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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건강주(보건주)시장, 이전투구 양상 보여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10-02-20
  • 출처 : KOTRA

 

中 보건주시장, 이전투구 양상 보여

- 명성에 비해 저조한 판매량 -

- 함량 미달 군소업체 난립 -

 

 

 

□ 커지는 시장

 

 ○ 매년 30% 성장

  - 중국투자자문산업연구원(中投顧問産業硏究中心)의 ‘2009~10년 중국 보건주시장 투자분석 및 전망예측보고’(보고)에 따르면, 현재 보건주시장은 매년 30% 이상 증가해 白酒의 성장속도를 앞지르고 있으며, 2009년의 소비량은 120억 위앤을 돌파했음.

  - 또 이번 달 초, 五粮液 그룹은 2억 위앤을 들여 세계 최대 규모의 대형 주류 생산시설을 건설했으며 향후 연간 1만2000톤의 황금주를 이 시설에서 생산할 것이라고 함.

 

□ 어지러운 질서

 

 ○ 과장선전, 악의적 비방 심화

  - 시장규모가 커지자 그에 따른 사람들의 기대도 고양되지만, 湖北經牌 주식회사 少勛 총재는 최근 “사실 이 시장 규모는 그렇게 크지 않다”고 밝히며, 눈 앞의 성공과 이익에 급급한 악성경쟁은 ‘청춘기’인 보건주의 ‘발육’을 저해할 수 있다고 경고함.

 

 ○ 이전투구 양상

  - ‘보고’를 보면, 2009년 중국 보건주기업은 5000개 이상으로 추정

  - 그 중 勁酒와 椰島鹿龜酒의 양대 상품이 약 35%를 점하고, 나머지 65%는 크고 작은 상품들이 시장을 분할함.

  - 백주와 포도주의 경우 산지 및 분류가 비교적 잘 돼 있어 큰 문제가 없음. 하지만 현재 보건주 생산업체는 그 수가 너무 많을 뿐 아니라 江中制藥, 修正藥業 등의 여러 전문 제약 제조업자까지도 생산을 하며, 이들 제약업자는 인삼, 녹용, 까마귀, 해마, 해삼 등의 각종 지방특산을 이용해 보건주를 생산, 시장질서가 혼란스러움.

 

 ○ 모호한 가격체계

  - 황금주, 백금주의 가격 모두 100위앤 이상이며 어떤 것은 800위앤에 달하나 勁酒, 椰島鹿龜酒 등 기존 주요상품의 평균가격은 몇 십 위앤 선으로 소비자들의 혼란을 가중시킴.

 

황금주와 백금주의 시장경쟁 묘사 화보

자료원 : 바이두

 

□ 열악한 시장여건

 

 ○ 협소한 구매시장, 한정된 구매계층

  - 보건주의 구매시장은 비교적 협소함. 시장을 동, 서로 나눠서 봤을 때 동쪽(연해지역)의 성장은 빠르고 서쪽(내륙지역)의 성장은 아직도 느린 편으로, 대다수는 아직도 지역시장의 발전단계에 머물러 있어 시장규모의 큰 변화는 없음.

  - 주 판매대상자들은 남자, 중·노년층으로 소비자군이 한정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작년부터는 백주 생산자들도 보건주시장에 ‘백금주’, ‘황금주’ 등을 내세우며 진출하기 시작함.

  - 현지 주류 전문가에 따르면 심천, 북경 등지의 주류시장에서 소비량의 증가가 가장 큰 것은 포도주, 백주 그 다음이 보건주로 명성에 비해 판매량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남.

 

□ 대대적인 광고전략

 

 ○ 황금주, 백금주의 물량공세

  - 현재 중국 보건주 제조업체들은 광고를 통한 제품이미지 제고를 꾀함.

  - 2009년 말 CCTV 입찰에서 보건주 찐지우(勁酒)는 1억4000만 위앤을 써, 뉴스보도와 일기예보 사이의 황금시간에 광고를 내보냈음.

  - 보건주분야의 신참인 황금주는 “선배에게 황금주를 보내세요”의 선전으로 큰 효과를 거뒀으며, 추가로 3억 위앤의 광고집행을 준비하고 있다고 함.

  - 백주업계의 거물인 마오타이의 백금주는 황금주와 시장분할경쟁을 하고 있으며, '선물을 보내 승진하자. 올해는 백금주가 대세'라는 카피의 광고로 황금주 광고와 신경전을 벌임. 백금주의 광고 투자액 역시 총 3억 위앤을 넘었으며 산시(陝西), 산시(山西), 산둥에 투자한 금액이 벌써 3000만 위앤을 넘었음.

 

선물용품으로 애용되는 보건주

자료원 : 바이두

 

□ 전망 및 해결과제

 

 ○ 무질서로 인한 시장 성장속도 위축

  - 주요 분석가들은 향후 일정기간 동안 시장의 위축을 예상함.

  - 금융위기가 불러온 원가의 인상과 소비시장의 위축 및 정부의 주류세정책들이 주원인으로 작용해 가져온 결과라고 봄.

  - 무엇보다 시장 위축의 원인은 현재 보건주업계의 분란과 혼탁한 경쟁이 주원인임.

 

 ○ 업계표준 정립을 통한 시장발전 가속화가 필요

  - 보건주시장의 규모는 국내에서 백주, 포도주, 맥주시장 다음의 4대 시장으로 보건주시장이 2012년에는 130억 위앤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나, 보건주의 빠른 발전속도에 비해 관련 표준 및 기준의 부재가 업계 발전의 발목을 잡음.

  - 건강제품업계에서는 보건주를 술로 간주, 주류업계 측이 표준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하나 주류업계의 기준으로 보건주는 건강보조제품으로 간주된다고 해 상호 간 의견이 대립되고 있어 보건주의 기준을 정하는 것이 당분간 쉽지 않을 전망임.

 

 

자료원 : 신상보, 재경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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