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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분야별 2010 전망(2) : 통신, 자동차 애프터마켓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1-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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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분야별 2010 전망(2) : 통신, 자동차 애프터마켓
- 통신 분야의 변화, 타 산업과 제품에까지 대대적인 영향 끼쳐 -
- 자동차 애프터마켓, 품목별로 성장세 차이 있는 점 주의 -
2010년 경기지수 회복과 함께 미국 GDP 75%를 차지하는 소비지출이 살아날 것인가. 소비지출의 절대적인 비중으로 인해 미국 경제회복은 소비에 달렸으며, 소비가 살아나야 진정한 의미의 회복이라고 보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임. 이에 따라 2010년 소비가 살아날 시장기회를 모색하고자 소비 품목별로 주요 이슈와 전망을 다음과 같이 정리했음.
1) 분야별 2010 전망 : 소비자가전, 이미징기기
2) 분야별 2010 전망 : 통신, 자동차 애프터마켓
3) 분야별 2010 전망 : 섬유·패션, 뷰티, 가정용품
4) 분야별 2010 전망 : 비디오게임, 장난감
□ 통신 : 휴대폰 기기는 스마트폰으로, 무선 브로드밴드는 4세대 통신으로 전환기 맞을 전망
○ 2010년은 스마트폰이 대세, 기존 폰 교체수요 증가
구글(Google) 합류로 시장 더욱 뜨거워져
- 스마트폰 트렌드와 다양하고 풍부한 애플리케이션의 이슈화로, 애플(Apple)사의 아이폰이 주도하던 스마트폰시장은 2010년 ‘아이폰 현상’을 뛰어넘어 통신기기산업의 주류로 자리잡을 전망
- 특히 구글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등장, 기기 제조업체들과 서비스 운영자들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받아들임으로써 신규 기기 출시 증가
○ 소비자들의 휴대폰 선택기준 변화
- 전화통화 자체보다 휴대폰기기를 통한 인터넷 사용의 용이함, 멀티미디어 경험을 중시
○ 2010년은 무선 브로드밴드 4세대 통신으로 전환기
- CLEAR &Sprint사는 4G WiMAX 기술로 메이저시장에 진출 계획
- Verizon Wireless사는 4세대 통신 LTE에 기반한 4G 네트워크로 이동을 시작할 것으로 알려짐.
- 이로 인해 무선기기의 인터넷 스피드가 향상돼 비디오 콘텐츠 및 기타 스트리밍 서비스가 더 실용적으로 될 것이고 가격은 낮아질 것임.
- 나아가 무선연결이 단순히 핸드셋 단말기뿐 아니라 소비자 가전과 자동차로 확산 예상
□ 자동차 애프터마켓 : 성능 향상 및 유지보수제품 위주, 지속 성장 전망
○ 2010년 자동차 애프터마켓은 특히 애플리케이션 파트(일반적으로 특정 메이커와 모델 차량용 교체 파트) 위주로 성장 전망
○ 자동차 애프터마켓, 3가지 성장 전망 근거
- 첫째, 미국 소비자들, 현재 보유 중인 자동차 관리해 오래 타는 경향을 보임. 따라서 애프터마켓 수요 증가. 반면 신규 자동차 판매는 기록적으로 낮은 수준으로, 2009년 경기부양책의 일환으로 실시된 정부의 ‘중고차 보상프로그램(Cash For Clunkers)’에도 큰 효과를 보지 못했음.
- 둘째, 2008년 피크를 기록했던 미국 내 가솔린 가격이 안정을 찾으면서 자동차 이용이 늘어나고 있음. 이러한 일상적인 사용으로 인한 차량 마모와 손상은 애프터마켓 성장의 핵심요인임.
- 셋째, 소비자들이 차량 유지보수의 중요성을 더 크게 인식함. 금융위기 직후 소비자들은 차량 관리도 미뤄가며 무조건 지출을 줄였으나, 이제는 적시적소 유지보수가 차를 더 오랫동안 탈 수 있게 한다는 점을 깨닫고 있음.
○ 주요 매출 전망 품목
- 서스펜션, 브레이크, 배터리 등 차량 성능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주요 애플리케이션 제품 성장 예상
- 엔진오일, 부동액 등 주요 차량 유지보수용 제품 판매도 증가 전망
- 그러나 차량 외관용 품목 등 유지보수에 반드시 필요한 품목이 아닌 경우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
□ 시사점
○ 2010년 통신 분야는 새로운 전환기를 맞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의 파장은 다른 산업과 제품에까지 미치고 있음.
- 모바일 라이프가 더욱 편리해지는 데 초점 맞춰 통신 기기와 방식 계속 진화
-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 접속이 빠르게 이루어져 이동성이 눈에 띄게 향상되면서 소비자들의 일상생활이 크게 변화. 대표적인 예로 온라인 쇼핑 증가, 트위터 등의 소셜미디어 활용 증가를 들 수 있음.
○ 따라서 통신 분야의 변화는 이제 모든 업계에서 눈여겨봐야할 이슈이며, 자사 제품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함.
○ 신규 자동차 판매 부진현상과 달리, 자동차 애프터마켓은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나, 모든 품목이 잘 되는 것이 아니라 품목별로 차이가 있어 주의를 요함.
자료원 : IBIS World, The Economist, CEA, WWD, CNN Money, Playthings, HAPPI, 업체 인터뷰, KOTRA 뉴욕KBC 보유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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