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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 건설경기 호황에 포크리프트 수요 증가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김군기
  • 2010-02-23
  • 출처 : KOTRA

 

필리핀, 포크리프트시장 동향

- 일본 제품 65.7%의 압도적 시장선점에 우리 제품 고전 –

- 건설경기 호황 배경으로 진출노력 가속하면 진출여력 충분 –

 

 

 

□ 시장동향

 

 ㅇ 포크리프트(Forklift)는 건설 및 창고업(warehousing)의 경기상황에 많은 영향을 받는데, 필리핀 건설경기가 지난 몇 년간 엄청난 호황을 이어왔음.

 

 ㅇ 또한 세계 금융위기 이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지속, 제품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08년 수입도 전년 대비 36% 이상 증가해, 전반적인 시장여건과 수입상황 그리고 수요 모두 우호적인 환경을 형성함.

 

□ 경쟁 및 수입동향

 

 ㅇ 필리핀의 포크리프트는 현지에서 제조되지 않아 수요의 전부를 수입에 의존하며, 현지에는 20여 개의 해외 브랜드가 협소한 시장을 놓고 치열한 경쟁구도를 형성함.

 

 ㅇ 시장지배력이 있는 유명 브랜드로는 한국의 Clark과 Daewoo, 일본의 TCM, Shinko, Komatsu, Caterpillar, Nissan, Toyota를 들 수 있고 중국의 Hyksu와 JAC도 시장수요를 점차 넓히고 있음.

 

 ㅇ 이 외에도 영국의 Linde, 미국의 Yale, 태국의 Tailift, 호주의 Hyster 등도 많이 판매되는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제품들임.

 

 ㅇ 현지의 대표적인 유통업체 가운데 하나인 Paragon Trading &Services and Corporation에 접촉해 확인한 결과, 포크리프트는 연간 800~1000대가 팔리는데 일본의 TCM 브랜드가 연간 200~300대를 팔아 시장을 주도하고, 나머지 브랜드가 600~700대를 파는 것으로 조사됨.

 

국가별 시장점유율 현황

 

 ㅇ 포크리프트는 HS Code 8427.10과 8427.20로 분류되는데 2008년 수입은 전년 대비 36.6% 증가했으며, 국가별 시장점유율은 일본 제품이 65.7%로 압도적임. 그 뒤를 싱가포르(14.6%), 중국(9.3%), 미국(4.9%), 호주(2.1%)가 차지했으며 한국 제품은 시장점유율이 0.4%에 불과한 상황임.

 

필리핀의 국가별 포크리프트 수입실적

        (단위 : US$ 천, %)

순위

국가명

수입금액

시장점유율

증감률

2006

2007

2008

2006

2007

2008

총계

 

9,711

11,448

15,642

100

100

100

36.63

1

일본

5,639

8,011

10,284

58.06

69.97

65.74

18.72

2

싱가포르

1,641

1,927

2,288

16.9

16.83

14.63

318.52

3

중국

264

347

1,455

2.72

3.03

9.31

318.52

4

미국

706

322

776

9.27

2.81

4.96

140.91

5

호주

119

77

337

1.22

0.67

2.16

335.13

6

대만

81

136

257

0.84

1.19

1.6

87.92

7

말레이시아

20

7

107

0.21

0.06

0.68

1,391.86

8

한국

450

160

78

4.63

1.4

0.49

-51.31

9

영국

20

26

48

0.21

0.23

0.3

79.96

10

스웨덴

223

0

3

2.3

0

0.01

100

자료원 : 필리핀 통계청(National Statistics Office), 포크리프트 유통업체 접촉

 

□ 한국 제품에 대한 평가

 

 ㅇ 필리핀에서 포크리프트는 일본 제품이 시장을 석권했고 오랫동안 선도적인 공급자의 역할을 지속해, 우리 제품의 시장 파고들기가 쉽지 않으나 필리핀 건축경기가 활발한 상황인 점을 감안하면 진출 여력은 충분한 것으로 평가됨.

 

 ㅇ 한국 제품으로는 오랫동안 진출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역사가 오래된 Daewoo 브랜드가 알려졌으며, 건설회사들의 선호도가 높아 판매되는 제품도 가장 많은 편임.

 

 ㅇ 그러나 아직도 대부분 유통업체들이 일본 브랜드를 선호하고 바이어들도 우리나라 제품이 일본 제품과 가격 차이가 그다지 크지 않다고 인식해 한국 제품의 매력이 크지 않다는 반응을 보임.

 

 ㅇ 또한 구매자들이 친밀도가 앞서는 일본 제품이 제품선호도, AS 등 여러 가지 면에서 유리하다는 평가를 해 우리나라 브랜드의 시장개척 노력이 더욱 요구되기도 함.

 

□ 시장 진출전략

 

 ㅇ 필리핀에 진출한 포크리프트 수출업체들은 현지 에이전트를 두는 것이 일반적이며, 많은 기업이 오랫동안 마케팅활동을 통해 시장을 선점하고 있고 브랜드 이미지 제고와 마케팅 활동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특징을 보임.

 

 ㅇ 다만 가능성에도 시장규모가 그리 크지 않다는 점을 감안, 일부 필리핀 에이전트들은 2개 이상의 포크리프트 브랜드 에이전트 역할을 겸하기도 함.

 

 ㅇ 그 밖의 다른 기업들은 현지기업과 계약을 체결하고 파트너십을 형성해 제품을 판매하기도 함.

 

 ㅇ 판매는 대량 발주처가 있는 경우는 경매방식의 판매를 하는 기업들도 있으나, 일반적인 경우는 소량 구매형태여서 마케팅 활성화를 위해 주요 건설중장비 전시회 참가를 선호함.

 

 ㅇ 다른 시장진출전략으로는 파이낸싱을 통한 제품 판매를 들 수 있는데, 구매자의 자금여력이 충분치 않은 경우에 일정기간 이후에 대금을 납부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인 바, 이런 경우 구매자가 제품의 성능 검토와 품질 확인의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많은 이점이 있음.

 

 

자료원 : 필리핀 통계청(National Statistics Office), 포크리프트 유통업체 접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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