고소득계층이 급격히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는데(현재 전 인구의 1% 미만 추산), 2016년에는 이러한 고소득층이 1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이들 고소득층을 'Vinavalet'이라고 함.

 

 ○ 이러한 Vinavalet은 향후 고급시계에서부터 BMW에 이르기까지 사치 소비제품 시장을 크게 확대시킬 것으로 보임.

 

 ○ 베트남 소매협회는 2009년부터 WTO협약에 따른 소매업 전면개방에 따라,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고급제품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음.

 

 ○ 이와 같이 확대 전망되는 현지 명품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고소득층을 목표고객으로 해 우수한 품질과 디자인을 바탕으로한 명품이라는 브랜드 이미지 각인과 인지도 향상이 필요함.

  - 고급 백화점 매장, 부띠크 등을 이용한 고급마케팅 전략 필요

  - 현지시장 현지 파트너의 마케팅 및 광고활동 지원을 통한 인지도 제고 필요

  - 장기간에 걸친 꾸준한 광고 프로그램이 더 효과적임.

  - 제한된 수량의 제품 제공

 

 

자료원 : 베트남 뉴스, KOTRA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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