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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싱가포르 프랜차이즈 전시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조명식
  • 2023-08-30
  • 출처 : KOTRA

싱가포르, 한국, 호주, 홍콩, 미국, 베트남 등 국내외 100여 개 프랜차이즈 참가

싱가포르 프랜차이즈 전시회(Franchise & Licensing Asia, FLAsia)가 올해 8월 17일부터 19일까지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 동남아 주요 프랜차이즈 전시회 중 하나인 FLAsia는 싱가포르 프랜차이즈 및 라이센싱 협회(Franchising & Licensing Association Singapore)가 매년 주최하는 국제 전시회로서 올해 18회째 개최됐다.

 

전시회 개요

 

올해 FLAsia는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센즈 컨벤션센터 전시 홀 B와 C에서 개최되어 20여개국에서 온 약 100여개사가 부스전시관을 참가했다. 이는 작년보다 약 30% 증가한 참가율로, 참관객 또한 1만명 이상을 기록하여 코로나 이전 수치로 근접해가는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전시회 내 주최된 컨퍼런스는 싱가포르 진출 성공사례 및 브랜드마케팅 노하우 등을 주제로 삼아 구성됐으며 The Coffee Bean & Tea Leaf, Polar Puffs 등 주요 현지 진출 프랜차이즈에서 연사로 참여하여 참관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콘퍼런스는 유료참가로 원하는 참관객은 1:1 프랜차이즈 컨설팅 워크샵이 포함된 패키지를 구매할 수 있었다.

 

국가관은 싱가포르관, 베트남관, 대만관, 그리고 한국관 총 4개가 주최되었으며 이 중 한국관은 한국 프랜차이즈산업협회 주최로 국내 유망 외식브랜드 5개(고피자, 피자마루, 샐러디, 당치땡, 카페봄봄)가 전시되었다.

 

<콘퍼런스 전경>

 

[자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한국관 전경>

   

[자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2023년 싱가포르 프랜차이즈 전시회 (Franchise & Licensing Asia 2023) 개요>

전시회명

전시 분야

각종 프랜차이즈, 라이선스 브랜드

개최 기간

2023. 8. 17(목) ~ 19(토) (3일간)

개최 장소

싱가포르 Marina Bay Sands Convention Centre

개최 주기

매년

개최 연혁

2004년 최초개최, 2023년 18회 개최

(‘20~’21년은 코로나19로 전시연기)

참가업체 수

20여개국, 100여개사

참관객 수

30여 개국, 1만여 명

주최

싱가포르 프랜차이즈 및 라이센싱 협회 (Franchising & Licensing Association Singapore)

주관

Constellar Holdings Pte Ltd

홈페이지

https://franchiselicenseasia.com/

[자료: FLAsia 2023 공식사이트]

 

싱 통상산업부 장관, “아시아의 번창하는 프랜차이즈 산업” 강조

 

지난 8월 17일 본 전시회 개회사를 진행한 싱가포르 통상산업부 장관 Low Yen Ling은 “아시아의 번창하는 프랜차이즈 산업”을 강조하며 국내외 성공사례를 예시로 들었다. Low 장관은 “글로벌 요식업 시장규모가 향후 3년간 1.5배로 성장할 것”이라 예측하였으며 아태지역이 2021년 전 세계 요식업 시장규모의 42%를 차지함을 언급하였다.

 

특히, 본 전시회가 혁신적인 아이디어 교류의 장이 되길 바란다며 Low 장관은 한국 피자 프랜차이즈 고피자(GOPIZZA)를 혁신기업의 예시로 들었다. 고피자의 스마트 AI가 지원하는 토핑 테이블, 자동화된 오븐 및 로봇식 음식 준비 스테이션을 혁신 생산 방식의 예로,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인건비를 절약하고 잠재적인 프랜차이즈 사업자에게 “더욱 매력적이고 편리한 옵션을 제공한다”며 Low 장관은 극찬하였다.

 

이어 Low 장관은 싱가포르기업청(Enterprise SG) 지원 하 싱가포르 프랜차이즈 협회에서 개발한 디지털플랫폼에 대해 소개하며 현지 소재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이를 적극 활용할 것을 권하였다. 본 플랫폼은 협회 회원가입 시 자사의 프랜차이즈 프로필을 소개하고 잠재 파트너도 직접 매칭할 수 있는 '종합 디지털 플랫폼'이다. Low 장관은 “싱가포르 프랜차이즈 협회는 본 플랫폼을 통해 현재까지 100개 이상의 현지기업과 350개 이상의 잠재 파트너 리드를 연결하였다”고 밝혔으며, 싱가포르 정부는 프랜차이즈 협회 및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을 더 원활히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지원하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현지 마스터 프랜차이즈 A사 대표 인터뷰

 

Q1. 간단한 소개를 부탁한다.

A1. 폐사는 2000년대 초 미국과 대만 요식업 프랜차이즈를 싱가포르에 진출시켜 현재 약 150여 개 되는 점포를 보유하고 있다. 최근 들어 한국 요식업 프랜차이즈를 눈여겨보고 있다.

 

Q2. 한국 요식업 프랜차이즈에 관심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A2. K-팝 문화와 K-드라마 열풍으로 한국에 대한 인기가 식을 줄 모른다. 특히 요식업 프랜차이즈는 젊은 층이 주 소비고객인데, 한국 여행을 다녀온 이후 한국에만 있는 프랜차이즈나 음식에 대하여 SNS를 통해 전파됨으로써 K-푸드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아졌다. 최근 한국 치킨 프랜차이즈도 싱가포르에 새로 진출하여 인기를 끌고 있고 한국 편의점도 생겨 한국 음식과 브랜드에 대한 관심은 상당한 것으로 보인다.

 

Q3. 싱가포르는 내수시장이 주변국보다 상대적으로 작은 것이 현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외 유명 프랜차이즈들이 싱가포르의 문을 두드리는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A3. 총 4가지 이유를 들 수 있다. 첫 번째로는 전략적인 위치를 꼽을 수 있다. 싱가포르는 아태지역 중심에 위치하여 인근 국가로의 진출을 용이하게 하고 이 지리적 위치는 (싱가포르를) 글로벌 비즈니스의 출발점으로 만들어 주며, 이웃 국가로의 확장을 위한 효율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 둘째, 우수한 비즈니스 인프라와 정부 지원이다. 싱가포르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금융·물류·IT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고 정부는 프랜차이즈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자금을 제공, 기업들의 국제화 및 현지화를 지원하고 있다. 셋째, 싱가포르는 투명하고 공정한 비즈니스 환경을 갖추고 있어 프랜차이즈사와 프랜차이지 간의 신뢰관계를 보호하고 규제한다. 마지막으로 싱가포르는 다양한 문화와 소비자 선호도가 혼재하고 있어 다양한 프랜차이즈 컨셉을 수용하고 성장 가능성을 높여줄 수 있다.

 

Q4. 싱가포르로 진출하려는 한국 프랜차이즈들에게 조언을 부탁한다.

A4. 싱가포르는 내수시장이 작고 트렌드가 빨리 바뀌는 작은 도시국가이기 때문에 철저한 시장조사가 필수다. 미국이나 유럽 프랜차이즈 중 싱가포르에서 성공하지 못한 브랜드들이 수두룩하다. 마찬가지로 한국 프랜차이즈도 급하게 진출했다 철수하는 브랜드들을 몇몇 봐왔다. 프랜차이즈가 싱가포르에 효율적으로 진출하기 위해서는 사업개발 과정에서 시간과 자원의 투자가 수반돼야 한다. 현지의 노하우를 갖춘 유능한 컨설턴트 그리고 더 나아가서 경험이 풍부한 마스터 프랜차이즈를 차근차근 찾아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대만관 전경>

[자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싱가포르관 전경>

[자료: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시사점

 

최근 K-문화콘텐츠와 더불어 SNS를 통한 한국 프랜차이즈의 노출이 증가하면서 싱가포르 및 동남아 시장에 진출하는 프랜차이즈 수도 증가하고 있다.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BHC는 올해 4월 26일 Marina Square 쇼핑몰에 108석 규모의 매점 1호점을 열었으며 교촌에프앤비 또한 지난 2021년 싱가포르 진출을 위해 마스터프랜차이즈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프랜차이즈 해외 진출에 대한 컨설팅, 자금, 교육, 정보 제공 등의 지원과 더불어 KOTRA 싱가포르 무역관의 서비스와 자문을 활용할 경우 초기 진출의 위험을 방지하고 현지 실정에 부합하는 진출 전략 수립이 가능하다. 싱가포르 프랜차이즈 전시회는 매년 개최돼 부스참가를 결정하기에 앞서 먼저 참관해 볼 것을 추천한다. 다음 전시회인 제19회 싱가포르 프랜차이즈 전시회는 2024년 9월 12일부터 14일까지 개최될 예정이다.

 

 

자료: FLAsia 공식 웹사이트, KOTRA 싱가포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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