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싱가포르 10번째 고속도로 MCE 건설
  • 투자진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유선아
  • 2009-05-15
  • 출처 : KOTRA

 

싱가포르 10번째 고속도로 MCE 건설

- 최초 해저터널 도로, 2013년 완공 예정 -

- 싱가포르 고속도로 건설 중 최고 난이도 및 최대 예산규모 기록 -

 

 

 

□ LTA(land Transport Authority), 싱가포르 10번째 고속도로 건설 착공

 

 ○ 2008년 개통한 싱가포르 9번째 고속도로 KPE(Kallang-Paya Lebar Expressway)에 이어 10번째 고속도로MCE(Marina Coastal Expressway) 착공

  - 싱가포르 최초의 해저터널 도로로 2013년 완공 예정

  - KPE와 ECP(East Coast Parkway)를 AYE(Ayer Rajah Expressway)에 연결하게 되는 5km의 MCE는 4개의 출구 및 4개의 진입로를 포함할 예정

 

MCE 건설 구간

 

 ○ 건설 목적

  - 싱가포르의 장기적 성장 발판 마련 및 Marina Bay의 접근성 확대, 싱가포르 도로망 확대 노력의 일환으로 추진

   . Marina Bay에는 신규 복합 리조트 및 크루즈 터미널 등이 건설되어 교통흐름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

   . 왕복 10차선 MCE는 시간당 편도 1만대의 차량을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

   . 현재 시간 당 편도 6천대의 차량을 수용하고 있는 KPE에 비해 증가된 수용규모

  - 싱가포르 정부는 도로망 확대 투자를 지속할 예정으로, 2020년까지 NSE(North South Expressway)를 완공하여 북쪽에서 시내 중심지로 들어오는 노선을 추가할 예정임.

 

□ 최고 난이도의 고속도로 건설프로젝트

 

 ○ 전체 길이 5km의 MCE는 LTA에서 추진한 고속도로 건설프로젝트 중 최고 난이도 프로젝트가 될 전망

  - MCE는 왕복 10차선에 이르는 싱가포르에서 가장 넓은 터널 공사를 포함

   . 일부 구간에서는 폭이 120m에 달할 예정으로 이는 KPE 폭의 세 배에 가까운 규모임.

  - 3.6km 구간이 지하에 위치할 예정

  - 싱가포르 최초 해저터널 도로 구간을 포함.

   . 420m의 해저 구간 중 가장 깊은 지점은 평균 해수면보다 약 20m 아래에 위치할 예정임.

  - 어려운 기반 및 토양의 건설조건

  - Marina Wharf의 9.1 헥타르 및 Marina East의 4 헥타르를 포함, 총 13.1 헥타르에 이르는 면적의 간척 공사도 이루어져야 함.

  - Marina South 구간에서는 터널이 새로 짓고 있는 NSLe(north-South Line Extension) 지하철 노선 위를 지나게 됨.

   . NSLe는2014년 완공 예정임.

  

□ 최대 예산규모의 고속도로 건설프로젝트

 

 ○ 현재까지 이루어진 발주 계약의 계약금 총액이 41억 싱가포르달러에 이름.

  - 이는 2006년도 낮은 건설 및 엔지니어링 비용을 기준으로 책정했던 예산규모 25억 싱가포르달러를 훌쩍 초과

  - 현재까지 이루어진 계약은 6건의 주요 토목공사 계약 및 4건의 주요 시스템 공사 계약임.

  - 소규모 토목공사 계약 1건과 3건의 시스템 공사 계약은 아직 완료되지 아니함.

  - LTA에 따르면 계약 상의 가격변동조항에 따라 건설자재 가격이 떨어질 경우 MCE 건설비용의 일부를 회수할 수 있다고 함.

 

 ○ 높은 입찰가 외에도 MCE 건설의 어려운 기반 및 토양 조건, 해저터널 건설 등에 따라 추가되는 안전 요건 문제 등이 전체 건설비용에 추가됨.

 

 ○ 예산규모 측면에서 MCE의 뒤를 잇는 고속도로는 18억 싱가포르달러가 소요된 KPE

  - 12km의 KPE는 9km 구간이 지하에 위치하고 있으며, 일부 구간이 Singapore River 아래에 위치

 

 ○ LTA에서는 고속도로 건설 외 연결다리 건설 등 대안을 검토하기도 했지만, Marina Bay 일대의 자산 가치와 개발 가능성, 도시 외관 상의 문제 등으로 인해 고속도로 건설을 결정

 

 

 자료원 : LTA, The Business Times 2009. 4. 29., The Straits Times 2009. 4. 29.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싱가포르 10번째 고속도로 MCE 건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