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다양성과 혁신으로 성장하는 브라질의 패스트푸드 시장
  • 트렌드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홍주연
  • 2024-03-17
  • 출처 : KOTRA

2024년 기준 브라질 패스트푸드 시장 규모는 약 173억5000만 달러 예상

젊은 세대, 대도시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성장 중

디지털화, 건강식 선호가 주요 트렌드로 부상

브라질 패스트푸드 시장 동향


브라질 패스트푸드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Mordor Intelligece의 자료에 따르면 2024년 기준 브라질 패스트푸드 시장 규모는 약 173억5000만 달러로 추정되며, 2029년까지 약 240억3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연평균 성장률(CAGR)이 6.73%에 달하는 것으로, 브라질 경제 내에서 패스트푸드 시장의 중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브라질 패스트푸드 시장 규모>

(단위: US$ 십억)

 

주: 2024년 추정치, 2029년 예상치

[자료: Mordor Intelligece, 2024.2.20.]


브라질 패스트푸드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것은 소비자의 수요 증가인 것으로 분석된다. Consumer Insights의 자료에 따르면 2023년 1분기 소비량 전년 동기 1240만 명 대비 10.4% 증가한 1370만 명을 기록하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브라질 패스트푸드 수요 성장 규모>

(단위: 만 명, %)

[자료: Poder 360, 2024.2.21.]


브라질 패스트푸드 소비 동향 


브라질에서 가장 인기 있는 패스트푸드 메뉴는 햄버거가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어서 피자·프라이드 치킨·핫도그·샌드위치 순으로 높은 소비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햄버거와 피자의 경우 각각 13%, 15%의 소비 증가율을 보여주고 있어 이들 메뉴가 브라질인들에게 얼마나 사랑받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브라질 패스트푸드 메뉴 선호 순위>

[자료: Consumer Insights 2023, 2024.2.21.]

 

이러한 패스트푸드 소비는 주로 젊은 세대에 의해 주도되고 있다. 29세 이하의 연령층에서 약 3%의 소비 증가가 이루어졌다. 더불어, 대도시 지역에서 패스트푸드 소비가 두드러지게 증가하고 있다. 특히 브라질 경제 중심지인 상파울루 지역에서 평일 패스트푸드 소비가 6% 증가한 것으로 나타다. 이는 대도시 지역의 바쁜 일상과 빠른 생활 리듬이 패스트푸드 소비를 촉진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의미다.


패스트푸드 구매 방식에서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전통적인 카운터에서의 대면 주문이 여전히 54%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지만 배달 서비스 이용이 28%, 드라이브 스루를 통한 픽업이 11%를 기록함으로써 다양한 구매 방식이 소비자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디지털화와 모바일 기술의 발전이 패스트푸드 시장의 서비스 방식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하며, 앞으로도 이러한 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다.


<브라질 패스트푸드 구매방식>

 

[자료: Consumer Insights 2023, 2024.2.20.]


브라질의 패스트푸드 시장 경쟁사


브라질의 패스트푸드 시장은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와 현지 브랜드를 중심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주요 패스트푸드 체인으로는 글로벌 브랜드인 ▲맥도날드(McDonald's▲써브웨이(Subway) ▲버거킹(Burger King)이 있으며 ▲밥스(Bob's) ▲지라파스(Giraffas) ▲하비브스(Habib's)와 같은 현지 체인들도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이외에도 ▲Chiquinho Sorvetes(치퀴뉴 소르베테) 오지 소르베테스(Oggi Sorvetes)와 같은 간식류 체인의 매장 규모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다. 


<글로벌 및 현지 브랜드 패스트푸드 체인 순위>

순위

브랜드 로고

기업명

진출연도

매장 수(개)

제공메뉴

1

맥도날드 

(McDonald's)

1979

2595

햄버거

2


써브웨이

(Subway)

1994

1861

샌드위치

3

버거킹

(Burger King)

2004

1255

햄버거

4

밥스

(Bob's)

1951

997

햄버거

5

오지 소르베테스

(Oggi Sorvetes)

1981 

808

아이스크림

6

치퀴뉴 소르베테

(Chiquinho Sorvetes)

1981 

725

아이스크림

7


하비브스

(Habib's)

1981 

475

아랍음식, 

버거

8

지라파스

(Giraffas)

1981

400

햄버거

9

스폴레토 

(Spoleto)

1992

348

파스타, 

샐러드

10

피자헛

(Pizza Hut)

1994

250

피자

[자료: Portal Insights, 2024.2.20.]


브라질 패스트푸드 시장 트렌드: 디지털화와 건강식


브라질은 전통적으로 다양한 문화의 융합으로 인해 다채로운 음식 문화를 가진 나라다. 최근 몇 년 동안 패스트푸드 산업은 몇 가지 중요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기술 발전, 건강에 대한 인식, 사회적 미디어의 영향력 확대, 지속 가능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 증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해당 산업이 변화되고 있다.


먼저, 디지털화가 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마트폰과 온라인 주문 시스템의 보급으로 소비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음식을 주문할 수 있게 됐다. 이는 배달 앱 사용의 급증으로 이어지며, 패스트푸드 업체들은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디지털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또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의 도입은 결제 과정의 편의성을 크게 향상했다. 더불어 지역적인 할인 및 프로모션을 제공하는 앱의 인기가 상승하며, 소비자들은 이러한 혜택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건강과 영양에 대한 관심이 상승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메뉴의 영양 정보를 더욱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식품 안전과 신선도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건강한 식단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졌다. 이에 따라 패스트푸드 업체들은 채식주의, 유기농 제품 사용, 글루텐-프리 옵션과 같은 건강 지향적 메뉴를 도입하며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소셜미디어의 영향력은 브라질 패스트푸드 시장에서 또 다른 중요한 요소다. 소셜 미디어에서 음식 사진과 리뷰를 공유하는 것이 일상화되면서 특정 음식이 유행하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는 특히 아시아 요리와 같은 외국 음식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지역적 식재료와 전통적인 조리법을 강조한 로컬 푸드의 인기도 상승하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이 지역경제를 지원하고 환경친화적인 선택을 하는 경향과 맞물려 있다. 또한 환경친화적인 포장 및 제품에 관한 관심이 높아져 업체들은 지속 가능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전문가 의견


Greenjoy사의 Thomas Takemoto 이사최근 KOTRA 상파울루 무역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회사의 창립 배경과 비전에 대해 밝혔다. Greenjoy는 전직 축구선수종합격투기 선수테니스 선수 출신의 동업자들이 자신들의 경력을 살려 건강한 생활 방식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위한 대안을 제공하고자 만들어진 회사라고 소개했다. 또한, Thomas Takemoto 이사는 "현대 사회에서 패스트푸드 산업이 품질과 편리함을 동시에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며 중요한 식문화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특히 "단순히 '속도'를 넘어, 건강한 식습관의 중요성을 전파하고 있다. 품질과 지속 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식사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식문화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패스트푸드 산업은 이제 단순한 속도의 문제를 넘어 질과 지속 가능성을 중요시하는 단계로 진입하였다. 바쁜 일상에서도 건강하고 질 좋은 식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기업들은 앞으로 요식업계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시사점


브라질은 남미 최대의 경제 규모를 자랑하며, 다양한 문화와 개성있는 소비자가 존재하는 시장이다. 이러한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브랜드와 현지 브랜드의 경쟁 속에서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특히, 한국 기업이 브라질에 진출할 때는 현지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트렌드 그리고 시장이 요구하는 다양성을 면밀히 분석하여 맞춤형 메뉴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현지 파트너십은 해외 시장 진출에 있어서 성공의 열쇠를 쥐고 있는 요소이다. 현지 파트너는 법규 준수, 문화적 이해, 시장 접근 방법 등 사업 운영에 필수적인 부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이들과의 긴밀한 협력은 시장 진입 장벽을 낮추는 동시에 사업 확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현지화 전략을 공동으로 수립하고 실행함으로써 더욱 높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미국의 치킨 체인 KFC의 브라질 진출 사례에서 이를 볼 수 있다. 1990년대 초반 첫 진출이 성공적이지 못했고 2003년과 2007년 재도전도 큰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하지만 2018년 KFC는 브라질에서 1위 햄버거 체인인 Bob's를 운영하는 Brazil Fast Food Corporation(BFFC)과 협업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이 전략적 제휴는 브랜드의 성장, 발전 및 시장 내 위치 확립을 목표로 한다. KFC의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와 BFFC의 브라질 시장에 대한 깊은 지식 및 경험 결합 결과로, 현재  KFC는 브라질 내에서 415개 매장을 운영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소비자의 건강 의식과 아시아 요리에 관한 관심 증가를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 이는 한국 기업이 브라질 시장에 진출할 때 아시아 또는 한국의 독특한 메뉴를 제공하며 차별화를 도모하는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그리고 패스트푸드 시장에 집중하기보다는 틈새시장을 타깃팅하여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는 전략도 중요하다. 클라우드 키친이나 건강한 식단을 제공하는 패스트푸드 업체가 될 수 있으며, 편리함과 건강을 중시하는 브라질 소비자들의 니즈에 부응할 수 있다.

 

한국 기업이 브라질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현지화 전략과 파트너십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현지 소비자들의 취향과 트렌드를 정확히 파악하여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기업의 입지를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을 것이다.



자료: Mordor Intelligece, Consumer Insights, Portal Insights, Folha de Sao Paulo, Valor, Exame,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다양성과 혁신으로 성장하는 브라질의 패스트푸드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