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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라오까이성, 중국과의 경제 관문으로 관심 필요
  • 투자진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박근형
  • 2008-10-31
  • 출처 : KOTRA

베트남 라오까이성, 중국과의 경제 관문으로 관심 필요

- 중국 운남성과의 관문으로 현재는 고산 관광도시 Sapa로 유명 -

- 라오까이-하노이-하이퐁 경제 Corridor의 핵심지역으로 국경경제특구 조성 등 개발 한창 -

 

보고일자 : 2008.10.30.

하노이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박근형 khpark@kotra.or.kr

 

 

□ 라오까이성 투자여건

 

 ○ 성 개요

  - 면적 6357㎢, 인구 약 60만 명의 베트남 북서부의 중국 접경지역임.

  - 고산 관광지 Sapa로 널리 알려진 지역으로, 전체 인구의 64%가 소수인종인 고산족임.

  - 중국 운남성과 베트남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으며, 하노이로부터 서북쪽 296㎞(철로 기준), 345㎞ (도로 기준) 떨어져 있음.

 

 ○ 경제 현황(2007년 기준)

  - GDP 성장률 : 14.5%

  - 1인당 GDP : 약 400달러

  - 교역량 : 7억4700만 달러

  - 관광객 : 연 63만 명(1/3이 외국인)

 

 ○ 공단 현황

  - 총 4개가 추진 또는 운영 중

  - Kim Thanh 공단(150㏊), North Duyen Hai 공단(80㏊), East Pho Moi 공단(80㏊), Tang Loong 공단(1000㏊)

 

 ○ 외국인투자 희망산업

  - 화훼 등 농업

  - 도로, 공항, 철도 등 인프라

  - 수력 등 에너지

  - 정보통신, 관광, 무역 등

 

 ○ 투자 인센티브 및 장점

  - 법인세 10%, 15년간 혜택

 

□ 교통 인프라 및 노동력 현황

 

 ○ 도로

  - 현재는 하노이로부터 345㎞ 국도로 연결돼 있고, 약 13시간 정도 소요됨.

  - 하노이-라오까이 간 264㎞ 신규 고속도로가 ADB 자금지원(12억 달러)으로 추진 중. 2010년 이후에 완료될 계획임.

 

 ○ 철도

  - 하노이로부터 296㎞ 철도가 연결돼 있고 약 10시간 정도 소요됨.

  - 현재 연간 100만 톤 화물 및 하루 수천 명 승객 수송능력 보유

  - 신규 하노이-라오까이 철도 284㎞가 2010~15년에 건설될 계획임.

 

 ○ 항공

  - 라오까이공항 건설 추진 중이며, 2010년 이후 국제공항으로 업그레이드 계획

 

 ○ 노동력

  - 2007년 말 현재 노동인구는 30만1800명으로, 75%인 22만6000명이 농림업에 종사하고 있으며 2만5200명이 산업 및 건설분야에, 5만600명이 무역 및 관광분야에 종사함.

  - 평균 임금은 월 70달러 정도임.

 

□ 주요 추진 프로젝트

 

 ○ 라오까이 국경 경제특구 조성

  - 수상령No.44/2008/QD-TTg(2008.3.26)에 따라 신도시, 산업, 무역 및 서비스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경제구역 개발 프로젝트

  - 중국과 베트남의 하이퐁-하노이-라오까이를 잇는 경제 corridor 개발 계획의 일환이며, 2020년까지 추진될 계획임.

 

 ○ Kim Thanh 상업공업단지 건설

  - 라오까이 국경 경제구역에 속해 있으며, 국경 고속도로를 통해 중국 국경과 접해 있고 현재 홍강을 가로지르는, 중국으로 직접 연결되는 다리를 건설 중임.

  - 1단계로 152㏊가 조성될 예정이며 생산시설, 상업시설, 서비스시설, 무역진흥시설 등을 갖출 계획임.

 

 ○ 라오까이 공항 건설

  - 라오까이시 도심에서 남쪽으로 17㎞ 떨어진 Bao Thang지역에 건설

  - 총 투자비 약 6000만 달러(1조 동 / 환율 1달러 = 1만6800동 기준) 예정

  - 활주로 길이는 1200~1800m, 폭은 30m(운항기종은 ART72, FOKKER)

 

 전망 및 시사점

 

 ○ 베트남 북서부 끝단에 위치한 라오까이성은 교통 등 열악한 인프라 여건 및 작은 시장 규모 등으로 인해 우리기업들이 생산시설을 갖추는 형태의 투자지로는 아직까지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됨.

  - 현재는 항공노선이 없으며, 철도나 도로로 하노이부터 10~12시간이 소요되고, 주 산업은 농업과 관광산업임.

 

 ○ 하지만 동 지역은 중국 운남성의 쿤밍까지 서너 시간 거리에 위치에 있으며, 국경 경제특구 조성을추진하고 있는 등 향후 비즈니스 인프라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므로, 중국 운남성을 비롯한 중국내륙 지방과의 비즈니스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의 경우 진출 검토가 필요한 지역임.

  - 중국 정부에서도 국경과 접해 있는 베트남 지방정부와의 경제협력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양국 기업 간에도 밀접한 교류가 이뤄지고 있음.

 

 ○ 또한 이 지역에서 도로, 공단, 신도시, 공항 및 소규모 수력발전 시설 등 각종 인프라 개발 프로젝트가 다수 추진되고 있는 바 베트남 진출에 관심 있는 우리기업들의 참여 검토도 필요한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현지 방문 실사 및 KOTRA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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