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뜨거운 반응을 보이는 하얼빈 겨울 관광·스포츠 시장
  • 트렌드
  • 중국
  • 하얼빈무역관
  • 2024-02-06
  • 출처 : KOTRA

겨울 관광+문화+스포츠 융합 추진을 통해 경제에 활력 주입

2025년 하얼빈 동계 아시안게임 유치 성공으로 겨울 스포츠 제품 수요 증가 예상

하얼빈의 겨울 관광·스포츠 자원


중국철도하얼빈국그룹(中国铁路哈尔滨局集团)및 하얼빈태평국제공항 관련 이터에 따르면 2023년 12월 29일부터 2024년 1월 2일까지 하얼빈을 찾은 관광객 수 304만7900명, 총 관광수익은 59억1400만 위안으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2023년 흑룡강성을 방문한 국내외 총 관광객 수는 2억1879만4000명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으며 총 관광수익은 2215억34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213.8% 증가했다. 핫플레이스 관광지 순위에서 하얼빈빙설대세계(哈尔滨冰雪大世界) 얼음축제는 1위를 차지했다. 새해 첫날에만 외식은 225%, 숙박은 500% 이상 급증해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했으며, 하얼빈빙설대세계 얼음축제로 인해 웬만한 하얼빈 시내 호텔의 객실은 이미 만실을 기록했다.


<2017~2022년 하얼빈  관광객 수>

(단위: 만 , %)

external_image

[자료: 하얼빈 정부 홈페이지]


압도적인 크기의 얼음 궁전은 물론 정교하고 다양한 얼음조각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빙설대세계 축제, 얼어붙은 송화강 위에서 즐기는 에어보트, 열기구, 건물 4층 높이의 얼음 미끄럼틀, 소피아 성당 앞 날개 장식을 달고 있는 말, 인공 달 모형, 귄 마라톤 회, 북극곰 겨울 축제, 하얼빈 부근 스키장 등의 관광 자원과 무료 시 서비스, 24시간 직통 전화 신고 서비스 등 현지인들도 몰랐던 관광객 전문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소비를 장려했고, 겨울 스포츠·문화·관광 산업체인을 구축.


<하얼빈 겨울 관광 프로그램>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송화강

빙설대세계 축제

소피아 성당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날개 장식을 달고 있는 말

음악파크 눈사람

열기구 및 펭귄 마라톤

[자료: qianzhan(前瞻)]


하얼빈 관광업, 견고한 회복세 유지


장사에 그치지 않고 열풍을 장기적으로 이어가려면 장점은 강조하고 단점을 보완해야 한다. 지역별 문화 관광이 서로 경쟁하는 가운데, 관광 상품은 복제할 있으며, 관광객의 수요는  변화하고 까다롭다. 이에 하정(何晶) 흑룡강성문화관광청(黑龙江省文化和旅游厅) 청장은 "기존 겨울 관광 IP 콘텐츠에 만족하지 않고 계속해서 혁신하는 것이 필수이다"라고 강조했다. 하얼빈이 관광 명소로 거듭난 것은 우연 아닌, 지난해 초부터 뉴미디어 플랫폼으로 문화·관광 분야 인플루언서를 초청해 관광 명소를 다양 방식으로 홍보해 왔으며 관광객의 피드백을 수용해 불만족스러운 부분을 보완·개선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겨울 관광은 일부 지역·시기에만 효과를 보일 , 특정 동계 시즌 지나면 전체 관광 시장 활성화에는 역부족일 수도 있다. 장기적인 산업으로 겨울 관광+문화+스포츠의 융합적인 추진이 시장의 활성화를 이끌 수 있을 것이다. 단광달(段光达) 흑룡강대학 관광연구센터 교수는 "국제 산업 모델 및 관리 모델을 모색 겨울 관광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향상해야 하며, 창의적인 상품을 개발하고 겨울 관광과 지역·민족 , 민속 문화, 생태 문화, 역사 문화, 연극 등을 결합한 상품을 점진적으로 출시해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2023년 흑룡강성 겨울 관광·스포츠 산업의 총투자액은 464억5000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66% 증가했으며, 투자 프로젝트 수는 150개에 도달 산업 발전에 더 많은 활력을 불어넣었다. 이 중 하얼빈시는 빙설 테마 체험지, 문화 관광 통합 분야에서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고 점차 중국 '빙설 문화의도'로서 브랜드 IP 구축하고 있다.


2023년 하얼빈 겨울 관광·스포츠 관련 신규 기업은 82개로, 전년 대비 74.5% 증가다. 전국 도시 별로는 북경(919개 ) 다음으로 많은 676개 기업을 보유하고 있다.


흑룡강성 스케이트화, 스키, 보조 장비를 모두 생산 중인 흑룡강성의 치치하얼국제빙설장비유한공사(齐齐哈尔国际冰雪装备有限公司)는 자동화 생산 라인의 불량 검사를 통해 스케이트화 생산 과정 중의 불량률을 감소시켰으며 생산 효율을 향상했다. 몇 년간의 발전을 거쳐 하얼빈 업체 '흑룡 스케이트'를 인수했으며, 업계 선두기업으로 부상 중이다. 하얼빈의 겨울 관광·스포츠 자원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기업도 있는데, 하얼빈푸얼쟈주식회사(哈尔滨敷尔佳科技股份有限公司, 화장품 상장 업체)의 경우 하얼빈빙설대세계 축제에 '푸얼쟈 선물 박스'와 '푸얼쟈 크리스털 볼'이라는 두 개의 테마 얼음 조각 만들어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3분기  기준 하얼빈 제설(인공 눈 제작) 장비 회사의 주요 사업 수입은 3417만3600위안 달했다중국 최대 실내 스키장인 하얼빈 달 스키파크 지난해 관광객 수는 400만 명을 초과했으며, 영업 수익은 6억 위안을 달성다. 스키장은 제설 및 상시 온도 -2℃ 이하를 유지하며 체감온도는 -5라고 한다. 하얼빈 만달 스키파크의 제설은 일반적인 얼음 가루나 기 제설기를 통한 제설이 아닌 인공 눈이 천장에서 골고루 뿌려지는 형태로, 눈의 입자가 일반적인 제설 방식과 확연히 르며 한겨울 야외 스키장과 흡사하다.


흑룡강성 겨울 관광·스포츠 산업 기회와 도전


① 정책적 호재


중국 국무원에서 발표한 ‘14차 5개년(十四五, 2021~2025년) 관광 산업 발전 계획’에 따르면 2025년까지 관광 산업 발전 수준을 부단히 제고하고 현대 관광 시스템을 개선하며, 유효하고 우수한 관광 상품 및 서비스 공급을 통해 관광에 대한 대중의 수요를 충족시켜야 한다고 제시했다.


 <중국 ‘14차 5개년 관광산업 발전 계획’ 주요 목표>

구분

주요 내용

관광 경제의 혁신적 성장

- 관광에 인터넷을 접목한 스마트 관광 산업 발전

- 관광지 배치 최적화를 통해 도농 및 지역 간 균형 발전 추진

- 관광 자원을 과학적으로 보호하고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인문·자연 관광 자원을 보호하고 활용

종합적 효익 대폭 성장

- 관광 상품 공급 시스템을 완비하고 시장 주체의 활력 증진

- 다양한 산업의 융합을 통해 관광 산업의 새로운 구도를 형성

- 관광 소비 환경을 최적화해 관광 소비 분야를 넓히고 관광 소비 서비스의 품질 개선

국제적 영향력 제고

관광 분야의 개방 협력 시스템 완비

- 단계적인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관광 추진

[자료: 중국 국무원 홈페이지]

 

② 다양한 겨울 관광 콘텐츠로 소비 진작


하얼빈은 스포츠, 문화 관광, 엔터테인먼트 등 볼거리로 소비 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IP 문화 콘텐츠를 선보였다. 봄맞이 중앙거리’, ‘활기찬 여름 동북 동물원’, ‘가을빛이 물든 소피아 성당’, ‘눈꽃 대관람차’ 등 사계절과 명소를 결합한 테마에 강 실(AR)  더해진 사계절 테마 자석(4개 1세트)은 불티나게 팔렸으며, 주문량은 이미 10만 개를 넘어섰다. 이밖에 낭만적인 소피아 성당 앞에서 날개 장식을 달고 있는 말과 함께 진행하는 야외 촬영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사계절 테마 자석>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봄맞이 중앙거리

활기찬 여름 동북 동물원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가을빛이 물든 소피아 성당

눈꽃 대관람차

[자료: 흑룡강성 문화관광부 홈페이지]


③ 경쟁 구도 및 발전 전망


하얼빈빙설대세계 축제, 설향(雪乡, 눈의 고장) 등 일부 특징적인 겨울 여행지 명소는 이미 국내외에서 상당한 인지도를 가지고 있으며 겨울 관광의 필수 목적지가 . 흑룡강성 각 지역에서도 겨울 관광 산업을 적극적으로 발전시키고 있으며, 특히 대경(大庆), 목단(牡丹江), 가목사(佳木斯) 등의 지역에서도 일련의 겨울 관 상품을 출시하며 지역간 경쟁 턴이 형성되고 있다. 동시에 일부 신흥 겨울 관광 기업 프로젝트가 부상하고 있으며 혁신적인 서비스 모델과 정 명승지를 융합한 관광 콘텐츠를 개발해 전체 산업의 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④ 하얼빈 동계 아시안게임 유치 성공


2025년 초 동계 아시안 게임 유치에 성공한 하얼빈 성공적인 도시 이미지를 구축하면서 중국 겨울 스포츠 시장의 새로운 성장 포인트를 만드는 할을 것이라 기대된다. 특히 하얼빈 주변의 야부리 스키장은 적설 기간 170일로 천연 스키장으로는 중국 최대 규모를 자랑하며, 아시아 최장 길이의 고산 활강로가 있다. 하얼빈은 회에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우수하고 독특한 겨울 스포츠·관광 자원과 우수한 지리적 위치로 인해 많은 관련 산업의 기업을 유치했다. 겨울 스포츠 장비 제조, 겨울 스포츠 교육, 겨울 관광 콘텐츠와 체험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하얼빈의 겨울 스포츠·관광 산업 클러스터가 형성되고 있다.


시사점

인기 관광지의 경우, 얼음 축제, 설경 감상, 스키·스케이트 체험 등을 주요 콘텐츠로 한 원스톱 빙설 관광지가 발달해 있. 이에 비해 리조트, 관광 종합 단지 등의 시설이 다소 제한적이어서 레저형·체험형 관광 상품에 대한 관광객의 수요가 완전히 충족되지는 못하고 있 실정이다. 관광지의 인기는 결국 서비스 정신과 품질이 좌우한다. 지난 수년 간 관광객들은 '바가지', '낮은 서비스 수준' 등을 문제점으로 꼽아 왔지만, 하얼빈 정부 부서 및 유관기관은 피드백을 수용해 서비스 품질을 꾸준히 개선하고 있다


중국문화관광연구원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 중국 겨울 레저 관광객 수는 5억 명 이상, 국내 겨울 관광 매출액은 1조1000억 위안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은 이에 대비해 혁신을 통한 관광 산업을 육성하며 관광지 위치 최적화를 통해 도시·농촌 및 지역 간 균형 발전을 추진하고, 관광 도시와 특색 관광지를 육성하고자 할 것이다. 아울러 관광 상품 공급 시스템을 완비하고 시장 주체의 활력을 증진하며 다양한 산업의 융합을 통해 관광 산업의 새로운 구도를 형성함으로써 관광 소비 분야를 넓히는 것을 모색하고자 할 것이다. 이밖에 지역 간 경쟁이 아닌 관광 분야의 협력을 통해 상생하는 형태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 
북유럽 스포츠 패션 브랜드 Peak Performance는 공식적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 공식 티몰 플래그십 스토어와 오프라인 매장을 개점했다. 이 밖에도 일본의 기능성 아웃도어 의류 브랜드 골드윈, 호주의 스키용품 브랜드 헤드(HEAD)도 중국 스키용품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따라서 우리 기업의 중국 겨울 스포츠 시장 진입을 위해서는 세분된 타깃 시장 선정   격 선정 무엇보다 중요하다. 다가오는 2025년 하얼빈 동계 아시안게임의 열기로 겨울 스포츠 시장과 관련된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중국 국내 유명 브랜드와의 협력으로 홍보 마케팅을 진행하면서도 제품의 소비자와 가격대를 세분화해 분석 맞춤형 마케팅이 필요할 것이다.



자료: 하얼빈 정부 홈페이지, qianzhan(前瞻), 중국 국무원 홈페이지, 흑룡강성 문화관광부 홈페이지, KOTRA 하얼빈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뜨거운 반응을 보이는 하얼빈 겨울 관광·스포츠 시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