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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최대 GSA 엑스포 2010 한국 중소기업 최초로 참가
  • 현장·인터뷰
  • 미국
  • 워싱턴DC무역관 김혜연
  • 2010-06-04
  • 출처 : KOTRA

 

미국 최대 GSA 엑스포 2010 한국 중소기업 최초로 참가

- 한국 정부조달 우수제품업체 미국시장 진출 교두보 마련 -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개최된 GSA 엑스포 2010현장

 

자료원 : 워싱턴 KBC 현장촬영 보유자료

 

□ 전시회 개요

 

 ㅇ 행사명: GSA 트레이닝 컨퍼런스 & 엑스포 2010

 

ㅇ 개최기간 : 2010. 5. 4(화)~6(목)

 

 ㅇ 개최장소 : 미국 플로리다주 올래도시 오렌지 카운티 컨벤션센터

 

 ㅇ 주최자 : 미국 총무부(US GSA)

 

 ㅇ 개최주기 : 매년

 

 ㅇ 성격 : 미국 최대 정부조달물품 전시회

 

 ㅇ 참가업체수: 650개 이상의 기업과 미국 정부 공무원과 계약자 등 1만여 명이 참여

 

□ 전시동향

 

  GSA 엑스포 2010은 미국 연방 조달청과 단가계약을 체결한 기업의 제품을 전시하는 행사로, 정부조달 관계자와 민간 관람객이 참관하는 미국 최대의 조달관련 전시회

 

  이번 전시회에서는 문구, 통신, 전산기기 등의 사무용기기 외에 친환경제품 및 에너지절약제품이 다수 출품

  - 친환경 세제등의 청소도구, LED lighting, 재활용 식기도구, 친환경 벽지, 재활용 토너, 친환경 인테리어 디자인 제품 등 최근 전시회 동향에 맞추어 친환경, 에너지 절전 제품 다수 출품

 

아메리칸 인스턴트사가 제조하는 무설탕 음료믹스와 BIF 사무가구 전시 모습

 

자료원 : 워싱턴 KBC 현장촬영 보유자료

 

□ 국내 참가 기업 및 전시품목 시장성

 

 ㅇ 코아스웰 2010년 초 연방조달 납품자격(GSA schedule) 획득, 국내업계 최초로 참가

  - 전 세계 진출한 미국 관공서 및 군부대 등에 사무가구 납품기회 획득

  - 현재 미 국무부 및 FBI와 제품 공급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며, 영업 네트워크 구축으로 미국시장 내 성장 기대

  - 올해 미국 시장에서 600만 달러 매출 기대

 

 ㅇ 높은 사무기기 점유율과 짧은 회전율이 사업기회 장점으로 작용

  - 미국 공공사무기기 회전율 5년 주기로 짧고 조달시장 중 가구가 차지하는 규모만 약 5조~6조 원에 달함.

  - 미국 정부의 경기부양책으로 조달시장이 확대돼 미국 시장 진출에 유리한 상황이라고 전망

 

코아스웰이 제조한 회의 테이블 시스템과 소파

자료원 : 코아스웰 회사 홈페이지

 

 ㅇ 서광양행은 국내 최다 환경마크 인증을 보유한 기업으로 재활용 토너 카트리지를 통해 친환경정책을 실천하는 기업

 

 ㅇ 2008년 국내 동종업체 최초로 미국 GSA와 계약 체결, 고급품질보다 가격이 30~50% 저렴한 친환경제품이라는 강점과 자원의 낭비를 막고 환경오염을 줄여주기 때문에 미국정부의 녹색성장정책에 적극 호응되는 제품으로 각광받음.

 

친환경 재활용토너 제조업체 서광양행 부스와 재제조 토너카트리지

자료원 : 워싱턴 KBC 현장촬영 보유자료, 서광양행 회사 홈페이지

 

  한국 조달청 국내 8개사로 구성된 15명의 무역사찰단 파견

  - 전시장에 개별 부스 설치 한국 조달제품을 전시·홍보하고, 미 연방 주계약자 등과 개별 상담 펼쳐

  - 조달청은 2004년부터 매년 참관단을 파견, 우리 중소기업의 제품을 전시하는 등 미국 조달시장 공략을 위한 교두보 마련

 

□ 시사점

 

  미연방 정부에 물품을 납품하고자 하는 기업은 연방조달청 납품 자격(GSA Schedule)을 획득해야 하는데, 절차가 까다로워 이를 획득하기 쉽지 않은 현실

  - 현재 GSA schedule에 등록된 한국업체는 2009년 12월 말 기준으로 약 30개, 현재 GSA 등록을 신청 중인 업체는 13개로 파악

 

  한국 중소기업의 미국 최대 GSA 엑스포 참가로 미국 조달제품들의 최근 흐름을 보고 현지 업체와 미국정부의 계약관들과 대화함으로써 미국 조달시장 진출에 한발 더 다가서는 계기

 

  전시회 참가를 통해 한국 중소기업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미국 조달시장 점유율을 높여나갈 기회

 

  조달청의 지속적인 지원으로 앞으로도 선진 조달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제품 경쟁력을 갖춘 기업들이 해외 시장 개척의 기회를 접할 수 있을 전망

 

 

자료원 : 전시회 참관 및 바이어 인터뷰자료, KOTRA 워싱턴KBC 보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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