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베트남 AEO 제도 및 FTA 활용 설명회 개최기
  • 현장·인터뷰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고우람
  • 2024-03-25
  • 출처 : KOTRA

베트남 무역 부문의 성장으로 관련 제도 현대화 및 정비 과정에서 관세·통관에 대한 우리 기업들의 애로사항이 증가

KOTRA 호치민 무역관에서는 FTA 활용지원센터 운영 및 설명회 개최로 우리기업들의 애소사항 해소에 기여

지난 3월 6일, KOTRA 호치민 무역관 FTA 활용지원센터는 ‘베트남 AEO 제도 & FTA 활용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설명회는 KOTRA 호치민 무역관 FTA 활용지원센터가 주최하고 PTV, 딜로이트 베트남이 연사로 참여하였으며, 베트남의 AEO 제도와 활용 방안, 물류·통관 동향, 세관 조사(사후 심사) 동향과 대처 방안에 대해 실무 기반으로 강연하였다. 해당 설명회는 베트남 소재 진출기업 수출입 담당자 약 50명이 참석했다.

 

<행사 개요>

행사명

베트남 AEO 제도와 FTA 활용 방안

개최일시

2024년 3월 6일(수) 베트남 시간 09:30 ~ 11:30

개최장소

베트남 중남부 한인상공인연합회(Kocham) 세미나실

참석대상

베트남 소재 진출기업 수출입 담당자

진행방식

오프라인 설명회

대상인원

약 50명

행사내용

 -베트남 AEO 제도와 FTA 활용 방안

- 2024년 베트남 물류·통관 동향

- 2024년 베트남 세관 조사 동향

주관

KOTRA 호치민 무역관 FTA 활용지원센터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FTA활용지원센터]

 

행사내용


베트남 AEO 제도와 FTA 활용 방안(호치민 무역관 전웅식 관세사)


KOTRA 호치민 무역관 전웅식 관세사는 베트남 소재 우리 기업들의 이해를 돕고자 베트남 AEO 제도에 대해 설명하였다. 아직 신속 통관이 이루어지지 않은 베트남 통관 환경에서 2024년 수출입 업무 계획수립에 도움을 주기 위해 우리 진출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AEO 제도의 개념과 혜택 등 활용 방안을 설명하고, 베트남 관세당국의 AEO 제도의 추진 현황을 안내하였다.


또한 진출 기업으로 하여금 FTA 활용도를 고취시키고자 중국 이후 최대 생산기지로 주목받는 베트남의 FTA 협정 체결 현황과 양자 및 다자간 FTA 협정의 활용 방안을 안내하고, 베트남 FTA 원산지 결정 기준과 법정 서류 관련 규정을 설명하였다.


마지막으로 주요 관세 법령에 대해 안내하였는데, 2024년 2월 29일 하노이에서 개최된 ‘베트남 정부기관(국세총국, 관세총국)과 진출 한국기업 간 국세관세 대화’에서 논의된 주요 법령 개정 내용과 질의응답 내용 등 과세당국의 올해 정책을 베트남 남부 지역 기업들에게 전파하였다.

 

<호치민 무역관 전웅식 관세사 강연 사진>

[자료: 호치민 무역관 직접 촬영]

 

2024년 베트남 물류·통관 동향(PTV 전인태 부장)


베트남 물류사인 PTV의 전인태 부장은 2024년 베트남 물류·통관 동향에 대해 설명하였다. 베트남 내 한국 기업들이 통관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인식하고, 기업들의 통관 애로를 최소화하기 위해 최근 베트남 수입 통관 단계에서 발생하는 세관검사, HS코드, 전자 통관 행정, 중고기계 수입 요건 등 각종 수입통관 이슈를 중점으로 설명하였다.

 

<베트남 물류사 PTV 전인태 부장 강연 사진>

[자료: 호치민 무역관 직접 촬영]


2024년 베트남 세관조사 동향(딜로이트 이상근 부대표, Ms.Ngoc 매니저)


딜로이트(Deloitte) 베트남의 이상근 부대표는 2024년 베트남 세관조사 동향에 대해 설명했다. 우리 기업이 베트남의 관세 조사 및 심사를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도록 최근 베트남 관세총국의 관세심사 트렌드를 중점으로 안내하였다. 또한 베트남 수입 이후 발생하는 ‘통관 후 검사(세관심사/조사)’ 및 ‘원산지 조사’에 대한 주요 심사 포인트, 관세 조사 및 심사의 진행 절차와 유의사항 등을 설명하였다.

 

<딜로이트(Deloitte) 이상근 부대표 강연 사진>

[자료: 호치민 무역관 직접 촬영]

 

시사점


최근 베트남과 한국의 교역 물량은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베트남 내 한국 기업들의 진출도 활발히 일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관세·통관에 대한 우리 기업들의 애로사항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베트남의 무역이 성장함에 따라 관련 제도를 현대화하고, 정비하는 과정에서 생겨나는 문제들도 함께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우리 기업들의 FTA 및 통관 관련 애로 해소를 돕고자 KOTRA 호치민 무역관에서는 FTA 활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관련 문제 발생 시 우리 기업들이 이를 적극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정기적으로 FTA, 관세·통관, 새롭게 법제화되는 제도 등에 대해서 우리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어 베트남 내 우리 기업들이 관련 행사에 참여한다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OTRA 호치민 무역관 FTA 활용지원센터>

[자료: KOTRA 호치민 무역관 FTA 활용지원센터]



자료: 호치민 무역관 FTA 활용지원센터, 딜로이트 베트남, PTV,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베트남 AEO 제도 및 FTA 활용 설명회 개최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